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스마트폰 벨소리를 출고된 기기 설정 그대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때문에 사무실이나 지하철에서 스마트폰 벨소리를 듣고 허겁지겁 내 스마트폰을 꺼내 들었으나, 민망하게도 바로 옆 사람 전화벨 소리가 울렸던 경험은 누구나 겪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조금만 신경 쓰면 누구와도 다른, 나만의 스마트폰 벨소리를 무료로 만들 수 있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기본 설정을 통해, 혹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나만의 벨소리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안드로이드와 iOS, 기종별 벨소리 만들기
<안드로이드폰 벨소리 만들기>
1.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는 벨소리를 만드는 방법이 굉장히 간편하다. ‘환경설정’을 누른 뒤 ‘소리’항목을 선택하고 ‘디바이스 벨소리’를 선택하면 된다.
2. 디바이스 벨소리를 선택하면, 사용자의 휴대폰에 저장된 벨소리들이 쭈~욱 나오게 된다. 그러나! 사용자가 원하는 벨소리가 없다면? 방법은 간단하다.
3. 노출된 벨소리 목록의 하단에 ‘추가’ 메뉴를 선택한다. 사용자의 음악 재생 목록이 화면에 노출되면 사용자가 원하는 노래를 선택한다. 위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 전화가 올 때마다 내가 지정한 노래를 벨소리로 들을 수 있다.
<iOS-아이폰 벨소리 만들기>
아이폰 벨소리 만들기는 안드로이드 OS 기기에 비해 좀 더 손이 많이 간다.
준비물 : 벨소리로 만들고 싶은 노래 MP3 파일, iTunes(아이튠즈)
1. 아이튠즈의 보관함에서 벨소리로 만들고 싶은 노래(MP3 파일)을 선택한다.
2. 선택된 MP3 파일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고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이때 팝업 메뉴가 노출되는데, 이곳에 ‘등록정보’라는 메뉴가 보인다. ‘등록정보’를 선택하자.
등록정보를 클릭하면 해당 노래의 ‘등록정보’가 노출된다. ‘옵션’ 탭을 선택한 후 메뉴 중앙부에 ‘시작 시간’, ‘정지 시간’ 메뉴를 찾는다.
3. 아이폰은 벨소리로 허용되는 시간이 30초다(물론 예외는 있긴 하지만). 자신이 선택한 노래에서 벨소리로 지정하고 싶은 부분을 ‘시작 시간’과 ‘정지 시간’에 입력한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4. 시작 시간과 정지 시간을 설정한 MP3 파일 위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팝업 메뉴에서 ‘AAC버전으로 생성’이란 항목을 선택한다. 지금까지 작업했던 MP3파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한 뒤, 추가로 생성된 MP3파일(AAC버전)을 바탕화면으로 옮긴다. (파일을 바탕화면으로 드래그해도 된다.)
5. 바탕화면에 옮겨진 MP3 파일(AAC버전)위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다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다. ‘파일명 바꾸기’ 혹은 ‘이름 바꾸기’를 선택하여, 확장자를 기존의 m4a에서 m4r로 고쳐준다.
6. 이렇게 수정된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아이튠즈에 내가 만든 벨소리가 등록된다. 벨소리를 만들던 과정 중에서 ‘시작 시간’과 ‘정지 시간’을 설정했던 노래 파일을 찾아, 원상복구 해주면 모든 사전 작업이 끝난다.
7. 완성된 벨소리 파일(m4r)을 아이튠즈에서 아이폰으로 드래그해주면 벨소리가 아이폰에 저장된다. 아이폰의 ‘설정’에 들어가서 ‘사운드’를 선택하고 ‘벨소리’를 선택한다.
위의 작업을 수행하게 되면 지금까지 땀 흘려 만든 나만의 벨소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쉽고 편리하게 벨소리를 만들어보자, 벨소리 제작 어플!
위의 작업을 대신 해주는 고마운 어플도 많이 나와 있다. 그리고 벨소리를 만들 때, 노래 전체를 벨소리로 지정하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노래 일부를 벨소리로 만들고자 한다면, 귀찮은 몇몇 단계를 거쳐야만 한다. 벨소리를 만들어주는 어플들은 이런 모든 작업들을 굉장히 손쉽게 처리해준다.
1. 벨소리 메이커 (Ringtone maker)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전용
벨소리 메이커는 Play스토어에 있는 유일한 페이드 인/아웃 기능과 볼륨 조절 기능이 있는 벨소리 편집 어플리케이션이다. 밸소리 메이커는 SD카드에 있는 MP3, WAV, AAC/MP4, 3GPP/AMR 포맷 파일을 벨소리, 알림음, 알람 음악으로 설정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며, 시작점과 종료점을 화살표 조절이나 시작, 종료 버튼, 직접 입력하여 지정할 수 있다.
구글플레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erman.ringtone&feature=search_result#?t=W251bGwsMSwxLDEsImNvbS5oZXJtYW4ucmluZ3RvbmUiXQ..
가격 : 무료
벨소리 메이커의 사용방법은 굉장히 쉽다. 어플을 구동시키면, 메뉴화면에 스마트폰의 음악재생목록이 다 뜨게 되는데, 나열된 노래의 오른쪽 구석에 자그마한 녹색 화살표 버튼을 누른 후, ‘수정’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청녹색의 부분이 전체 노래를 상징하게 되는데, 여기서 회색 스크롤 바를 조정하여 벨소리의 시작부분과 끝부분을 설정해주고, 상단에 있는 디스켓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면 벨소리가 완성된다.
