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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9일 연중 제3주간 금요일-마르코 4장 26-34절
“하느님의 나라는 겨자씨와 같다.”
<사랑으로>
1841년 12월 8일 이탈리아 토리노시의 한 성당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갓 사제로 서품된 돈보스코 성인이 미사를 봉헌하기 위해 제의 방에서 제의를 입고 있던 때였습니다.
빈티가 온몸에 흐르는 한 아이가 제의 방에서 기웃거렸습니다. 제의방지기는 복사도 설줄 모른다는 말에 뭔가 훔치러 들어온 아이인줄 알고 욕을 하면서 아이를 때리고 쫒아내기 시작했습니다.
그 아이의 부모는 당시 유럽 전역에 불어 닥친 대기근에 먼저 세상을 떠났습니다. 친척들도 사정은 마찬가지여서 그 아이를 돌볼 여력이 없었습니다. 할 수 없이 고향을 등진 그 아이는 토리노로 올라와 벽돌공이 되었습니다.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하루 온 종일 뼈 빠지게 벽돌을 만들었습니다. 잠시 틈을 낸 아이가 가까운 성당엘 들렀다가 돈보스코를 만나게 된 것입니다.
깜짝 놀란 돈보스코는 그 아이를 다시 불러 다정하게 대화를 시작하셨습니다. 그리고는 순식간에 설득시켜 그 자리에서 일대일 예비자 교리 반을 개설하셨습니다. 가난한 청소년들을 구원하기 위한 청소년 사목의 첫 삽을 뜨신 것입니다.
그로부터 168년이 지난 2009년 현재 돈보스코께서 뿌린 작은 겨자씨 한 알은 큰 나무로 성장했고, 그 나무가 발아한 씨앗들이 자라나 큰 숲을 이루었습니다.
살레시오회뿐만 아니라, 살레시오 수녀회, 제3회격인 살레시오 협력자회, 남녀 재속수도회, 까리따스 수녀회, 도움이신 마리아 수녀회, 청년 예수 수녀회, 성 미카엘 수도회, 예수 부활 수녀회... 등 23개 남녀 봉헌단체들이 돈보스코께서 창립하신 살레시오 가족에 포함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많은 수도단체들이 살레시오 가족에 가입하기 위해 줄지어 기다리고 있습니다.
살레시오 가족들이 운영하고 있는 유치원, 초중고교, 직업학교, 대학교, 청소년 센터의 수효는 너무나 많아서 이름을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셀 수도 없이 수많은 청소년들이 살레시오 가족이라는 큰 둥지 안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성장의 원동력, 배경, 기반이 무엇일까요?
돈보스코의 마음 안에 뿌려진 작은 겨자씨 하나였습니다. 그 겨자씨 안에 숨어있던 ‘사랑’이었습니다. 돈보스코의 작은, 그러나 활활 타오르는 불같은 사랑이 수억 배의 결실을 거둔 것입니다.
사랑의 힘은 정말 굉장합니다. 돌이 되어 버린 사람에게 다시금 생명력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이 사랑입니다. 동물 같은 사람을 다시금 ‘인간화’시킬 수 있는 힘이 사랑입니다.
인간이 위대한 이유는 자신의 존재 자체를 사랑으로 변모시킬 가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이 된 사람은 주변의 모든 사람을 사랑합니다. 만나는 모든 사람을 사랑으로 대합니다. 그 사람들의 내면을 사랑으로 채웁니다. 그 사람들까지도 사랑 자체가 되게 만듭니다.
사랑 가득 찬 눈길로 만물을 바라봅니다. 사랑의 시선으로 떠오르는 아침을 맞이합니다. 사랑으로 일을 하며, 사랑으로 노래합니다. 그의 일거수일투족에는 사랑이란 글씨가 새겨져 있습니다. 결국 사랑의 마음으로 하루와 작별합니다.
