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겁게 달아올랐던 국내 전기차 시장의 분위기가 가라앉고 있다. 전기차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는 이미 구매를 마쳤고 대다수 소비자는 비싼 가격과 불편한 충전 탓에 구매를 망설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25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9월 국내 누적 전기차 판매 대수는 11만7611대로 전년 동기(11만9841대) 대비 1.9% 감소했다. 같은 기간 하이브리드차는 41.5%, 가솔린차는 9.3% 판매가 늘었다.
국내 전기차 판매는 1~9월 기준으로 보면 2019년 2만5586대, 2020년 3만5578대, 2021년 6만9023대, 2022년 11만9841대 등으로 급성장을 거듭하다 올해 정체됐다. 현대차의 대표 전기차 아이오닉5는 올해 1~9월 국내 판매량이 전년 대비 44.2% 감소했다. 기아 EV6는 27.6%, 니로EV는 17.6% 판매가 줄었다.
전기차 시장이 식은 배경에는 금리 인상과 자동차 구매 심리 감소 영향이 있다. 작년만 해도 자동차용 반도체 공급난이 극심해 내연기관이든 전기차든 계약 후 출고까지 대략 1년을 기다려야 했다. 반면 올해는 반도체 수급이 개선되는 동시에 소비자 구매 심리가 꺾이며 분위기가 달라졌다.
전기차만 유독 판매가 줄어든 이유는 전기차가 아직 다수가 선호하는 대중적인 제품이 아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기차는 차체가 비슷한 내연기관차보다 가격이 비싸고 충전이 불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