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04분반 게시판 게시물 120번 홍성준 학우의 ‘이디야커피, 언택트 시대에 배달 매출 1년 새 660% ↑’ 글에 관심을 갖고 시작합니다. 이 게시물을 선택한 이유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매출하락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지만 기술의 발전을 통해 점원과의 접촉 없이 물건을 구매하는 등의 새로운 소비 경향인 언택트를 통해 1년 새 배달매출이 660% 급증하였다는 사실이 흥미롭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올해 4~6월에 배달 매출 상승이 두드러졌고 이후로도 이디야 커피의 배달서비스 실적은 지속 증가 중이며 2018년 400개 매장이었던 배달 가능 매장은 현재 전국 1800개 매장으로 늘어났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글입니다. 최근에는 휴대폰으로 직접 원하는 상품을 골라 담아 편의점에서도 집으로 배달을 해준다는 사실이 새롭게 느껴졌는데 언택트 시대에 맞게 우리의 일상 속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B ) 코로나19 여파로 외식 배달 매출이 급증했다. (주)오색만찬 (대표이사 남재우)에 따르면, 지난 6월~9월까지 앱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최프로 요리킹의 최프로배달삼겹 배달 주문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200%이상 신장했다. 또한 혼밥남녀 서브 브랜드만으로도 3개월만에 최단기간 6천 건의 배달 주문을 달성했다. 특히 이들 배달앱은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올해 4월부터 9월까지의 매출 상승이 더욱 두드러졌다. 언택트 시장을 선점하자, 코로나 19사태로 불경기에 접어든 시기에 오히려 매출이 급상승하는 결과를 얻게 됐다. 언택트 시장이 창업자의 문턱을 낮춰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한 지하. 2층. 3층에서도 창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창업자들이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다. No간판, No 인테리어 전략으로 창업비용에서의 경쟁력도 높았다.
----
'핫도리식당'은 딜리버리 테이크 아웃 전문점으로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배달 서비스를 강화했으며, 배달에 특화된 메뉴들로 구성되어 매장에서 바로 끓여 먹는 맛 그대로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최근 외식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배달 전문점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외출 및 각종 모임을 자제하면서 배달 음식 주문을 통해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자 많은 자영업자들이 기존 운영하던 매장 대신 업종변경을 통한 재창업 또는 운영 중인 점포에 샵인샵으로 배달 전문 매당을 오픈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대안을 삼고 있다.
----
#광고회사에 다니는 싱글남 A씨(34)는 늦은 퇴근길에도 늘 편의점에 들렀지만 요즘은 바로 집으로 향한다. 편의점에서 시행하는 심야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영화를 보며 야식으로 먹을 치킨과 핫바 등은 물론 최근에는 아침에 먹을 샌드위치와 우유까지 배달받고 있다.
비대면 트렌드 확산에 급격히 성장 중인 분야가 또 있다. 바로 편의점 배달 서비스다. 전국 배송, 24시간 배송에 이어 최근에는 드론 배송까지 등장했다. GS25는 제주도에서 드론 배송을 통해 편의점 상품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시범 운영 중이다. CU는 전국 50여 곳에서 운영하던 24시간 배달 서비스를 이달부터 전국 100개 점포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약 3개월 간 테스트를 거친 결과 24시간 배달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반응이 긍정적이고, 가맹점의 매출도 상승했기 때문이다. CU에 따르면, 24시간 배달 서비스 운영점의 일 평균 배달 매출은 12시간 배달 서비스 운영점 대비 무려 6.9배나 높게 나타났다. 이에 CU는 24시간 배달 서비스 도입 점포수를 기존보다 2배로 늘렸다.
---
매년 1인 가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화 되면서 집에서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배달음식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로 매장 내 식사 이용은 감소하고, 앱 주문을 통한 배달음식 이용자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각종 음식점, 편의점도 배달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배달시장은 커져만가는 추세이고 싱글족, 혼밥족을 위한 1인 메뉴의 주문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렇게 언택트 시장을 선점하자, 코로나 19사태로 불경기에 접어든 시기에 오히려 매출이 급상승하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C) 언택트 시대에 배달을 통해 매출이 대폭 상승했다는 기사를 보고 관련 기사들을 찾아보니 경제 전 분야에서 새로운 트렌드에 대응한 움직임이 활발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앱을 사용한 비대면 주문과 배달 산업이 앞으로 더 성장하여 언택트 소비가 지금보다 더 활성화 될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에 따라 누구나 배달할 수 있는 도보 배달도 활성화되면서 일반인도 경제활동에 쉽게 참여할 수 있게 될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따라 매장의 크기과 위치, 인테리어 등 부담이 적게 들어 비교적 적은 자본으로 창업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창업의 부담이 적어 새로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도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언택트가 일상화 되면서 외식업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배달 시장이 더 크게 성장할거라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그에 맞는 다양한 배달창업 아이템이 늘어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소비자들도 앞으로 더욱 강화된 배달서비스로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앱에서 휴대폰에 등록된 카드로 결제를 하면서 오프라인 혜택을 주로 담은 카드가 언택트 문화 확산에 발맞춰 오프라인에서 카드를 사용해도 혜택을 탑재하는 등 계속해서 상황의 변화에 따른 발전이 일어날 것 같습니다. 기업들은 온라인 공간에서 소비자와의 접점을 강화하는데 힘써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거리두기 일상화와 비대면 트렌드 가속화로 배달 수요가 늘어난 상황에서 혼밥에 특화된 메뉴를 선보이는 것도 매출을 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재활용 쓰레기의 양이 늘어나는 것이 그에 따른 문제로 대두 될 것이고 배달비에 대해 일정한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일부 비싼 배달비에 사람들이 가지는 불만이 많아지는 문제도 따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처>
- http://naver.me/5B5lIEFd 언택트 시대 적중...최프로배달삼겹‧혼밥남녀 배달앱, 주문 1만 2천 돌파
- http://naver.me/5WaKNJ95 오투스페이스, 닭요리 전문점 '핫도리식당' 런칭 … 배달 포장등에도 적합 출처 : 머니S | 네이버
- http://naver.me/FX3BAmpF "안되는 게 뭐야?"…집콕족의 라이프 블랙홀 '편의점'
출처 : 한국경제 | 네이버
첫댓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