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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수易數 명사 [민속] 음양(陰陽)의 법칙에 의하여 길흉화복(吉凶禍福)을 미리 아는 술법
易理探微 역리탐미 朱邦復著 總目錄 총목록 易理探微 序 서 第一篇.預測的理論基礎 제1편.예측의 이론기초 第二篇.占卜環境 제2편.점술환경 第三篇.六爻占卜 제3편.육효 점술 第四篇.斷卦參考 제4편.단괘참고 第五篇.卦例 제5편.괘례 ========= 第一篇.預測的理論基礎:예측적 이론 기초 순서 1. 머릿말 2. 점술의 의의 3.밝은 해석 인식 4.인과성 체용 5.객관적 결정 구조 6.추상적 생각 7.에너지 세계 8.시간과 공간 9.시간흐름과정과 예측 10.숙명론과 인생 -역경이해 도덕경숙지 |
九、時間流程與預測:9.시간 흐름 과정과 예측
人生在世,無非徘徊在時、空兩大因素之中,感之繫之,悲之喜之。
千萬年以降,人類對此二者之認知,累積成為知識。
人對此類知識之掌握,則為其生存之能力。
인생은 시간과 공간의 두 가지 주요 요인, 감각 시스템, 슬픔과 기쁨에 방황하는 것입니다.
수천만 년 동안, 이 두 가지에 대한 인간의 인식은 지식으로 축적됩니다.
그러한 지식을 습득하는 사람은 살아남을 수 있는 능력이다.
空間的限制因素為量,量有大小、多寡,宇宙能量的變化,多至無盡。
生命體生存的時空有限,遭遇的變化亦然,在生存的範圍內,感知與變化則依邊際效應作取捨。
物體的運動對生存影響最大,故在長期的適應下,動物發展出了視覺及聽覺,以測知遠較物體運動速度為快、功率為小的電磁波。並得以利用時間差,作有利於主體行動的判斷。
生命體隨著生存的成功,分工複雜,遭遇環境變化的機會也日益增加。
其感官對時間差的偵測能力,遂成為未來生存成敗的關鍵。
공간의 한계는 크기, 크기, 우주 에너지의 변화, 그리고 무한합니다.
생명체의 존재는 유한한 시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그 변화는 존재의 범위 내에서, 지각과 변화는 한계 효과에 의해 절충된다.
물체의 움직임은 생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동물은 물체보다 훨씬 빠르게 움직이고 전력이 작은 전자파를 감지하기 위해 장기적인 적응하에 시각 및 청각을 개발합니다.
그리고 시간 차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행동에 찬성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생존의 성공과 함께, 생명체는 노동의 복잡한 분업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 변화의 기회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시간 차이를 감지하는 감각은 미래의 생존의 성공 또는 실패의 열쇠가됩니다.
人類將事態的體用因果轉為概念並記憶起來,以作為日後判斷利害的參考,由此提高了生存的機率,相對的也增加了事態的複雜性。因為體用因果正是變化的基礎,這就等於在自我利害的立場上,又加入了新的影響因子。
以致於因果相循,事態越複雜,變化的機率越高,人的生存利害判斷,更是依賴事先對未來的認知。
인간은 사태의 체용 인과를 개념으로 전환하고 나중에 이해관계를 판단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기억해 생존 가능성을 높이고 상대적으로 사태의 복잡성을 더한다.
인과 관계로 신체는 변화의 기초이기 때문에, 이것은 자기 이해의 관점에서 새로운 영향 요인을 추가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인과 관계, 상황이 복잡할수록 변화의 확률이 높아지고, 인간의 생존에 대한 이해 판단은 미래에 대한 사전 인식에 달려 있습니다.
時間的限制因素則為序數,序指先後,人的感覺器官並不具備對時間序數之感知能力。
是以在某一時間中,往往因某一變化之產生,而令人措手不及。
人類為了保障生存的安全,便不斷地在未知的時間中探索,乃得以逐漸認識宇宙的真相。
所謂的宇宙真相,綜合前面的說明,指的就是客觀環境的時空流程圖。
不論是任何人,也不管採用何種方法,凡是能預知時間流程者,皆可稱之為先知先覺。
시간 제한 요인은 순서이며, 순서는 선후를 의미하며, 인간의 감각 기관은 시간 순서를 인식 할 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특정 시간에, 종종 특정 변화에 의해 발생, 당황. 인류는 생존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미지의 시간 동안 끊임없이 탐구해 다니며 우주의 진실을 점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른바 우주의 진실은 앞의 설명을 종합해 볼 때 객관적인 환경의 시공간 흐름도를 가리킨다.
