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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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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대전지하철 2호선에 관하여,
사상역 추천 0 조회 8,717 07.02.20 14:33 댓글 3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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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02.20 15:07

    첫댓글 그런데 서대전역을 만들면 서대전네거리역에 수요가 줄지 않을까요? 서대전역에서도 서대전네거리는 충분히 걸어도 될 절도인데 그거리를 지하철로 잇는다는것이 왠지...

  • 07.02.20 15:51

    서대전네거리~서대전역 도보로 15분 정도 걸린다는걸로 알고 있는데...그냥 가끔 이용하는건 괜찮겠지만 일상생활 패턴에 드는 경우라면 조금 멀지요...

  • 07.02.20 17:29

    그런데 일단은 기존에는 기차 서대전역에서 내려서 서대전네거리로 가는 사람 거의 모두가 지하철서대전역으로 가면 기존서대전네거리역을 이용하던 사람들은 당연 지하철 서대전역으로 가기 때문에 아마도 서대전네거리역이 수요가 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07.02.20 17:31

    그리고 만든다면 분명 출구중 한두개가 홈에버랑 가깝게 날 것 같은데 그렇게 된다면 두역간 거리가 가깝다는 문제도 생길수 있습니다.

  • 작성자 07.02.20 18:04

    서대전네거리역의 수요가 줄어드는 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네요. 더 가까운 서대전역에 많은 사람이 이용한다면 좋은 일 아닌가요? 또 다른 역의 출구 간 거리가 가까운 것은 되려 좋은 일이지 문제는 아닐 것 같은데 말입니다.

  • 07.02.20 18:28

    2호선이 원안대로 완전개통시, 도마동과 문화동, 서남부신도시, 관저동쪽 주민들이 대전1호선 인기지역인 중앙로와 대전역을 갈 때에는 환승역으로써 큰 역할을 해 낼 역이 서대전네거리역입니다.

  • 작성자 07.02.20 20:41

    제가 글을 잘 이해를 못했나요?; 서대전네거리역보다 서대전역을 많이 이용하게 돼 수요가 줄어드는 것이 문제라는 것으로 이해했는데..; 되려 유동인구가 서대전역을 주로 이용하면 환승 이용객들이 편리할 수도 있겠네요.ㅎ

  • 07.02.20 21:41

    ㅎ 저도 2호선 건설에 공감을 합니다 서대전네거리역서 서대전역까지 걸어서 17분.... 그리고 2호선이 저렇게만 건설되면 광주서 서대전까지 기차로 오고 서대전역-서대전4가-대전역-대구,부산,서울역까지의 환승연계에도 한몫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작성자 07.02.20 22:34

    무엇보다도 바라는 바는 고속터미널, 동서부시외터미널과 대전역, 서대전역의 연계입니다. 철도교통으로 편리하게 대전까지 간 뒤에 시외버스를 타고 충남북 지역으로 다니는 것이 용이하게 되겠죠.ㅋ

  • 07.02.21 08:36

    대전고속터미널은 지하철이 없어서 강남터미널에서 서울, 경기도분들이 대전 둔산쪽 오고싶어할 때는 대전고속터미널에서 같이 택시를 탔던 기억이 ;; 정부청사 터미널은 아무래도 배차간격이 ㅡㅡ; 구암역 터미널이 그나마 2010년쯤에 완공되어서 쫌 덜하겠지만....2호선의 필요성이 또 한번 강조되는군요~

  • 작성자 07.02.20 15:36

    경전철은 아무래도 역간 거리가 중전철보다 짧은 것이 특징이지요. 서대전네거리역에서 서대전역까지는 1km남짓한 거리인데요, 그 앞 계백로 육교 앞까지 500~600m는 경전철 역간 거리로서 충분한 거리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대전역~중앙로역~중구청역 사이는 각 600~700m정도 됩니다.

  • 대전지하철은 최소 3개노선은 지어야 하고 기존 게획이었던 4,5호선까지 완공이 된다면 수송분담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겁니다. 사실 지하철이란 교통수단은 1개노선가지고는 큰 수송분담률을 올릴수 없습니다. 꾸준히 추가 노선을 건설하고 네트웍 효과를 발생해야만 수송분담률이 올라가는 교통수단말인데 달랑 1개노선 짓고 승객이 적으니 2호선은 건설하지 않겠다란 말은.. 제가 볼때에는 어불성설이군요. 물론 비용적으로 많이 들겠지만, 결론적으로는 꾸준히 건설해야 하는 교통수단망인데.... 서울도 현재 8호선과 분당선 인천선까지 있지만 그래도 사각지역 많다고 난리칩니다. 그래서 9호선외에 경전철망으로 구상중인것이구요.

