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평소에 KTX나 SRT같은 고속열차를 이용하는가? 만약 고속철을 타고 서울을 가본적이 있다면 충북 청주시 오송읍에 위치해있는 오송역을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아니면 말고. 오승역은 경부고속선에서 호남고속선이 분기하는 중요한역인데 오송역에서 내려보면 한가지 이상한점을 발견할수있다. 바로 주변 도시와 매우 떨어진 이상한 곳에 위치해있기 때문이다. 보통 오송역같은 철도교통의 HUB격의 역은 대부분 도심근처에 있는것이 일반적인데 어째서 인근 대도시 대전의 대전역이 아닌 오송읍같은 곳에서 분기가 되는 걸까? 이를 알기 위해선 호남고속선이 개통되기전 분기안을 선택할때로 돌아가야한다. 당시 호남고속선의 분기를 두고 대표적으로 천안분기와대전분기가 가장 많이 언급 되었고 여기에 충북과 청주가 합세해 오송분기까지 언급되기 시작되기 시작하였다. 호남과 서울을 가장 빠르고 저렴하게 이을수있는 천안분기와 대전의 많은 인구의 수요와 광주와 대전을 고속선으로 잇는 대전분기를 재치고 오송분기가 선정되었다. 오송분기는 소요시간과 요금은 천안에 밀리고 수요는 대전에 밀리기 때문에 매력적인 선택지가 아니였다. 하지만 당시 정부는 신행정수도 충청권 이전을 추진했는데 후보자들 중 공주-연기지역이 사실상 확정됬지만 2004년 10월 21일 헌법재판소 판결에 따라 신행정수도 이전이 무산된다. 이에 충청권 주민들은 분노했고 정부는 성난 충청권 민심을 달래기 위해 오송분기안을 호의적으로 바라보기 시작한다. 즉,고속철도분기가 교통과 경제적 측면보다 정치적 측면에서 바라보게 된 것이다 이렇게 설치된 오송역 때문에 호남사람들은 서울을 갈때 시간도 더 걸리고 요금도 더 내야하고충, 오송역의 위치때문에 시내에서 한참 떨어진 곳에 역이 세워져 유령역 신세가 된 공주역과 이로인해 피해를 보는 공주시민, 호남고속선이 도심근처를 지나감에도 오송역 위치 때문에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항상 떨어지는 행정도시 세종역 대전과 호남의 단절 그리고 청주를 비롯한 그 어떤한 도시와도 가깝지 않아 청주시민들은 물론 충북도민들까지 거의 이용하지 않는 우리나라 최악의 역이 되었다. 이런 오승분기를 폐지하고 분기역을 대전역으로 해야한다 대전은 예로부터 우리나라의심장으로서 경부선과 호남선이 분기하는 교통의 중심지였다. 또 대전분기는 150만의 대도시 대도시 대전의 수요와 광주-전주-대전-세종을 연결할수있다. 이로 인해 고속선에서 제외되어 주변 경제가 침체되었던 호남선 서대전역을 살릴수 있고 정부에서 밀어주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교통이 매우 안좋은 세종시에고속철역을 놓을수 있게 되면서 세종-서울간 교통이 교통이 편리해지고 대전에서 환승을 통해 호남과 대전 영남지역이 더 가까워 지는것을 기대할수있다.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진 대전분기가 실현되어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정말 경제성있고 필요한역에만 정차하여 ‘고속’철의 이름에 걸맞게 성장하기를 바란다.
첫댓글오송역이 분기인게 이전부터 이상했는데 이런 정치적인 면이 숨어있는지 몰랐는데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글의 짜임은 좋았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대전분기가 현시점에 가장 알맞은 분기점인 부분에 대한 근거는 좋았으나 당시 제시 되었던 또다른 분기인 천안분기의 현재 실현 가능성이나 현황이 추가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첫댓글 오송역이 분기인게 이전부터 이상했는데 이런 정치적인 면이 숨어있는지 몰랐는데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글의 짜임은 좋았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대전분기가 현시점에 가장 알맞은 분기점인 부분에 대한 근거는 좋았으나 당시 제시 되었던 또다른 분기인 천안분기의 현재 실현 가능성이나 현황이 추가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오송역에 관련된 문제 같은 것을 잘 몰랐는데 이 글을 읽고 오송역에 관련된 것을 알 수 있게 되어 좋았습니다.
그런데 서론,본론,결론을 나눠 썼으면 더욱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평소 기차를 탈 때 아무 생각 없이 타서 오송역의 문제점에 대해 몰랐는데 글을 읽고 이런 사실들을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대전 분기로 바꾸는데 드는 돈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ㅠㅠ 저는 오송역 필요한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