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말부터 운전면허 정지처분 대상 벌점이 30점에서 40점으로 상향조정되고 벌점초과 등으로 운전면허가 취소돼 새로 면허시험을 칠 경우 기능시험이 면제된다.
경찰청은 3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도로교통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적성검사를 받지 않아 면허가 취소된 경우 학과시험이 면제되고 적성검사와 기능시험 또는 도로주행시험만 치르면 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을 수 있다.
또 벌점이 초과되거나 운전면허증을 다른 사람에게 빌려줘 면허가 취소된 경우에는 기능시험이 면제돼 적성과 학과시험만으로 면허 재취득이 가능해진다.
2종 운전면허소지자의 정기적성검사를 면제하는 대신 수시적성검사 대상을 대폭 확대, 교통사고 또는 업무상재해로 후천적인 신체장애가 생긴 사람과 교통사고로 벌점이 80점을 넘은 사람은 정신병자.마약중독자.청각장애자와 함께 수시로 적성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 회사 소유의 차량이 신호위반이나 제한속도 20㎞를 초과해 무인속도측정기에 단속된 경우 고용주에게 간접책임을 물어 부과하던 과태료를 종전 6만원에서 9만원으로 올렸다.
이와함께 전문학원에서 실시하는 각 과정별 평가에서 80점 미만을 받은 사람이 수강료를 내고 의무적으로 받아야했던 5시간의 보충교육제도를 폐지하는 한편 양팔을 쓰지 못하는 등의 장애자에게는 운전면허 시험때 구술시험을 실시하기로 했다.
수화란..
.. 번호:1 글쓴이:작은웃음 조회:0 날짜:2001/07/18 23:53 ..
.. 1.수어(手語)
원시시대에 호모사피엔스류 시대부터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인지의 미분화상태에서도 인간은 상대에게 자기의 의사를 "손짓"으로 표현
2.외국
프랑스에서 C.M de I' Epee(레빼)가 18C 농 교육의 수단으로 사용 자연적 수화의 제약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수화는 농아인의 모국어다."라고 역설 스페인의 J.P.Bonet(보네)가 1607년 "알파벳의 단수화와 농아의 언어 교수법"이란 저서를 통하여 수화 알파벳을 창안
3.우리나라
미국의 장로교 선교사인 Rossetta Sherwood Hall 여사가 신혼여행차 중국 체후에 체류 중 선교사들이 경영하는 농아학교를 시찰, 농교육에 관심을 두면서 귀국후 이익 민씨를 파견. 1909년 최초로 평양 맹아학교에 농아부를 부설함으로 한국 최초로 농아교육을 실시, 수화는 자연히 중국식 수화를 도입했다. 그 후 1913년 현 선희학교의 전시인 제생원이란 복지 및 교육시설을 둠으로써 제도화된 학교교육을 실시, 일제하에 일본식 수화 도입 1947년 국립맹아학교 초대교장 윤백원 선생에 의하여 한글 지문자를 창안함으로써 한글 지문자의 효시가 됨. 1979년 금옥 재단의 후원과 서울 농아학교(현 서울 선희학교) 교직원을 중심으로 한국 수화의 정비 착후 3년 후인 1982년에 약 5,700여 단어(수화)가 수록된 "표준 수화사전"이 창간됨으로써 수화보급에 획기적인 기틀을 마련, 또 문교부 후원으로 각 시·도 농아학교(청각장애교사 6명, 일반교사 6명)와 한국 청각장애자복지회(청각 장애인 1명, 일반인 1명)를 중심으로 배우기 쉽게. 알기 쉽게 만든 수화의 길잡이인 수화 교본을 발간, 현재 약 7∼10종의 수화 서적이 발행되고 있음.
4.수화 교육에 대한 편견
* 부정적인 면
1880년 미라노 국제 교육자대회에서 "수화는 농교육의 적이므로 농교육에서는 구화만이 전적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수화는 구화와 여러가지 관점에서 다르다. ― Coben, Namir 등 수호의 모습, 형태, 감각 체제들은 구어와 유사하나 농아인들이 제2의 언어로 배우는데 최대의 장애요인이 된다.
