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에스겔 36:1-38
2015.5.21(목)
▶ 요약과 요지
1. 이스라엘 땅과 이스라엘 족속을 향해 주시는 하나님의 예언에 대한 말씀이다.
2. 첫 단락(1-15절)은 에스겔이 이스라엘의 땅에 대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내용이다: 이스라엘의 산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라. 원수들이 너희를 황폐하게 하고 삼켜 이방인의 기업이 되게 하여 비방 거리가 되게 하였지만 내가 진실로 맹렬한 질투로 내 땅을 빼앗아 노략한 이방인과 에돔 온 땅을 치겠다. 수치를 당했던 이스라엘의 산들과 시내들과 골짜기들이 다시 가지를 내고 열매를 맺을 때가 가까이 이르렀다. 내가 돌이켜 너희 위에 이스라엘의 성읍들이 건축되고 사람과 짐승을 번성하게 할 것이다. 내가 너를 여러 나라의 수치와 비방을 받지 않게 하며 네 나라 백성을 다시 넘어뜨리지 않게 할 것이다. 둘째 단락(16-38절)은 하나님께서 그의 거룩한 이름을 위해서라도 부정한 이스라엘을 구원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이스라엘 족속이 고국 땅에 거주할 때 월경 중 여인의 부정함 같이 그 땅을 피와 우상들로 더럽혔다. 그래서 내가 분노하여 그들을 심판하고 각국에 흩었었지만 내 거룩한 이름을 위해 회복할 것이다. 내가 너희를 여러 민족 가운데에서 고국 땅으로 데리고 들어가 너희를 정결하게 하고 새 영과 마음을 너희에게 줄 것이다. 너희를 구원하고 복되게 하면 너희가 그 악한 길을 기억하고 스스로 밉게 볼 것이다. 이스라엘 족속은 그 행위를 부끄러워하고 한탄하라. 내가 너희를 모든 죄악에서 정결하게 하는 날에 황폐했던 땅을 에덴동산 같게 할 것이고 사방에 남은 이방 사람도 그것이 나 하나님이 행한 것인 줄을 알 것이다.
⇒ 에스겔이 이스라엘의 땅에 대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내용이다.
⇒ 하나님께서 그의 거룩한 이름을 위해서라도 부정한 이스라엘을 구원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이스라엘의 땅에 대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에스겔의 예언을 말씀한다.
⇒ 원수들이 이스라엘의 땅을 황폐하게 하고 삼켜 이방인의 기업이 되게 하여 비방 거리가 되게 하였지만 하나님께서 맹렬한 질투로 그 땅을 빼앗겠다고 하셨음을 말씀한다. 수치를 당했던 이스라엘의 산들과 시내들과 골짜기들이 다시 가지를 내고 열매를 맺을 때가 가까이 이르렀다며 하나님께서 돌이켜 그 땅에 성읍들이 건축되고 사람과 짐승이 번성하게 할 것이라 하셨음을 말씀한다.
⇒ 이것은 이스라엘의 땅이 원수들로 인해 황폐하게 되고 이방의 기업으로 빼앗겼지만 하나님께서 그 땅을 다시 찾고 복되게 할 것이라 하셨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2. 하나님께서 그의 거룩한 이름을 위해서라도 부정한 이스라엘을 구원할 것이라 말씀한다.
⇒ 이스라엘 족속이 그 땅을 피와 우상들로 더럽혔기에 하나님께 분노하여 그들을 심판하고 각국에 흩었다고 말씀한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그 거룩한 이름을 위해 그의 거룩한 이름을 회복할 것이라며 이스라엘을 여러 민족 가운데에서 고국 땅으로 데리고 들어가 정결하게 하고 새 영과 마음을 줄 것이니 이스라엘 족속은 그 부정한 행위를 부끄러워하고 한탄하라고 말씀한다.
⇒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거룩한 이름을 다시 거룩한 이름으로 회복하게 위해서라도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것이라며 이스라엘은 그 부정한 행위를 부끄러워하고 한탄해야 한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오직 주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고 주님의 자녀가 되었음을 감사하고 찬양합니다. 부끄러운 삶이 아니라 주님 기뻐하실 신실한 믿음 되게 하시어 주님 앞에 복된 삶이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