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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2. 7) 베드로후서 강해_16 (벧후 1:16~2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베드로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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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전후서 강해 16
베드로후서 1장: 오직 성경(15-21)
베드로가 성도들이 기억하도록 애를 씀(15)
목사와 교회의 모든 가르침은 개인의 경험이 아니라 오직 성경에서 나와야 한다.
특히 재림에 관한 것: 요즘 천국과 지옥, 땅굴 등 종말론적인 이야기가 난무한다.
과거에 다미 선교회, 1992년 10월, 2000년 지상 재림, 여기서 7년을 빼면 1992년 말
이 일로 인해 한국 교회는 큰 부작용: 안티 기독교, 재림과 휴거 안 가르침
베드로후서는 재림에 관한 말씀
16절: 변화산 사건(마17; 막9; 눅9)
마16:16 고백, 18: 교회 설립, 21: 고난 예고, 22-23: 베드로 책망, 24-26: 제자의 도리,
27: 제자의 보상(재림 때), 28: 왕권,
17장 1-2: 변화산, 3:모세, 엘리야, 4: 3 장막, 5: 하나님의 음성, 9: 말하지 말라.
마태, 마가, 누가는 실제로 그것을 보지 않았다(요14:26).
그런데 베드로는 거기 있었다. 눈으로 본 사람이 직접 증언하고 있다.
16-19의 우리는 베드로, 요한, 야고보이다. 요한의 말(요1:14)
변화산 사건의 중요성:
1. 베드로의 증언 확증(마16:13-16): 그리스도는 사람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다(요일5:20;
행8:37). 하나님의 아들의 의미
하나님의 아들(총 48회, 구약 1회, 신약 47회)
아들의 용례(요5:17-18), 하나님의 아들=하나님, 사람의 아들=사람(시8:4), 신성과
인성
바나바는 위로의 아들(행4:36)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마귀의 시험(마4:3), 마귀들의 인지(마8:29), 제자들의 인정
(마14:33), 베드로의 인정(마16:16), 대제사장의 질문(마26:63-66), 백부장의
고백(마27:54)
아들 하나님(God the Son)=삼위일체의 둘째 인격체
2. 예수님은 십자가로 가시는 중이다. 이때 아버지는 아들을 강건하게 하신다. 율법과 대언자(모세와
엘리야 말4:4-5, 계11의 두 증인)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알림. 이제 그분은 그 사역을 이루셔야
함(즉 그분은 율법과 대언자들의 글을 성취해야 함(눅24:27)). 이때에 아버지께서 자신의 사랑
을 확증하심
3. 왕국이 임한다(마16:28). 제자들 중의 일부는 죽기 전에 왕국이 임하는 것을 본다. 16절의
그리스도의 권능과 오심은 바로 재림 시의 왕국 권능, 제자들은 왕국을 기다리는데 그분이 죽으면
어떻게 되는가? 지금 우리는 성경이 있기에 왕국을 이해하지만 그 당시 제자들은 힘들었다.
이때 그분은 왕국이 임함을 몸소 보여 주셨다. 특히 요한에게는 요21:22-23(게시록)
베드로 당시의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 왕국이 임하지 않는다, 재림이 없다(벧후3:3-4). 그런데
이것은 교묘히 꾸며낸 이야기이다(16절).
1. 꾸며낸 이야기(myth or fable)는 말 그대로 신화 즉 믿을 수 없는 이야기, 고대 로마와
그리스에는 이것이 많았다. 홍해가 아니라 갈대밭, 재림과 휴거는 우화가 아니다.
2. 바울의 경고(딤전1:3-4; 4:7), 말세의 특징(딤후4:4) 지금 식으로 말하면 땅굴 이야기, 천국
지옥 간증(벧후2:1의 정죄받을 이단 교리)
베드로는 본인이 직접 그분의 위엄을 보았다고 말한다.
17-18절: 또한 그는 아버지의 음성을 들었다.- 30 -
경험을 무시하지 않지만 경험은 주관적이다(벧후2:3). 또 사라진다. 그래서 영원히 변치 않는 주님의
말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경험은 희미하다(요12:27-28).
19절: 우리에게는 경험을 초월하는 ‘더 확실한 대언’의 말씀인 성경이 있다.
16절의 꾸며낸 이야기는 말씀에 비하면 겨와 같다(렘23:28).
성경은 아무도 움직일 수 없는 영원하고도 객관적인 기록이다.
성경은 실제적인 책이다(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시119:9
성경은 빛이다(시119:105).
새벽에 빛이 비치면 얼마나 환한가? 하나님은 빛이시고 그분의 말씀도 빛이다.
