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주기도의 기원과 유래
복음에 그 바탕을 두고 있는 '묵주기도'는 그리스도의 강생과 수난과 영광을 일관하는 그리스도 생애를 묵상하는 그리스도 생애를 묵상하는 그리스도 중심적 기도이다. 복되신 동정녀 마리아가 철저하게 예수님의 삶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려 주시는 기도이기도 하다.
'묵주기도'의 기원은 11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000년경 어느 수도원에서는 문맹의 수도자들을 위해서 시편 150편 대신에 '주님의 기도'와 '성모송'을 150번 암송하는 것으로 대신했다. 이 시기 '성모송'은 천사의 인사와 엘리사벳의 찬양만이 합성된것이었다. 12세기 파리 시노드 이후, '성모송'이 널리 암송되었다. 보조 수도자들이나 열심한 신자들은 성무일도 시간경에 맞추어 '주님의 기도'와 '성모송'을 50번씩 나누어 세 번에 걸쳐 기도했다. 1483년 이후 후반부 '천주의 성모 마리아sla...' 이 '성모송'에 첨가되어 암송되었다. 교황 비오 5세는 1586년 성무일도서를 발간하면서 그것을 규정화했다. 이때부터 '묵주기도' 에 '천주의 성모 마리아님...'이라는 후반부가 들어오게 되었다.
한편 14세기경 카르투시오 회원이었던 칼카르의 헨리코(Enrico di Kalkar, 1404)는 이미 150번의 기도를 15단으로 구분하고 '성모송' 10번에 '주님의 기도' 한 번을 암송하도록 했다.
이것은 물론 오늘날의 '묵주기도'와는 같지 않다. 거의 같은 시기에 '묵주기도'가 도미니코 성인이 성모 마리아로부터 직접 받은 것이라는 전설이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또 카루투시오 회원인 프러시아의 도미니코(Dominico di Prussia, 1461) 가 50번의 '성모성'을 10번씩 나눠할 때마다 주님의 신비 - 숨은 삶,공적 삶,수난,부활, 그리고 영광의 신비 - 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간단하게 묵상 구절로 삽입했다.
이때도 '천주의 성모 마리아님...'이라는 후반부가 없었다. 1470년경 도미니코 회원인 알라노 데 라 로케(Alano de la Roche,1428-1478)는 헨리코와 도미니코의 기도방법을 조화시켰다. 그리고 기도 모임인 형제단들을 세우면서 이러한 전설과 더불어 '묵주기도'가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었다. 이 전설은 확실하지 않지만, 도미니코 성인(1170-1221년)과 그의 형제들이 '묵주기도'를 바쳤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레오10세(Leo X)는회칙 'Pastoris Aeterni"(영원한 목자)에서 그 전설을 우리는 마치 역사처럼 읽는다고 말하고 있다. 비오 5세도 신실하게 믿을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이고 있다. 이 기도는 16세기에 와서 15가지의 신비에 대한 묵상과 15번의 '주님의 기도', 150번의 '성모송'이 합쳐지면서 발전했다.
1569년 교황 비오 5세는 회칙을 통하여 '묵주기도'의 형식을 축성했으며 , 이는 오늘에 이르고 있다. 로사리오 축일은 도미니코회 출신 교황 비오 5세의 의해 제안되었다. 레판토에서 그리스도교 국가들의 연합 함대가 터키 해군을 물리친 승리를 기념하여, 1571년 10월 7일을 로사리오의 마리아 축일로 지낼 것을 제안했다. 그날 로마의 형제단들에 의해서 '묵주기도'가 바쳐졌다.
1573년 4월 1일 교황 그레고리오 13세(Gregorius XIII)에 의하여 로사리오 마리아 축일에 제정되었으며, 보편 교회의 축일이 된 것은 1716년 10월 3일 교황 클레멘스 11세(Clemens XI)에 의해서이다. 그리고 매 10번의 '성모송' 다음에 '영광송'이 첨가된 것은 그 다음 세기인 17세부터이다. 그리고 '영광송' 다음에 연옥 영혼을 위한 기도문이 첨가된 것은 1917년 파티마의 성모발현 이후이다. (마리아 공경의 전례와 성모 발현'중에서) - 출처 : 성바오로선교네트 -
묵주의 기도는...
벤손 몬시뇰이 쓴 소설에 묵주의 기도에 대한, 다음과 같은 짧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연로한 마가렛트 수녀가 개신교 신자인 이사벨에게 묵주기도에 대해 설명하자, 소녀 이사벨이 이렇게 물었습니다.
"그렇게 같은 말을 되풀이 하는 기도가 무슨 소용이 있어요?"
마가렛트 수녀는 잠시 잠잠히 있다가 이렇게 말문을 열었습니다.
"지난 주에 나는 마르틴 부인이 자신의 어린 딸을 무릎에 앉혀 놓고 있는 것을 보았어요. 그 딸은 자기 팔로 어머니의 목을 감고 이리저리 흔들면서, '엄마, 엄마'하고 부르는 것이 아니겠어요?"
이사벨은 그 말을 가만히 듣고 있다가 "그 아이는 아직 어리잖아요!" 하고 응답했습니다.
