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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은 지난 10월에 신형 X-way 대형카고와 함께 발표된 신형 T-way 15톤덤프에 대한 소개
글입니다.
큰집 잔치가 있으면 작은 집 잔치는 주목을 덜 받는 것처럼 완전히 새로온 차종인 대형카고의 신차
발표회와 동시에 이루어지다 보니 T-way 15톤덤프는 주목을 덜 받았습니다.
국내 15톤덤프 시장은 다른 차종과는 많이 다릅니다.
덤프 중에서도 25.5톤덤프, 대형카고, 5톤 중형카고, 3.5톤 준중형카고 등 대부분의 차종들이
국내 2사(현대, 대우)와 수입사들이 경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15톤덤프는 국내 2사(현대, 대우)와 이베코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 2사 중에서 대우의 판매대수는 미미하고 대부분은 현대가 판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베코의 입장에서 보면 현대가 주요 경쟁 상대인데 가격 면으로 보면 당연하게 현대가 싸고,
성능 및 사양으로 보면 이베코가 우수하기에 경제형과 고급형의 싸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베코 신형 T-way 15톤덤프의 사양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 구 분
이베코 15톤덤프는 기본적으로 2가지 사양으로 판매를 합니다.
성능을 중요 시 하는 고객을 위한 고급형과 가격을 중요 시 하는 고객을 위한 경제형인데
순차적으로 이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립니다.
◆ 엔 진
최고 성능의 엔진을 적용합니다.
이베코 25.5톤덤프, 이번에 신차 발표된 25.5톤대형카고, 570마력 트랙터에 적용되는 엔진과
동일한 엔진인데 410마력으로 출력을 낮추어서 사용합니다.
따라서 여유있는 파워를 자랑하는데 고급형과 경제형 모두 동일한 엔진입니다.
◆ 트랜스미션
트랜스미션은 2가지 사양이 적용됩니다.
고급형은 ZF 16단자동미션이 적용되고, 경제형은 ZF 16단수동미션이 적용되는데 가격 문제도 있지만
오랫동안 수동미션에 익숙해진 고객들은 배려한 측면도 있습니다.
◆ 감속기
국산 제품과 가장 차별되는 부분이 이 감속기입니다.
사실 15톤덤프는 공사장 용이므로 험로 탈출이 기본이라 감속기 적용이 필수인데 여러가지 이유로 국산
제품은 감속기를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베코는 고급형과 경제형 모두 감속기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 유압식 리타더
최근에 고객들이 많이 선호하는 리타더는 고급형에만 적용하고, 경제형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물론 국산 제품에는 적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 타이어
현장에서 최대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축 타이어는 385/65R22.5를 적용하고, 후축 타이어는
315/80R22.5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 T-way 15톤덤프 사양
구 분 | 15톤 덤프 | ||
고급형 | 경제형 | ||
탑 | 미들탑 | ← | |
엔 진 | 410마력 (커서13엔진) | ← | |
트랜스미션 | ZF 16단자동 | ZF 16단수동 | |
감속기 | 있음 | ← | |
HYVA 실린더 | 적용 | ← | |
타이어 | 전축 | 385/65R22.5 | ← |
후축 | 315/80R22.5 | ← | |
리타더 | 있음 | 없음 | |
무시동히터 | 있음 | 없음 | |
휠홀더 | 있음 | 없음 |
이베코 최효동소장 (010-3318-0388)
● T-way 15톤덤프 카타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