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보(多寶),
다복 화상(多福和尙,)- 항주(杭州),從심禪師의 법사,
단교묘륜(斷敎妙倫,1201~1261)- 선사,
단기선사(端己禪師,)- 경조자각산(京兆-紫閣山),靑峰和尙의 법사,
단도의화상(檀度依和尙,)-
단복선사(端伏禪師,)-- 익주(益州),
단하자순선사(丹霞子淳禪師,)- 석두(石頭希選)스님의 후예, 단하천연(丹霞天然,736∼824)- 唐代 스님, 石頭希天의 法嗣. 馬祖道一禪師의제자,
달관진가(達觀眞可,1537~1603)-
달마대사(達磨, ? ~536)~ 보리(),中國禪宗宗祖, 달 화상(達和尙,)- 미주복창(眉州-福昌),晦機禪師의 법사, 달마확하(達摩廓霞)-
담공 화상(譚空和尙,)- 유주(幽州),義玄禪師의 법사 담광선사(曇光禪師,)-- 양주봉법사(楊州-奉法寺), 담기선사(曇기禪師,)-- 지주회산(池州-灰山),
담당 문준(湛堂文准,)- 흥원부(興元府)사람,임제종(臨濟宗) 황룡파 3세(黃龍派 三世),진정스님의 맏상좌, 담당 준선사(湛堂準,)-
담맹(曇猛,)- 수나라 초의승려, 담명화상(潭明和尙,)- 호남(湖南),文偃禪師의 법사,
담성 선사(曇晟禪師,)- 담주운암(潭州-雲巖),惟儼禪師의 법사, 담수(曇邃,)--
담연원징(湛然圓澄,1561∼1626)- 明末의스님.가흥(嘉興)의 석불사(石佛寺),월주(越州) 운문현성사(雲門顯聖寺).
담영(曇影,)-- 고우(高郵),
담옹선사(譚옹禪師,)-- 우두산(牛頭山), 담요(曇曜,)- 5세기대 北魏스님. 태무제의 廢佛 때에 그는 法衣와 器物을 가지고 佛法을 지키다.
담이(曇二,)- 담익선사(曇益禪師,)-- 금화(金華), 담일(曇一,)- 법태의 제자,
담장선사(曇藏禪師,)- 남악서원(南嶽-西園),懷讓禪師의제2세法嗣, 담정(曇靜)- 정주- 가화사(定州-賈和寺),
담조 선사(曇照禪師,)- 형남백마(荊南-白馬),普願禪師의 법사, 담종(曇宗, ? - ? )- 당(唐)나라 때의 스님.
담준(曇遵, ? - ? )- 북제(北齊)의 스님.하북(河北)사람으로,속성(俗姓)은 정(程)이다.
담진선사(曇眞禪師,)-- 박주(박州),
담찬(曇纂, ? - ? )- 남조(南朝) 유송(劉宋) 때의 스님.
담천(曇遷,384-482)- 남조(南朝)송제시대(宋-齊時代)의 스님.선조는 월지(月支)사람이고,속성(俗姓)은 지(支)다.
담천(曇遷,542-607)- 수(隋)나라 때의 스님.박릉(博陵)요양(饒陽.河北)사람으로,속성(俗姓)은 왕(王)이다.
