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7일 연중 제22주간 토요일
-이 영근 신부
복음; 루카6,1-5 <당신들은 어째서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오?> 1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를 가로질러 가시게 되었다. 그런데 그분의 제자들이 밀 이삭을 뜯어 손으로 비벼 먹었다.2 바리사이 몇 사람이 말하였다. “당신들은 어째서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오?”3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다윗과 그 일행이 배가 고팠을 때, 다윗이 한 일을 읽어 본 적이 없느냐? 4 그가 하느님의 집에 들어가, 사제가 아니면 아무도 먹어서는 안 되는 제사 빵을 집어서 먹고 자기 일행에게도 주지 않았느냐?” 5 이어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의 주인이다.” <‘사람에게 자비로운 일’이 안식일 계명의 근본 정신> 예수님께서는 앞 장면에서는 단식 논쟁을 통해 새로운 시대인 ‘당신의 때’를 알리시고, 오늘 복음의 안식일 노동을 통해서는 당신이 누구신지, 곧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의 주인이다.”(루카 6,5)라고 말씀하시면서, 당신이 누구신지를 밝히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이라는 ‘밀밭’을 가로질러 가시고, 제자들은 '밀 이삭'을 뜯어 비벼 먹습니다. 이는 그들을 교회의 사도적 활동에 참여시킴을 암시해줍니다. 그들이 바로 ‘하느님 밀밭의 일꾼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자 바리사이들이 트집을 잡습니다. “당신들은 어째서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오?”(루카 6,2)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요한복음에서 안식일에 소경을 고치신 후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아버지께서 여태 일하고 계시니 나도 일하는 것이다.”(요한 5,17)
사실 그들이 트집 잡은 것은 밭의 이삭을 뜯어먹은 윤리적인 문제가 아니라, 그날이 ‘안식일’이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안식일’에 밀 이삭을 뜯어 손으로 비비는 ‘노동’을 했다고 해서 트집을 잡은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안식일의 정신을 일깨우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다윗과 그 일행이 배가 고팠을 때, 제사 빵을 먹었던 일’을 말씀하십니다. 곧 유대인들은 안식일에 그런 일들을 '해서는 안 되는 일'로 알았지만, 다윗이 제사 빵을 주었던 것처럼 이제 당신께서는 배고픈 제자들에게 아직 빵이 되지 않은 ‘밀’을 먹게 하십니다. 그리하여 안식일의 본질이 율법의 규범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사랑’에 있음을 밝히십니다.
사실 <탈출기>의 ‘계약의 책’에서도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서 있음을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 이레째 되는 날에는 쉬어라. ~ 그래야 계집종의 자식과 몸 붙여 사는 사람도 숨을 돌릴 것이 아니냐?”(탈출 23,12)
이처럼 ‘안식일’은 인간을 위해 주어진 날입니다. 하느님을 위하여 쉬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위하여’ 쉬는 것이며, 인간에게 주어진 은총인 것입니다. 그러니 그들이 말하는 '해서는 안 되는 일'은 오히려 '해야만 되는 일'이었습니다. 우리가 혹 '해야만 되는 일'을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하고 있지는 않는지 잘 보아야 할 일입니다.
마태복음의 병렬 구문에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제물이 아니라 자비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너희가 알았더라면, 죄 없는 이들을 단죄하지 않았을 것이다.”(마태 12,7)
그렇습니다. 중요한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제물을 바치는 사람’입니다. ‘사람에게 자비로운 일’, ‘자비로운 사람이 되는 일’이 바로 안식일 계명의 근본정신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마르코복음의 병렬 구문에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다.”(마르 2,27) 아멘.
<오늘의 말·샘 기도>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의 주인이다.”(루카 6,5) 주님! 이 날을 새롭게 하시고, 저희를 새롭게 하소서. 거룩함을 입었으니, 거룩한 일을 행하게 하소서. 자비를 입었으니, 자비를 베푸는 이가 되게 하소서! 이 날은 저희를 위하여 마련하신 날, 새 마음, 새 살이 돋게 하고, 당신이 주 하느님임을 알게 하소서! 아멘.
- 양주 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도회/이영근 아우구스티노 신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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