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명 | 수상 모델 |
광둥 Panasonic 환경시스템 유한공사(广东松下环境系统有限公司) | F-VJL90C |
광둥 Midea 냉동설비 유한공사(广东美的制冷设备有限公司) | KJ500G-A11 |
Honeywell 중국 유한공사[霍尼韦尔(中国)有限公司] | PAC45M1022W, PAC35M1101G |
삼성 중국 투자유한공사[三星(中国)投资有限公司] | AX70J7000WT |
Philips 중국 투자유한공사[菲利浦(中国)投资有限公司] | AC8622(LK800F-H06) |
라이커 전기 터우펀 유한공사(莱克电气投份有限公司) | KJ801 |
Dakin 에어컨 상하이 유한공사[大金空调(上海)有限公司]) | MC71NV2C(KJFN421) |
산둥 하이만푸 공기청정기 유한공사(山东海曼普空气净化器有限公司) | KJ520F-CO2 |
상하이 지만니 전기 유한공사(上海吉曼尼电器有限公司) | LR-500G |
안리 중국 생활용품 유한공사(安利中国日用品有限公司) | 安利逸新空气净化器 |
자료원: 家电网
□ 시사점
○ 중국 공기청정기 산업에 발생한 문제점
- 가격대가 불규칙하며, 공기청정기 생산기업의 과장된 광고
○ 새로운 국가표준이 일부 불합격 상품을 도태시킴으로써 공기정화 시장의 양성발전을 인도함.
- 새로운 국가표준은 업계의 진입장벽을 높였으며, 불량제품의 시장유입을 근본부터 제지해 우수기업 및 상품을 위한 시장공간을 확대
- 시장 집중화 및 업계 발전·성숙화를 이끌어냈으며 건강한 시장 경쟁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기업의 기술창조 중시를 유도함.
○ 소비자들의 공기청정기 구매에 구체적인 선택기준이 생겼으며, 새로운 규정에 부합한 제품은 판매량이 증가할 것임.
○ 한국 공기청정기 관련 기업 전략
- 관련 한국기업은 영업판매 전략 기획 시 스모그 현상으로 자극하는 전략에서 벗어나야 함. 정화지식 보급, 고품질 건강생활 이념 전파 등 여러 각도에서 소비관념을 인도해야 함.
○ 한국 전자제품 관련 기업 유의 사항
- 새로운 국가표준에 따라 공기청정기능을 보유한 유사제품 또한 새로운 국가표준에 따라 표기해야 함.
- 한국 에어컨, 선풍기, 냉장고 등 전자제품 기업은 중국 시장 진출 시 이를 유의해야 함.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