그러자 마가렛트 수녀는 성서 말씀을 인용하면서 말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누구든지 어린이와 같이 순진한 마음으로 하느님 나라를 맞아들이지 않으면 결코 거기에 들어 가지 못할 것이다'(루가18,17)라고 하셨어요. 이사벨, 우리도 하느님과 성모님 대전에서는 어린 아이에 지나지 않아요. '마리아! 마리아!'하고 자주 부르며 기도하는 것은 우리가 얼마나 성모님을 사랑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최상의 방법이 아니겠어요? 묵주는 성모님의 허리띠와 같아서, 그 분은 당신의 자녀인 우리들이 그 띠를 자꾸 만지며 어머니께 속삭이길 좋아해요. 우리가 기도하는 동안 성모님은 사랑하는 아기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 부셔요. 그리고 우리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행하신 위업을 하나씩 보게 되거 우리는 그모습을 생각하면서 또 다시 시작합니다. 이것이 묵주기도가 갖는 의미이고 중요성이예요."
묵주의 기도로 많은 은총을 입은 사람들은 그 기도를 다음과 같이 이해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사랑에 가득찬 마음으로 성모님 곁에 앉아 있습니다. 또한 성모님께 사랑스런 말을 속삭이면서, 성모님이 보여주시는 그 신비들의 놀라운 장면을 응시하며, 언제나 새롭고 아름다운 그 정경들을 바라봅니다. 어린이와 같은 마음으로 그것을 보고 있노라면 자꾸만 다시 보고싶어 되풀이하게 됩니다.
이 기도를 드릴 때는, 매단을 시작할 때마다, 그 정경들을 단순하고 뚜렷하게 마음 속에 새겨두어야 합니다. 이는 아름답고 흥미있는 그 내용을 잊고 지나갈까봐, 깨우쳐 주기 위해 우리 옆에 서 있는 안내자와 같습니다. 그리고 그 정경을 보고 더 많은 결실을 얻을 수 있도록, 끝에 가서 그 신비가 암시하고 있는 은총을 청해야 하며 이것이 묵주기도를 드리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는 이 작은 책자에서 설명하는 묵주기도 신심의 실천을 더욱 넓게 해나가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즉, 자주 영성체하고 덕행을 실천하며 묵주기도로 성모님께 대한 신심을 드러내는 일입니다. 이를 충실히 실천하는 사람은 자기 소원을 들어주시지 않을 수 없도록 만드는 이길로 천상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레이몬드 P. 로렌스 신부)
묵주기도로 드리는 9일기도의 유래와 방법
묵주기도르 드리는 9일기도에 대한 신심은 비교적 최근에 일어난 일입니다.
이탈리아의 나폴리에 사는 아그렐리 사령관의 딸 포르투나 아그렐리는 1884년 당시, 극심한 고통과 경련으로 신음하며 13개월 동안이나 병고에 시달리고 있었는데 유명한 의사들도 손을 댈 수가 없었습니다. 고통에 시달리는 이 소녀를 위해 가족들은 9일간의 묵주기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은 1884년 2월 16일의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그해 3월 3일, 성모님께서는 그 소녀에게 발현하셔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딸아, 너는 여러가지 이름으로 나를 불렀고, 언제나 나의 총애를 입었단다. 너는 지금 내가 가장 좋아하는 로사리오의 모후라고 불렀으니, 네가 간원하는 은혜를 도무지 거절할 수가 없구나! 이 이름은 나에게 가장 보배롭고 즐거운 이름이란다. 세번의 9일기도를 바쳐라. 그러면 네가 원하는 것 모두를 얻을 것이다."
이후 이 묵주의 기도로 인해 일어난 기적은 교황 레오 13세에게 큰 감명을 주어 그는 회칙마다 모든 신자들이 묵주기도를 정성을 다하여 열렬히 기도할 것을 당부하는내용을 담았습니다.
이 9일기도는 청원의 기도로 27일간, 이어서 감사의 기도 27일간을 연이어 매일 묵주기도 5단을 바쳐야 합니다. 그리고 각 신비의 묵상은 매일 순서대로 바꾸어야 하는데, 첫째 날에는 환희의 신비를 묵상하고, 둘째 날에는 고통의 신비를 묵상하며, 셋째 날에는 영광의 신비를 묵상해야 합니다. 넷째 날에는 다시 환희의 신비, 이러한 방법으로 54일 동안 계속하게 됩니다.
이 기도는 꾸준한 9일기도, 사랑에 찬 9일 기도가 되어야 하므로 우리 각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계시는 묵주기도의 모후께서 우리의 기도를 듣고 계심을 확신하고 꾸준히 계속해야 합니다. 또한 구하는 바를 얻지 못했다는 느낌이 들 때에도 묵주기도의 모후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셨음을 확신해야 합니다. 결코 우리의 기도가 헛된 것이 아닙니다. 그분은 어떤한 기도도 들어주시지 않는 일이 없습니다. 우리의 복되신 어머니께서는 한번도 거절하신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매번 바치는 성모송은 성모님의 발아래 드리는 귀하고 아름다운 장미꽃 송이가 되며 이 장미꽃 송이들은 신령성체(Spiritual communions)와 더불어 아름다운 화관이 되고, 성모님께서 가장 즐겨 받으시는 선물이 되어 특별한 은총을 받게 해주실 것입니다.
여러분이 성모님의 가장 깊은 마음에 까지 이르고 싶으면 우리 영혼의 금강석인 영성체와 더불어 아낌없이 장미화관을 만들어 드리십시오. 그러면 어머니의 기쁨은 누를 길 없어 여러분에게 요긴한 은총을 한없이 한없이 부어주실 것입니다.
- 출처 : 묵주기도로 드리는 9일기도. 챨스.V.레이시 지음, 서요셉 신부 옮김. 파티마의 세계 사도직[푸른군대]한국본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