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불합격 되어 차수리닷컴을 방문한 싼타페..
우선 차량 정비에 필요한 문진을 하는데
엔진오일 교환을 한지가 오래되었다고 하는군요...
엔진오일이 배출가스에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될까 하시는분들이 게신데..
제가 감히 장담하건데 최소 10%이상의
배출가스를 잡을수 있다는 것 입니다..
물론 새차는 통하지 않지만요...ㅎㅎ
자동차는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엔진 및 기계적인 노후화는 어쩔수 없는 현실인데
엔진오일의 점도가 정상적인 점도를 유지하는지에 따라
엔진 압축에 영향을 미치기에 배출가스에 기여도가 크며
오일의 점도에 따라 큰 차이가 잇기에
엔진오일의 선택과 오일 교환을 제대로 하면
분명 효과 보실수 있기에
검사 들어가기전 오일 교환 좀 하고 가세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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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검사 불합격의 정도를 함 볼까요...
유로3 차량은 25%가 검사 합격 수치인데
매연 수치가 무려 68%나 나왔습니다..
이 정도 수치면 단순히 엔진오일만 교환한다고
해결되는것이 아니기에 여러가지 점검 중 한가지 단서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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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인젝터 파워밸런스입니다..
어떻게 보면 정상인거처럼 보이지만
실제론 매우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파워밸런스 최소_최대 차이가 무려 3 정도
편차를 보이고 잇는것입니다..
이 경우 2번 인젝터를 클리닝 및 조정을 하면
거의 정상적으로 판단이 되는 4번 실린더 인젝터가
또다시 밸런스를 맞추기위해 + 보정을 하게되며
결국 또 밸런스는 무너지게 되는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제일 중요한것은
공회전 상태에서는 이정도이지만
가속 시 밸런스는 더 무너진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기에
인젝터클리닝 및 밸런스 조정에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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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젝터 클리닝 하고잇는 도중에
엔진오일 잔유제거 및 오일샤워를 할려고 합니다..
그런데 폐유가 억수로 흘러나오고 잇습니다..
만일 잔유제거를 하지 않으면 어떨지 아시겟죠...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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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 플러싱 액 준비중이며
매연 수치가 많이 나온다는것은 결국 인젝터와 엔진인데
큰 마음먹고 보약 두첩을 달여 먹이면서
오일필터는 카포스제품으로 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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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유셕션 후 오일 샤워 준비 중입니다...
오일 샤워를 하는 목적은
오일 교환시기가 될 때까지 엔진 슬러지가
오일라인마다 폐유가 붙어있기에
신유로 쌱 샤워 해 주면 엔진내부가
억수로 깨끗 해 지기에 하는것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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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샤워 후 폐유셕션 중입니다...
신유를 넣었는데 나오는것은 억수로 시커멓지예...ㅎㅎ
꼭 해야겠지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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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교환 하고 난 뒤
오일양 확인 해보기 위하여 시동을 걸고 약1분 정도 있다가
시동을 끄고 오일양을 확인 해 봅니다..
오일 교환 후 시동을 건 후 오일양을 확인하는 이유는
엔진오일 필터에 오일이 들어갈려면 시동을 걸어야하며
오일필터에 들어간 양만큼 오일양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일 게이지에 찍히는 오일이 억수로 깨끗하군요...
여러분 차량도 이렇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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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젝터 클리닝과 엔진오일 잔유제거를 마친 후
배출가스 검사를 해 봅니다..
배출가스 합격 수치가 25%인데 15%로 확 줄어들엇습니다..
그러나 한가지 아쉬운게
각 구간 측정 편차가 5% 이상인데
이 수치의 의미는 기계적인 문제 및 인젝터의 문제가
현재 잔존 해 있다는것인데
더 큰 문제는 3회 측정 후 제 개인적인 실수로
4회차 검사까지 포함이 되어 나온 수치이기에
전혀 의미없는 수치랍니다..
1차 검사 17%, 2차 검사 15.9%, 3차 검사 14.8%로
매우 안정적인 상태로 정비를 잘 한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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싼타페 배출가스 불학격을 합격수치로 만들어 놓고 난 뒤
밀린 숙제 NF 엔진오일 잔유제거 작업을 합니다..
잔유제거의 기본은 공중부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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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부양을 한 후 오일 퍼지라인을 연결하여
본격적인 잔유제거를 할려고 합니다..
잔유제거 잘하면 차가 얼마나 좋아지는지
아시는분들은 잘 아실것입니다...^^*...
오늘도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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