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맥주 시장동향- 중국 내 판매 맥주 10병 중 7병은 화뤈쉐화, 칭다오맥주 등 5대 브랜드 맥주 - - 소비 고급화에 따라 중고가 맥주시장 빠르게 성장 중 -
□ 상품명 및 HS Code
ㅇ 맥주 HS Code: 22030000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8년 중국 맥주 판매액은 약 5626억 위안 - 2018년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맥주 소비시장 소비량이 세계의 37.1%를 차지함. - 2022년 중국 맥주시장 판매액은 727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2018~2022년 중국 맥주 판매액 추이 자료: 前瞻网
ㅇ 중저가 브랜드가 70% 차지 - 기업 규모별로 보면 중국 맥주 제조시장에서 중저가 브랜드가 70%로 대다수를 차지함. - 고가와 중고가 브랜드는 각각 10%, 20% 정도를 차지함.
ㅇ 맥주 시장에서 3~5위안의 맥주가 60% 차지 - 판매가격이 한 병당 3~5위안의 맥주는 주로 ABlnbev(百威英博)의 하피칭솽(哈啤清爽), 화뤈(华润)의 칭솽(清爽), 칭다오따요우(青岛大优), 총칭맥주88(重庆啤酒88)과 총칭맥주66(重庆啤酒66) 등이 있음. - 반면 저가브랜드는 판매가격이 3위안 이하인 브랜드인데 지역성 저가브랜드 위주로 10%를 차지함. 자료: 前瞻网
ㅇ 맥주소비 고급화 - 최근 몇년간 중국 소비자 관념의 변화에 따라 중국 맥주 시장 소비구조도 변화됨. - 저가 맥주의 시장점유율은 해마다 감소한 반면 고가 맥주 시장의 시장점유율은 빠르게 증가함.
ㅇ 2018년 중국 현지 맥주 선두기업 이익 대폭 성장 - 2018년 1~3분기에 주쟝맥주(珠江啤酒)의 순이익은 131.29%로 성장함. - 화뤈맥주(华润啤酒), 옌징맥주(燕京啤酒), 총칭맥주(重庆啤酒) 등 선두기업의 순이익도 두 자리수로 빠르게 성장함. 자료: 前瞻网
ㅇ 해외브랜드 맥주 인기 - 독일, 벨기에 등 해외브랜드 맥주제품이 중국 시장에 많이 진입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끔. - 현재 중국 시장에서 유통되는 CORONA(科罗娜) 맥주는 주로 멕시코에서 수입함. - Budweiser(百威), Carlsberg(嘉士伯)는 중국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음. - 2018년 한국의 대(對)중국 맥주 수출액은 9100만 달러이며 전년대비 82.9% 상승했고 주로 Cass, Hite 제품임. □ 주재국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의 맥주(HS Code: 220300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자료: KITA
ㅇ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의 맥주(HS Code: 22030000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자료: KITA
□ 경쟁동향 ㅇ 5대 브랜드가 시장 장악 - 현재 중국 맥주 시장의 주요 브랜드는 화뤈쉐화(华润雪花), 칭다오맥주(青岛啤酒), Budweiser(百威), 옌징맥주(燕京啤酒) 및 Carlsberg(嘉士伯)로 이들 5대 브랜드의 시장점유율 합계가 70% 이상으로 업계 집중도가 높음. - 2018년 화뤈쉐화(华润雪花)가 시장점유율 23.2%로 선두를 차지함. - 칭다오맥주(青岛啤酒), Budweiser(百威)가 뒤를 이어 시장점유율 16% 정도를 차지함. - 5대 브랜드외 중소 브랜드가 나머지 3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나눠 가짐.
2018년 중국 맥주 시장 판매량 점유율 (단위: %)
자료: 前瞻网
ㅇ 지역별 선호 브랜드 뚜렷 - 예를 들면 화뤈맥주(华润啤酒)는 쓰촨(四川), 랴오닝(辽宁), 안후이(安徽) 등에서 시장점유율 60% 이상을 달성함. - 칭피(青啤)는 주로 산둥(山东), 산시(山西)에서, Budweiser(百威)는 주로 푸젠(福建), 헤이롱쟝(黑龙江)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음. - 옌징(燕京)은 주로 베이징(北京), 내이멍(内蒙)과 광시(广西)에서 시장점유율이 높고, Carlsberg(嘉士伯)는 주로 신쟝(新疆), 닝쌰(宁夏), 충칭(重庆), 윈난(云南)에서 시장점유율이 높음.
맥주 시장 선두기업의 핵심적 시장분포
자료: 前瞻网
ㅇ 중국 시장 주요 맥주 브랜드 제품
자료: 징둥(京东商城)
□ 유통구조 ㅇ 즉석 음용(即饮) 경로와 비즉석 음용 경로가 각각 50% 차지 - 즉석 음용 경로(50%) 중 식당이 40%를, KTV 등 오락장소가 10%를 차지함. - 비즉석 음용 경로(50%) 중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이 10%를, 기존 일반유통경로가 40%를 차지함.
자료: 招商证券 □ 관세율
ㅇ 맥주 HS CODE: 22030000
자료: 중국해관
ㅇ 중국에서 맥주제품을 수입할 때, 중국 국가세무국이 받아야 할 소비세를 중국해관에서 대신 징수함. - '세금포함 수입가격≥0.3745달러/L'인 보리수제맥주는 소비세 세율이 0.253위안/L임. - '세금포함 수입가격<0.3745달러/L'인 보리수제맥주는 소비세 세율이 0.2227위안/L임.
□ 인증
ㅇ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 중국 내 대리상 상호명,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하며 중국어 라벨은 보통 검역·통관 대행사를 통해 심사·등록함.
ㅇ 수출기업 및 수입기업 등록 - 대중국 맥주 수출 시 중국 검역·통관 대행사를 통해 중국해관에 수출기업 및 수입기업 등록을 사전에 해야함.
ㅇ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함. 맥주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
□ 시사점 ㅇ 중고급 맥주의 점유율 향상 전망 - 소비 고급화에 따라 중고급 맥주시장의 시장점유율은 빠르게 성장할 것임. - 관련 기업은 고급 맥주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함.
ㅇ 캔맥주 시장의 성장을 기대 - 캔맥주는 판매가 편리하고 유리병보다 회수하기 편해서 맥주산업에 있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임.
ㅇ 무알콜과 저알콜 맥주시장 주목 - 소비자가 건강한 생활방식을 추구함에 따라 알콜 섭취량이 적은 제품을 찾을 것임. - 이에 따라 무알콜, 저알콜 맥주는 건강의식이 있는 사람들의 주목을 끌 것임.
ㅇ 고급제품 이미지 강화 - 현지 칭다오맥주 판매상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제품 마케팅 과정에서 칭다오맥주(青岛啤酒)는 '프리미엄과 일반제품 구분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급 및 저급제품은 앞으로 판매경로를 공유하지 않는다고 함. 프리미엄 제품의 운영진을 따로 만들어 대형 매장과 나이트클럽 등의 판매경로만 전문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프리미엄 제품과 관련된 우수한 이미지를 형성해나가고 있음.
자료: 前瞻网, KITA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