날이 새는 것: 그리스도인에게는 휴거의 날, 샛별은 주 예수님(계22:16)
20-21절: 딤후3:16-17과 함께 성경의 영감을 보여 주는 위대한 말씀
20절: 성경의 모든 기록은 개인이 사적으로 해석해서 만든 것이 아니다(히1:1).
개역성경은 다른 의미: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을 사적으로 풀면 안 된다’는 말이 아니라 ‘성경이라는 대언은 사적으로 해석해서 기록된 것이
아니다’라는 것, 잘못하면 개인이 성경을 해석하면 안 되는 것으로 비침(큰 위험).
21절: 성령님께서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들을 움직여서 말하게 하심: 딤후3:16의 하나님의 영감
암7:14-15
이것은 기계적 구술이 아니다. 펜이 다르다. 펜의 특성이 들어 있으면서 무오류
빨간 펜, 검정 펜, 두꺼운 펜, 얇은 펜 등 종류가 다양하다. 지식인, 정치가, 농부, 어부 등
그럼에도 성령님은 그들을 움직여 오류가 없는 성경을 주신다.
개역은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OOO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예언이 아니라 대언,
거룩한 삭제, 대언자들은 거룩히 구분된 사람들: 우리와 같은 사람들(심지어 모세, 다윗과 같은 살인자
도 있음).
영감은 성경기록에 있다.
주님의 말씀은 순수하다(시119:140)
그래서 주님의 말씀은 16절의 꾸며낸 이야기와 2:3의 거짓말과는 판이하게 다르다(벧전1: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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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후서 강해_17 (벧후 2: 1~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베드로후서, 설교, 강해, (14.12.14)
베드로전후서 강해 17
베드로후서 2장: 거짓 교사들
현 시대의 특징: 짝퉁 성행, 모방 혹은 위조품은 새로운 일이 아니다.
마귀는 모방의 대가(고후11:13-15), 마귀가 하는 일: 속임수(고후11:1-4)
거짓 성도(마7:21-23; 13:38; 요8:44), 다른 복음(갈1:6-9), 다른 영(요일4:1)
심지어 거짓 그리스도(살후2; 계13)
이스라엘 백성 멸망의 원인: 거짓 대언자들, 엘리야 시대 바알의 대언자 450명, 거짓 평안(렘5:30-31,
6:13-14, 16)
초기 교회의 대언자들과 사도들이 기초를 놓고 사라짐. 그 이후에 거짓 교사들이 등장함
교회 패망의 원인: 거짓 교사들(행20:28-30)
베드로후서 2장은 유다서와 거의 비슷하다.
거짓 교사들의 특징(1-3)
1. 속임수(1)
이들의 가르침은 정죄 받을 이단 교리(행위 구원, 지상 낙원, 140,000, 지옥 없음 등)
방법이 교묘함: 몰래 들어와 가르침(갈2:4-5), 마7:15-16
1880년 영국개역성경위원회의 웨스트코트와 호르트, 교묘히 행하다가 결국 수정 본문을 만듦
교묘한 거짓말(3): 구원, 영감, 그리스도 등을 말하는데 다 거짓이다. 성경을 가지고 속이려 든다.
마귀가 이브에게 했던 것과 동일한 수법(창3:1-6)
(1) 말씀 의심(3:1), (2) 말씀 부인(3:4), (3) 말씀 대체(3:5)
마4장의 마귀의 시험
이자들은 말씀을 알면서도 왜곡하여 자기들의 이득을 취하려 함
2. 부인(1)
성경 기본 교리: 성경의 영감과 보존, 창조, 삼위일체 하나님, 그리스도의 신성, 대속의 죽음, 사람의
죄, 믿음에 의한 구원, 부활과 휴거, 최후 심판 등
특히 그들은 그들의 구원자인 주님을 부인한다.
예수님은 참 하나님이시요, 참 사람이시다. 예수님을 부인하면 더 이상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이들은 양이 아니라 개와 돼지이다(2:22; 유19; 롬8:9). 즉 불신자이다.
우리 주님은 이런 불신자들도 자기 피로 사셨다. 칼빈주의의 제한 속죄는 엄밀한 의미에서 틀린 교리이
다(요일2:2). 모두를 위해 죽으셨지만 믿음으로 수용하는 자들에게만 유효하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즉 하나님, 아들 하나님, 구원자, 창조자
이런 자들은 분명히 파멸을 당한다.
3. 진리의 길 비방(2)
그들의 길은 사람을 파멸시키는 악독한 길이다(잠14:12; 16:25).