담최선사(曇최禪師,)- 금릉종산(金陵-鐘山),法融禪師의법손,
담 화상(譚和尙,)-
대각(大覺,)-- 육합(六合),
대각선사(大覺禪師,)- 위부(魏府),懷讓禪師의 제4세希運禪師의법사, 대각화상(大覺和尙,)- 여주(廬州),大覺和尙의 법사, 대각회연(大覺懷璉,)- 禪師,
대감선사(大鑑,638∼713)- 조계육조(曹溪六祖),
대녕가홍(大寧可弘)- 德韶의제자,
대동 광징 (大同廣漂,)- 선사,예주(醴州), 대동 선사(大同禪師,)- 서주투자산(舒州-投子山),無學禪師의 법사, 대동 화상(大同和尙,819∼914)-
대랑화상(大浪和尙,)- 흥원부(興元府),匡一大師의 법사, 대력화상(大歷和尙,)- 소주(韶州),祥和尙의 법사,
대매법상선사(大梅法常禪師,752-839)- 唐代 南岳下, 襄陽(호북성-양양)사람 성은 鄭씨, 幼年부터 荊州 玉泉寺에서 修學한 후 冠年에 受具하고 경론을 연구하다가 禪에 뜻을 두고는 馬祖下에서 깨달음을 얻다.명주대매산(明州-大梅山),
대모 화상(大茅和尙,)- 신라국(新羅國),法常禪師의 법사,
대비광선사(大悲光禪師,)-- 서경(西京), 대비 화상(大悲和尙,)- 진주(鎭州),慧然禪師의 법사,
대사화공(大士化公,)-- 대 선사(臺禪師,)- 강주용운(江州-龍雲),懷海禪師의 법사,
대선화상(大善和尙,)- 禪師,담주석상(潭州-石霜),懷讓禪師의제2세法嗣,
대소선사(大素禪師,)-- 형주(荊州),
대수(大隨,834~919)- 재주(梓州) 엄정현 출신.속성은 왕씨.법명은법진(法眞), 대수스님(大秀,)-
대승산화상(大乘山和尙,)- 당주(唐州),審哲禪師의 법사,
대안 선사(大安禪師,)- 복주장경원(福州-長慶院),懷海禪師의 법사,
대양경현(大陽警玄,943~1027)- 호북성 강하 출신으로 속성은 장(張)씨이다. 대양화상(大陽和尙,)- 懷讓禪師의제2세法嗣,
대우수지스님(大愚守芝,)- 대우스님(大愚,)- 대우 화상(大愚和尙,)- 고안(高安),
대위 지선사(大.智,)- 호는 대원수이며, 수주 청쇄사 서암에서 살았다. 대위춘선사(大?瑃禪師,)- 대위회수선사(大?懷秀禪師,)-
대육선사(大毓禪師,)- 비릉부용산(毘陵-芙蓉山),懷讓禪師의제2세馬祖의법손, 대은선사(大隱禪師,)-- 서경(西京),
대의선사(大義禪師,)- 신주아호(信州-鵝湖),懷讓禪師의제2세馬祖의법손, 대의원래(大艤元來,1575-1630)- 명(明)나라 때 조동종(曹洞宗) 스님. 여주(廬州, 安徽 合肥) 서성(舒城) 사람으로,속성(俗姓)은 사(沙)다.이름은 원래(元來)또는 대의(大艤)고,호는 무이(無異)며,세칭(世稱)박산선사(博山禪師)로 불린다. 無明慧經의 법사(法嗣).
대적선사(大寂)- 광혜사(廣慧寺),
대전보통(大顚寶通,732-824)- 당(唐)나라 때의 스님.영천(穎川)사람으로,속성(俗姓)은 진(陳,또는楊)이고,법호는 보통(寶通)이며,자호는 대전화상(大顚和尙)이다.
대전 화상(大顚和尙,)- 조주(潮州),行思禪師의 제2세법손希遷大師대사의 법사,
대정(大定,1823~1906)- 청나라 말기 때의 승려.호북(湖北)황피(黃陂)사람으로,속성(俗姓)은 등(鄧)씨고,자는 밀원(密源)이다.금산(金山),선정제일(禪定第一)-청말종문(淸末宗門)-4대 존숙(尊宿),
대주혜해선사(大珠慧海禪師,)- 唐代 馬祖의 제자. 建州사람 성은 朱씨, 휘는 慧(또는 惠)海. 越州 大雲寺 道智에게 출가 受業하고 뒤에 마조의 법을 이었다.
대증(大證,1297-1361)- 원(元)나라 때 조동종(曹洞宗)스님.강서(江西)파양(?陽)사람으로,속성(俗姓)은 사(史)고,자는 무인(無印)이다.
대지(大志, ? - ? )- 수(隋)나라 때의 스님.회계(會稽)산음(山陰)사람으로,속성(俗姓)은 고(顧)다. 天台智者大師의 제자.
대지선사(大智禪師,)-- 우두산(牛頭山), 대지원조(大智元照,1048-1116)- 宋代 律宗스님,餘杭錢唐(절강성 杭州府錢唐縣治)사람, 성은唐씨. 자는湛如, 湛然 별호는 安忍子 이름은 원조.
