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쓰촨성 항공산업 발전 현황 및 전망2019-09-18 황경아 중국 청두무역관 - 쓰촨성은 항공산업 인프라, 수용능력, 인적자원 등의 분야에서 중국 내 선두권 - - 기존 군용에서 민간항공으로 관련 시장이 급속히 팽창 중 - - 한국 기업과의 부품 공동연구, 기술교류, 현지화 마케팅 등 협력수요 점차 확대 -
□ 쓰촨성 항공산업 주요 현황
· 이 보고서에서 통용항공은 군수용이 아닌 민간항공을, 통용공항은 군사용이 아닌 민간공항으로 해석할 수 있음. ㅇ 쓰촨성은 전국 4대 군용·민간항공기 연구생산기지 및 3대 항공엔진 연구생산기지 중 하나임. - 100여 개의 항공 및 엔진산업 관련 과학연구소와 제조사가 소재하고 있으며 기체설계, 조립, 연구개발, 관련 시스템과 인증 테스트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 등 항공산업 기반, 수용능력, 인재자원은 전국에서도 선두를 달리고 있는 상황임.
ㅇ 쓰촨성 내 청두항공기공업그룹(成都飞机工业集团), 청두항공기공업민항기공사(成飞民机公司), 청두항공기공업그룹연합(成飞集成), 얼충완항(二重万航) 등의 항공기체 제조기업 및 부품제조기업이 소재하고 있음. - 항공엔진 방면에서는 중국항공연구원 624연구소, 420공장, 5719공장, 하이터그룹(海特集团) 등을 대표로 한 엔진관련 연구소, 제조공장, 정비기업이 소재하고 있음. - 항공전자 및 항공기 탑재시스템 방면에서는 지우저우전기설비그룹(九州电器), 종뎬커항공전자(中电科航空电子), 종뎬커그룹 10연구소, 161공장, 205공장, 570공장, 174공장 등 경쟁 우위를 갖춘 기업들이 있음. - 가스터빈 방면에서는 동팡전기(东方电气), 청파공사(成发公司), 중국 가스터빈연구원 등 규모가 큰 기업들이 소재함. - 또한, 쓰촨성 항공산업은 군용기 연구제작에도 관련돼 C919 대형객기 기수(机首), 종합 항공전자시스템, 항공기 탑재시스템 및 설비, 구조모듈 단조 등 여러 항목의 국가급 프로젝트를 맡고 있음. ㅇ 쓰촨성은 서남지역 통용항공방면에서 45%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현재 운영되고 있는 통용항공기업은 9개소, 항공클럽 3개소이며 건설 중인 통용항공기업은 20개소가 있음. - 진탕(金堂), 총저우(崇州), 쯔궁(自贡), 바중(巴中), 판즈화(攀枝花) 등지의 통용공항은 현재 건설 중에 있음. ㅇ 또한 중국 민항 조종사의 80% 이상은 광한(广汉)에 위치한 중국민항비행학원(中国民航飞行学院)을 졸업하고 있는 상황임.
ㅇ 특히 항공 및 가스터빈 산업은 쓰촨성 정부의 발전계획 중 ‘5대 고급 성장산업’ 중 하나임. - 2016년 쓰촨성의 항공 및 가스터빈 산업 총 생산액은 400억 위안을 돌파했음.
ㅇ 쓰촨성 정부는 2020년까지 1500억 위안 규모로 1개 중심기지(청두), 3개 클러스터(더양(德阳), 몐양(绵阳), 쯔궁(自贡))의 발전구도를 형성할 계획임. - 청두항공기공업그룹(成都飞机工业集团), 중국항파청두엔진유한공사(中国航发成都发动机有限公司) 등 주력 항공기업의 생산설비 스마트화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관련 항공산업 종사기업의 디지털화, 공장 스마트화를 이끔. - 2017년 쓰촨성 항공 제조산업의 총 생산액은 46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5% 성장했으며 2018년에는 총 530억 위안을 돌파함. - 쓰촨항공은 2017년 12월, ‘중국 항공발전 쓰촨 가스터빈연구원 연구개발본부 프로젝트’를 청두에서 시작하고 총 11억5000만 위안을 투자함. 해당 투자금은 쓰촨성 출자 2억 위안, 청두시 출자 3억 위안, 해당 연구원 자체출자 3억 5000만 위안 그 외에 신두구(新都区)와 터빈연구원의 조달자금으로 이뤄짐. 