킹제임스 성경을 이단이라고 말하는 자들
https://youtu.be/aLkNI0s_RaI?list=PL4P6SBDceLgHpQ0GzGfhHAVYNXnTAuQLo
(14.12.28) 베드로후서 강해_18 (벧후 2: 4~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베드로후서)
베드로전후서 강해 18
베드로후서 2장: 거짓 교사들
거짓 교사들의 특징(1-3)
베드로후서는 재림에 과한 것이다. 이때에 특히 거짓 교사들이 많이 나타나다.
1. 속임수(1): 정죄 받을 이단 교리(행위 구원, 지상 낙원, 140,000, 지옥 없음 등)
2. 주님 부인(1):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즉 하나님, 아들 하나님, 구원자, 창조자
3. 진리의 길 비방(2)
그들의 길은 사람을 파멸시키는 악독한 길이다(잠14:12;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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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탐욕(3): 탐욕은 우상숭배(골3:5)
성도들을 상품 취급, 대개 목회로 크게 성공한다. 따르는 자들이 많다. 자기의 유익을 위해 일한다(살전
2:5; 미3:11). 목회자도 사례를 받아야 하지만 적정 수준 이상을 넘어가면 바른 일이 아니다(고전
9; 벧전5:2).
교회에 은행과 신용협동조합이 있으면 빨리 그런 데서 나와야 한다.
목회자 타락의 원인: 성적 타락, 돈을 사랑함, 교만
거짓된 말들 사용: 부풀린 말(Plastic), 청산유수(백성이 원한다 딤후4:1-4).
종교는 약한 사람들을 얽어매는 좋은 수단
올바른 사역자는 투명해야 한다(고후1:12).
거짓 교사들의 패망(3-6, 9)
WCC: 모든 종교는 같다. 그들은 바른 길을 저버렸다(2:15).
이런 자들에 대한 심판은 확실하다(3). 유6-8과 병행 구절
1. 타락한 천사들(4)
창6의 하나님의 아들들(창6:1-5), 이미 벧전3:19-20에서 설명함
타르타로스, 심판 때까지 움직이지 못하게 가두어 둠(유6)
2. 노아 당시의 옛 세상(5)
120년을 참으심, 노아의 가족 여덟 명을 구원하심(히11:7)
창세기 5장, 역대기상 1장에 보면 노아는 아담의 십대 손: 아담, 셋, 에노스, 게난, 마할랄레엘,
야렛, 에녹, 므두셀라, 라멕, 노아, 셈, 함, 야벳이 있었더라(대상1:1-4).
베드로후서의 문맥은 방주에서 구원받는 것, 여덟 명이 구원받았고 노아는 여덟째 사람이다.
악한 자들은 아예 사본을 뜯어고치고 자기들 마음대로 ‘그 일곱 식구를’ 첨가시켜 놓았다.
“옛 세상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치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개역성경 벧후2:5)
결국 홍수로 모두 사망함
3. 소돔과 고모라(6, 9), 창18-19
이 사람들의 상태(창13:13), 하나님을 따르지 않고 음행에 자신을 내줌(유7)
더러운 행실(7), 불법 행위를 저지름(8), 동성애는 본성에 역행하는 것이다(롬1:24-27; 레18:22).
인류 문명 멸망의 원인 중 하나: 동성애, 동성애 합법화(차별 금지법)는 곧 기독교 탄압으로 이어진다.
1. 게이는 유전적인 것이 아니다. 치유 가능하다.
2. 게이의 결혼 합법화는 게이 문화를 조장한다.
3. 게이의 결혼은 온갖 형태의 결혼을 가능하게 만든다(근친상간, 수간 등).
4. 게이는 게이를 키운다. 5. 이성 간의 결혼이라야 자녀 출생 가능
6. 게이는 사회의 근간을 파괴한다.
아브라함의 중보기도(창18:22)에도 불구하고 소돔과 고모라는 불과 유황 심판- 33 -
하나님은 이런 자들을 용납하지 않는다.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 성도들을 유혹하여 거짓을 가르치는 자들에 대한 심판은 확실하다.
참 성도들의 구원(5-9)
1. 노아(5): 그가 살던 세상은 사악함의 극치, 120년 선포, 한 명도 회개하지 않음
이런 세상에서 그와 그의 아내와 가족이 살았다. 지금은 거기에 비하면 훨씬 낫다.
하나님은 이런 세상에서 이들을 구출해 주셨다.
우리는 세상 밖에서 살 수는 없다(고전5:9-10).
