重天乾 (중천건)
乾, 元, 亨, 利, 貞。
건, 원, 형, 이, 정。
건乾은 만물을 시작케 하는 근원이고, 만물을 형통하게 성장시키고, 만물을 촉진시켜 이롭게 하고, 만물을 곧게 완성시킨다。
크고 형통하고 이롭고 바르다。
初九 潛龍勿用。
초구 잠룡물용。
초구효는 잠긴 용이니 쓰지 말라。
0 초구가 변하면 천풍구 -
구(姤)는 만난다는 뜻이니, 파자(破字)하면(글자를 풀어보면) 임금이나 황후를 뜻하니 后(후)+여인(女人)이다. 즉, 여걸(女傑)이며 여장(女壯)을 만나지만 상대는 너무 억세고 콧대가 세다.여러 사람을 희롱하려들고 또 쉽게 농락당하기 쉬운 상태를 말한다. 여자가 씩씩하고 뛰어나다고 해서 나쁠 것은 없겠지만 옛날 표현으로는 아주 거칠고 불길한 상태를 말한다.
천풍구(天風姤) 괘를 만나면 쇠운(衰運)이다. 재앙(災殃)을 만나고 도난을 당하고 상대에게 압도당하고 사기당하는 재수 없는 괘를 말한다. 이 괘를 만났으면 아무 일도 도모하지 말라. 아쉬워도 눈 딱 감고 돌아서서 돌아오기 어렵다면 즉시 중단하고 후일을 기약하라. 주변정리를 깨끗이 하지 않으면 크게 후회할 일이 생긴다.
당황하지 말고 차근차근 풀어나가야 한다. 멈출 수 있는 일은 멈춰라. 진행하면 안 좋다. 급한 일도 저녁 이후로 ,다음 달로, 내년으로 미루고 반성하고 자중하라!
九二 見龍在田 利見大人。
구이 현룡재전 리견대인。
구이효는 드러난 용이 밭에 있으니 대인을 만나는 것이 이롭다。
나타난 용이니 밭에 나타나 있으니 대인을 봄이 이롭다。
0 두번째 괘가 바뀌면 천화동인이다
주역 64개 괘 가운데 열세 번째 괘인 ‘천화동인(天火同人)’은 하늘과 땅이 꽉 막혀있는 ‘천지비(天地否)’의 뒤를 이었는데, 「설괘전(說卦傳)」에서 설명하는 그 뜻이 의미심장하다. 곧, 하늘과 땅이 꽉 막혀서 교류하지 못하는, 답답한 세상에서는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무언가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데 그 출구를 찾기 위해서 하늘 아래 밝은 불빛을 보고 모여든 사람들이 동인(同人)이다.
九三 君子終日乾乾, 夕惕若, 厲 無咎。
구삼 군자종일건건, 석척약, 려 무구。
구삼효는 군자가 종일토록 그침이 없이 힘쓰고, 저녁에는 두려운 듯이 하면, 위태롭더라도 허물은 없다。
군자가 날이 다하도록 굳세고 굳세어서 저녁에 두려워하면 허물은 없을 것이다。
0 3효가 바뀌면 천택리
천택(天澤)은 하늘과 연못이다. 리(履)는 밞는다는 뜻으로 호랑이의 꼬리를 밟은 것과 같은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호랑이의 꼬리를 밟았어도 무조건 물리지는 않는다. 오히려 만사가 형통할 수 있으니 예의를 잊지 말라. 바르게 행하면 허물이 없고 오히려 뜻을 이룬다.
천택리 괘는 양기가 다섯에 음기가 하나오서 온유함이 강건함을 뒤따르고 있는 형태이다. 언뜻 보아서는 호랑이 꼬리를 밟은 형국으로 위험해 보이지만, 침착하고 진심과 내심으로 도리를 지키면 절대 물지 않으며 인정받고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성실함과 복종으로 예의를 지키면 크게 도움을받고크 기쁨이 있겠다.
처음에는 놀라는 일이 있으나 나중에는 기쁨이 있다. 주위의 손윗사람에게 예의를 잃지 말고 성심을 다하면 대길하다. 윗사람을 이용하거나 예의를 잊고 경거망동하며 잔꾀를 부려 앝은 술수를 쓰다가는 반드시물리고 망신살이 뻗치게 되며 위험에 빠진다.
九四 或躍在淵 無咎。
구사 혹약재연 무구。
구사효는 설혹 뛰어올라 연못에 있어도, 허물이 없다。
혹 뛰어 못에 있으면 허물이 없을 것이다。
0 4효가 바뀌면 풍천소축
이 괘의 상은 일이 뜻대로 잘 되지 않는다.작은 일은 성취할 수 있지만 분수에 지나친 큰일은 방해가 있어 성취하지 못한다.단념 하는 편이 좋다.그러나 곧 운이 열릴 때가오니 체념 말고 노력하며 때를 기다릴 일이다.소축 괘는 적은 것이 큰 것을 막는다.바람이 불어 비를 뿌리지 못하는 것이다.바라는 일이 될 듯하다.가 안 된다.
