스트레스 잘 극복하는 사람들의 방법 6
심리학자 다니엘 골먼은 이렇게 말했다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더라도 이를 적절히 관리하해야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
심리학 등을 주로 다루는 스페인 온라인 잡지 ‘Wonderful Mind(놀라운 마음의 세계)’의 최신 기사를 통해 알아본다. <편집자 주>
스트레스에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셔터스톡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달고 산다.
같은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더라도 사람에 따라 스트레스를 느끼는 정도는 다르며, 이에 나타나는 결과도 달라진다. 어떻게 하면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일까.
1. 집중력 기르기
미국의 심리학자 다니엘 골먼(Daniel Goleman)은 그의 저서 <포커스 (당신의 잠재된 탁월함을 깨우는 열쇠)>를 통해 자신의 내면에 집중할 수 있는 사람들이 주어진 환경에 최적으로 반응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뿐만 아니라 ‘Frontiers in Psycholog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 역시 집중력을 키우면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감소된다.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한번에 여러 작업을 수행하는 멀티태스킹을 가급적 피하고,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할 것을 권한다.
2. 적응력 기르기
스트레스에 취약한 사람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한다. 이에 적응력을 키우는 것이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핵심이 된다.
이를 위해 유연하게 사고하고, 실패를 용인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3. 감정 조절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과 두려움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글로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여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는 등의 습관이 필요하다.
4. 창의력 기르기
창의력은 스트레스 상황을 벗어날 새로운 방안을 도출하는데 필요한 능력이다.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거나 음악, 그림 등 예술 활동을 할 것을 권한다.
5. 도움 요청하기
스트레스 상황이 지속될 경우 번아웃으로 인해 감정적 탈진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이에 친구, 가족 등 주변인들에게 자신의 스트레스를 이야기 하고 도움을 구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6. 삶의 목적과 가치 되뇌이기
스트레스를 이겨낼 강력한 원천은 자신의 목표와 의지이다.책 <죽음의 수용소>의 저자 빅터 프랭클(Viktor Frankl)은 나치의 유태인 수용소의 끔찍한 상황에서도 '인간이 가진 자유로서 삶에 대한 태도와 의미'를 깨닫게 되었다.
아무리 극한의 상황이라도 자신의 의지와 목적은 어떤 누구도 통제할 수 없다.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자신이 지향하는 목적을 상상하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확보하는 것이 어떨까.
출처 : 마음건강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