그리고 홍수에서 구출해 주셨다. 이들을 구원한 방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벧전3:20-22)
그때의 세상은 혼수의 침례 속에서 묻혔지만 그는 방주를 통해 부활한 모습으로 우뚝 서 있다.
노아의 배가 아라랏에 닿은 날은 7월 17일(창8:4), 출12장의 유월절이 생기면서 7월이 1월이 됨.
그 이후로 1월 17일은 초실절이요, 이 날 예수님이 부활하셨다. 그래서 노아의 구원은 예수님의
부활의 예표이다.
2. 롯(6-9): 아브라함의 조카, 같이 갈대아 우르를 떠났는데 아브라함과 함께 이집트에 갔다가 세상맛을
보았다(창12:10-13:1). 그 뒤로 그는 소돔과 고모라를 택하였다(창13:12; 14:12).
하나님은 국지 전쟁을 통해 롯을 구하려 했으나 그는 구출받은 이후에도 여전히 소돔에 살았다(창14).
그는 분명히 구원받은 사람이다(7). 우리는 왜 그가 그리했는지 알지 못한다. 미스터리 맨
다만 하나님의 은혜로 그는 그 사악한 땅에서 목숨을 부지할 수 있었다.
창19를 보면 그에게는 4명의 딸이 있었다. 둘은 소돔 사람들과 결혼함(창19:14).
그 안에서 살면서 그의 혼이 고통을 당함(7). 롯의 소돔 성 구원은 그의 행위 때문이 아니라 믿음
때문이었다(9). 그는 하나님을 따르는 하나님의 자식이었다. 여기에는 아브라함의 간절한 중보
기도도 있었다.
노아는 물로부터 구출됨, 롯은 불로부터 구출됨
하나님께서는 다시는 물로 심판하지 않지만 불로 하신다고 말씀하심(벧후3:6-7).
그래서 롯의 구출은 재림 때 환난기 성도들의 구출과 비슷하다.
환난기의 심판 중 하나(슥14:12)
교회는 환난기 이전에 휴거를 받는다.
베드로는 롯의 행위를 칭찬하려 하지 않는다. 다만 이런 극한 상황 속에서도 성도라면 하나님이 구원해
주심을 말한다. 7년 환난기도 마찬가지, 구원받은 자는 다 휴거 받는다.
다만 롯처럼 아무 일도 안 한 사람에게는 보상이 없다.
주님께서는 노아와 롯의 예를 들면서 재림을 준비하라고 하신다(눅17:26-37).
소돔 사람들의 특징(눅17:27-28), 그러나 우리는 순결한 자가 되어야 한다(벧후3:14).
결국 소돔과 고모라 그리고 노아 시대의 도시들은 심판을 받았다. 우리는 나은가?
아니다. 다만 오래참고 기다리신다(벧후3:9).
3. 이 시대에 하나님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분리(separation)이다.
많은 경우 하나님은 분리의 명수: 노아의 방주의 사람과 짐승, 아브라함, 유대인, 유대인도 지파별로
분리, 정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레11). 성도도 분리됨, 세상도 쪼개심(행17:26-27)
분리는 진리를 걸러내는 일, 목사와 교사의 일: 분별과 분리(겔44:23)
현 시대는 모든 것을 통합하는 시대(integration), 적그리스도는 통합의 명수(단8:25)
통합의 이유: (1) 두려움, (2) 많은 돈을 벌기 위함
온 세상이 통합 분위기라 분리라는 말/행위 자체가 배척을 당함
많은 교회들이 종교 일치 운동: “교회가 교회가 아니다.”
고후6:14-7:1,
분리의 원칙: 기준: 미심쩍으면 피하라. 대부분 그런 것은 더럽다.
https://youtu.be/2gYdICvOWBE?list=PL4P6SBDceLgHpQ0GzGfhHAVYNXnTAuQLo
(15. 1. 4) 베드로후서 강해_19 (벧후 2:10~1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베드로후서, 성경 지킴이)
베드로전후서 강해 19
베드로후서 2장: 거짓 교사들의 문제
베드로는 자기의 유언인 베드로후서를 쓰면서 1장에 구원과 성도의 신분 등에 대해 긍정적인 것을 기록한
다. 그리고는 거짓 교사들에 대해 부정적인 것을 기록한다. 균형 사역
이 두 가지 사역이 병행되어야 교회가 살 수 있다.
베드로후서는 재림에 과한 것이다. 이때에 특히 거짓 교사들이 많이 나타난다.
