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동작 방식 때문에 <p> 요소를 클릭하면 p → div → form 순서로 3개의 얼럿 창이 뜨는것이죠.
이런 흐름을 '이벤트 버블링’이라고 부릅니다. 이벤트가 제일 깊은 곳에 있는 요소에서 시작해 부모 요소를 거슬러 올라가며 발생하는 모양이 마치 물속 거품(bubble)과 닮았기 때문입니다.
* 거의 모든 이벤트는 버블링 됩니다.
키워드는 ‘거의’ 입니다. focus 이벤트와 같이 버블링 되지 않는 이벤트도 있습니다. 버블링 되지 않는 이벤트의 종류에 대해선 조금 후에 알아보겠습니다. 몇몇 이벤트를 제외하곤 대부분의 이벤트는 버블링 됩니다.
* event.target
부모 요소의 핸들러는 이벤트가 정확히 어디서 발생했는지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벤트가 발생한 가장 안쪽의 요소는 타깃(target) 요소라고 불리고, event.target을 사용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event.target과 this(=event.currentTarget)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시를 살펴봅시다. 핸들러는 form.xxonclick 하나밖에 없지만 이 핸들러에서 폼 안의 모든 요소에서 발생하는 클릭 이벤트를 ‘잡아내고(catch)’ 있습니다. 클릭 이벤트가 어디서 발생했든 상관없이 <form> 요소까지 이벤트가 버블링 되어 핸들러를 실행시키기 때문입니다.
form.xxonclick 핸들러 내의 this와 event.target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버블링 중단하기
이벤트 버블링은 타깃 이벤트에서 시작해서 <html> 요소를 거쳐 document 객체를 만날 때까지 각 노드에서 모두 발생합니다. 몇몇 이벤트는 window 객체까지 거슬러 올라가기도 합니다. 이 때도 모든 핸들러가 호출됩니다.
그런데 핸들러에게 이벤트를 완전히 처리하고 난 후 버블링을 중단하도록 명령할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객체의 메서드인 event.stopPropagation()를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 예시에서 <button>을 클릭해도 body.xxonclick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body xxonclick="alert(`버블링은 여기까지 도달하지 못합니다.`)">
<button xxonclick="event.stopPropagation()">클릭해 주세요.</button>
</body>
* event.stopImmediatePropagation()
한 요소의 특정 이벤트를 처리하는 핸들러가 여러개인 상황에서, 핸들러 중 하나가 버블링을 멈추더라도 나머지 핸들러는 여전히 동작합니다.
event.stopPropagation()은 위쪽으로 일어나는 버블링은 막아주지만, 다른 핸들러들이 동작하는 건 막지 못합니다.
버블링을 멈추고, 요소에 할당된 다른 핸들러의 동작도 막으려면 event.stopImmediatePropagation()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메서드를 사용하면 요소에 할당된 특정 이벤트를 처리하는 핸들러 모두가 동작하지 않습니다.
*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곤 버블링을 막지 마세요!
버블링은 유용합니다. 버블링을 꼭 멈춰야 하는 명백한 상황이 아니라면 버블링을 막지 마세요. 아키텍처를 잘 고려해 진짜 막아야 하는 상황에서만 버블링을 막으세요.
event.stopPropagation()은 추후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할만한 시나리오를 살펴봅시다.
이벤트 버블링을 막아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버블링을 막아야 해결되는 문제라면 커스텀 이벤트 등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이벤트 사용 방법은 추후에 다루겠습니다. 핸들러의 event 객체에 데이터를 저장해 다른 핸들러에서 읽을 수 있게 하면, 아래쪽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부모 요소의 핸들러에게 전달할 수 있으므로, 이 방법으로도 이벤트 버블링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 캡처링
이벤트엔 버블링 이외에도 ‘캡처링(capturing)’ 이라는 흐름이 존재합니다. 실제 코드에서 자주 쓰이진 않지만, 종종 유용한 경우가 있으므로 알아봅시다.
표준 DOM 이벤트에서 정의한 이벤트 흐름엔 3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테이블 안의 <td>를 클릭하면 어떻게 이벤트가 흐르는지 아래 그림을 보고 이해해 봅시다.
<td>를 클릭하면 이벤트가 최상위 조상에서 시작해 아래로 전파되고(캡처링 단계), 이벤트가 타깃 요소에 도착해 실행된 후(타깃 단계), 다시 위로 전파됩니다(버블링 단계). 이런 과정을 통해 요소에 할당된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됩니다.
캡처링 단계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에, 이전까진 주로 버블링만 설명했습니다. 캡처링에 관한 코드를 발견하는 일은 거의 없을 겁니다.
on<event> 프로퍼티나 HTML 속성, addEventListener(event, handler)를 이용해 할당된 핸들러는 캡처링에 대해 전혀 알 수 없습니다. 이 핸들러들은 두 번째 혹은 세 번째 단계의 이벤트 흐름(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에서만 동작합니다.
캡처링 단계에서 이벤트를 잡아내려면 addEventListener의 capture 옵션을 true로 설정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