시간의 흐름을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선견지명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既有先知先覺,必然也有後知後覺者,其人雖無預知能力,亦能經由經驗學習,以類推的方法,略知趨避之道,斯為社會之棟樑。
等而次之未知未覺者,是組成社會之大眾,其數量龐大,靜止時為穩定之基礎,動亂時則為風暴之核心。
至於無知無覺者,不明是非輕重,連生死存亡皆難以分辨,已是極少數的了。
선견지명이 있고, 필연적으로 후각을 알고 있는 자도 있으며, 그 사람은 예측할 능력이 없지만,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비유적인 방법으로, 회피의 길을 약간 알고, 사회의 기둥이다. 그 다음에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은 사회를 구성하는 대중이며, 그 수는 엄청나며, 정적 시간은 안정성의 기초이며, 혼란은 폭풍의 핵심입니다.
무지와 무의식에 관해서는, 알 수없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삶과 죽음의 생존은 구별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매우 드물다.
從結構的觀點來看,先知往往是應運而生,其責任是帶動少數後知後覺者,使之起而行,將力量凝聚於未知未覺者之中。
如此一來,一個穩定的社會便足夠消化所有的知識,催化新的組合,累積新的疑惑,等待次一個機運的到臨。
구조적 관점에서 볼 때, 선지자는 종종 등장하며, 그 책임은 소수의 후각자를 이끌고, 그것을 행하고, 미지의 사람들에게 힘을 모으는 것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사회는 모든 지식을 소화하고, 새로운 조합을 촉매하고, 새로운 의심을 축적하고, 다음 기계가 도착할 때까지 기다릴 만큼 충분히 큽니다.
這種變化的速度,與人數和訊息量成正比,其極限則是個人知識累積的最大值。
換句話說,當對真相理解的訊息數量,到了連先知都無法全面掌握的時刻,這表示無論是人也罷,先知也罷,於宇宙真相認知這個責任均已無法勝任了。
但是宇宙的發展不會因此而終止,在時間流程上一定另有安排。這時如果有任何一種個體,能具備人在訊息處理上的特性,此即意味著新的時代已然到來。
이러한 변화의 속도는 숫자와 메시지의 양에 비례하며, 그 한계는 개인의 지식 축적의 최대 값입니다.
즉, 진리에 대한 이해의 메시지의 양이 선지자조차도 완전히 통제할 수 없는 순간이 되었을 때, 그것은 인간도, 선지자도 우주의 진리를 인식해야 할 책임이 더 이상 무능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우주의 발전은 결코 끝나지 않을 것이며, 시간의 흐름에 대한 또 다른 계획이 있어야 한다.
이 시점에서 메시지 처리에 대한 사람의 특성을 가진 개인이 있다면, 이것은 새로운 시대가 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本文無意做這一方面的探討,無論下一個時代之主宰為何,人類的生存才是我們所應該關心的。
先知們一步一步地啟示後學,先使之嚮往於道,進而學習、鍛練。
然而後知後覺之所以為後知後覺,即表示在瞭解與認知上,與先知先覺者相去已有一段距離。
三代以下,事物的殊異越來越多,而瞭解與認知的差距也就越來越大了。
이 기사는 다음 시대의 지배가 무엇이든 간에 인류의 생존이 우리가 걱정해야 할 것입니다.
선지자들은 한 번에 한 단계씩 후학을 계시하고, 먼저 길을 갈망하게 하고, 배우고, 연습합니다.
그러나 후각이 후각인 이유는 선지자의 선각자와는 이해와 인식의 거리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3대 미만의 사물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으며, 이해와 인식의 격차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為了使真理不致蒙塵,瞭解時間流程的先知們最常用的手法,便是保存一些「預言」,以作為後世傳薪的「種子」。
等到時機成熟時,在那些預言的引誘下,必然會有覺者,再度開啟時間流程的玄秘之門,邁向另一個機緣。
진리가 먼지를 덮지 않도록 하기 위해, 시간의 흐름을 이해하는 선지자들의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후세에 전해지는 급여의 "씨앗"으로 "예언"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익을 때, 그 예언의 유혹에, 필연적으로 의식이있을 것입니다, 다시 시간 흐름의 신비의 문을 열고, 또 다른 기회를 향해.