결국 겨자씨가 큰 나무로 성장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밑거름은 사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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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월 29일 연중 제3주간 금요일
To what shall we compare the Kingdom of God,
or what parable can we use for it?
It is like a mustard seed that, when it is sown in the ground,
is the smallest of all the seeds on the earth.
But once it is sown, it springs up and becomes the largest of plants
and puts forth large branches,
so that the birds of the sky can dwell in its shade.
(Mk.4.30-32)
제1독서 사무엘 하권 11,1-4ㄱㄷ.5-10ㄱ.13-17
복음 마르코 4,26-34
이른 아침, 사장이 집을 나오면서 부부싸움을 했습니다. 회사에 나온 사장은 상무를 불러 신경질을 부렸습니다. 집에서 못한 화풀이를 하면서 사장은 자신의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아닌 밤중에 홍두깨처럼 당하고 있을 상무가 아니겠지요. 자기 방으로 돌아온 상무는 부장을 불러들여 별 것도 아닌 것을 사장에게 당한 식으로 분풀이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부장이 과장한테 호통을 쳤습니다. 그리고 과장은 대리에게 화를 냈습니다. 대리는 맨 끝자리에 앉은 직원을 향해 왜 오늘 청소가 이 모양이냐고 삿대질을 합니다.
말단 직원이라고 해서 기분이 좋겠습니까? 그렇다고 화를 풀 대상도 없고, 결국 퇴근해서 아내에게 트집을 잡습니다. 집 안에 있으면서 청소도 제대로 못하고 무엇을 했느냐고 대리에게 당한 그대로 앙갚음을 했습니다. 아내 역시 화가 났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기르고 있던 고양이를 발로 차버렸습니다. 집을 나온 고양이는 담과 담을 넘어가며 처량하게 울어대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이 때 잠자리에 든 사장이 시끄럽게 울어대는 고양이의 소리에 신경질이 났습니다.
‘웬 고양이가 저렇게 쳐 울어!'
그렇다면 사장의 잠을 못 재우게 했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바로 자기 자신에게 있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아랫사람에 쏟아내지 않고, 오히려 사랑으로써 대해주었다면 아마 편안한 잠을 잘 수가 있었겠지요. 그러나 순간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해서 결국 돌아서 자기에게 더 큰 피해로 다가온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 주변에 있는 하나하나를 살펴보면 모두 다 소중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어떤 것도 소홀히 할 것이 없으며, 나에게 있어서 모두 의미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작은 것도 소중하게 생각할 수 있는 넓은 마음이 필요합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느님 나라를 겨자씨에 비유하십니다. 이 겨자씨를 지난 성지순례에 가서 실제로 본 적이 있는데, 정말로 자그마한 씨더군요. 코딱지보다도 조그마한 씨가 커다란 나무로 성장한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믿기지 않는 일들이 이 세상 안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조그마한 씨가 커다란 나무를 일구듯이, 아주 조그마한 것도 소중히 여기면서 최선을 다해 생활할 때 내가 발을 딛고 있는 이 세상에서 커다란 하느님 나라를 체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느님 나라는 멀리 있지 않습니다. 이미 왔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은 나라인 하느님 나라는 바로 우리의 곁에서 열매를 맺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따라서 작은 것도 소홀하게 대하지 않는 최선을 다하는 마음가짐을 필요합니다. 그래야 하느님 나라를 체험할 수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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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연중 3주간 금요일 - 성장통
신학생 때 본당의 한 자매님이 외국으로 이민을 떠나시면서 저희 신학생들에게 식사를 대접해 주셨습니다. 대화 도중에 그 자매님은 이런 어려움을 털어놓으셨습니다.
