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승강기 내수시장 점유율 올라갑니다! [메리츠종금증권-김형근]
▪ 결론: 목표주가 118,000원, 투자의견 Buy 커버리지 개시
- Sum of the Parts Valuation 적용(2015~2017년 EBITDA 영업가치+투자자산 가치)
(15E PER 36.1배, PBR 3.0배, ROE 10.0%→ 17E PER 29.6배, PBR 3.0배, ROE 10.6%)
① 엘리베이터 과점 시장 M/S 약 44%, 1위 업체로서 주택착공 급증에 따른 수혜
② 경쟁자 감소로 승강기 및 A/S부문 M/S가 확대되어 이익 성장 가속화
③ 2017년 기준 영업이익률(OPM) 11.1%, 순이익률(NPM) 5.1%로 개선
- 2015년 매출 1조4,501억원, 영업이익 1,511억원, 순이익 588억원
- 2016년 매출 1조6,798억원, 영업이익 1,782억원, 순이익 732억원
▪ Investment Point
1. 유상증자를 통한 재무구조 개선으로 만기도래 회사채 및 고금리 차입금 상환
① 유상증자 약 2,775억원으로 선제적 유동성 확보와 해외사업 투자 강화할 것
- 운영자금 계획: 사채 및 매출채권 유동화 약 1,100억원+대출 상환 약 550억원
- 부채비율: 13년 652.4%→ 14년 188.7%→ 15년 77.0%→ 16년 71.9% 급감
② 비용 절감과 투자: 연간 이자비용 약 100억원 절감, 중국 신규공장 투자 강화
2. 경쟁자 감소로 승강기 및 A/S부문 M/S가 확대되어 이익 성장 가속화
① 엘리베이터 시장, 과점→ 독점으로 M/S 약 44%, 1위 업체 수혜 받는 구조
- 글로벌 엘리베이터 Player 국내 생산시설 대부분 철수해 독점 시장으로 전환
- 이천 1.4만대+상해 0.7만대+브라질 0.3만대, 연간 승강기 약 2.4만대 생산 능력
② Q(출하량) 증가와 A/S부문(OPM 20%) M/S 동반 증가
- 엘리베이터 시장 2014년~2016년 CAGR 4.9% 성장하게 되어 수요 지속적 증가
- 30층 이상 고층 APT용, 친환경 제품과 같은 고속, 고급 엘리베이터 수요 증가
- 매출비중: 엘리베이터 약 72%+에스컬레이터/무빙워크 약 10%+A/S 약 18%
③ 수익성 높은 유지보수(A/S) 부문의 점유율 확대와 이익률(OPM) 약 20%대 유지
- 승강기 A/S부문 M/S 13년 14%→ 14년 15.6%→ 15년 18%로 증가
- Player 급감하며 A/S 매출 및 이익 동반 증가
- 당사 초기 설치 물량에 대해 A/S 계약 90% 이상 체결
3. P(가격) 및 Q(출하량) 소폭 증가하고 C(원가) 소폭 하락으로 G(이익) 빠르게 증가
① P(가격): 엘리베이터 판매단가(ASP) 13년 4,300만원→ 15년 4,600만원 상승 지속
- 고속/초고속 및 고급 사양, 인테리어 엘리베이터의 수요 증가
② Q(출하량): 가동률 13년 104.3%→ 14년 115.2%→ 15년 100.1% (엘리베이터 기준)
③ C(원가): 주물, Wire Rope, Steel Plate 등의 원자재 가격 소폭 하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