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전압단위의 중요성
전기의 기본 단위는 V(Volt)이고, mv는 천분의 1V(Volt)를 뜻합니다.
1. 스로틀바디 동작
스로틀바디의 TPS센서가 만드는 전기신호는 0.3V~4.8V(300mv~4,800mv)까지 변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APS방식의 스로틀바디동작도 TPS방식과 같음
예를 들어 아이들시 RPM이 700~800이 되려면 ECU가 700~800개의 펄스를 만들어 스위칭TR(Transistor)에 의해 인젝터가 700~800번 동작을 해야 합니다.
2. 악셀패달신호와 rpm 관계
< 예시> 악셀패달을 최대로 밟으니 6000rpm이 되었고 이때에 악셀패달신호는 4.2V였다고 한다면
가. 1개의 펄스가 필요한 악셀패달신호는 0.7mv가 필요 함
* 계산 : 4200mv(4.2V) ÷ 6000rpm = 0.7mv(0.0007V)
나. 이때 아이들시의 악셀패달신호는 490mv(0.49V)가 됨
* 0.7mv(0.0007V) × 700rpm = 0.49V(490mv)
3. 문제점과 고장증상
만일에 전기적특성변화로 490mv가 되어야 할 악셀패달위치에서 500mv가 나온다면 (10mv증가로 인하여) 이때의 rpm은 (500÷490)mv ×700rpm = 약 714rpm이 되므로 엔진은 14rpm만큼 허수회전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ECU의 접지전위(mv) 발생으로 생긴 엔진의 허수회전에 의한 고장증상”을 열거한 자료입니다.
* 1~2mv까지 : 거의 정상에 속함
* 10mv까지 : 소음 • 진동 • 시동 꺼짐 초기 발생, 연비감소, 배출가스
소량 증가
* 30mv까지 : 소음 • 진동 중량 증가, 시동꺼짐 중량 발생 ,연비 • 출력 • 배출 가스 중량 나쁨
* 100mv까지 : 소음 • 진동 증가, 시동꺼짐 잦음, 연비 • 출력 • 배출가스
다량 나쁨
* 100mv이상 : ECU를 교체하여야 함
※성능이 나쁘면 연비와 배출가스에 직접적인 영항을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