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발디 - Gloria In D Major RV 589
안토니오 비발디(Antonio Vivaldi)는 실향민 소년 소녀들을 위한 고아원인 베니스의 Conservatorio dell'Ospedale della Pietà에서 바이올린 마스터로 수년을 보냈습니다. 소년들은 직업을 배웠고 소녀들은 음악 교육을 받았습니다. 소년들은 15살 때 시설을 떠나야 했지만 최고의 소녀 음악가들은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의 일원이 되기 위해 계속 머물렀습니다. 이 조직을 위해 그는 다양한 악기를 위한 500개 이상의 협주곡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작품을 작곡했으며 그 중 약 절반은 솔로 바이올린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비발디는 이 협주곡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신성한 합창 음악을 비롯한 다른 형식으로도 작곡했습니다. 다른 자료에는 비발디의 합창 음악에 대한 증거가 있었지만 토리노 국립 도서관에서 1920년대까지 실제 사본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Gloria로 축약된 Gloria in excelsis Deo는 2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가는 고대 텍스트이며 가톨릭 미사의 일부입니다. 음악에 맞춰 낭송하거나 노래할 수 있으며 텍스트의 수백 가지 멜로디와 음악적 설정이 있습니다. Gloria RV 589 In D Major는 1715년경에 작곡된 것으로 생각되며 200년 이탈리아 시에나에서 1939여 년 만에 처음으로 청문회를 가졌습니다. 이 작품은 그 이후로 합창단이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비발디의 설정은 텍스트를 3개의 개별 악장으로 나누며, 각 악장에는 텍스트에 악기와 음성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그는 현악기, 2 개의 트럼펫, 3 명의 독주자 (2 명의 소프라노와 콘트랄토) 및 합창단을위한 작품을 썼습니다. 이 작품은 비발디의 오프닝 협주곡 악장의 전형적인 바이올린의 옥타브 도약으로 강조된 빠른 속도의 음악으로 시작되며 합창단은 텍스트의 풍부함을 더합니다. 5악장은 8명의 소프라노를 위한 듀엣이다. 바로크 시대의 대위법에 대한 매혹에 발맞추어 비발디는 11악장에서 합창을 위한 푸가를 작곡하는 기술을 보여줍니다. 당시의 많은 작곡가들과 마찬가지로 비발디는 보통 독주자나 합창단이 악장에서 노래를 부르지만, 솔로 콘트랄토와 합창단이 서로 반응하는 12악장에서는 전통을 깨뜨립니다. 4악장은 오프닝 악장 자료의 축약형으로, 합창단을 위한 <>음의 푸가인 <>악장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