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찬바람에 심해진 알레르기 비염 치료 방법은?
알레르기성 비염은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건조한 날씨에 심해지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가을에 심해지는 증상은 겨울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요 증상은 지속적인 발작성 재채기, 맑은 콧물, 눈과 코 가려움, 코막힘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특정 물질에 대한 비강 점막의 과도한 면역 반응입니다. 원인 물질을 알레르겐이라고도 하며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동물 털 등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쾌적한 가을 날씨가 이어지고 있지만,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은 일교차가 커져 비염 증상이 심해지는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발작적이고 반복적인 재채기, 끊임없는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눈 충혈, 두통, 후각 저하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결막염, 중이염, 부비동염, 후두염 등이 있습니다.
가을 찬바람에 심해진 알레르기 비염은 호흡 시 공기 중으로 흡입되는 물질로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털, 음식, 약물 등이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에서는 대부분 알러지 물질이 호흡기 점막에서 걸러지지만, 면역 체계가 약해져 호흡기 점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알러지 물질이 독소 형태로 체내에 들어와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합니다.
가을 찬바람에 심해진 알레르기 비염 은 신체 상태에 따라 일년 내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홀히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원인을 치료하고 면역력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한약, 침, 뜸 등을 처방해 증상을 개선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 체질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병원에 한두 번 다녀와서 증상이 조금 호전됐다가 치료를 중단하면 완전히 회복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와 함께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실내 공간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청소를 철저히 하고 자주 환기를 해야 하며, 정신적 피로와 과로로 인해 신체 기능이 저하되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