대진동선사(大震動禪師,)-- 서경(西京),
대천수화상(大天壽和尙, ? - ? )- 당(唐)나라 때의 스님.안수대화상(安壽大和尙)으로도 불린다. 대천 화상(大川和尙,)- 담주(潭州),行思禪師의 제2세법손希遷大師대사의 법사,
대통 선본 (大通善本,1035∼1109)- 운문종 스님. 대통선사(大通禪師, 606∼706)- 신수(神秀),속성은 이(李)씨,홍인스님의 제자,
대혜고(大慧?,)- 선사,
대혜(大惠,1564-1636)- 명(明)나라 때의 스님.대혜(大慧)로도 불린다.절강(浙江)인화(仁和)사람으로,속성(俗姓)은 소(邵)며,자는 영원(靈源)이다.
대혜종고(大慧宗暠,1089~1163)- 禪師,속성(俗姓)이 해씨(奚氏),안휘성(安徽省)선주시(宣州市) 영국현(寧國縣)에서 출생,송대 임제종 양기파,성은 奚씨 자는 曇晦 호는 妙喜, 雲門.
대행(大行, ? - ? )- 당(唐)나라 때의 스님.제주(齊州,山東-歷城)사람으로,묘행(妙行)으로도 불린다.
대혜스님(大慧,)- 대외산, 대혜종고선사(大慧宗曠,1088~1163)-
대홍보은(大洪報恩,1058-1111)- 송대스님, 曹洞宗 投子義靑의 法嗣. 黎陽(안휘성)사람, 성은 劉씨,
대흔(大?,1284-1344)- 원(元)나라 때 임제종(臨濟宗)대혜파(大慧派)의 선승(禪僧).강주(江州,江西-九江)사람으로,속성(俗姓)은 진(陳)이며,자는 소은(笑隱)이다.
대흥보살(大興菩薩,1894-1985)- 자는 요유(了維),1931년 남경에서 출가.1958년 구화산의 쌍계사(雙溪寺)에 도착.
덕겸선사(德謙禪師,)- 무주명초(무州-明招),道閑禪師의 법사,
덕명(德明,1683-1762)- 청(淸)나라 때 조동종(曹洞宗)스님.삽천(?川,浙江)장흥(長興)사람이고,속성(俗姓)은 은(殷)이며,호는 백광(白光)이다.
덕보(德寶,1512-1581)- 명(明)나라 때 임제종(臨濟宗) 스님.금대(金臺,北平)사람으로,속성(俗姓)은 오(吳)다.호는 소암(笑巖)이고,세칭(世稱)소암덕보선사(笑巖德寶禪師)로 불린다.
덕부(德敷,)- 선사,운정산(雲頂山), 덕부(德富,1627-1690)- 명말청초(明末淸初) 때의 임제종(臨濟宗)스님.촉남(蜀南,四川)미주(眉州)사람으로,속성(俗姓)은 공(?)이다.호는 기백(其白)이고,세칭(世稱)기백덕부(其白德富)라 불린다.
덕붕(德朋, ? -1167)- 송(宋)나라 때 조동종(曹洞宗)스님.득명(得明)으로도 불린다.항주(杭州,浙江)염관(鹽官)사람으로,속성(俗姓)은 고(顧)고,법호(法號)는 담당(澹堂)이다.
덕산견성선사(德山見性,780∼865)- 법명은 선감, 용담스님의 법제자이며 간주사람으로 속성은 주씨이다.
덕산 선감(德山宣鑑,780~865)- 선사(禪師),당대 靑原下, 劍南(사천성)사람 성은 周씨. 律과 性相을 공부하고 [금강경]에 정통하여 '周金剛'이라 칭하다.
덕산 연밀(德山緣密,생멸 연대 미상)- 선사,중국 宋代스님. 덕산 혜원스님(德山慧遠,)-
덕성 화상(德誠和尙,)- 화정 선자(華亭船子),惟儼禪師의 법사,
덕소국사(德韶國師,891~972)- 송(宋)나라 때의 스님.법안종(法眼宗)의 제2조.처주(處州)용천(龍泉,浙江)사람인데,진운(縉雲,浙江)사람이라고도 한다.속성(俗姓)은 진(陳)이다. 천태산(天台山),文益禪師의 법사,
덕연(德然, ? -1388)- 명나라 초기 임제종(臨濟宗)스님.송강부(松江府,江蘇)화정(華亭)사람으로,속성(俗姓)은 장(張)이고,호는 유암(唯菴)이다.