베드로후서는 이들에 대해 매우 심도 있게 다룬다. 지난 주 이들에 대한 심판, 이번 주 이들의 문제
1. 비방과 중상(10-12)
권위, 행정권 등을 모두 무시(10), ‘천주교 정의 구현 사제단’
세상의 권력은 하나님의 것(롬13:1), 노아의 홍수 이후에 나타나는 인간정부는 세상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님의 선물, 우리는 권세 잡은 자들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딤전2:1-2). 그들을 존중히
여겨야 한다(벧전2:3-17).
부모와 자식(엡6:1-4), 주인과 종(엡6:5-8, 노사),
교회에서도 다스리는 자들에게 순종해야 한다(히13:7, 17; 벧전5;1-6).
비방의 원인: 육체를 따름(10), 타락한 본성은 원래 권위에 순종하려 하지 않는다. 교만이 항상 문제다(잠
16:18; 21:24). 사탄과 사람의 타락 원인
예수님께서 하신 일: 교만이 아니라 겸손(빌2:5-8)
이 거짓 교사들은 자기 뜻대로 행한다(10). 두려움을 모른다.
위엄 있는 자들(10)은 권세자도 되고 천사들도 된다. 심지어 악한 마귀도 비방하면 안 된다(유8-9).
심각하게 비방한다(11). 천사들은 위엄과 권능이 우리보다 커도 자기 영역이 아닌 데는 참견하지 않는다.
여기의 뜻은 선한 천사들도 심지어 악한 천사들을 비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부의 관리들을 비방하지 말라(딛3:1-2). 다니엘의 경우: 음식 문제, 그러나 은혜롭게 해결함
비방의 결과(12): 거짓 교사들은 이성 없는 짐승과 같다(22절의 개와 돼지). 멸망한다. 이들은 자기들이
깨닫지 못하는 것들을 비방한다.
2. 방탕(13-14)
자기를 따르는 자들을 상품 취급하며(2:3) 사치와 방탕에 빠진다(13). 최고 명품을 추구하는 목사들
No! 심지어 대낮에도 방탕한다.
애찬에서도 문제가 생긴다(13). 고전11:20-34의 주의 만찬 문제(17, 22, 33-34)
교회에서도 부자들만이 대접을 받으면 문제가 된다(약2:1-4).
그래서 점과 흠이다(13): 주님과 교회에 불명예를 가져온다.
이단 교리를 지니면 쓸모 없는 존재가 된다.
이들은 교회에서 두 가지를 한다(14): 1. 간음과 욕정의 눈(딤후3:6의 여인들), 교회에서 음행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특히 어른 성도들이 관심 있게 보아야 한다.
2. 초신자들을 희생물로 삼음, 불안정한 혼들: 에덴동산의 아담과 이브, 이리저리 교리의 바람에
밀려다님(엡4:14), 미끼: 자유(19)
이들은 탐욕이 가득하다(딤전6:10; 눅12:15)
이들은 저주받은 자들이다(마25:41)
원숭이 잡는 틀: 좁은 병, 안에 먹을 것을 두면 원숭이들이 먹이 때문에 잡히고 만다.
우리는 하나님께 복을 받은 자여야 한다.
3. 반역(14-16)
이들은 바른 길을 알면서도 버리고(15) 악한 길을 따른다. 그래서 그들은 이성 없는 짐승이라 불림(2:12).
말은 마음대로 앞서고 노새는 뒤로 쳐진다(시32:9).
이들의 타락 원인: 불의의 삯을 사랑한다(15). 이들은 프로그램으로 사람을 모으고 돈을 모으는 데 명수다.- 35 -
발람 이야기(민22-25), 모압의 발락, 이방인 대언자 발람을 불러 이스라엘을 저주하게 한다. 발람은
그 일이 잘못인 줄 알았지만 탐욕으로 인해 결국 가게 된다. 발람은 분명히 하나님의 진리와 길을
알았지만 악한 길을 선택하였다. 발락에게 갈 때에 나귀가 말을 하며 그를 꾸짖음(민22:22-35).
심지어 짐승도 주인의 말에 순종하는데 사람이 안 한다(사1:3). 결국 발람은 이스라엘을 주저하지
못했다. 발락을 시켜 이스라엘 사람들을 초대하여 간음하게 함(미25). 24000명이 죽음(민25:9)
나중에 여호수아에 의해 죽임을 당함(수13:22)
발람은 청산유수로 말을 함(민22:34; 23:10).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었으나 결국 마귀의 일을 함
순서: 발람의 길(2:15), 잘못(유11), 교리(계2:14)
거짓 교사들도 발람과 비슷하다.