* 긍정적인 면
수화는 어떤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실제 언어이다. 1912년 N.Y 농아하교 동창회장 E. Currier가 모교가 수화교육을 폐지, 구화교육으로 전환한다는 말을 듣고 "농아인의 모국어인 수화를 말살하는 행위는 마치 새의 깃털을 가위로 자르는 야만적인 행위"라고 항의함으로써 수화식 교육으로 복귀. 국제 농아협회(WED) 제 17대 회장인 George. W박사는 "수화는 하나님이 농아에게 주신 가장 고귀한 선물"이라고 함.
5.수화의 필요성
수화는 커뮤니케이션 면에서 가장 적합할 뿐만 아니라 청각장애인들이 활용하는 가장 절실한 의사표현의 방법이다. 청각 장애인들과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과 정확한 의사소통을 하기 의해서 수화가 필요하다. 구화법만으로는 의미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개발이 불가능한 청각장애 학생이 다수 있다. 이들에게 획일적으로 구화에 의한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것은 언어지도 방법상 중대한 오류이며 인권에 대한 침해로 간주한다. 청각 장애인의 마음·생각·욕구·행위를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이란 수화밖에 없다. 청각 장애인의 생활 심층부터 이해하려면 청각장애인의 모국어인 수화를 바르게 이해하여야 한다.
6.수화의 올바른 이해
정확한 표현과 감정이 적절히 따라야 한다. 정확한 수화와 적절히 나타내지 못한 표정으로 청각장애인으로부터 오해를 사기 쉽다. 교육받은 청각장애인에게 구어의 어순에 따라 나타내야 한다. 문자생활화 함으로 언어 생활에 중요하다. 청각장애인들의 교육정도에 관계없이 어순에 따라 나타내야 한다.시각에 의한 언어이므로 발화자에게 있어서는 수화인의 몸가짐과 위치(원거리·조명)에 유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7.수화의 특성
직시적이고 피상적으로만 가능하고 회화적이기 때문에 감정의 변화를 정확히 밝혀야 한다.
제한된 수화로 언어 전부를 대신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의역으로 하면 할 수 있다.
추상적인 것이나 논리적인 것에는 미치지 못한다.
수화 습득 여부에 따라 지적·정서적인 면이 달라진다.
수화의 어원(1)
.. 번호:2 글쓴이:작은웃음 조회:0 날짜:2001/07/18 23:43 ..
.. 1. 수위에 기초한 어족
(1) 머리 부위의 수화 기호는 ‘지적(知的), 정신적 활동’을 지칭
하는데, 특히 옆 머리 부위를 많이 지정하여 사용한다.
또한, 이마 부위에 지정하여 나타나는
수화 기호는 ‘인생’의 의미를 많이 나타내거나, 정신적
활동을 나타내고 있다.
(2) 눈 부위의 수화 기호는 당연히 ‘보는 것’을 의미하며,
그 위에 다른 의미로서 나타나는 ‘눈’부위 지정에 관련된
자의적 수화 기호가 많이 있다.
(3) 코 부위의 수화 기호는 전체적으로 ‘가치 평가’를 뜻하는데
쓰인다. 한편, 기(氣)는 콧구멍에서 비롯된 것으로,
<냄새의 판단>에 의한 의미 표현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많이 있다.
(4) 입 부위의 수화 기호는 전체적으로 ‘말하는 것’과 ‘먹는
것'의 의미를 나타낸다. 그 외에 색깔의 특성이나 기능에
유사한 의미를 연결시킨 은유적 방법에 의한 연합을 나타낸다.
(5) 귀 부위 지정에 관련되는 수화 기호는 청각적 음에 관한 것
(듣다 류)들을 많이 형성하고 있다.
(6) 뺨 부위의 수화 기호는 대개 ‘진가(眞價)’를 표현하기 위해
많이 쓰인다.
(7) 턱 부위의 수화 기호는 ‘인생’의 의미를 많이 나타내고 있다.
(8) 목 부위의 수화 기호는 대개 ‘경험’과 ‘욕망’을 표현
하는 데 많이 쓰이며, 또한 ‘권위’의 상징의 의미도 있다.
(9) 가슴 부위의 수화 기호는 대개 ‘선노애락(善怒哀樂)’을
표현하기 위해 많이 쓰인다.