덕옥(德玉,1628-1701)- 명말청초(明末淸初) 때의 임제종(臨濟宗)스님.서촉(西蜀)과천(果州,四川)영산(營山)사람으로,속성(俗姓)은 왕(王)이고,호는 성가(聖可)다.
덕이(德異,1231- ? )- 원(元)나라 때 임제종(臨濟宗) 양기파(楊岐派)스님.고안(高安,江西)사람으로,속성(俗姓)은 노(盧)며,호는 몽산(蒙山)이고,세칭(世稱)고균비구(古筠比丘)다. ?山正凝의 법사(法嗣),
덕해선사(德海禪師,)- 낭주덕산(朗州-德山),從展禪師의 법사,
도건선사(道虔禪師,)- 수주쌍천산(隨州-雙泉山),章禪師의 법사,
도견선사(道堅禪師,)-- 양주(襄州), 도겸선사(道謙禪師,)- 홍주늑담(洪州-勒潭),文偃禪師의 법사,
도경(道鏡)- 大行의 제자,
도광선사(道匡禪師,)- 천주초경원(泉州-招慶院),慧稜선사의 법사,
도량선사(道亮禪師,)-- 서경(西京), 도림선사()- 항주조과(抗州-鳥과),道欽禪師법손,
도림 임스님(道林琳,)-
도명선사(道明禪師,)- 원주몽산(袁州-蒙山),弘忍大師의제1법손, 도명선사(道明禪師,)- 원주남원(袁州-南源),懷讓禪師의제2세馬祖의법손,
도민(道?,1596-1674)- 청나라 초의 임제종(臨濟宗)스님.광동(廣東)조양(潮陽)사람으로,속성(俗姓)은 임(林)이고,자는 목진(木陳)이며,호는 산옹(山翁) 또는 몽은(夢隱)이다.
도밀(道密,1588-1658)- 명나라 때 조동종(曹洞宗)스님.사주(泗州,安徽)사람으로,속성(俗姓)은 당(唐)이고,호는 숭유(嵩乳)며,세칭(世稱)숭유도밀선사(嵩乳道密禪師)다.
도방선사(道方禪師,)-- 홍주쌍령(洪州-雙嶺),
도부선사(道副禪師,)- 도부선사(道溥禪師,)- 천주수룡산(泉州-睡龍山), 도부선사(道부禪師,)- 항주용책사(杭州-龍冊寺),
도비(道丕, ? ~ ? )-당나라때 조동종(曹洞宗)승려.홍주(洪州,江西)사람이다.
도비(道丕,889~955)- 당말오대(唐末五代) 때의 승려.장안(長安)귀주리(貴?里)사람으로,당나라의 종실(宗室)이며,속성(俗姓)은 이(李)씨다.계주(?州)온천원(溫泉院),
도상선사(道常禪師,)- 홍주백장산-대지원(洪州-百丈山-大智院),文益禪師의 법사, 도상 선사(道常禪師,)- 양주관남(襄州-關南),齊安禪師의 법사,
도생 (道生, ?∼434)-
도선(道宣,596~667)-- 중국 당나라 율종의 승려,南山律宗의 始祖, 丹徒사람(혹은 長城人) 성은 錢씨. 16세에 출가하여 智首律師에게 구족계를 받고 律典을 배우다.
도 선사(도禪師,)- 무주금화산-국태원(무州-金華山-國泰院),師備선사의 법사, 도 선사(道禪師,)- 경조위국원(京兆-衛國院),懷海禪師의 법사,
도성선사(道性禪師,)-- 우두산(牛頭山),
도솔종열(兜率從悅,1044-1091)- 宋代 임제종 황룡파, 虔州(강서성)사람 성은 熊씨.眞淨克文의 弟子,15세에 普圓院 德崇上人에 의지하여 출가하고 이듬해에 受具하다.
도솔혜조(兜率惠照,)- 선사,(임제종 황룡파),
도수(道邃)- 당나라 때의 천태종(天台宗)승려.중국 천태종(天台宗)제7조(祖,또는 9조)다.장안(長安)사람으로,속성(俗姓)은 왕(王)씨다.
