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애니메이션은 갈수록 개그적인 요소가 강화되는 것 같습니다. 그에 따라 코믹함을 표현해 내야하는 성우의 연기력이 더욱 중요해지는 것 같은데요. 그래서 제 나름대로 코믹연기의 대가들을 한번 꼽아봤습니다. 제 마음대로 5명씩만 뽑은 거니까 여러분과 다소 생각이 다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분들 외에도 요즘은 정말 코믹연기 잘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나열 순서는 그냥 가나다 순으로 했고, 작품은 제가 본 것만 썼습니다.
<남자>
강수진 - 이 분은 단순히 코믹만 잘 하는 게 아니라, 모든 연기에 있어 자타공인 최고. 구지 설명이 필요 없다 생각합니다.
명대사로는 “얼라리라네?!..” 가 있습니다.
(주요 코믹 작품 : ‘이누야샤’, ‘원피스’, ‘근육맨’ 외에 수 없이 많음)
사성웅 - 코믹연기계의 뉴 페이스. 처음 들었을 때의 느낌은 참 목소리가 괴상망칙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참 보기 드문 억양을 지니셨죠. 비음이 잔뜩 들어가면서 절정부에서 뒤집어지는 소리라고나 할까요? 표현이 좀 이상해서 죄송합니다. 혹시 ‘감 잡았어!’라는 유행어 아십니까? 그 말을 할 때와 유사한 억양이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요 코믹 작품 : ‘짱구는 못말려’, ‘이누야샤’, ‘스쿨 럼블’ 外)
성완경 - 이 분 코믹연기의 특징이라면 불량하거나 거친 캐릭터를 통해 나온다는 겁니다.
밑바닥 삶에서 나오는 코믹연기라고나 할까? 성완경 님께 실례되는 말일지도..
연기가 그렇다는 거지 성완경 님 개인과는 아무 관계없습니다. 오해 마시기를...
(주요 코믹 작품 : ‘체포하겠어’, ‘스쿨 럼블’ 外)
전광주 - 이것도 역시 이 분께 결례일지 모르지만, 목소리 자체가 코믹입니다. 결코 나쁜 뜻은 아니고요, 개성이 참 강한 음색을 지니셨습니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분입니다.
(주요 코믹 작품 : ‘후르츠 바스켓’, ‘이누야샤’, ‘스쿨 럼블’ 外)
문관일 - 김전일 2기의 장두팔 역이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보물탐사대 살인사건’ 마지막 장면에서 김전일의 목을 누르며 “산타클로스는 무슨 산타클로스...”라고 하는 대목이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보신 분들이 많은지 모르겠는데, 구자형, 정미숙 님이 주연을 맡은 KBS 명화극장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에서도 기가 막힌 코믹연기를 펼치셨습니다.
(주요 코믹 작품 : ‘소년탐정 김전일’, ‘원피스’, ‘검정 고무신’ 外)
<여자>
강희선 - 강한 여성상을 표출하다가 갑자기 돌변해서 망가지는 연기가 일품입니다. 특히 웃기는 와중에 간혹 샤론 스톤 목소리가 묻어나올 때의 카리스마가 끝내줍니다.
(주요 코믹 작품 : ‘짱구는 못말려’, ‘올림포스 가디언’ 外)
오주연 - 개그의 맛을 아는 분. 어떤 순간에 어떻게 성량과 말투와 호흡을 조절하여 웃음을 유발해야 하는지를 잘 아는 분입니다. 때론 수다스럽게(성채린 외), 때론 조용하게(백장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웃겨주시죠. ‘뫼비우스의 띠’에서 술 취한 연기는 백미였습니다.
(주요 코믹 작품 : ‘뫼비우스의 띠’, ‘후르츠 바스켓’, ‘이누야샤’ 外)
우정신 - 특히 성질내며 하는 코믹연기의 1인자입니다. 말괄량이, 왈가닥 스타일의 귄위자.
이 분 역시 모든 연기에 다재다능하신 분. 대한민국 최고의 여자성우가 되실만한 분입니다.
(주요 코믹 작품 : ‘카드캡터 체리’, ‘이누야샤’ ‘스피어즈’ 外)
이현진 - ‘다다다’에서 크리스 연기... 캬.. 돌변의 진수라 생각합니다. 얼마 전 ‘오! 나의 여신님’을 뒤늦게 봤는데 본인은 진지하지만 남들은 웃는 수준 높은 개그였습니다.
(주요 코믹 작품 : ‘다다다’, ‘오! 나의 여신님’, ‘그 남자 그 여자’, ‘시티 헌터’ 外)
정미숙 - 강수진 님과 마찬가지로 설명이 필요 없는 분. 코믹연기에도 역시 대가입니다.