“저는 특별히 걱정할 것도 없고 돈도 부족하지 않을 만큼 있고 남편 자녀들도 신앙에 열심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그냥 눈물이 나요. 자다가 일어나서 혼자 앉아서 그냥 눈물을 흘릴 때가 있어요.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저는 나름대로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우리 영혼은 하느님으로부터 왔기 때문에 끊임없이 하느님을 그리워합니다. 그 영혼의 빈 공간을 하느님으로 채우지 않으면 세상 어떤 것도 영혼의 그리움을 만족시켜 줄 수 없어요. 남편도 자녀도 돈도 세상의 그 어떤 것도 그 존재적인 외로움을 채워줄 수는 없어요. 오직 주님으로 채우지 않는 이상 그런 공허감은 계속 느낄 수밖에 없을 거예요.”
이렇게 잘 알면서도 저도 그런 공허감을 심하게 앓았습니다. 유학 나와서, 아니 그 전부터도 뭐라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가슴이 조여오고 답답하고 불안해졌습니다.
기도를 안 하는 것도 아니고 믿음이 줄어드는 것도 아니었는데 그 가슴의 초조함은 점점 커져만 갔고 ‘이렇게 사느니 차라리 죽는 편이 낫겠다.’라고 생각할 정도로 정말 고통스러웠습니다.
머리로 아무리 주님과 함께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가슴을 달래도 가슴은 들은 척 만 척 했습니다. 성체조배를 아무리 해도 한 두 시간 마음이 편안해 질뿐이지 조금 지나면 다시 마음의 초조함이 급습해왔습니다.
저는 이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모릅니다. 다만 시간이 약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리 기도를 해도 처음엔 깨진 독에 물 붓는 것처럼 그 마음의 공허함이 다시 급습해 왔지만 어느 순간에 나도 모르게 그 초조함이 사라졌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한 삼, 사 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하느님의 나라는 밭에 뿌려놓은 씨앗과 같다고 하십니다. 사람은 그것이 자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지만 밤낮이 지나고 시간이 지나면 그것은 저절로 싹을 틔우고 자라나 어느새 열매를 맺습니다.
하느님나라는 우리 영 안에서 마치 씨앗과 같이 서서히 자라납니다. 마치 콩나물을 키울 때 매일 물을 주어도 물이 밑으로 다 빠져나가 아무런 도움이 안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매일 매일의 수분으로 조금씩 자라나는 것처럼 하느님나라도 우리 마음 안에서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아주 조금씩 자라나는 것입니다.
저는 요즘 누가 저와 같은 증세를 호소하면, 즉 원인 모르게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고 초조하다고 하면 이렇게 말합니다.
“그것은 당신 안에 있는 영이 당신 자신에게 대화를 거는 것입니다. 바오로 사도가 ‘여러분의 전부인, 영과 영혼과 육체를 우리 주 그리스도께서 오시는 날까지 흠 없이 지켜주시기를 빕니다.’하신 것처럼 인간은 영과 영혼과 육체로 되어있습니다. 영(마음)은 하느님을 만나는 곳이고 하늘나라의 씨앗이 자라는 곳입니다. 영은 이성(영혼)을 뛰어넘기 때문에 이성적으로 말하지도 못하고 이성으로 이해하지도 못하고 이성으로 아무리 컨트롤하려고 해도 그것보다 높고 깊이 위치해있기 때문에 어찌할 수 없는 우리 마음과 양심이 있는 곳입니다. 그 영은 주님의 성령으로 가득 차서 주님의 나라, 즉 평화와 기쁨으로 채워져야 하는데 육체와 이성이 협조해주지 않기 때문에 목마르다고 자신에게 외치는 소리입니다. 마치 연료 없는 자동차가 아무리 발버둥 쳐도 움직일 수 없어 괴로워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콩나물에 물 주듯이 꾸준히 기도하십시오. 언젠가는 그 목마름이 해소되고 꽃과 곡식이 피어나는 생명의 땅으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어린이들에겐 성장통이란 것이 있습니다. 뼈는 급속히 자라는데 근육이나 골막은 그 속도만큼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주위 신경에 자극이 와서 아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근육도 뼈에 맞게 자라납니다. 성장통이란 이와 같이 키가 크기 위한 아픔이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는 아픔입니다.
