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크게 가진것 없이 사는 여인이 한 여자친구를 만나 그친구의 공장에서
조립하는 작업을 하게 되었는데
그여인은 회사 사장의 부인---
둘이는 재미있게 작업을 하며 하루하루를 즐겁게 보내던중
화사한 얼굴로 사장 부인인 친구가 크게 가진것 없는 친구에게 가방을 보여주며
"요즘 이런 가방 가지고 다닐 사람 있을까?,버려야 할까봐!"(브랜드)
크게 없는 여인은 말하길 ---
"야! 그거 버릴거면 내나 주라 새거구만! 내꺼 낡은거보담 세련됬네!"
알고보니 사장부인인 친구는 친구가 자존심 상할까봐 떨어져 헤진 가죽가방을
들고다니는 친구를 위해 말한것인데--- 받아주니
흔쾌히 받아들어 좋아라 하는 모습을 보고 마음속으로 기쁨을 봅니다
어느날 ---
둘이 작업하며 이런 저런 이야기 하다 없이사는 여인이 말합니다
"야~아! 내는 공장 댕기는 여자거등?!"
사장 부인인 친구가 응수합니다
"야~아! 내는 배밭다니던 여자거등?!" 배밭다니는 여자들 드세거등?!"
없이사는 여인인 친구는 사장부인인 친구의 배려를 깊이 마음에 새기고
사장부인은 친구 를 위해 자존심을 건들지 않으려 많은 생각을 하며
이야기를 건넵니다
없는사람이나 있는사람이나 누구나 밥은 먹고 삽니다 더먹는다면 간식이쥬!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이 정말 많아지는 엔지니어가 되었으면 합니다
차종: 포터2 CRDI 2006년 수동변속기
현상: 엔진오일 소모와 소음
원인: 인젝터 기밀불량
중고차량을 약 3개월전 구입 했다고 합니다 주행중 시동이 꺼져서 약47Km 보험
견인 ㅋㅋㅋ 완전 보험에 50Km견인 서비스 들어 있다네요! 헐---
관련 고장코드 발생으로 우선 데이터를 확인결과 크게 벗어난 데이터가 없어
급,가감속을 해보았고 시동꺼짐과 고장 코드 재현이 안되어 다른곳을 점검하던중---
일반 차량에 비해 시끄러운 정도가 높은 89.4db 귀로 그냥들어보면 인젝터 압축 기밀
불량 소음이 들려 인젝터를 탈거해 봅니다
잘아시겠지만 실린더헤드의 2중 구조로 인젝터 기밀 불량시 위로 누설되는정도면
난리날것 입니다
가만히 보니 인젝터 배선의 허술함과 인젝터 고정볼트의 파손이 눈에 매우
거슬려 보이는군요
예전에 이런 블로바이로 인해 기****에서 엔진을 쇼트로 바꾸고 동일하게
블로바이가 배출되 고객의 항의가 있었다는---
아무튼 이중 구조의 실린더 헤드로 배출되어진 가스는 오일을 탄소화 시켜
대기중에 오일분자를 쪼개 내보내게 되어 이때의 매연 측정도에는 현저한
데이터의 틀어짐이 보입니다 광투과식 매연측정기의 정확함은 가속후 악셀을 놓아도
그때 나오는 청연까지 측정을 하여 현재값이 매우 높게 보여집니다
황색 사각안의 좌측 데이터는 매우 중요하게 직시하여야 하는데
이부분이 차량의 엔진성능을 좌우하는 요점으로 볼수도 있다는것을 아래에
제시합니다
인젝터의 고정볼트는 2번이 이상했는데 어이없게도 3번의 고정볼트는 헐겁게
돌아가 맥이 빠지는군요 이유는 클램프 볼트가 느슨해 져 있어 인젝터 기밀불량으로
압축압력이 새어 인젝터 고착화가 진행중이 였던것---
잘알고있듯이 동와셔 기밀불량으로 불로바이 가스가 과다되었고 산화되는
불로바이가스는 흡입호스를 따라 재 연소 과정을 거치고 연소가스는 다시---
지속되는 리사이클링 방식에 엔진오일은 줄어들고 열과 수분이 함유된 재연소가스로
재연소시키고 ---
이부분을 수리전 캡처 했어야 하는데 조금 아쉽구 ---
적색원을 잘보시면 무언가 많이 달라진 데이터로 보일것이라 생각합니다
엔진 성능 문제 부분을 광투과식 매연 측정기로도 알아볼수 있는 길이 있다는것을
제시합니다
즉 측정시 가속할때 우측 데이터는 매연을 뜻하므로 매연이 맞으며
좌측 적색원의 데이터는 청연이나 백연이 배출되면 가속페달을 놓았을때
현재값이 측정되는데 이부분을 많이 이용하면 정비시 도움이 될것으로
확신합니다
이후 백연이나 매연저하, 청연이 없이 가속 성능은 월등하게 좋아졌으며 아무리
사소한 작업이라도 이제는 과학정비로 수리전과 수리후의 증거제시로 고객의
신뢰를 마음껏 받아야 할때라 생각합니다
Automotive Master Mechanic S.E.CHOI ☎ 010-8514-2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