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28일에 송악청소년문화의집(이하 송청문)을 개관했지만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프로그램만 운영하다 부분개관됐다는 소식을 듣고 청소년문화의집으로 향했습니다.
그동안 송악읍 기지시에는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조성되며 이주민들의 증가로 인해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며 청소년들의 문화공간이 부족해 아쉬움이 많았는데요.
송악문화스포츠센터 부지내에 건립된 송청문은 송악도서관과 함께 지역 간 균형있는 청소년 활동공간을 확충하며 송악의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새롭게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되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송청문은 건축설계 전에 지역 청소년과 학부모 등 지역사회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지역사회 현황 및 요구 조사를 실시해 프로그램 및 시설 운영에 반영했다고 합니다.
주소: 당진시 송악읍 틀모시로 830 송악청소년문화의집
TEL: (041) 360-6990~6
FAX: (041) 360-6969
송청문에 들어서니 감성을 자극하는 포토존에는 '자주봐요, 우리 정들게'라는 문구가 반짝반짝 빛나고 있네요.
게시판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안내하고 있고, 청소년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한 건의함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송청문은 9세부터 24세까지 청소년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성인은 청소년 동행시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시간은 평일(화~금) 10시~20시(동절기는 18시까지), 주말 10시~18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로 오후 6까지 운영한다고 합니다.
시설이용 및 프로그램 참가비는 무료이며, 프로그램 이용시 소정의 참가비와 재료비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은 휴관하며 철저한 방역관리를 통해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유익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들이 항상 힘쓰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팅창에 '송악청소년문화의집'을 검색해 친구추가를 하거나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서 ‘송악청소년문화의집’을 팔로우하면 각종 프로그램과 공지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로비에 들어서니 근사한 카페테리아가 있네요. '달보드레' 카페테리아 운영단이 직접 커피를 볶고 내려서 판매를 하며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바리스타 체험기회를 제공해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고, 직업과 연계해 진로체험의 현장경험에 중점을 두며 운영하는 공간이라고 합니다. 시험기간을 제외한 연중 주말에 운영하며 수익금은 매년 연말 장학금으로 기부하고 있습니다.
2021년 신규 동아리 회원 모집중이니 관심있는 청소년은 서둘러 신청 바랍니다.
카페테리아 옆에는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장르의 책들도 구비되어 있네요. 청소년 소설의 대가 고정욱 작가의 책이 있어 반가운 마음에 펼쳐 보았습니다.
학생 휴게공간도 단아하고 깔끔하니 예뻐서 코로나 끝나면 청소년들이 도란도란 모여 앉아 까르르 웃으며 이야기꽃을 맘껏 피울 수 있는 공간으로 사랑받겠어요.
학습공간과 분임토의실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니 VR체험 및 플레이스테이션 게임도 가능한 공간도 있고요. 포켓볼도 즐길 수 있습니다. 단 포켓볼은 5학년 이상 가능하다고 합니다.
멀티미디어실과 동아리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송청문에서는 미디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는데요. 미디어 수업 기획부터 편집 까지, 영상제작에 관한 기획, 촬영, 편집, 업로드 등을 교육하며 미디어, 언텍트 시대에 발맞춰 디지털 스킬을 통한 자기표현력 강화의 디딤돌을 만들어 간다고 합니다.
2021년 '청소년 영상동아리' 회원을 1월 31일까지 모집하니 관심있는 청소년은카톡플러스친구를 통해 프로그램을 신청해 주세요.
노래연습실도 2곳도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휴업이라고 하네요. 코로나가 얼른 사라져 노래방 좋아하는 우리 아이들이 빨리 이용했으면 좋겠습니다.
댄스연습실도 2곳이나 있어요.
음악연습실도 있네요.동아리 '꼬리별' 그룹사운드를 통한 또래문화 형성 및 지역 문화공간을 활용한 버스킹 공연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3층 다목적실에는 탁구대가 설치되어 있어 탁구도 즐길수 있고 세미나 및 강연도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문을 열고 야외 테라스로 나가니 야외공원과 전경이 한눈에 들어 오네요. 크게 한번 쉼 호흡을 해 봅니다. 시야가 탁 트여서 그런가 가슴이 시원하니 머리가 맑아집니다.
이현정 주임을 만나 송청문의 자랑과 미션을 들어보았습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활동 해 왔는데요. 송악청소년문화의집은 '주도적으로 미래의 꿈을 키우는 청소년'이라는 비젼을 가지고 청소년들의 주도하에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역민들과 함께 자기주도적으로 성장하는 청소년, 이용자 중심의 안전한 시설 운영,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한 청소년 지도사 역량강화, 청소년 주도적 역량개발과 전인적 성장지원을 모토로 미션을 수행해 나가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며 각 가정에 여러가지 갈등의 요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송청문 설립이전에 지역사회 요구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가족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해 달라는 요구가 많았숩니다. 이를 반영해 가족간 소통의 장을 제공하여 서로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도록 관내 10가정을 대상으로 가족의 화합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설날을 맞이해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키트 나눔도 30일에 선착순 진행하니 카톡친구추가 하셔서 프로그램 신청해 주세요."
"청소년프로그램 기획 참여, 의견수렴 및 반영 등의 자문체계를 마련하고 시설운영 활성화를 위한 모니터링 , 제언 및 참여를 통해 송악청소년문화의집을 함께 만들어 갈 청소년운영위원도 모집중에 있으니 송악, 신평, 송산 청소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또한, 지역중심의 청소년 인재 개발을 위해 지역사회와 청소년들이 함께하며 마을공동체를 구축하고, 청소년들이 희망하는 직업군 수요조사를 통해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해 가겠습니다. 고등학생들에게는 뷰티와 패션의 이해와 더불어 지구환경과 인권의 소중함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정치,경제, 참정권 교육 및 토론의 장 마련을 통한 청소년 참여 기회제공 및 민주시민 역량강화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대학생 서포터즈단을 운영하며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공감을 넓히고 청소년문화의집 홍보를 통해 소속감과 자긍심을 고취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송악청소년문화의집의 멋진 행보를 기대해 주세요."
첫댓글 눈앞에서 안내 하듯이~~
물흐르듯이~~
구경 잘하고 갑니다.
작가님~이렇게 들려서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