九五 飛龍在天利見大人。
구오 비룡재천리견대인。
구오효는 날아오른 용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을 만나는 것이 이롭다。
나는 용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을 봄이 이롭다。
0 5호가 변하면 화천대유
나쁜자들과 사뒤지말라 그래야 재앙이 없다 오르지 부지런하게 열심히 일해야 재앙을 피할 수 있다
이 괘는 성실함과 근면함으로 임해야 크게 상공할 수 있다는 걸 말하고 있다
하늘을 뜻하는 천(天) 괘가 아래에 있고 불을 뜻하는 화(火) 괘가 위에 있으니 하늘에 붉게 떠 있는 태양의 형상이다. 대유(大有)는 이미 크게 소유하고 있거나 크게 이룬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인간 일대사의 파노라마 같은 역정속에서 택지췌와 버금갈 만큼의 대성운이다.
화천대유 괘를 얻은 사람은 일에 밝음이 가득하고 장애가 없으니 가색이 충등하고, 사업이 흥성하여 부러움이 없는 운이다. 워낙 큰 명예나 재물을 가지게 되니 주위사람들이 저절로 공경하거나 복종하게 된다.
큰 명예를 얻거나 정신적 지도자의 길에 들어서는 운이다. 하늘 가운데 높이 솟은 태양과 같이 두려움이 없는 대성운이다. 다만, 무엇이 두려운가? 자기 자신의 오만과 방종이다. 빈 수레가 요란한 법 , 자중하고 겸손하면 무엇이든 두렵지 않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上九 亢龍有悔。
상구 항룡유회。
상구효는 너무 높이 올라간 용이니, 후회가 있다。
높은 용이니 뉘우침이 있을 것이다。
0 6효가 바뀌면 택천쾌
쾌(快)란 결단(決斷)을 뜻한다.
쾌(快)는 상태가 호전(好轉)되고 기뻐한다는 뜻을 가진 글자인데 여기서는 쾌(夬)자로 본다. 쾌(夬)는 정한다, 결정한다는 뜻이다. 하늘 위에 못이 있고 못을 터뜨려 엄청난 기세로 물이 쏟아지는 형세가 택천쾌 괘이다. 자칫하면 큰 물주기가 벼락이 되어 내가 다칠 수도 있으니 죽음을 두려워 하지 않는 비장한 각오와 결단이 필요하다.
택천쾌 괘를 얻은사람은 활시위를 당겨야 할 때다. 결단의 마음이 너무 강하고 힘이 넘쳐서 활시위를 너무세게 당기면 오히려 허물이 된다. 자기의 힘만 믿고 지나친 자신감으로 분별심과 균형감각을 잃어버리면 크게 낙담할 일이 생긴다. 이 괘를얻은 사람은 현재 주위에 자비정신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궁지에 몰린 상태이다. 그러나 결단을 내려라. 뜻을 이룰 수 있다. 대단한 결정이라도 냉정하고 단호하게 칼을 뽑아라. 지금 때를 놓치면 언제 다시 때를 만날것인가! 조금 늦으나 이루어진다.
用九 見群龍 無首吉。
용구 견군룡 무수길。
용구효는 여러 용을 보지만 우두머리가 되려하지 않으면 길하다。
뭇 용을 보되 머리함이 없으면 길할 것이다。
彖曰, 大哉乾元 萬物資始 乃統天。 雲行雨施 品物流形。 大明終始 六位時成 時乘六龍以御天。
단왈, 대재건원 만물자시 내통천。 운행우시 품물류형。 대명종시 륙위시성 시승륙룡이어천。
「단전」에서 말했다。 크구나, 건원이여! 만물이 이를 바탕으로 시작하니 천도를 통괄한다。
구름이 모여들고 비가 내려서 모든 종류의 것이 형체를 완성한다。
천도의 시작과 끝을 크게 밝히면 괘의 여섯자리가 각각의 때를 이루니, 각각의 때에 따라 여섯 마리 용이 올라타고서 하늘의 운행을 제어한다。
단에 이르기를, 크구나, 건의 원이여 만물이 바탕하여 비롯하니, 이에 하늘을 거느린다。
구름이 행하며 비가 베풀어서 만물이 형상을 이루게 된다。
마침과 비롯함을 크게 밝히면 여섯 위가 때로 이루어지니 여섯 용을 타고 하늘을 몬다。
乾道變化 各正性命, 保合大和 乃利貞。 首出庶物 萬國咸寧。
건도변화 각정성명, 보합대화 내리정。 수출서물 만국함녕。
건도가 변화하여 모은 것이 각각 본성과 천명을 바르게 하니, 큰 조화를 오래도록 보존하고 화합해서 만물을 이롭게 하면서도 올바르다。 그래서 모든 것 가운데 가장 뛰어나 모든 나라가 모두 편안하다。
건의 도가 변하고 화함에 각기 성명을 바로 하니, 크게 화함을 보전하고 합해서 이에 바르게 하면 이롭다。뭇 물건에 머리로 나옴에 만국이 다 편한할 것이다。
象曰, 天行健 君子以自強不息。
상왈, 천행건 군자이자강불식。
「상전」에서 말했다。 하늘의 운행은 강건하니, 군자는 이것을 본받아 스스로 강건하기를 그침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