2. 링톤 메이커 (Ringtone maker) – iOS 아이폰 전용
아이폰에도 당연히 벨소리 만들기 어플이 많이 있다. 그중에서도 ‘링톤 메이커’는 간단한 조작으로 벨소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호평하고 있다. 링톤 메이커 어플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지시하는 대로 벨소리로 만들고자 하는 노래를 선택하자
링톤 메이커는 위의 아이튠즈에서 노래를 만드는 방식과 사실상 같지만, 훨씬 간편하다. 선택한 노래에서 벨소리로 만들 시작부분을 선택하면, 시작 부분에서부터 40초까지의 길이로 벨소리가 지정되며, 중단부에 있는 ‘페이드 인/아웃’은 벨소리의 시작과 끝부분에 추가해줄 수 있다.
* 페이드 인 : 점점 소리가 커진다 * 페이드 아웃 : 점점 소리가 작아진다
이렇게 수정한 작업물을 오른쪽의 디스켓 버튼을 눌러서 저장하면 벨소리가 완성이 된다. 이제 작업물을 아이튠즈에 등록해야 한다. 컴퓨터에 아이폰을 연결시키고, 아이튠즈를 구동한다. 아이튠즈에 아이폰이 연결되면 내 휴대폰의 항목을 선택하고 상단의 응용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RMaker’를 선택한다
지금까지 작업했던 벨소리가 보인다면 99%의 작업이 진행된 것이다. 여기서 하단에 ‘다음으로 저장’ 버튼을 누르면 아이폰에서 만든 벨소리가 컴퓨터에 저장되며 모든 작업이 끝난다
내가 좋아하는 영화의 한 부분, 혹은 드라마의 명대사를 벨소리로 만들 수는 없을까?
위에 소개했던 벨소리 제작이 어느 정도 손에 익었다면, 좀 더 개인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더욱 특별한 벨소리를 만들고 싶을 것이다. 드라마와 영화의 일부분을 벨소리로 만드는 것이나, 사용자가 작년 생일 파티에 촬영했던 동영상의 일부를 벨소리로 만드는 것 모두 가능하다. 이 작업을 하려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다음 팟인코더’ 프로그램만 있으면 된다.
먼저 다음 팟인코더로 음원(MP3)를 추출하자.
1. 불러오기를 클릭하여, 동영상을 가졍노다.
2. PC 저장용 탭 설정
3. 오디오 추출용으로 선택
4. 파일형식은 MP3로 선택
5. 세부설정으로 들어감
6. 오디오 코덱을 원하는 것으로 수정한다. (잘 모르겠다면 수정하지 않고 넘어가자)
7. 확인을 선택
8. 변환된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수정한다
9. 인코딩 시작을 눌러 음원을 추출한다
.
10. 추출이 완료된 음원을 위에 나열된 방법을 사용해 특정 부분을 벨소리로 만들어주면 된다.
이것도 어렵다고? 손쉽게 벨소리를 바꿔주는 어플 Zedge
위의 과정들이 ‘너무 복잡하고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방법이 또 있다! 세계인들이 사랑하는 어플 zedge는 배경화면 / 라이브 배경화면 / 벨소리 / 알람음 / 게임을 제공한다. zedge는 무수히 많은 컨텐츠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기특한 어플이다.
zedge의 기본화면이다.
위에서부터 바탕화면 / 라이브 바탕화면 / 벨소리 / 알림음 / 게임 순으로 구성되어있다.
옆에 숫자는 해당 컨텐츠에 등재되어 있는 컨텐츠의 양을 나타내는데, 엄청나게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수있다.
바탕화면 탭을 눌러보면 나오는 화면이다. 높은 퀄리티의 바탕화면이 제공되는데 이들중 상당수가 “Free” 즉, 무료이다. 선택하면 바로 다운이 이뤄진다.
선택한 컨텐츠의 우측 하단에 보이는 별을 선택하면, 해당 게시물에 대한 평점을 메기는 화면이 나온다. 솔직담백한 자신의 의견을 제공하여, 객관적인 게시물의 평가내용을 만들어가보자!
이번 호의 주제인 벨소리 교체 메뉴를 들어가보자, 수십만개의 벨소리가 제공되는데 역시 이들중 상당수가 무료이다.
전 세계적인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대한건아 싸이의 젠틀멘도 벨소리로 등록되어있다. 좌측하단의 Set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기본 벨소리 / 연락처별 벨소리 / 알림음 / 알람음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단지 몇 번의 선택만으로 다양한 벨소리를 만들 수 있는 어플, zedge를 추천한다!!!
Zedge의 영어는 너무 불편해!
한글로 된 쉬운 벨소리 제작 어플 ‘알림음 플레이어’
zedge의 영어가 불편한 사용자들에게 편리한 한글 벨소리 제작 어플을 소개한다면, ‘알림음 플레이어’를 추천한다.이 어플은 인기있는 벨소리 ‘Top100′메뉴가 지원되어 사용자에게 트렌디한 벨소리를 그때그때 채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금 당장 Google Play에서 ‘알림음 플레이어’를 검색해보자. 당연히 무료이용 가능한 어플이다.
‘알림음 플레이어’는 한눈에 파악되는 쉬운 메뉴구성이 강점이다. 사용자는 메뉴에 뜨는 노래들을 선택하고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 선택만 하면 된다. 제공되는 메뉴는 ‘기본 알림음 / 기본 벨소리 / SD 카드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 어플이 좋은 이유는 또 있다. 바로 새로운 알림음과 벨소리가 등록될 때마다 사용자들에게 그때그때 알려준다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