미국의 TV 부흥사들, 릭 워렌, 조엘 오스틴, 로버트 슐러, 신천지 이만희, 사교 종파의 우두머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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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11) 베드로후서 강해_20 (벧후 2:17~22, 3:1~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베드로후서)
베드로전후서 강해 20
베드로후서 2장: 거짓 교사들의 문제
거짓 자유 약속(17-22)
이단/사교에 빠진 사람들: 과거에는 바른 교회에 다니며 믿음 생활을 했다. 그런데 바른 교회를 빠져나온
지금 참 자유를 누린다고 주장한다. 이제야 바른 믿음을 가졌다고 주장한다.
자유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르다. 자유는 모든 것을 마음대로 다 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방종이요,
사람을 죽이는 일이다.
거짓 교사들의 유인 미끼: 자유
1. 거짓 약속(17-18), 믿음의 약속 성취는 믿음의 대상에 달려 있다.
a. 물 없는 샘: 물이 없어도 샘은 샘이지만 아무짝에도 쓸모없다.
사람의 내면에는 영혼의 갈증이 있다. 이 갈증을 채워주지 못하는 샘은 소용없다(요4:13-14).
b. 폭풍에 밀려다니는 구름: 유12는 바람에 밀려다니는 물 없는 구름, 비를 줄 것 같은데 주지
않는다.
2. 이들에게는 어둠의 안개가 마련되어 있다(유13).
3. 이들의 특징(18): 청산유수, 사람의 말이나 지혜에 믿음을 두면 안 된다(고전2:1-5). 1, 4명심
4. 대개 정욕과 방종으로 새 신자들을 유혹한다.
5. 그래서 목사나 교사는 초신자는 안 된다(딤전3:6).
6. 이들은 자유를 약속하는데 정작 자기들은 부패의 종이다(19). 아이러니, 여호와의 증인들, 몰몬
등의 이단: 교단과 목사와 교회의 종이다. No! 책, 모임 등을 규제하면 안 된다.
진리는 자유를 준다(요8:22). 마르크스, 레닌, 마오쩌뚱, 김일성의 공산주의 교리는 거짓이다.
7. 거짓 크리스천들의 결말은 가면 갈수록 나빠진다(20).
8. 17-22절의 ‘그들’은 거짓 교사들이다. 이들은 분명히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다(유19). 열매로 안다.
그런데 이들에게는 종교적 체험이 있다. 말씀을 가지고 체험을 나눈다. 그런데 구원받지 못했다.
9. 베드로전후서에는 두 그룹의 사람이 나온다,
a. 구원받아 (새로 태어나)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한 자(벧후1:4), 양(벧전2:25)
b. 거짓 교사들은 새로 태어난 적이 없다. 구원의 지식, 교회의 용어, 체험을 말하는데 양이 아니다.
의의 길을 알기도 함(21). 그러나 한 번도 주님을 신뢰한 적이 없다. 이들은 양이 아니라 돼지와
개다.
10. 사탄은 모방의 명수(갈1:6-9), 그의 사역자들(고후11:13-15)
11. 이들의 체험: 돼지의 겉을 씻겨도 속은 여전히 돼지이다. 개도 마찬가지이다. 체험은 본성을 바꾸지
못한다. 오히려 다시 돌아감으로써 정체를 드러낸다. 개는 체한 뒤 토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그런데
그것을 또 먹는다. 아마도 베드로는 가룟 유다를 기억핬을지도 모른다.
12. ‘김유신의 말’, 거짓 교사들은 본성이 변하지 않았다. 탐욕, 음욕, 사치와 방탕, 무질서, 속박의
종, 김유신과 천관녀
13. 그래서 우리는 벧후1:10에 유의해야 한다. 속이 변하였는가?
14. 그리스도는 진리이시다. 진리 안에 들어와야 자유를 누릴 수 있다.
베드로후서 3장: 재림과 주의 날
재림을 조롱하는 자들(1-9)
모든 사람이 여러 분야에서 무지하다. 무지: 배울 기회, 능력이 없는 경우
그런데 벧후3장에는 고의로 무지하기 원하는 자들이 있다(5). 특히 주의 재림에 관하여(1:16)
베드로는 2장에서 거짓 교사들의 특징에 대해 말하였고 3장은 그들의 구체적인 가르침에 대한 것이다.
1-2절: 후서 기록의 목적, 벧후1:12-15의 반복
하나님의 진리: 많은 희생이 따른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 수많은 대언자, 성도들의 피- 37 -
그래서 성도들은 초신자부터 연륜 있는 성도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말씀에 젖어야 한다.
