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 9호선의 열차단위 및 초단위 시각표가 없는 것에 열이 받아서(?) 한번 만들어 봤습니다 -_-;
자료는 서울메트로 교통센터 홈페이지의
각 역의 시간표 부분 중 분단위를 클릭하면 얻을 수 있는 열차운행시각표를 원 자료로 했구요..
(다시 말해서... 그냥 누구나 볼 수 있는 자료를 정리한 것 뿐이지 어디 어둠의 경로로 알아냈다 뭐 그런건 아니란 겁니다 -_-)
Microsoft Excel 2007 버전으로 만들었습니다.
일일이 서울메트로 교통센터 자료와 비교하면서 검사를 하긴 했지만, 전 이 시간표 틀린다고 해도 책임 못 집니다 -_-ㅋ
퍼가지는 말아주시고, 다른 곳에는 그냥 링크로만 달아주세요.
열어보실 때는 미리보기 하지 마시고 다운받아서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미리보기로 열어보니 파일이 상당히 보기 흉하네요 -_-;;
1. 시간표의 특징
완행의 대피역과 급행의 추월역을 각 열차별로 별도로 표시했습니다.
또한 완행열차에 대해서는 대피하는 열차의 경우 대피역별로 색깔로 구분하였고,
이 색깔은 대피역으로의 진입시점까지 표시됩니다.
즉, 색깔이 입혀져 있는 부분이라면, 그 열차의 운행종료 전 언젠가는 대피로 인한 추가시간소요가 발생한다는 의미가 됩니다.
2. 9호선 시각표 자체의 특징
예전에 한우진님께서 올리신 글에서 볼 수 있듯이,
신논현방면은 완급결합이 상당히 잘 되어 있습니다.
그에 비하여 개화방면은 완급결합이 아예 되지 않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열차 패턴이
신논현방면 NH - 동작대피완행-가양대피완행-급행 / RH - 무대피완행-선유도대피완행-가양대피완행-급행
개화방면 NH - 무대피완행-샛강대피완행-급행 / RH - 무대피완행-선유도대피완행-샛강대피완행-급행
의 형태를 나타내는데, 첫/막차 시간대에는 이와 다른 특이패턴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말 개화방면 막차시간대의 가양대피완행-동작대피완행-급행이 가장 특이한 패턴인데,
이는 개화방면도 다이어그램 조절만 잘 한다면 완급결합이 가능한 구조가 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9호선 열차시각표 (Handmade).xlsx
첫댓글 히야... 깔끔하게 잘 만드셨네요. 열차번호도 넣으셨구요.. 예전에 저도 이거 만들어보려다가 포기햇던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더 반갑네요. 이게 그냥 시발역 발차시각에다 구간시간 및 정차시간을 더하기만 해서는 안되더라구요..ㅠㅠ 궁금한 게 있는데, 가령 신논현역에서 출발하는 하행 열차의 경우, 출근 RH시간대에 보통(완행)열차 3대가 각각 00초, 45초, 15초에 출발하는걸로 되어있는데, 어떤 분석을 거쳐서 얻은 것은지 여쭤봐도 될까요?
제가 분석을 했다기 보다는... 원자료(서메 교통센터에 올라와있는 9호선 열차시각표)에 그렇게 되어 있어서 그렇게 옮겨적은 것 뿐입니다 ^^; 그러고보니 설명에서 깜빡했던 부분이... NH와 RH가 구간시간이 미묘하게 다른 역들이 몇군데 있고, 신논현방향 RH에는 급행도 0초가 아닌 20초에 출발하는 등 조금씩 다릅니다.
앗 감사합니다.. 역시 서울메트로!! 자기 관할이 아닌 노선인데도 그 노선의 운영기관보다 오히려 더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주다니 감동입니다. 말씀하신 그 미묘한 차이는 아마도 NH와 RH의 완급결합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그 완급결합 패턴을 구현하고자 미세하게 시간을 조정한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 서울메트로 교통센터에는 초단위까지 나오는군요. 그걸 모르고 전 9호선 홈페이지에서 역간시간을 보며 노가다를 했네요^^; 잘 보겠습니다~
저도 9호선 홈페이지에 올라온 정보가 전부인줄 알았습니다..ㅠㅠ
개화방면도 신논현방면처럼 완급결합 운행을 할 수는 있겠지만 급행열차가 김포공항에서 회차할 때 선로점유로 인해 일부러 샛강 대피로 운행하는 것 같습니다. 막차야 회차할 일이 없으니 완급결합을 해주는거겠구요.
나중에 안건데 김포공항역에 회차선이 있더군요. 처음에는 김포공항역에 회차선이 없어서 본선 선로점유시간 때문에 신논현->개화방면은 일부러 샛강역 완급 분리 운행을 하는줄 알았는데요. 김포공항역에 회차선도 있으니 개화->신논현방면 처럼 신논현->개화방면도 동작/가양역 완급결합 운행을 할 수 있는데 왜 굳이 샛강역 완급 분리 운행을 하는것일까요. 궁금할 따름입니다^^
정말 잘 만드셨네요. ^^ 이 정도 퀄리티면 지하철 운영회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수준 이상입니다. 귀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잘 만드셨네요.. 저희도 점검 다닐때 참고가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요새 9호선 타면 일반열차에서 우리 열차는 다음 오는 급행열차보다 먼저 어디까지는 빨리 도착한다고 항상 방송해주시더라구요^^
시간표를 살펴보니 가장 최소의 시간으로 대피를 이뤄내는군요.... 저도 최소 대피시간은 3분이 필요할 줄 알았지만... 2.5분으로 줄여냈군요... ATC의 힘이 큰 듯 합니다.
깔끔하고 좋네요.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정리가 보기좋게 잘되었네요.. 감사합니다^^
5618님 시간표라는건 시간맞추라고 있는건데..예전시간표는 이제 삭제하는게 맞지않을까요?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