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서귀포시 이중섭 미술관. 화가 "대향(大鄕) 이중섭(李仲燮)"은 1916년 평안남도 평원군 조운면 송천리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유학을 하였으며, 6.25전쟁이 발발하자 1951년 1월초 원산을 떠나 서귀포로 피난을 내려와서 일본인 아내와 두 아들과 함께 1년정도 거주하면서 "서귀포의 환상"등 서귀포 시대의 명작을 남겼다. 1952년 아내와 두 아들을 처가인 일본으로 보내고 부두노동 등으로 생계를 이어가며 작품활동을 하던 중 주변에서 마련해준 선원증으로 1953년 일본으로 건너가 가족들과 상봉했으나 일주일 만에 귀국한다. 1955년 미도파 화랑에서 개인전과 이후 대구에서 개인전을 열었으나 작품도 잘 안팔리고 수금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 1956년 거식증 증세가 나타나고 영양부족과 간장염으로 9월 6일 서대문 적십자병원 무료병동에서 만40세의 나이로 쓸쓸히 마감한다. 대표작으로 1953년 그린 "흰소", "과수원의 가족과 아이들", 1954년 그린 "부부", "달과 까마귀" 등이 있다. 이중섭은 소를 잘 그리기 위해 늘 소를 관찰했다. 한번은 소를 그리려고 남의 집 소를 너무 열심히 관찰하다 그만 소 도둑으로 몰려 붙잡혀 간 적도 있었다.
이중섭의 그림 연보.
대향 이중섭의 "여인과 게(동녀와 게)". 이중섭의 그림에 여성의 나체가 있는것은 아주 특이하다.
이중섭의 "물고기와 두 어린이". 일본어 : 야스나리군 잘 지내고 있니? -아빠가-.
이중섭의 은지화 "게와 이이들". 이 그림은 이건희 컬렉션이다. 은지화란 담배의 습기를 방지하기 위한 담뱃갑 속의 은지에 송곳과 같은 날카로운 것으로 홈이 생기도록 선을 그어 그린 일종의 선각화를 말한다.
이중섭의 대표작 1953년 그린 "흰소". 이 그림은 내용면에서 거친 선묘와 소의 역동적인 자세 등이 작가 개인의 감정을 표출한 것이라고 보기도 하고, 한국의 토종 소인 황소를 흰색의 소로 표현한 것에서 백의민족인 한민족의 모습을 반영한 민족적 표상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이중섭의 대표작 "황소".
이중섭 미술관 2층 기획전시관 - "김현숙"이 그린 "그 꽃". "김현숙 그 꽃"은 꽃을 찾는 나비를 추상적으로 표현하였다.
기획전시관 - "김산"이 그린 "본향(本鄕)". "김산 본향"은 제수 숲과 계곡을 사실적이면서 신비롭게 표현했으며 그 속에 백록담에 사는 한 마리의 흰사름을 등장시켜 신비로움을 더했다. 본향은 백주또할망으로부터 시작된 마을마다 모시고 있는 신을 모셔놓는 신당으로 본향당에서 유래했으며 제주의 정신세계를 지탱하는 오래된 사상이자 신앙의 대상으로 "본향"은 본디 태어나 자란 고장을 말하지만 제주에서는 마을의 수호신을 말한다.
기획전시관 - 김산의 "본향(本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