그리고 그 말씀대로 살아야 한다(롬13:11-14).
재림, 주의 날 등은 베드로의 발명품이 아니다.
주의 날과 환난기(야곱의 고난의 때), 에녹(유14-15), 수많은 구약의 대언자들(이사야, 예레미야,
다네일, 요엘 등)
주님(마24-25), 바울(살전5, 살후1-2), 계시록(6-19)
환난 전 휴거와 부활, 전천년 믿음
이런 것에 대한 확신을 갖는 것은 좋은데 여기에만 꽂히면 안 된다.
성경 신자는 균형이 있어야 한다. 신구약, 창-계, 성경의 모든 교리
가장 중요한 것: 가정에서의 삶이 좋아야 한다. 교회가 아니라 가정
https://youtu.be/Aw2pw9f3JG0?list=PL4P6SBDceLgHpQ0GzGfhHAVYNXnTAuQLo
(15. 1.18) 베드로후서 강해_21 (벧후 3: 3~18)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베드로후서)
베드로전후서 강해 21
베드로후서 3장: 재림과 주의 날
재림을 조롱하는 자들(1-9)
3-4절: 조롱하는 자들의 주장: 재림(심판)이 어디 있냐?
모든 것이 창조의 시작 이후부터 존재한 대로 균일하게 진행된다(4).
이들은 노아의 홍수,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 같은 대격변의 심판을 믿지 않는다: 창10:25의 벨렉,
에베레스트 물고기 화석, 솔트레이트, 바이칼 호수.
지금까지 그런 것이 없었으므로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Uniformitarianism).
진화론의 핵심: 모든 것이 균일하게 변한다. 그런데 이들의 주장 자체가 모순이다.
아메바에서 원숭이 사람, 원숭이와 사람 사아의 중간 단계가 있어야 한다.
이 우주 안에 단 하나도 없다. 다른 것들도 동일하다.
한 마디로 이들은 정욕과 탐욕 가운데 살려고(2:10, 18) 하나님의 심판을 부인하다.
세상 지식(생활양식)과 하나님의 말씀이 충돌할 때 무엇을 바꿀 것인가?
5-7절: 베드로는 하나님이 하신 일(격변)을 증거로 댄다(창1-9장 사건).
하나님의 창조 역사(5)와 노아 홍수(6)
창조: 창1을 보면 하나님께서 자신의 말씀으로 모든 것을 무에서 유로 창조하신다. “하나님께서 이르시
되”가 9번(시33:9), 창조하시고 지금도 모든 것을 유지하신다(히1:3).
세상을 말씀으로 창조하신 분께서 그 세상에 간섭하셔서 원하시는 대로 하신다.
땅이 물에서 나와 물 가운데 서 있는 것: 땅과 바다의 분리(둘째 날 창1:9; 시24:2; 104:5-9)
홍수(6): 노아의 홍수는 이미 언급됨(2:5). 홍수 자체는 균일론에 정면으로 위배됨(3-4절 반박)
베드로의 포인트: 하나님은 언제라도 역사에 개입할 수 있다.
지금 세상(7): 지금 하늘과 땅은 동일한 말씀으로 유지되다가 불에 의해 파괴된다(창9:11-13).
5-6절의 물과 관련해서 창조/재창조 이야기
우리는 창1:1에서 지금까지 약 6,000년이라고 믿음,
재창조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창세기1장 1절과 2절 사이에 아담 이전의 다른 인류가 존재하였고,
그 세상이 노아 홍수와는 다른 종류의 물 심판으로 멸망했다고 보고 있다. 이 기간에 천사들의
창조와 사탄의 타락이 있었고, 매우 길고 긴 어쩌면 수십억 년의 기간이 존재했다.
이들은 6절의 ‘그 때 있던 세상’이 아담 이전 세상이라고 말한다. No! 옛 세상(벧후2:5)
베드로가 제시하는 성경의 세상: 예 세상, 지금 세상, 다가올 세상
조롱하는 자들의 말: 조상들이 잠든 이래로 모든 것이 균일하다.
베드로는 No!라고 말한다. 조상들이 잠든 이래(즉 아담 이후)로 격변이 있었다.
여기의 조상들은 누구일까? 아담 이전의 인류가 아니다. 벧후 3장에서의 '비웃는 자들'이 부정하고
싶은 것은 자기들이 살고 있는 세상과 아무 상관도 없는 '이전 세상의 격변'이 아니다.
6절의 물의 넘침은 노아 홍수, 이로 인해 멸절된 것은 지면 위에 있던 모든 생명체 곧 사람과 가축과
기는 것과 하늘의 날짐승(창7:23), 따라서 창1장처럼 별, 바다생물이나 식물을 재창조할 이유가
없다.
