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1: 10 권세 아래에 있는 표 - 그러므로 여자는 천사들로 말미암아 권세 아래에 있는 표를 그 머리 위에 둘지니라. ( 이러므로 여자는 천사들을 인하여 권세 아래 있는 표를 그 머리 위에 둘찌니라. )
여자의 머리 수건 혹은 모자는 그가 남편의 권세 아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천사들로 말미암아’라는 말은 교회의 공적인 집회 시간에 하나님의 천사들이 성도들과 함께 있음을 가리킨 듯하다.
1] 그러므로 여자는 천사들로 말미암아
(1) 그러므로
'그러므로'는 본 절이 8, 9절을 전제로 이제까지 논증한 것에 대한 결론임을 나타낸다.
(2) 천사
'천사'는 하나님의 일꾼으로서 창조 때에 함께 일하였다.
* 욥 38: 7 - 그 때에 새벽 별들이 기뻐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뻐 소리를 질렀느니라.
죄인들의 회개와 개종을 기뻐하며
* 눅 15: 7, 10 – 7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1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성도들을 보호하기도 한다.
* 시 138: 1 - 내가 전심으로 주께 감사하며 신들 앞에서 주께 찬송하리이다.
* 엡 3: 10 -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 있는 통치자들과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니
* 히 12: 22 -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 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
또한 천사들은 사람들을 섬겨서 성도들의 삶과 신앙 생활 속에서 하나님의 뜻이 온전하게 실현되도록 한다.
* 히 1: 14 -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3) 말미암아
본 절에서 '천사들을 말미암아'(*, 디아 루스 앙겔루스)는 해석이 다양하다.
① 그리스도인의 예배를 지켜보도록 이교도가 보낸 스파이로 생각한다(Storr, Flatt).
② 교회의 예언자로 해석한다(Beza).
③ 가장 신실(信實)한 성도들을 의미한다고 본다(Clement).
④ 악한 천사로서 예배 때 수건을 쓰지 않은 여자를 보고 색욕을 일으킨다고 본다(Tertullian).
* 창 6: 2 -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⑤ 선한 천사로서, 예배 때 함께 참석해서 지켜보는 것으로 해석한다(Hodge, Morris, Meyer, Ruckert).
이런 해석들 가운데 가장 타당한 것은 마지막 견해이다. 이렇게 볼 때 본문은 선한 천사들이 예배를 지켜보기 때문에 창조 질서에 어긋나지 않도록 여자들은 머리에 수건을 써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2] 권세 아래에 있는 표를 그 머리 위에 둘지니라.
'권세 아래 있는 표'는 헬라어로 '엑수시아'(*)로서, 본문에서 머리에 수건을 쓰는 것을 의미한다(Grosheide).
머리에 수건을 쓰는 것이 '엑수시아'가 되는 이유는 당시 헬라의 여자가 수건을 쓰지 않는 것은 자신을 매춘부로 취급하는 것으로 여자로서의 권위와 존엄성을 버리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절은 여자가 자신의 머리에 이런 권세있는 표식을 함으로, 창조 때에 함께 사역하고 성도들과 함께 현존하여 예배를 지켜보는 천사들에게 창조 질서에 벗어나지 않음을 보여주며, 천사들을 예우(禮遇)함과 동시에 자신의 권위와 명예를 세울 것을 고린도 교인들에게 권면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