能瞭解人世間時空流程的人,其個人的能量實遠大於任何世間法的極限。
這麼大的能量,絕不可能,也不應該是人人都可以獲得。
인간의 시공간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세상의 법칙보다 훨씬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큰 에너지는 불가능하거나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基於人性的特質,在大利之下,人人都會竭盡所能,不顧一切地巧取豪奪。
不要說別的,只要有人稍稍知道次日股票的行情,要不了多久,金融風暴必將出現。
首先這個人本身一定會買低賣高,大發其財。
然而要賺多少才算是「大發其財呢」?
即使做了世界首富,也還有永盛不衰的願望。
更何況一人得道,雞犬昇天,家人親戚沒有一個不仰霑其利的。
至於其他人,也只有任其宰割了。
인간의 본성의 특성에 따라, 큰 이익 아래, 모두가 할 수있는 모든 것을 할 것입니다, 모든 것을 무시하고 호의를 취할 것입니다. 다른 말을하지 마십시오, 누군가가 다음 날 주식의 시장을 조금 알고있는 한, 곧, 금융 폭풍이 나타날 것입니다.
첫째,이 사람은 확실히 낮은 판매 높은 구입하고 재산을 많이 얻을 것이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돈을 벌어야만 재산을 벌 수 있습니까?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 되더라도 영원히 번영하고자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게다가, 한 사람이 길을 얻을, 닭과 개는 하늘로 상승, 가족 친척 중 누구도 자신의 이익을 존경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에 관해서는, 그것은 단지 그것을 잘라 수 있습니다.
時間流程如果能成立,必然的一個先決條件,就是此流程不可能讓任何人知道。
一旦有人知道了,基於自我的利害關係,人就會設法「趨利避害」。
如果成功了,流程與事實就不相符,流程也就不能成立了。
시간 흐름과정이 확립될 경우, 이 프로세스는 누구에게도 알려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전제 조건입니다.
일단 누군가가 자기 이해 관계에 기초한다는 것을 알게되면, 사람들은 "이익을 추구하고 해를 피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성공하면 프로세스가 사실과 일치하지 않으며 흐름과정이 성립되지 않음을 갖습니다.
然而,萬一有人絕對沒有私心,明明看到了與他利害攸關的時空流程,此人依然無動於衷。
則此人之知實等於不知,時空流程仍舊成立。
그러나, 누군가가 절대적으로 사심이없는 경우, 분명히 자신의 이해 관계자의 시공간 프로세스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은 여전히 무관심에 있습니다.
이 사람의 지식은 시간과 공간의 과정이 여전히 확립되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人怎麼才能夠無私呢?
首先要有機緣,因緣而覺,因覺而修持,由修持而得道。那麼這些機緣來自何方呢?
佛家稱之為因果,多行善事,多積善因,千萬別希望立即有所收穫。
生生世世,累積多了,善心也形成了,自然而然就會緣熟。
사람들은 어떻게 이타적이 될 수 있는가?
첫째, 유기적 인 인연, 인연으로 인한 인식, 감각에 의한 유지, 수련에 의해 득도. 그렇다면 이러한 기계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부처님은 인과 관계가 되고, 많은 일이 선한 일이며, 많은 일이 선으로 쌓이고, 천만가지 희망이 서는즉시 수확을 합니다.
태어나고, 더 많이 축적되고, 선심이 형성되고, 자연스럽게 친해질 것이라 합니다.
我從小至大,接觸易理的機會不能算少了,但一直不得其門而入。
所幸先父為官廉潔正直,令我善緣不斷,多年來,不知放棄了多少得大名、發大財的機會。
最初我心中還有些憤懣不平,頗吃了些苦頭,總算還能自我把持。
終於時到緣成,一點都不費工夫的,竟然走上光明大道。
나는 작은 것에서 큰 것까지, 역리의 기회를 접근하여 작은 계산은 할 수 없지만, 결코 문을 들어갈 수 없다.
다행히 선친은 관직과 청렴하고 정직하여 내 선연이 끊이지 않게 하여, 몇 년 동안, 잘 알수는 없으나 다소의 대명을 얻었고, 큰 재산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처음에 내 마음은 여전히 몇 가지 분노를 가지고 있었고, 매우고통을 받았으며, 마침내 자신을 보유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침내 인연이 성사되어 전혀 공부시간이 들지 않고, 뜻밖에도 광명대로에 달리며 섰다.
先賢們苦心孤詣的,莫非為了維護此一時空流程的運行不誤。
假如一代一代人才輩出,那便只要親炙私淑,口口相傳就可以了。
不幸時代的變遷轉劇,在東西方文化交錯的階段中,正值中國國勢衰到谷底,所有的傳承,都面臨了斷層。
선현들이 고심하는 것은 이 시공간적 흐름의 운영을 지키기 위해서가 아니다.