도수선사(道樹禪師,)- 수주(壽州),弘忍大師의제2법손神秀禪師의법손, 도수선사(道樹禪師,)-- 광주(廣州),
도신(道愼)- 法上의제자,,
도신대사(道信大師,)- 수주(壽州),中國5조(불교제31조), 도신조사(道信祖師,580~651)~ 中國禪宗四祖,
도안(道安,312∼385)- 中國승려,河北省출신,12세출가, 도안(道安, ? -600)- 北周代 스님, 성은 姚씨 馮翊胡城사람. 일정한 스승이 없이 大德이 계시단 말만 듣고 찾아가서 배우다.
도암선사(道巖禪師,)-- 제주(齊州),
도약선사(道藥禪師)-
도연명(陶淵明,365-427)- 진대 시인, 陽사람 이름은 潛, 자는 淵明 호는 五柳先生. 405년 彭澤의 令이 되었으나 80여일 후에 [歸去來辭]를 남겨두고 歸鄕하다.
도연선사(道延禪師,)- 균주동산(筠州-洞山), 도연선사(道演禪師,)-- 백마(白馬),
도영(道英,557~636)- 수당(隋唐)시기의 승려.포주(蒲州)의씨(?氏)사람이고,속성(俗姓)은 진(陳)씨다. 曇遷의제자,
도영선사(道穎禪師,)-- 유서(幽棲), 도영선사(道英禪師,)--
도오선사(道晤禪師,)-- 대회산(大會山), 도오선사(道悟禪師,)- 형주천황사(荊州-天皇寺),行思禪師의 제2세법손希遷大師대사의 법사,
도오원지(道吾圖智,)-
도오화상(道吾和尙,)- 양주관남(襄州-關南),道常禪師의 법사,
도용스님()- 中國 운거산진여선사창건(808년당나라),
도우선사(道遇禪師,)-- 유서(幽棲),
도원(道願,)- 대광산(大光山)
도원선사(道圓禪師,)-- 굴산(굴山), 도원선사(道原禪師,)~ 경덕전등록(景德傳燈錄)편찬, 도원선사(道圓禪師,)- 수주(遂州),
도육(道育,)- 도육선사(道育禪師,)-
도융선사(道融禪師,)-- 흥선(興善),
도은선사(道殷禪師,)- 길주용수산-자국원(吉州-龍須山-資國院),慧稜선사의 법사, 도은선사(道隱禪師,)- 병주광복(幷州-廣福),匡一大師의 법사,
도일선사(道一禪師,)- 강서마조(江西-馬祖),懷讓禪師의 제1세,
도잠선사(道潛禪師,)- 항주영명사(杭州-永明寺),文益禪師의 법사,
도전선사(道詮禪師,)- 여산귀종(廬山-歸宗),(제12세 주지),慧輪禪師의 법사,
도정(道亭)- 송나라의 화엄사대가(華嚴四大家),
도조(道祖,347-419)- 동진(東晉) 때의스님.오(吳,江蘇 吳縣)사람으로,속성(俗姓)이 축(竺)이라서 축도조(竺道祖)로도 불린다.
도준선사(道遵禪師,)- 도준선사(道俊禪師,)-- 지강(枝江),
도지법사(道智,)- 월주대운사(越州-大雲寺), 도진선사(道進禪師,)-- 제공산(制空山),
도천 선사(道泉,)- 균주(筠州), 도철(道哲)- 曇遷의제자,
도초 선사(道初禪師,)-- 장산(蔣山),
도충(道沖,1169-1250)- 송나라 때 임제종(臨濟宗)스님.무신(武信)장강(長江, 四川 蓬溪)사람으로,속성(俗姓)은 순(荀)이다.자는 치절(癡絶)이다.
도통선사(道通禪師,)- 당주자옥산(唐州-紫玉山),懷讓禪師의제2세馬祖의법손,
도파선사(道播禪師,)--
도한선사(道閑禪師,)- 항주여항-공신원(杭州-餘杭-功臣院),靈照禪師의 법사, 도한선사(道閑禪師,)- 복주나산(福州-羅山),
도행선사(道行禪師,)- 예주명계(澧州-茗谿), 도행선사(道行禪師,)-- 나부산(羅浮山),
도헌 선사(道헌禪師,)- 慧覺和尙의 법사,
도혜(道惠),
도호(道護,)- 기주(冀州) 사람이다.