‘그것으로 말미암아’의 그것은 ‘물’이다.
8-9절: 하나님의 긍휼
주님께는 하루가 천 년 같다(시90:4). 모세의 기도
하나님은 영원하다(eternal): 시작과 끝이 없다. 사람은 시작은 있지만 끝은 없다. 영원히 죽지
않는다. 하나님은 시간 안에서 일하시지만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창조, 이스라엘 구원, 메시아
초림 등): 시청각적으로 보여주어야 할 것이 있다(엡3:10).
“사람의 1000년이 그분께는 하루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렇게 참으신다.- 39 -
창조의 6일, 일곱째 날 안식, 인류 역사 6000년, 1000년 왕국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어찌 되었든지 하나님께서는 9절대로 오래 참으신다(15절 참조).
모두가 구원받기를 원하신다(딤후2:4; 겔18:23, 32; 33:11). 사악한 자가 죽은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
하나님은 이미 노아의 대홍수 때에도 120년 동안 오래 참으셨다(벧전3:20).
소돔과 고모라도 마찬가지. 그러나 결국에는 심판이 임한다.
‘우리를 향하여’의 ‘우리’는 문맥상 전 인류를 뜻한다.
우리가 해야 할 일(벧후1:10).
회개: 마음을 바꾸고 하나님께도 행동으로 돌아서는 것
10-13절: 주의 날(10), 하나님의 날(12)
이런 경우의 날은 하루가 아니라 기간: 주님, 하나님이 위엄을 보이며 영광을 받으시는 기간
그리스도의 날(살후2:2)
주의 날: 휴거, 7년 환난기, 1000년 왕국(심지어 새 하늘과 새 땅) 포함
10-13절은 전체적인 주의 날을 이야기한다.
10절: 주의 날은 재림하시는 날, 아무도 모른다(마24:43; 눅12:39; 살전5:2).
대부분이 예비하지 않은 때에 임하신다(살후5:3).
우리는 때는 모르지만 어떤 일이 생길지는 안다.
그리고 베드로는 곧바로 1000년 왕국을 넘어서서 새 하늘과 새 땅을 말한다. ‘천년이 하루’
이때에는 모든 것이 해체된다(고후4:18). 큰 소리, 원자의 구조
원자: 화학 원소로서의 특성을 잃지 않는 범위에
서 도달할 수 있는 물질의 기본적인 최소 입자.
양성자의 숫자와 음 전하를 띤 전자의 숫자가 같아
전기적으로 중립. 핵력, 같은 전하를 가진 양성자
들이 핵에 모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서로
를 밀어내지 않고 알 수 없는 신비의 엄청난 응집력
에 의해 굳게 결합되어 있다. ‘우주의 근본적인
신비’. 이 현상이 없다면 온 세상 만물은 해체됨.
탄소(C): 양성자 6, 중성자 6, 전자 6, 번호 6
11절: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벧전1:15).
13절: 새 하늘들과 새 땅(계21:1, 5)
14-18절: 마지막 권면, 벧후는 베드로의 유언
14절: 부지런히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바라보며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한다. 화평 중에 발견: 불신자
혹은 육신에 속하 그리스도인은 두려움 속에서 하나님을 만난다(암4:12).
15절: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바울 서신의 구원관과 심판관
15-16절: 바울 서신에도 이런 것들이 기록됨, 베드로는 바울 서신을 성경기록으로 인정함
심지어 베드로가 보기에도 어려운 데가 바울 서신에 있다: 특히 이방인과 유대인 구분 등.
이단(배우지 못한 자, 불안정한 자)은 성경기록을 왜곡함으로써 새긴다. 영해, 시대와 수신자 구분하지
않음.
그 결과 멸망에 이른다(딛3:10-11).
17절: 그래서 이단 사이비들(그 사악한 자들)을 피해야 한다(롬16:17-18; 요이9-10).
특히 구원의 영원한 안전보장 부인하는 자들, 삼위일체 하나님 부인하는 자들
여기의 떨어짐은 구원 상실 아니다. 너희는 구원받은 자들
18절: 이들을 피하려면 성장해야 한다. 은혜 안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것에서- 40 -
은혜: 인격의 성장(벧후1:5-7; 갈5:22-23; 엡4:15), 은혜로 구원, 인격의 변화: 많은 경우 고통과
고난 감내
지식의 성장(엡4:12-15), 은혜와 지식의 성장은 오직 성경과 기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 끝 -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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