우리 영성에서도 하느님께 대한 믿음이 자라면 자랄수록 그분에 대한 갈망이 더 커지는 것에 비해 우리 영성이 그만큼 따라주지 못할 때 우리도 모를 초조, 공허감 등이 나타나고 이는 당장은 어찌 할 수 없는 아픔입니다.
우리가 성장통을 이해해주듯이, 사춘기를 이해해주듯이, 나 자신과 이웃에게도 우리가 모를 고통이 언제든 올 수 있다는 것을 안다면 우리 자신과 이웃의 이해할 수 없는 모습을 더 쉽게 받아들이고 참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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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이 저절로 열매를>(마르 4,26-34)
-유 광수신부-
하느님의 나라는 이와 같다. 어떤 사람이 땅에 씨를 뿌려 놓으면, 밤에 자고 낮에 일어나고 하는 사이에 씨는 싹이 터서 자라는데, 그 사람은 어떻게 그리 되는지 모른다. 땅이 저절로 열매를 맺게 하는데, 처음에는 줄기가, 다음에는 이삭이 나오고 그 다음에는 이삭에 속이 찬 낟알이 맺힌다. 곡식이 익으면 그 사람은 곧 낫을 댄다.
오늘은 하느님 나라의 세 번째 네 번째 속성에 관한 설명이다. 첫 번째는 하느님의 나라는 어떤 사람이 밭에 뿌린 씨와 같기 때문에 이 씨를 잘 가꾸어야 하고, 두 번째, 하느님의 나라는 등경 위에 놓은 등불과 같다. 그래서 등불인 하느님의 말씀에서 빛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었고 오늘 셋째, 하느님의 나라는 저절로 자라나는 씨앗과 넷째, 겨자씨에 대한 비유로 설명하신다. 이것은 또한 하느님의 나라가 내 안에서 자라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가르쳐 주신 말씀이기도 하다. 따라서 나의 신앙이 또는 나의 영적인 성장이 잘 되려면 그 비결을 여기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신앙은 나의 노력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 두 가지가 필요하다. 하나는 하느님의 은총이요, 다른 하나는 나의 노력이다. 하느님의 은총 없이 나의 노력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항상 내 안에서 무엇을 시작하시고 그것을 완성시키시는 분은 하느님이시다. 나는 다만 하느님께서 하시는 것을 방해하지 않고 잘 따르기만 하면 된다. 즉 하느님께 순명하기만 하면 된다. 그것이 하느님의 역할과 나의 역할의 차이점이다. 어떻게 보면 하느님은 매우 능동적이시고 나는 수동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 수동적이라고 해서 아무 것도 안 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이다. 즉 하느님은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분이시며 나는 그 은혜를 받아들이는 자세이다.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분도 중요하지만 그 은혜를 받아들이는 자세 또한 중요하다. 하느님께서 아무리 많은 은혜를 베풀어 주셔도 내가 그 은혜를 받아 들이지 못한다면 나는 영적으로 성숙할 수 없다. 따라서 은혜를 베풀어 주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은혜를 받아들이는 자세도 중요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자세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의미에서 나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즉 내가 앞장서서 무엇을 하려는 노력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주시는 은혜를 하나도 빠뜨리지 아니하고 모두 받아들이려는 노력 말이다.