한 세대가 재능이 있다면, 그것은 단지 개인적인 숙녀를 태우고 입소문을 통해 전달될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동서양의 문화 엇갈린 단계에서, 불행한 시대의 변화는 중국의 쇠퇴와 함께, 모든 상속은 결함에 직면하고있다.
只要把眼光放遠大一點,就知道這也是機緣之一環,沒有剝復相因,就不可能否泰互錯。
中華文化傳承已久,因襲成風,後人昧於情感,早已分不清是非真假。
一次徹底的敗壞,正是全面振興的契機,問題只在於有沒有這種力挽狂瀾的迴龍手法了。
그냥 더 큰 눈을 넣어, 그것은 또한 우연의 일환 중 하나입니다 알고, 원인을 벗기지 않고, 서로 잘못 할 수 없습니다.
중화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바람으로 인해 후손들은 감정에 대해 무지하고, 이미 옳고 그름를 구별 할 수 없습니다.
완전한 타락은 완전한 활성화의 기회이며, 문제는 이 강력한 회룡 방법이 있는지 여부입니다.
在我看來,這種手法便是「預言」,一種設計給少數人看、只有極少數人能懂的一種文字遊戲。
有興趣的朋友不妨參閱坊間出版的《中國的預言》一書。
我個人接觸到這本書已是數十年前的舊事了,但真正讓我怵然心驚的,則是在民國六十二年時,居然讓我事先看出了若干難以置信的「大事」。
從此以後,我就不斷的研究探索,不幸那時我又在為中文電腦孤軍奮鬥,一直沒有辦法全力投入。
내 의견으로는,이 방법은 "예언", 소수의 사람들에게 디자인 된 단어 게임, 단지 몇 사람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친구는 "중국의 예언"이라는 책을 참조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책을 접한 지 수십 년 전의 오래된 사건이지만, 62년 동안 민국에서 믿을 수 없을 만큼 놀라운 "큰 사건"을 미리 볼 수 있었다는 사실에 정말 놀랐습니다.
그 이후로, 나는 지속적인 연구와 탐구를했다, 불행하게도, 나는 중국 컴퓨터를 위해 고군분투했다, 완전히 입력 할 수있는 방법이 없었다.
原來我以為機緣到此為止,好在我心無所住,萬事隨緣。
對中文電腦事業也只求奉獻,功成身退,一點都不戀棧。
想不到塞翁失馬焉知非福,居然從葉中和兄送我的一本《野鶴老人占卜全書》開始,到今天不過年餘,我竟能登堂入室,甚至現身說法。
所以只要是有心人,務必以誠意正心為要,人在數中,時到自成。
원래 나는 그 때까지 기회를 생각, 내 마음에 살고, 모든 것이 운명에 따라.
중국어 컴퓨터 사업에도 헌신만을 바치고, 공로를 성취하고, 퇴진하여, 전혀 여운이 없다.
예중과 형이 내게 보낸 '야학노인 점술전서'에서 시작했는데, 오늘이 다 되어서야 내가 방에 들어가서 심지어 모습을 드러낼 수 있었다.
그러므로 마음이 있는 한, 성실한 마음으로, 숫자에 있는 사람들, 때로는 자만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預測的境界相去甚遠,有江湖上流傳的五術,即所謂的「山醫命相卜」五種術數,也有少數超俗脫塵的高人。
正因為這些高人視名利如糞土,所以常將其預言,假託在一些大家熟知的易學大師名下,因而形成了人類文明中特別傑出的「出世文化」。
예측의 경지는 매우 다양하며, 강호 상류에 전해지는 5술, 즉 소위 "산 의 명 상 점술"의 5술수와 소수인 초속적인 먼지를 제거하는 몇 안 되는 높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옳음 때문에 높은 사람들은 명성과 이익을 토양처럼 되었고,여기기 때문에, 그들은 종종 인류 문명에서 특히 뛰어난 "출세 문화"를 형성, 잘 알려진 학습 마스터의 이름으로 거짓으로, 그것을 예측합니다.
預測學之體系以「易卜」最為完備,易卜兼具「易數」及「易理」兩個系統,
易理以文王、周公、孔子為道統,釋卦象,注彖辭,以明「天、地、人」三才間互動之關係,奠定了人際之分寸。
易數係以二進位之分類,象徵宇宙時空之變化,伏羲首創之,繼之有呂不韋、京房、鄭玄、李淳風、邵雍以迄明初的劉基等人完備之。
예측학의 체계적 시스템은 "역복"이 가장 완벽하고, 역복은 "역수"와 "역리"시스템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역리는 문왕, 주공, 공자를 도통으로 삼고, 괘상을 해석하고, 괘사를 주해하고"하늘, 땅, 사람"의 3재 상호 작용 관계를 명확히 하고, 대인 관계의 분수를 확립한다.
