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가 재물보다 월등하고 우월하다(잠8:10~21).
12절. 나 지혜는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
“나 지혜”본서를 기록하는 자는 계속하여 지혜를 의인화하여 칭하고 있다.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명철”은 히브리어로“오르마”인데“높게쌓다”을 뜻하는“오렘”에서 유래한 것으로“신중함, 슬기로움, 명철함”을 뜻한다.
“주소를 삼으며”는 히브리어로“샤칸”인데“아래 앉다, 정착하다, 특히 휴식을 취하다, 거주하다, 덮히다, 거하다”을 뜻한다. 흠정역은“나 지혜는 분별과 함께 거하며”라고 번역했다.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
“지식”은 히브리어로“다아트”인데“알다, 인지하다, 깨닫다, 인지하다”을 뜻하는“야다”에서 유래한 것으로”“아는 것, 지성, 이해, 재능, 지혜”을 말한다. “근신”은 히브리어로“메짐마”인데“숨어서 기다리다, 도모하다, 꾀하다”를 뜻하는“자맘”에서 유래한 것으로“신중, 세심, 사려분별, 교활함, 교묘함”을 뜻한다,
흠정역은“분별력이라고 번역했는데 분별력(分別力)은“세상 물정에 대하여 옳고 그름 따위를 적당하게 판단하는 능력”을 뜻한다.(2:11)
“찾아 얻나니”는 히브리어로“마차”인데“오다, 이르다, 도착하다, 획득하다, 얻다, 발견하다, 여기다”을 뜻한다.
흠정역은“재치 있는 창안물들에 대한 지식을 찾아내나니”라고 번역했다.
이말은 명철이 지혜의 속성 중의 하나란 점에서 본문에서처럼 지혜와 명철이 동격으로 쓰인 것은 그 지혜의 속성들 하나 하나가 모두 지혜 그 자체와 다른 것이 없이 중요한 것들임을 상기 시키기 위한 의도로볼 수 있다.
그러므로 지혜가 명철과 함께 지혜를 수용한 자에게 사려 깊음과 올바른 판단력을 갖게함으로써 그 삶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어 준다는 의미로 이해할수 있다.
13절.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것”는 히브리어로“이르아”인데“경외하는, 존경하는, 경배하는”을 뜻하는“야레”에서 유래한 것으로“두려워함, 무서워함, 두려워하는”것을 뜻한다.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악”은 히브리어로“라”인데“학대하다, 징벌하다, 악행하다”을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나쁜, 사악한, 해로운, 유해한, 불의한, 잘못된, 화, 재해”등을 뜻한다.
“미워하는 것”는 히브리어로“사네”인데 부정사 절대형으로“증오하다, 싫어하다, 가증히 여기다”
즉 적과 원수로 여기는 것을 뜻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는(1:7,9:10) 말씀에 비추어 지혜의 가장 반대의 요소가 바로“악”인 것을 말한다.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본문에서“나”는 지혜를 의인화 한 말이다. 즉 지혜가 미워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악한 것들이다.
①“교만”은 히브리어로“게아”인데“증가하다”을 뜻하는“가아”에서 유래한 것으로“오만, 거만, 교만”을 뜻한다.
②“거만”은 히브리어로“가온”인데“자랑하다”을 뜻하는“가아”에서 유래한 것으로“장대함, 위엄을 과시하는 교만, 오만, 거만”을 뜻한다.
③ 악한 행실
“악”은 히브리어로“라”인데“학대하다, 징벌하다, 악행하다”을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나쁜, 사악한, 해로운, 유해한, 불의한, 잘못된, 화, 재해”등을 뜻한다.
“행실”는 히브리어로“데리크”인데 “밟다, 짓 밟다, 한 길을 가다”에서 유래한 것으로“길, 통로”어떤 사람이 가고자 하는 길, 삶이나 행동의“방법, 방식,과정, 도리”을 말한다.
④ 패역한 입
“패역한”은 히브리어로“타흐푸카”인데“망령되이”을 뜻하는“하파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어리석음, 외고집, 망령됨. 패역함”을 뜻한다.“입”은 히브리어로“페”인데“불다, 흩다”을 뜻하는“파아”에서 유래한 것으로“입, 구멍, 아귀, 입술, 문, 아구리, 말하다, 지껄이다”을 뜻한다,
흠정역은“비뚤어진 입을 미워하느니라”고 번역했다.
⑤“미워하시느니라”는 히브리어로“사네”인데 부정사 절대형으로“증오하다, 싫어하다, 가증히 여기다”즉 적과 원수로 여기는 것을 뜻한다.
지식과 근신(분별력) κριτικός, ἡ, όν [크리티코스]~~~~~~~~~~~
< 분별할 수 있는, 판단 할 수 있는, 히4:12.재판관(마5:25, 눅11:19), 재판장(눅12:58, 18:2, 행10:42, 딤후4:8), 사사(행13:20), 심판자(히12:23), 심판주(약5:9), 판단하는 자(약2:4, 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