이런 의미에서 오늘 복음인 "저절로 자라는 씨앗과 겨자씨에 대한 비유"는 하느님의 능력 즉 하느님께서 베푸시는 은혜에 대한 설명이다. "저절로 자라는 씨앗"에서 강조하는 것은 땅에 뿌려진 씨앗은 나와 아무 관련 없이 "밤에 자고 낮에 일어나고 하는 사이에 씨는 싹이 터서 자라는데, 그 사람은 어떻게 그리 되는지 모른다."는 것이다. 즉 뿌려진 씨가 자라는 것은 씨를 뿌린 어떤 사람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땅이 저절로 열매를 맺게 하는데, 처음에는 줄기가, 다음에는 이삭이 나오고 그 다음에는 이삭에 속이 찬 낟알이 맺힌다." 싹이 터서 낟알이 맺히기까지 질서 정연하게 순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그 모든 것이"저절로" 이루워 지고 있다는 것이다. 천지 창조 때에도 하느님은 항상 질서있게 하나 하나 창조하셨고 그 질서를 유지하셨다. 혼돈에서 질서를 잡아주셨고 그것들이 각자의 개성대로 잘 자라도록 축복해 주셨다.
어떤 사람은 다만 "곡식이 익으면 곧 낫을 대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사실 아기들이 자고 일어나면 키가 자란다. 어떻게 자라는지 우리는 모른다. 그냥 자고 일어나면 저절로 키가 크고 자란다. 참 신기한 일이다. 우리들의 머리도 그렇다. 언제 어떻게 머리카락이 자라는지 모른다. 그런데 한 달이 되면 또 이발을 해야 하고 미장원에 가야 한다. 참으로 신간한 일이다. 이렇듯이 생명을 주관하시는 분은 하느님이시지 내가 아니다.
넷째, 하느님 나라의 속성은 "겨자씨와 같다"는 것이다. 겨자씨란 가장 작은 것을 상징한다.
예수님은 최초로 이 세상에 하느님의 나라를 가져오신 분이시다. 아니 이 세상에 세워진 하느님의 나라이시다. 그럼 예수님은 어떻게 하느님의 나라를 확장시키셨는가? 예수님은 이 세상에 오셔서 하느님이 어떤 분이신지, 하느님의 뜻이 무엇인지, 하느님의 법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하느님과 함께 생활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하느님께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지를 사람들에게 가르쳐 주셨다.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은 아니지만 그래도 일부는 특히 제자들은 모든 것을 버리고 예수님이 가르쳐 주시는 새로운 삶의 방법을 배우고 그렇게 살기 시작했다. 그렇게 예수님에게서 시작된 하느님의 나라는 조금씩 확장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예수님에게서 시작된 이 하느님의 나라는 열두 제자들만이 아니라 열 두 제자들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까지 전파되기 시작했고 오늘 우리에게까지 전파되었다.
예수님이 최초로 이 세상에 하느님의 나라를 가져오신 겨자씨와 같이 작은 존재이기도 하지만, 또한 당신의 뒤를 이어 이 세상 모든 사람에게 세례를 베풀고 가르치는 일을 하기 위해 파견된 열두 제자들의 존재도 겨자씨와 같이 작고 나약한 공동체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 비유를 통해서 이 작은 공동체가 어떻게 크게 자랄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열두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시는 것이다.
겨자씨가 자라는 것을 매순간 우리의 눈으로 확인할 수는 없지만 겨자씨는 자라고 있다. 우리의 영성생활이 얼마나 자라는지 금방 우리의 눈으로 확인할 수는 없다. 그러나 우리가 내 안에 뿌려진 겨자씨와 같은 말씀을 정성껏 가꾸며 살아갈 때 나도 모르게 영성적으로 성숙되어 간다. 그 속도는 내가 정성들여 가꾼 만큼 자랄 것이다.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꽃밭을 갈고 씨앗을 심고 거름을 주고 물을 주고 잡초를 뽑아 주고 벌레를 잡아 주어야 한다. 사람은 저마다 심고 가꾸는 대로 거둔다는 것은 하나의 진리이다. 콩을 심으면 콩을 거두고 팥을 심으면 팥을 거둔다. 우리는 적게 심고 많이 거두려거나 심지 않았는데 수확만을 기대하는 어리석은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요즈음 우리 국민의 사고방식과 인생관, 가치관은 저마다 인생을 쉽게 살려고 한다. 노력없이 성공할려고 한다. 노력의 땀을 흘리지 않고도 성공할 수 있고 행복할 수 있다는 허망한 논리에 사로잡혀 있다. 벼락 성공, 벼락 출세, 벼락부자, 벼락감투는 벼락맞을 생각이다.인생은 결코 쉽게 살아지는 것이 아니다. 쉽게 살아지는 인생은 행복할 수도 없고 또 행복하다고 해도 결코 오래 갈 수 없다. 톨스토이는 "손에 굳은살이 박힌 사람이 식탁의 제일 상좌에 앉아서 따뜻한 밥을 먼저 먹을 수 있다."고 하였다.
