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1:1-9절 정체성을 바꾸려할때..성도는
1절 유다 왕 여호야김이 다스린 지 삼 년이 되는 해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성을 에워쌌더니
2절 주께서 유다 왕 여호야김과 하나님의 전 그릇 얼마를 그의 손에 넘기시매 그가 그것을 가지고 시날 땅 자기 신들의 신전에 가져다가 그 신들의 보물 창고에 두었더라
3절 왕이 환관장 아스부나스에게 말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왕족과 귀족 몇 사람
4절 곧 흠이 없고 용모가 아름다우며 모든 지혜를 통찰하며 지식에 통달하며 학문에 익숙하여 왕궁에 설만한 소년을 데려오게 하였고 그들에게 갈대아 사람의 학문과 언어를 가르치게 하였고
5절 또 왕이 지정하여 그들에게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에서 날마다 쓸 것을 주어 삼 년을 기르게 하였으니 그 후에 그들은 왕 앞에 서게 될 것이더라
6절 그들 가운데는 유다 자손 곧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가 있었더니
7절 환관장이 그들의 이름을 고쳐 다니엘은 벨드사살이라 하고 하나냐는 사드락이라 하고 미사엘은 메삭이라 하고 아사랴는 아벳느고라 하였더라
8절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9절 하나님이 다니엘로 하여금 환관장에게 은혜와 긍휼을 얻게 하신지라
다니엘서는 매장마다 시험과 이 시험에 따른 해결과 축복이 등장합니다. 아마도 성도의 인생이 어려운 시험의 연속이기때문일지 모르겠습니다. 성도는 시험을 통하여 더욱 자라고, 인생도 노페인 노게인 이라 생각합니다.
2절 주께서....주께서 역사하심니다. 모든 역사가 하나님의 손안에 있습니다. 비록 멸망까지도 그렇습니다.
시날땅... 이시대 시날이라는 지명은 없었을것인데요 인생들이 바벨탑을 쌓은 시날을 기록한것은 하나님의 도성인 예루살렘과 세상의 중심지였던 바벨탑의 땅 시날을 대비하신듯합니다. 어두운 세상왕국의 중심지였겠지요 성도는 분명 천국가는 순례자입니다. 그곳에 가기까지 시날을 통과해야하고 바벨탑을 지나야하고 어두운 세속왕국의 영향속을 통과해야합니다. 그러니 이쁜딸들은 아빠처럼 천로역정을 1-2년에 1번씩 읽기바랍니다. 지금 어디쯤 가고있는 알지못하면 세속에 빠져 헤어나지못함이 인생입니다.
소년을 데려오게.... 십대였겠지요 14-16세 사이일것이라 추정하기도합니다. 젊은 나이에 수많은 사람중 4명이 발탁되었습니다. 이젠 성공의 길이 눈앞에있습니다. 이대로 가면 성공 승승장구 안락함 등이겠지요
다니엘은 벨드사살이라하고...이름을 고쳐 정체성을 바꾸려합니다. 세상의힘이지요 다니엘은 하나님께서 재판관이시다 라는 아름다운 이름인데요 벨이라는 우상신과 관계된 이름으로바꾸려는것입니다. 세상은 성도의 정체성을 바꾸려합니다. 그러면 성공을 주겠다는 것입니다. 이때 다니엘은 본질을 선택합니다. 자신의 삶의 방향성과 삶의목적 정체성을 정하고 그대로 행한것입니다. 이쁜딸들도 이런 다니엘을 따르는 존재이길원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은혜와 긍휼을 주심니다.
세상의 성도의 정체성을 바꾸려하고, 성도는 시날땅으로 잡혀가고 또 성공의 유혹을 받으나, 참 신자는 그곳에서도 본질을 선택하여 정체성을 지킴니다. 하나님께서 이러한 성도의 삶을 주관하시고, 은혜와 긍휼을 주심니다. 이쁜딸들도 이렇게 살아가길 기도합니다. 아빠가...
첫댓글 자료 : 시날(Shinar)
시날(Shinar)의 히브리어 שׁנער [shin‛âr ; 쉬나르]는 '두 강 사이의 땅'이라는 뜻으로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의 땅을 말하는데,
오늘날의 '이라크' 지역을 가리킵니다.
창10:10은 시날(Shinar) 지역에 '바벨'(bâbel)이라는 지방이 있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헬라어 '바빌론'(Babulon)은 히브리어 '바벨'(bâbel)에서 유래된 단어로
구약에서 바벨론(바빌론)으로 음역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날(Shinar)은 고대 '바벨론' 지역으로, 오늘날의 '이라크' 지역을 가리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