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클래식과 함께 가장 많이 알려진 낭만파음악(1810년 - 1900년)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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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파(Romantic)
낭만파(Romantic) 음악은 고전파에 이어지는 19세기 초부터 20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의 유럽 음악을 말한다. 오늘날 고전파 음악과 함께 가장 많이 감상되고 있는 작품들이 만들어졌고, 이시기에 슈베르트, 멘델스존, 베버, 차이코프스키, 라흐마니노프, 바그너, 브람스, 드볼작 등이 배출되었다. 또 베토벤의 경우 후기 시절이 이 낭만파와 맥을 같이하고 있어 고전파와 낭만파의 연결고리가 된다.
일반적으로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하는 기본 이념으로 알려져 있지만. '낭만예술' 이란 자체는 어떤 한 시기의 현상이라기보다는 시대나 공간에 관계없이 추구되던 예술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다만 음악사에서 낭만파 음악을 분류하는 것은 그 이전의 고전주의에 반한 특성 때문이고, 나름대로의 낭만 형식을 구축해나갔기 때문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낭만파는 고전파가 왕실 귀족과 상류 계급이 음악의 담당자이고 궁정이 음악의 중심되는 장소였던 데 비해, 공개 연주회가 정착하여 불특성 다수의 일반 시민이 청중이 되는 음악 환경부터 달랐다. 따라서 고전파와 낭만파, 두 시대의 음악이 변화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되었는데. 고전파 시대 대부분의 작곡자들이 왕실 귀족과 고용 관계에 있으며 당시 모든 종류의 작곡을 의무화하였고 연주도 겸하였던 반면, 낭만파 시대에는 음악가가 자유롭게 독립한 전문직이 되었다.
반면 낭만파가 형성되던 19세기는 정확한 지식과 과학적인 방법에 있어 급속한 발전을 보여 피아노 음악에서는 새로운 음향이 발견되었고, 관현악에서는 새로운 악기들이 추가되고 옛 악기들은 더 낭랑하고 유연한 소리를 내도록 개조되었다. 이와 동시에 이 시대의 음악은 합리적인 것의 한계를 넘어 무의식적이며 초자연적인 것들을 추구하였다.
특히 작곡가와 연주가가 분리되면서 바이올린의 파가니니, 피아노의 쇼팽과 리스트로 대표되는 명연주가들의 탄생은 낭만파 음악 특유의 명인 예술을 촉진시켰고. 악기 개량 및 오케스트라의 큰 발전을 이루게 했다.
낭만파 시대를 통한 음악 발전은 작곡가나 연주가가 속한 각 나라의 서로 다른 예술성이 부각되면서 민족주의의 대두를 가져온다. 즉 음악에 민속음악의 요소가 도입되어 각국의 독특한 양식적인 성격이 음악속에 선명하게 나타나게된다. 이는 나아가서는 각 나라에서 민족주의를 지향하는 국민악파의 탄생으로 이어지게 된다.
{ 낭만파음악의 일반적 특성 }
작곡가들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보다 독립적인 활동을 함
즉, 교회 및 귀족들의 후원에 더 이상 의지하지 않게 되었다. 음악은 주로 두 부류의 청중을 위하여 작곡되었는데, 한 부류는 음악회와 오페라 하우스의 청중들이고, 또 한 부류는 사교적인 살롱 모임의 청중들이었다.
음악의 길고 짧음의 구별이 분명해짐
긴 작품으로는 교향곡. 협주곡. 오페라가 있었고, 소품으로는 독창곡. 피아노 소품을 들 수 있다.
작곡가들은 예전보다도 양식면에 있어서의 독자성을 크게 개발함
그들은 시. 문학. 미술과의 친화성을 느끼고, 그것과 관련한 표제 음악 형식을 애호하게 되었다.
기악곡에서는 기교적인 경향이 두드러졌는데, 기교적인 작곡가 및 연주가가 존경을 받았다.
피아노 반주를 수반하는 독창. 오페라. 피아노. 교향악단 등이 인기를 모았으며, 실내악과 합창곡은 인기를 끌지 못함
민족주의 경향이 두드러짐
작곡가들은 그들 나라의 전설을 오페라. 성악곡. 표제 음악 등의 주제로 삼아 작품 속에 민족적인 경향 및 양식을 반영시켜, 민족적인 양식을 의식적으로 개발시켜 나갔다. 때로는 해외로부터 그러한 양식을 따오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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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음악파에 대해 조금더 알아보면....