때로는 웃겨주고, 때로는 울려주고, 때로는 다정하게 속삭여 주기도 하는 이 시대 최고의 연기자라고 생각합니다. 사족이지만 따님이 정말 미인이던데요. 애니원의 ‘꿈을 찾는 사람들’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따님을 보았습니다.
(주요 코믹 작품 : ‘이누야샤’, ‘체포하겠어’, ‘아따아따’ 외에 역시 셀 수 없음)
첫댓글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코믹연기의 성우분은.. 배한성님,이인성님, 강수진님,전태열님, 이선주님, 최덕희님, 이미자님 등이지만 홍시호님,김승준님,김일님의 드문드문한 코믹연기도 깜짝놀랄만큼의 시너지를 주시는.. ^^
완경님 코믹연기 넘어가죠;; gto에서 정말 대박;;
사성웅님, 전광주님이 진지한 연기를 하면 적응이 안되더라구요... -0-;;
전 며칠전에 정글 파이널 보고 엄청 웃었다죠.ㅠ 여민정님 !! " 다 잡아먹겠다 ~ 허이짜 ~ " 푸하하하 ; 진짜 웃겼었는데 ;;
되게 웃겼겠네요?^^ 유행어 말씀을 하시니, 김전일 2기에서 강수진 님이 하셨던 '니들이 게맛을 알아?"가 생각 납니다.
전 개인적으론 돌아가신 장정진님하고 이인성님이 웃겼음
저도 강희선님이 망가지실 때(?)가 가장 좋아요^^
코믹작품의 역활도 적어주셨으면 더 감사~!
이인성 님도 정말 코믹연기 잘하시던데... 아, 그리고 홍시호 씨도 굉장히 코믹 연기 잘하시더군요. 슬램덩크의 강백호, 그리고 캣츠아이(기억하시는 분 계시려나?)에 허풍호가 대표적이죠.
양정화님이 다다다의 바바 역 하실 때,진짜 망가진(?)연기가 재밌어요^^
전광주님의 밝은 목소리는 잊혀지지가 않아요^^ 성완경님은 요새 열렬하게 버닝중이고..♡
조동희 님도 정말 코믹연기 잘하시죠. 원피스에 버기가 원래 개그 캐릭터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정말 조동희 님께서 연기하신 버기를 보고 배꼽 빠져라 웃었습니다. 특히 많이 웃었던 게 작은 버기의 모험에서 상자인간 가이몬하고 싸울 때가 정말 많이 웃겼죠.
모르실 만한 역만 적겠습니다. 사성웅 님 - 옆집 신혼 부부 役, 노부가나 役, 담임 선생님 役, 성완경 님 - 김도일 役, 하리마 役, 전광주 님 - 송은진 役, 지석이 役, 하나이 役, 문관일 - 해상 레스토랑 요리사 役, 강아지(?) 役, 강희선 님 - 짱구엄마 役, 헤라 여신 役
오주연 님 - 성채린(신해준 형수) 役, 백장미 役, 가영이 학교친구 役, 우정신 님 -메이링 役, 산고 役, 공주 役, 이현진 님 - 크리스 役, 베르단디 役, 남가영 役, 사우리 役, 정미숙 님 - 가영이 役, 노한나 役, 단비 役
오주연님 정말 그런 연기가 전문이신듯 합니다...
관일 님 그 때 안나 아버지로 나오셨을 때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광주 님의 하나이 역 넘 웃겼어요~
(파란지구) 예전에 영희님도 샬랄라 공주의 순진무구한 백치미와 엉뚱함을 너무도 잘 살려주시면서 웃음을 이끌어 내셨죠 ^^
배역에 따라 못하시는분이 거의 없죠^^ 그래도 최강은 배한성님과 이인성님이십니다^^
저도 고 장정진님이 제일 .. 그리고 배한성님과 강수진님이~^-^
김소형님은 들어가지 못하는건가요...?;;
강수진님은 평소에도 너무 재미있으세요:D
그럴 리가 있나요? 김소형 님도 절대 빠져서는 안될 분이죠. 우솝의 그 코믹함.. 너무 좋죠. 다만 모든 성우 이름을 다 적을 수가 없어서.. 그런 것 뿐입니다.
그죠그죠!! 김소형님 그 코믹한 목소리의 떨림; 3;
역시 강수진님......!! 평소에도 너무 웃기십니다<-
강수진님도 물론이지만.....역시 성완경님~
이인성님도 개그센스 최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