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해 (Pertusis)
풍진, 홍역, 파상풍 등과 같이 제 2군 전염병입니다.
백일해균에 의해 호흡기로 전염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4~21일 정도의 잠복기 이후 콧물, 눈물, 기침, 발열 등의 가벼운 감기 증상이 나타나는 1~2주 정도 지나면 (이때가 가장 전염력이 높습니다) 기침이 점점 심해지면서 무호흡, 청색증, 코피 등이 2~4주 정도 나타난 후 좋아집니다.
항생제로 치료하는데 3개월 미만의 영아, 중대 질환이 있는 소아의 경우 합병증의 위험이 있어 입원치료합니다. 환자의 기침을 통해 비말로 전염되므로 백일해 환자는 적절한 치료를 시작한 후 5일까지 격리되어야 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은 경우 증상 시작 후 3주까지 격리하기도 합니다.
백일해의 합병증은 나이가 어릴수록 많이 나타나고 신생아는 심한 발작적인 기침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1세 미만의 사망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예방접종(출생, 2,4,6개월에 맞는 DTP 예방주사)으로 인해 발생이 현저히 감소하였습니다.
*DTP: D(디프테리아 Diphtheria) T(파상풍 Tetanus) + P(백일해 Pertussis) 복합예방주사
*Tdap: 성인용 DTP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문자 표기된 항목은 함량이 적다는 의미
산모와 그 가족이 예방접종을 해야되는 이유
백일해는 환자와의 직접 접촉, 기침, 재채기 등 호흡기로 전파됩니다.
백일해에 감염되었지만 특징적인 증상이 없는 어른 및 큰 어린이가 주요 감염원 역할을 하는데
가족 내 전염율이 80%에 달해 산모와 신생아의 가족들도 접종이 필요합니다.
* 대한감염학회의 성인예방접종 2019년도 계정안
임신 계획 단계에서 Tdap 접종력이 없는 경우 임신전 접종 역시 권고할 수 있으나
임신 중에 접종하는 것에 비해 신생아 백일해 예방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임신부는 신생아의 백일해 예방을 위해 임신 27~36주 사이에 접종하도록 권고한다.
이 시기에 접종하면 아기에게도 항체가 전달되어 신생아의 백일해 예방효과는 69~91%까지 높답니다.
(임신 전에 예방접종을 한 경우 아기에게 항체가 별로 전달되지 않아 이 시기에 다시 맞습니다)
이 시기에 접종하지 못하였다면 출산 직후 접종하도록 합니다.
임신 중 Tdap을 접종한 경우라도 다음 번 임신 기간 동안에는 신생아를 보호할 정도로 충분히 높은 항체를 제공하지 못하므로, 매 임신시마다 Tdap 접종을 권고합니다.
더불어 생후 12개월 미만 백일해 고위험군과 밀접한 접촉자인 의료기관이나 보육시설 종사자, 신생아가 있는 가족 등은 밀접하게 접족하기 2주 전까지 Tdap접종이 권고됩니다.
*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 통합관리 지침 2020-09-10 최종업데이트
비유행 시 예방접종
·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의 역학과 관리(2013)
· 성인예방접종 가이드(2012)
- 1세 미만 영유아 돌보는 가족 및 모든 의료종사자 Tdap 접종 권장
- 가임기 여성은 이전 Tdap 접종력이 없는 경우 임신 전에 접종하고, 임신 중이라면 분만 직후에 접종 권고(임신 중 Tdap 접종은 금기 아님)
유행 시 예방접종
·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제2차회의('15.7.2-3일, 서면심의)
‧임신 중 어느 기간이라도 접종 가능하나 27∼36주 접종을 권고
‧임신 중 접종을 못했을 경우 분만 후 신속히 접종 권고
* The American College of Obstetrians and Gynecologists 권고안
임신한 여성은 매 임신 중(임신 후기가 바람직함)에 1회 용량의 Tdap 백신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임신 중에 접종을 받는 것이 안전하며, 이는 아기가 가장 취약할 때인 출생 후 첫 몇 달 동안 백일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Tdap 접종 후에는 10년마다 Tdap 또는 Td 추가 접종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생애에서 언젠가 적어도 3회의 파상풍 및 디프테리아 톡소이드 함유 주사를 맞지 않았거나 깊은 상처나 더러운 상처가 있는 경우 담당 의료인과 상의하십시오
* 미국 질병관리예방자문회(CDC & Prevention ACIP)
임신을 한 모든 여성들에게 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 (Tdap)의 예방접종을 권고하였습니다.
* 일반 성인(남성, 비임신 여성)에서 파상풍, 백일해 예방접종
만 11~12세 때 Tdap 또는 Td 백신으로 1회 접종, 이후 매 10년마다 Td 또는 Tdap 백신 재접종
(만 11세 이후 접종 중 한번은 Tdap으로 접종하며, 가능한 11~12세에 Tdap으로 접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