민족주의 음악(국민 음악) 은 한마디로 말하면, 작곡가 나라의 독측한 민속 리듬과 멜로디가 들어있는 것이다. 물론 모든 작곡가가 민족 음악가가 될 수 있겠지만 이 시대의 중요한 점은 작곡가의 '의도적'인 시도이다. 자기나라의 특수한 성격, 농민의 춤, 서민들의 노래, 역사적인 사건 등을 자신의 음악에 의도적으로 표현할 때 그것이 바로 민족음악인 것이다.
민족주의는 19세기 후반 아주 중요한 음악 사조로 나타났으며 이는 19세기 후반 정치사의 소산이다. 나폴레옹이 세력을 떨칠 때부터 유럽 각국에는 강렬한 민족주의 정신이 나타나고 있었다. 당시 독일은 1860년대에 비스마르크의 힘으로 통합될 때까지 느슨한 유대 관계로 맺어진 수십 개의 크고 작은 왕국이나 공국으로 나뉘어있었다. 이탈리아 역시 1860년까지도 오스트리아의 억압을 받고 있었고, 유럽 전체가 이러한 상황에서 프랑스 혁명으로 나타난 민족의식이 각국에 퍼져 나갔던 것이다. 이런 시대적 상황에서 문화와 역사, 전통을 같이하는 운명 공동체로서 민족의식이 음악에 나타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이러한 성격으로 볼 때 국민주의 음악과 민족주의 음악은 같은 내용의 음악으로 '국민악파(Nationalist School)음악'이라 한다. 국민악파 음악은 낭만파 후기에 싹터서 러시아, 노르웨이, 핀란드, 등 북유럽 여러나라를 중심으로 형성된 자국의 국민성을 강조한 음악으로, 유럽 시민 혁명기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주로 슬라브 민족이 주가 되었던 것처럼, 대표적인 작곡가로 러시아의 글린카를 비롯하여 러시아 5인조 큐이, 보로딘, 무소르그스키, 발라키레프, 림스키 코르사코프와 체코의 스메타나, 드볼작, 노르웨이의 그리그, 핀란드의 시벨리우스, 헝가리의 바르톡 등이 있다
이 시대 음악도 내용이나 기법상에 있어서 낭만파 음악의 연장이라 할 수 있는데, 낭만파 음악가들 중에서도 민족의 색채를 담은 곡을 작곡한 사람들을 국민악파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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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파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면....
19세기 말, 낭만파의 거장이던 바그너가 세상을 떠나자 서양음악은 일대 전환기에 접어들었다. 정신적으로나 기법적으로나 낭만파 음악이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은 변천하는 시대와 더불어 거의 희박해지기 시작했는데, 이때 등장한 것이 근대음악이다.
근대음악은 현대음악이라는 새로운 세계로 옮겨가는 과도기의 음악으로 음악사에 있어서는 조성이 없는 음악으로 바뀌어가는 경향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의 대표적인 분류가 바로 인상파 (Impressionism)음악이다.
인상파 음악은 특히 미술 사조의 영향을 받아 마네, 르느와르, 세잔느, 고갱, 고흐 같은 당시의 대표적인 화가들이 인상주의의 표본이 되었다. 즉 전통적인 수법에 구애받지 않고 현실에서 얻은 인상을 주관적으로 표현해내는 경향이 세계의 각 방면에 파급되어 갔는데, 음악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특히 인상파 음악의 대표적 주자인 드뷔시의 경우, 그가 발표한 최초의 인상파 작품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은 당시 유럽 음악계를 일대 선풍에 휘말리게 했고, 그간 독일 중심의 음악에 다소 열세를 보였던 프랑스 음악에 새로운 힘과 서광을 비춰주었다.
또한 인상파 음악의 특징인 독특한 에로티시즘과 반짝이는 음의 묘사는 매우 신선하고 대담해서 전통을 중시하던 이들의 많은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세계 음악사는 자연스럽게 이 새로운 음악 사조에 참여하게 된다
대표적인 작곡가들로 프랑스의 라벨과 댕디, 스페인의 팔랴, 영국의 딜리어스, 이탈리아의 레스피기, 러시아의 스크리아빈 등이 드뷔시와 함께 인상파 음악의 주류를 이루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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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시간 부터는 연주방식(관현악, 교향곡 등)을 기준으로 분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는 제가 요즘 심혈(?)을 기울여 만들고 있는 오보에까페(cafe.daum.net/OBOEWORLD)와 공유합니다.
함 놀러 오세요~~~ 아직 회원은 저 혼자지만......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