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통근형 전동차 209계 3500번대 [카와고에 차량센터 소속]
1. 차량개요
야마노테선의 차량 교체는 필연적으로 하치코선에도 영향을 끼쳐왔다. 과거 야마노테선에 E231계 500번대가 데뷔할 때는 기존에 있던 205계 차량이 그대로 유입되어 하치코선의 103계를 교체하였으며, 최근 E235계가 등장하면서 기존의 E231계 500번대가 직접적으로 하치코선으로 전속한 것은 아니나, 대신 츄오,소부완행선에 있던 E231계 0번대와 209계 500번대 차량이 전속하여 205계를 교체하게 된다.
이 중 209계 500번대 차량은 하치코선의 특성에 맞추어 출입문 반자동 스위치를 설치하는 등의 개조와 함께 추진제어장치 교체 등의 장비업데이트를 받아 3500번대로 명명되었다.
2018년 1월 18일 첫 개조편성이 카와고에 차량센터에 배급수송 되어 같은 해 5월 7일부터 운행을 개시한 이래 순차적으로 단편성화/전속이 진행되어 2018년 10월 현재 C501~C504 편성이 각각 51~54 편성으로 개조되어 운행 중이며 이어서 9월 26일자로 C505편성에서 개조변경된 55편성이 준공 반입되면서 전속작업이 마무리되었다.
2. 차량제원
데뷔 – 2018년 5월 7일 (차량은 1998~1999년 제작)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4086
편성 – 4량 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85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3상교류전동기 MT68(95kW)
편성출력 – 95kW * 4 * 2량 = 760kW(4량편성시)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동력대차 DT61 / 부수대차 TR246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카와고에선 (카와고에~코마가와)
JR동일본 하치코선 (코마가와~하치오지)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카와고에 차량센터 소속
4량 5편성 20량 재적, 운용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 2024. 03.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