  • 07.02.20 17:34

    그런데 노선 하나로 성공한게 서울지하철 1호선이죠. 그래서 승강장을 늘리느라 고생 꽤나 했을겁니다

  • 서울과 지방과 똑같이 생각하면 안되겠죠. 서울은 그만한 수송력이 가능했을테지만 (서울~인천, 서울~수원) 지방은 그만한 여력이 아직 안되는것이 사실이겠죠. 이제서야 부산권에서 처음으로 수도권외에 (부산~울산) 국철 라인이 생기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도권과 지방권은 시작위치가 달랐으니까 물론 결과도 틀리게 나왔겠죠??

  • 작성자 07.02.20 18:08

    대전 인구도 천만명이 넘는다면 1호선만으로 장사가 꽤 됐었겠죠.ㅋ 도시가 방사형으로 뻗어있는 일반적인 형태에, 서울 같이 희한하리만치 인구가 밀집된 곳이 아니라면 노선 하나로 수송분담률이 올라가길 바라는 것은 무리가 있을겁니다. 지방지하철 치고는 부산 1호선도 노선 하나로 장사가 잘 된 편인데, 부산도 산이 많고 밀집도가 높아 장사가 잘 된 것이지 대전이나 대구 같은 곳에 적용될 만한 것이 아니죠.ㅎ

  • 인구 천만을 자랑하는 서울도 이지경인데 부산 대구 대전 광주등 지방도시는 오죽하겠어요. 지방지하철도 못해도 3,4개 노선은 더 건설하고 나서 금전적인 문제나 승객이용률 같은 문제좀 따졌으면 하네요. 저같은 경우는 지방 6대도시는 웬만큼은 다가봤지만 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는 대전은 5개노선 광주는 최소 3개노선, 대구는 4호선까지 부산은 좀 예외구요. 이렇게 건설해놓고 따지는것이 옳다고 생각이 되네요. 부산은 현재 크게 3호선까지 3개축으로 되어 있지만 앞으로는 경전철급으로 해서 3,4개 노선 더지으면 좋을거 같다고 생각이 드네요. 굳이 중전철을 짓겠다면 기존노선 연장으로 가는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네요...

  • 07.02.20 18:34

    저 노선도 중 어은역과 과기원역 위치가 바뀌었네요~ 어은(유성구청역이 될 가능성이 크지만) 다음 역이 과기원이고~ 그 다음이 만년동 KBS 앞에 예정인 만년역입니다~ 그 다음역인 예술의전당역은 대전시가 서울시에게 예술의전당 명칭 사용금지 소송 걸려서 패소한 상태라 바뀔 가능성이 좀 큽니다.

  • 작성자 07.02.20 20:31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07.02.20 18:36

    님 생각대로 관저~ 유성온천역까지 짓는 것에 동감입니다. 서남부신도시 조성사업과 함께 진행하면 그리 공사가 어렵지 않고, 타 신도시처럼, 서남부신도시 시행자인 토공과 주공과 대전도시개발공사에게 분담금을 요구하면 돈도 그리 많이 안 들 것입니다. 다만 한 가지 단점이라면.. 2호선 서쪽은 개발보류지로 계속 남아있다는 것인데.. 관저동과 목원대쪽이 수요가 있고, 그 개발보류지도 개발되는것은 지하철이 통과할 경우, 시간문제인 관계로 그리 상관할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서남부신도시 1단계 177만평과 보류지까지 합치면 일산 면적에 맞먹는 신도시 나옵니다. (일산 476만평 서남부신도시 465만평)

  • 07.02.20 18:49

    이 글에는 안 나왔지만, 대전1호선 세종시 연장건은 현재 대전시장도 관심을 크게 가지고 있고 추진하겠다고 뉴스에 나온 적이 있습니다. (전임 시장도 선거공약으로 내세웠었는데 떨어졌죠) 세종시 연장될경우 세종시와 청원군의 요구로 KTX 오송역까지 더 연장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광명역처럼 세종시민들의 오송역 이용 활성화 차원에서 ;; 물론 세종시와 청원군에서 돈을 주면 얼마든지 연장 가능하겠지만 ㅋㅋ

  • 07.02.21 10:11

    수요가 안되니깐 어쩔수 없지 않겠습니까? 대구3호선은 그래도 1.04정도 나왔습니다 그것도 재정에서 점수를 많이 깎었지 수요면에서는 상당한 점수를 받았죠 그래도 겨우 사업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대전은 사업타당성도 상당히 낮군요 그리고 대구도 기본은 4개 한 광역전철 포힘해서 7개노선정도는 되야 그 도시 지하철 효율성을 따질수 있습니다 그래도 대전도 최소3개노선정도는 생겨야 하지 않을까요? 모노레일 경전철이라도 해야 할것 같은데요?