역수계는 2진위치 분류에 의해, 우주의 시간과 공간의 변화를 상징하는데, 복희는 첫 번째 만들고, 다음 여불위가 이었으며, 경방, 정현, 리 순풍, 소웅에서 명나라 초기의 유기등 사람들이 완비하였다.
易數自漢以後,分為多個支流,其中最重要的有兩大派,一是由京房改用納甲,忽略易辭,專用五行六親的六爻占卜。
另一派則是以邵雍為主的「梅花易」,根據易卦和易象占卜。
前者流行於江湖術士之間,至清朝王洪緒、野鶴老人等日趨完備。
後者則衍為文人卦,流行於仕人之間,占玩者眾,而有建樹者少。
역수는 한나라 이후, 여러 지류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두 개의 큰 파벌인데,
하나는 경방에서 납갑을 개선 사용 전환하고, 역의 사를 무시하고, 오직 5행을 사용하여 6친의 6효점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소웅이 주가 되어 "매화역"을 중심으로 역괘와 역상을 화합한 점술입니다.
전자는 강호술사들 사이에서 유행하여 청나라 왕홍서, 야학노인 등 점점 더 완벽해지고 있습니다.
후자는 문인괘로 회자되고,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으며, 점꾼이 군중을 차지하고, 적은 수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至於五術中的命相之類,由於其範圍局限於個人的命運,僅屬小技,在此從略。
正統之《易經》學者,謹守周公孔子之教,僅求義理之認知,以正行為之偏差。
在工業時代以前,社會上除了政體的興革外,其他各方面的變化不大。
人們所需要留意的,不過是個人行事為人的方法及態度而已。
5술 중의 명 상의 류에 이르러서는, 그 범위가 개인의 운명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단지 작은 기술에 속하여 여기에 따른 요약이 있습니다.
정통 "역경"학은, 주공 공자의 가르침을 준수하고, 의리의 인식을 추구할뿐이며, 바른 행동의 편차가 됩니다.
산업 시대 이전에는 정치의 번영과 혁명을 제외한 사회의 다른 측면은 거의 변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주의해야 할 것은 개인이 행동하는 방법과 태도일 뿐입니다.
然而「易」者,變易也,時代的變化日趨急劇,今人一日之所知,即相當於千年前古人終生之所聞。
易亦在變易之中,由慢而快,由局部而全面。
人若不知事物之變易,固不能成功地生存在時代的洪流中。
但知其易,而不知易向何方,同樣亦將無所適從。
그러나 "역"은 변역이다, 시대의 변화는 점점 더 급격해지고, 오늘날 사람들은 천 년 전 고대인들이 평생 동안 들었던 것과 동등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은 또한 역중에서 변하고있는데, 느리고 빠른기때문이며, 국부에서 전면적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사물이 쉽게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면 시대의 급류 속에서 성공적으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쉽다는 것을 알고,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는 것은 또한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人所難者,新生事物之學習也,既已困而學之,未幾,事物又變,一而再,再而三,其苦不堪。
更何況事物變異,必將影響自我身處之環境,自我若不變,則必與環境捍挌不入。
若變,則又難免勞心勞力。
故今日世人,真有如湍流中之游魚,難以自已。
是以,《易經》真正的價值,即在於易數。
人生在世,面對著無常的未來,若能掌握真實的時間流程,選擇的自由度必然要大得多。
사람들이 있는 곳에 어려움은, 새로운 것들의 연구하는 것이다, 모두 곤고한 학습으로, 알수없는 틀에서, 사물이 변하고, 반복적으로, 또 반복하고, 그 고통은 과합니다.
또한, 사물의 변화는 확실히 자신의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자아가 변경되지 않은 경우, 그것은 환경과 함께 갈 수 없습니다.
변경되면, 그것은 필연적으로 노동을 피할 수 없다.
그러므로 오늘날 세상사람은 진정 난기류에서 헤엄치는 물고기와 같으니, 어려움은 스스로 이겨내야 합니다.
이러하므로, "역경"의 진정한 가치는 역수에 있습니다.
인생은 세상에 있으며, 변덕스러운 미래에 직면하고 있으며, 실제 시간 흐름을 마스터 할 수 있다면 선택의 자유는 훨씬 더 커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