도흠선사(道欽禪師,)- 정주흥양산(정州-興陽山),(제2세 주지),法因大師의 법사, 도흠선사(道欽禪師,)- 항주경산(抗州-徑山),玄素禪師의법손,
도희선사(道希禪師,)- 복주승산-백룡원(福州-升山-白龍院),師備선사의 법사, 도희선사(道熙禪師,)- 장주보은원(獐州-報恩院),從展禪師의 법사,
동계 택경(東溪擇卿,)- 동란종택(東瀾宗澤,)- 定琛의제자, 동림 상총(東林常總, 1025∼1091)- 임제종 황룡파,
동명혜일(東明慧日,1272-1340)- 원나라 때 조동종(曹洞宗)스님.명주(明州)정해(定海, 浙江)진해(鎭海)사람으로,속성(俗姓)은 심(沈)이고,호는 동명(東明)이다.
동명효(東明曉)-
동봉 암주(桐峰庵主,)- 義玄禪師의 법사,
동산 극문(洞山克文,)-
동산 도미(洞山道微,)-
동산수초(洞山守初,)- 禪師,양주(讓州), 동산양개(洞山良价,807~869)- 화상,전법제자=운거도응(雲居道膺),唐代스님 筠州會稽사람, 성은 兪씨. 靑原下 4세 雲巖曇晟의 法嗣, 동산은 호 휘는 良价(혹은 介), 曹洞宗의 開祖.
동산자보선사(洞山自寶,)- 오조 사계(五祖師戒)스님의법제자, 동산지건(洞山至乾,)- 眞淨克文의 弟子,
동산효총(洞山曉聰,)- 禪師,소주(韶州)곡강현(曲江縣)사람,
동산 희광(洞山希廣,)-
동수영공(東?穎公)- 자정사(淨慈寺),
동안관지(同安觀志,)- 선사 스님의 법명은 관지(觀志),동안 도비(同安道丕)스님의 법제자로 홍주(洪州) 사람이다. 동안도비(同安道丕,未詳)- 선사,唐代의 스님,曹洞宗(조동종) 雲居道膺(운거도응)의 法嗣(법사), 동안화상(洞安和尙,)- 懷讓禪師의제2세法嗣,
동정화상(東汀和尙,)- 가주(嘉州),慧霞禪師의 법사, 동진도안(釋道安,314-385)- 중국스님 常山扶柳人, 성은 衛씨. 儒學을 숭상하던 집에서 태어나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12세에 출가하다.
동탑 화상(東塔和尙,)- 앙산(仰山),懷讓禪師의 제5세慧寂禪師의 법사,
두묵선사(杜默禪師,)-- 신주(新州), 두비(杜?)- 복선사(福先寺),
두 선사(杜禪師,)-- 여남(汝南),
두순스님(杜順, 557~640)- 당대 화엄종初祖.雍州萬年사람, 속성은 杜씨 휘는 法順. 당태종이 귀의하여 帝心尊者라 賜號함. 두순화상(杜順和尙,)- 법계관문(法界觀門),
등래(燈來,1614-1685)- 명나라 말기 임제종(臨濟宗) 스님. 사천(四川) 점강(?江) 사람으로, 속성(俗姓)은 증(曾)이고, 자는 위도(葦渡)며, 호는 삼산(三山)이다.
등소(?昭,1422-1480)- 명나라 하남(河南)여주(汝州)사람.자는 자명(自明)이다.
등안상(?安上,1242-1295)- 원나라 중산(中山) 안희(安喜) 사람. 자는 중례(仲禮)고, 호는 퇴재(退齋)다.
득일선사(得一禪師,)- 항주용화사-언구실상(杭州-龍華寺-彦球-實相),慧稜선사의 법사, 등하화상(藤霞和尙,)- 담주(潭州),
료암청욕(了庵淸欲,1288-1363)- 선사, 원나라 승려.대주임해(臺州臨海)의 사람이다.호는 남당(南堂)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