(10) 배 부위의 수화 기호는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뜻을 많이
표현한다.
(11) 어깨 부위의 수화 기호는 대개 ‘의무’와 ‘책임’의
뜻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12) 팔에는 윗 팔(팔 윗 부분)과 아랫팔(팔꿈치, 팔뚝)이 있다.
(ㄱ) 위 팔 부위에 관련된 수화기호는 ‘힘’과 ‘권세’의
의미를 많이 표현하고,
(ㄴ) 아랫 팔에 관련된 수화 기호는 ‘노동(勞動)’의 의미를
많이 표현한다.
수화의 어원(2)
.. 번호:3 글쓴이:작은웃음 조회:0 날짜:2001/07/18 23:51 ..
.. 2. 수형에 기초한 의미
(1) 주먹을 쥔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다부짐’의 표현을 나타낸다.
(2) ⑤지(1지)만 펴서 세운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남성’또는 ‘사람’의 표현을 나타낸다.
(3) 자연스럽게 편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강직형(剛直型)’과의 직접적 유사관계
를 지니고 있다.
(4) 약간 구부린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대개 ‘고(苦)’와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지닌다.
(5) 주먹을 쥐고 ①지(2지)만 편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지시(指示)’또는 ‘하나’의
의미로서 많이 쓰이고 있다. 또한 ‘회초리’와 ‘지휘봉’을 의인화하여 이루어진 수
화도 많이 있다.
(6) 검지와 중지만 붙여 편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중립성(中立性)’을 의미하거
나, 또한 여러 가지 다른 의미를 나타낸다.
(7) 주먹을 쥐고 새끼손가락을 편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여성’또는 ‘약함’을 의
미한다. 또한 ‘부정적 의미’로서 많이 쓰이고 있다.
(8) 주먹을 쥐고 엄지와 검지만 편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시간’의 의미를 많이
표현한다.
(9) 주먹을 쥐고 엄지는 펴고 검지만 약간 구부린 손모양의 수화 기호는 ‘견고형
(堅固型)’표현에 많이 쓰인다.
(10) ‘○’와 둥글게 쥔 손모양의 수화 기호는 ‘돈’또는 ‘경제’를 의미한다.
(11) 엄지와 검지만 접촉하고 나머지는 손바닥에 접촉한 손모양의 수화 기호는 ‘
치밀성’을 의미한다.
(12) ①②③④지(2345지)를 구부려 ⑤지(1지)와 ①지(2지)를 접촉시킨 손모양의
수화 기호는 ‘건조형(乾燥型)’을 의미한다.
(13) ‘ㅁ’자와 같은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대개 ‘판단의 의도’에 많이 쓰인다.
(14) ‘X’자와 같은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비도덕적 경향’또는 ‘겸허한 자세’의
의미로서 많이 쓰인다.
(15) 주먹을 쥐고 엄지와 새끼손가락을 편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사람’의 의미
로 많이 쓰인다.
(16) 엄지와 중지만 붙였다가 튕기는 손 모양의 수화 기호는 대개 ‘일관성(一貫
性)’과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지닌다.
수화의 어원(3)
.. 번호:4 글쓴이:작은웃음 조회:0 날짜:2001/07/18 23:51 ..
.. 3. 수동에 기초한 어족
(1) 수직적 동작은 상향, 하향 또는 상하향을 포함한 수향이다. 상향, 하향을 포
함한 수화 기호는
(ㄱ) 동작을 나타내는 어휘에서 ‘上’은 오르는 동작을, ‘下’는 내려가는 동작을,
(ㄴ) 우열 고하의 어휘에서 ‘上’은 우수함을, ‘下’는 열등함을 뜻한다.
상하향에 기초한 수향에 관련된 수화 기호는 대개 ‘판단의 척도’또는 ‘반복의 강
화’의 뜻을 나타내는데 쓰인다.
(2) 측면적 동작은 좌향, 우향 또는 좌우향을 포함한 수향이다. 좌향 또는 우향에
기초한 수화 기호는 대개 ‘점진적’또는 ‘시발점(始發點)’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특히 이 부문에서는 ‘∼지다’의 용언의미는 점진적 의미로서, 많이 표현되고 있
다. 또한, 좌우향에 기초한 수화 기호는 대개 ‘주변적(周邊的)’이라는 특징을 나
타낸다.