우리의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 안에 뿌려진 말씀의 씨를 정성껏 가꾸는 노력을 하지 않고서는 결코 우리의 신앙이 성장할 수 없다. 정성이 들어가지 않는 신앙생활, 땀흘려 가꾸며 성장시키는 신앙생활이 아니라 쉽게 쉽게 신앙생활을 하려는 자세는 버려야 한다.
이제 이 겨자씨는 바로 우리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있는 그곳에서 겨자씨가 되어야 한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공동체에서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존재는 작은 겨자씨로 존재해야 한다. 작은 겨자씨이지만 썩어서 바로 그곳에서 내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이 와서 깃들일 수 있도록 크게 자라나야 한다. 우리가 자라지 않으면 그 누구에게도 우리 주위에 모여 안식을 취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해 줄 수 없다.
우리가 자란다는 것은 우리의 신체적인 성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인 성숙을 말한다. 영적으로 성숙하려면 우리의 영적 세계를 성숙시켜 줄 말씀이 우리 안에 뿌려져서 자라야 한다. 우리 안에 뿌려진 말씀이 겨자씨와 같이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그 말씀을 잘 가꾸면 점점 우리 안에서 우리를 성장시켜 줄 것이다. 우리는 하루 아침에 모든 것이 이루워지기를 바라는 조급함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내 주위에 모여 쉴 수 있을 만큼 큰 나무로 자라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겨자씨와 같이 작은 말씀이 내 안에 뿌려져서 어떤 풀보다도 커지고 큰 가지를 뻗을 수 있을 만큼 자라려면 하루 아침에 가능한 일이 아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 가운데 어느 한 말씀이라도 내 안에 뿌려져서 자라도록 정성껏 가꾸는 우리의 노력이 필요하다. 많은 성인들이 복음 전체를 실천하며 사신 것은 아니다. 예수님의 말씀 중에 한 말씀을 온몸으로 사신 것이다. 성 프란치스코는 "가난한 예수님"을 사셨다. 마더 데레사는 "보잘것 없는 이에게 해준 것이 곧 나에게 해준 것이다."라는 말씀의 씨앗을 정성껏 가꾸며 키웠다. "얻어먹을 수 있는 힘만 있어도 그것은 하느님의 은총입니다."라는 겨자씨와 같은 작은 말씀으로 시작된 꽃동네는 지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 그늘에 와서 깃들이고 있는가?
하느님의 나라는 "겨자씨 한 알과 같다."는 말씀은 늘 우리에게 용기와 희망을 불러일으킨다. 하느님의 나라가 "크고 웅장한 나무와 같다."고 했다면 아마도 우리는 지레 겁부터 먹을 것이다. 하느님의 나라는 작은 것 중에서도 가장 작은 겨자씨와 같은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시작할 수 있고 시작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
설날이 다가왔습니다. 제대로 성숙하지도 못했는데도 하느님은 성숙해졌다고 또 나이 한 살을 더 얹어 주십니다. 그만큼 어른이 되었음을 인정해 주시는 것이겠지요. 우리 모두 한 살 먹은 만큼 성숙하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도록 합시다. 하느님이 내려 주시는 은혜로 영적으로 성장하고 또 하시는 모든 일들이 번영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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