  • 작성자 07.02.21 13:28

    저 예비타당성조사결과는 온천역에서 관저역까지 이어진 완전한 순환선을 가지고 평가한 결과구요, 그래서 아직 개발이 안된 부분을 제외하고 다시 타당성조사를 신청하면 어떨까 하는 것입니다. 도로가 넓어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하다는 것이 점수가 깎인 주요한 원인인데요, 결국 막히는 곳은 살짝살짝 피해서 만든 노선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대구가 7개 노선 정도면.. 지하철 타고 서서 갈 일은 없겠군요.^^; 인구 360만의 부산은 광역전철까지 5개 노선이 예정되어 있는데 말이죠.ㅎ 그냥 '대전도 생겨야 하지 않을까요'가 아니라 필요한 곳은 분명히 필요합니다. 도시철도 2개, 광역전철 1개가 저의 제안입니다.

  • 07.02.21 15:35

    사상역님 쭉 봐왔지만 이런쪽으론 말씀이 좀 심하시네요 대구가 7개노선이면 서서갈일은 없다니요? 대구기본 노선 4개와 광역전철 2개 그리고 신교통수단1개하면 충분히 7개노선이 되는데 무슨 말씀을 그리하시는지요 부산사람많다고 자랑하시는지요 부산도 노선 싱당히 많던데 대구는 노선이 많을수록 승객 넘쳐나는 도심구조죠 노선이 갈수록 승객이 차이가나는 부산하곤 틀립니다 제글에 뭐가 비위가 틀리셨는지는 모르겠는데 사상역님 다른댓글 보면 약간 감정적인것 같은데 자재하시기 바랍니다 읽기가 영 안좋군요 전 분명히 대전에도 지하철 네트워크화가 되어야 된다고 얘기했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 07.02.21 15:49

    그리고 제가 대전에 더이상 지하철 필요없다고 얘기한게 아닌데 왜 그러시는지 말씀좀 삼가하십시오 기분이 상당히 않좋군요 자기의견과 조금만 틀리면 약간 감정적이시군요 님은 대구지하철 사정 얼마나 잘아시는지 모르겠군요 그런말씀은 삼가해주십시오 대구7개노선이면 서서갈일이 없다니..........그냥 넘어갈려니 기분이 많이 않좋네요

  • 작성자 07.02.21 16:06

    저 울산 삽니다. 부산에서도 광역전철이 해운대와 동래, 서면등을 운행하게 되면 3호선 수영~연산동 구간에서 서서 가는 일이 많지 않게 될겁니다. 대구 미래노선을 보니까 중심지에 환승역이 6~7개나 되는 것 같은데 인구가 밀집한 곳에 그 만큼의 노선이 흐르게 되면 아마 평시에 지하철을 타고 서서 갈 일은 없겠다는 생각입니다. 서울의 지하철 수송분담률이 35%정도 되니까 일곱개 노선일 때 대구가 서울만큼 이용한다면 노선당 12만정도 되겠네요. 12만이면 RH시간을 제하고는 그다지 빡빡한 상황은 아니지 않나요? 대구에 가 본적은 몇 번 없지만 부산 2호선이 22만 이용객인데도 텅텅 비어서 다니는 걸 보면 큰 차이는 없지 싶습니다.

  • 작성자 07.02.21 17:46

    또 님께서 대전에 더 이상 지하철이 필요없다는 말씀을 하셨다는게 아닙니다.; 앞에서 대구는 점수가 잘 나왔는데 겨우 사업 시작한 걸 보면 대전 2호선은 수요가 안 되니까 어쩔 수 없다시고 뒤에 그래도 세개 정도는..이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냥 '세개 정도'가 아니라 좀 깊게 따져볼 문제라는 점에서 구체적으로 도시철도 2개, 광역전철 1개의 제안을 적어 본 것입니다. 감정적으로 적은 부분이 보이셨다면 사과드리겠습니다만, 절대 님 글을 '끝까지 읽지 않고' '감정적으로' 막 써댄 글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 07.02.21 18:21

    저도 너무 감정적으로 글을 쓴것 같습니다 저도 사과 드리겠습니다 전에 있었던 일은 저도 잘한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위의 대구지하철에 대한 발언은 좀 심하시긴 했습니다^^ 대구는 부산과는 좀 다르게 네트워크화가 되면 각노선의 승객이 배로 증가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많으면 많을수록 많이 이용하겠죠? 대전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 07.02.21 12:11

    저 빨간색이 1호선인가요?? 서울2호선같이 둥글게 해서 순환선 만들지....ㅎ

  • 작성자 07.02.21 13:33

    초록색이 1호선, 붉은색이 2호선입니다. 원래는 순환선인데(순환선으로 타당성조사를 밟을 예정인데) 개발이 안된 곳까지 지나가도록 계획하고 있어 당장 수요가 있는 관저~유성온천까지를 신청하면 어떨까 하는 것이죠. 개발과 동시에 서울 2호선처럼 순환선을 만들어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무리하게 순환선을 고집하고 있지는 않나는 생각이 듭니다.

  • 07.02.24 21:27

    남과 북 동과 서를 잇는 노선도 좋지만. 우선 수요가 많을 거 같은 아파트 단지, 대학교 주변의 역을 만든후, 타 노선을 생각한다면, 더 타당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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