(3) 수평적 동작은 내향, 외향 또는 내외향을 포함한 수향이다.
(ㄱ) 내향에 기초한 수화 기호는 대개 ‘소극적’또는 ‘과거지향적’이라는 뜻을 쓰인다.
(ㄴ) 내외향에 기초한 수화 기호는 대개 ‘빈도(정도)의 강화’에 쓰인다.
(4) 회전동작은 ‘손바닥을 위로 내돌리는 동작’과 ‘손바닥을 아래로 내려 돌리는
동작’또는 ‘비트는 동작’을 포함한 수향이다.
(ㄱ) ‘손바닥을 위로 내돌리는 동작’에 기초한 수화 기호는 ‘전진적(前進的)’과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ㄴ) ‘손바닥을 아래로 내려 돌리는 동작’에 기초한 수화 기호는 ‘후진적(後進的)’
과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ㄷ) ‘비트는 동작’에 기초한 수화 기호는 ‘왜곡형(歪曲型)’과의 직접적 유사관계
를 지닌다.
(5) 개폐 동작은 ‘굽히는 동작’, ‘괄호 여는 동작’, ‘괄호 닫는 동작’, ‘손가락을 흔
드는 동작’등을 포함한 수화이다.
(ㄱ) ‘굽히는 동작’은 ‘굴복형’또는 ‘겸허형’과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ㄴ) ‘괄호 여는 동작’은 ‘개방형’과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ㄷ) ‘괄호 닫는 동작’은 ‘폐쇄형’과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ㄹ) ‘손가락을 흔드는 동작’은 ‘회전적(回轉的)’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지닌다.
(6) 교환 동작은 ‘순환동작’, ‘접근동작’, ‘접촉동작’, ‘연결동작’, ‘교차동작’, ‘진
입동작’, ‘절단 분리동작’, ‘번갈아 하는 동작’등을 포함한 수향이다.
(ㄱ) ‘순환동작’은 ‘되풀이’,
(ㄴ) ‘접근동작’은 ‘다가붙은’,
(ㄷ) ‘접촉동작’은 ‘맞붙이는 형’,
(ㄹ) ‘연결동작’은 ‘관련성’,
(ㅁ) ‘교차동작’은 ‘해결’ 또는 ‘교정’,
(ㅂ) ‘진입동작’은 ‘진출형’,
(ㅅ) ‘절단 분리동작’은 ‘자르는 형(型)’,
(ㅇ) ‘번갈아 하는 동작’은 ‘교환형’과의 직접적 유사관계를 지닌다.
수화할 때의 주의점
.. 번호:5 글쓴이:작은웃음 조회:0 날짜:2001/07/19 00:01 ..
.. 1. 수화 동작의 범위는 가슴 높이에서 양어깨를 한계점으로
필요에 따라 큰 동작과 작은 동작으로 절도있게 해야한다.
2. 지화를 사용할 경우는 반드시 오른손을 사용하여 천천히
한 음절씩 또박또박 해야 한다.
3. 수화를 처음 시작하게 될 때는 상대편의 손동작을 보게되지만
차츰 수화가 익숙해짐에 따라 상대편의 표정에 초점을 맞추어
대화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수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상대편에게
자신의 의사전달이 음(音)이 아니고 감정이라는 점을
주의해서 표정에 주력해야 한다.
4. 수화는 주로 동사를 많이 사용하고 형용사가 많지 않기 때문에
모든 표현이 단순한 점은 표정으로 보완시켜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영어와 같이 존대어가 따로 없어,
예를 들어 "당신은 집이 어디입니까?" 라고 물을 경우
"당신은 집이 어디?" 라고 간단히 줄여서 이야기 하는 것이
상례이므로 윗사람과 대화를 할 경우에는 몸의 자세라든가 표정을
공손하게 하여 존대어가 되도록 해야 한다.
5. 어순이 도치되는 경우도 간혹 있으며, 같은 의미의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을 품사에 관여치 않고 동일하게
사용한다는 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예) 건강 - 건강하다 - 건강한,
감사 - 감사하다 - 감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