약 189무(畝)의 부지에 건설될 해당 프로젝트는 공정연구개발센터, 공정시뮬레이션센터, 공정협동센터, 군민융합센터 등 2019년 말까지 국가급 항공엔진 연구개발센터로 건설될 예정임. - 2017년 청두항공기설계연구소는 ‘익룡II형’, ‘윈잉’ 등 첨단 드론을 개발해 해외 수주를 달성하고 향후 5년간 ’익룡I’과 ‘익룡II’는 100억 위안 이상의 생산액을 달성할 계획임. - 2018년 초 쓰촨저공공역협동관리체제개혁방안(四川低空空域协同管理体制改革方案)이 정식 확정돼 쓰촨성은 저공 공역의 합동관리를 가속화하고 D6 통용항공기의 연구개발을 지원하며, 에어버스 H125 헬기도입 프로젝트를 가속화하는 등 독자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발전시켜나갈 것임. - 2018년 9월 쓰촨항공그룹, 중국민항비행학원, 체코 FAIR유한책임공사가 ‘3자 협력의향서’를 체결해 쓰촨항공그룹과 중국민항비행학원은 FAIR항공학교에 각각 지분을 투자해 FAIR항공학교의 명칭을 'FAIR/중국민항비행학원 유럽분원'으로 변경하고 비행훈련, 공중교통관리, 기계정비, 항공서비스, 통용항공훈련 영역에서의 프로젝트 협력을 진행함. - 2019년 9월 29일부터 10월 3일까지 쓰촨성 더양시와 쓰촨항공그룹이 주최하고 중국민항비행학원, 광한시정부, 더양 가오신구(德阳高新区) 관리위원회가 주관하는 '2019 쓰촨국제항공전시회(2019四川国际航展)'가 중국민항비행학원 광한(广汉)분원에서 열릴 계획임. 에어쇼 및 항공기 전시·항공우주 테마전·전문 포럼·테마 활동 등이 있으며 총 60종, 100대 이상의 항공기가 전시되고 해외 6개 특수비행팀이 에어쇼에 참가할 예정임. □ 쓰촨성 통용항공산업 발전현황
ㅇ 통용항공산업은 통용항공비행을 핵심으로 항공기 연구개발 및 생산, 시장관리, 관련 서비스산업을 포괄하는 개념임. - 공업, 농업, 임업, 어업, 건축업에 종사하는 상업비행 및 의료위생, 응급구조, 기상탐지, 해양모니터링, 과학실험, 교육훈련, 문화체육 등의 방면에서의 모든 비행활동을 일컬음. ㅇ 2019년 7월에 쓰촨성 발전개혁위원회는 <쓰촨성통용항공산업발전계획(2019-2024년)>을 발표하고 '한 개의 핵심, 두 개의 날개, 멀티, N네트워크(一核两翼、多点N网)'의 통용항공산업 발전구조를 형성할 것을 언급함. - '한 개의 핵심(一核)'은 대형 및 중형 통용항공기, 공업용 드론, 항공엔진 연구개발 및 생산 등을 중점 발전시키는 것이며 '두 개의 날개(两翼)'는 쯔궁, 루저우, 이빈 등을 중심으로 한 쓰촨성 남쪽지역을 남쪽 날개로 더양, 몐양을 중심으로 한 청두 주변지역(环成都)을 북쪽 날개로 표현한 말임. - 남쪽 날개에 해당되는 지역은 통용항공부품, 항공스포츠비행기, 항공신소재 등의 분야에서 발전하고 북쪽 날개에 해당되는 지역은 통용항공부품 연구개발생산, 교육훈련, 항공전시 및 경기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음. - 또한 '멀티(多点)'는 다수의 통용항공산업단지 및 비행캠프를 건설하는 것을 의미하고 마지막 'N망(N网)'은 N개의 통용항공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으로 쓰촨성 정부는 통용항공 연구개발생산, 드론 시험비행, 항공교육훈련의 3대 중점기지의 건설과 응급구조, 저공여행, 단거리운송, 공업 및 농업용 작업(工农作业)의 4대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쓰촨성 통용항공산업계획 '한 개의 핵심, 두개의 날개, 멀티, N망'
자료: 투어펑 통용항공(驼峰通航) □ 청두(成都)시 통용항공산업
ㅇ 쓰촨성 청두시는 국가의 중점 항공산업기지로 항공기 연구개발, 설계, 생산, 테스트, 정비 등 완전한 항공산업플랫폼이 형성돼 있음. - 2016년 기준 청두 전역에 항공산업 종사기업 52개소가 소재하고 있음. 이 중 30개소는 연 매출액이 200만 위안 이상인 ‘규모 이상 공업기업’이며 군수산업을 제외한 해당 산업 영업 매출액은 97억3000만 위안이며, 항공장비제조 수준은 전국에서 단연 선두임. - 항공기기 연구생산 방면에서는 132공장, 중국항공연구원 611연구소, 420공장, (주)하이터하이테크기술유한공사 등의 대표기업들이 소재하고 있으며 군용항공기 제작, 조립, 정비 능력을 갖추고 있음. - 통용항공 분야 공항건설 방면에서는 통용항공 공항 1개와 헬리포트 1개를 보유하고 진탕(金堂), 충저우(崇州), 두장옌(都江堰), 룽촨이(龙泉驿), 피도우(郫都) 등지의 2급 통용공항 5개, 3급 통용공항 1개가 <쓰촨성통용공항배치계획(2016~2030년)>에 계획돼 있음. - 공중관제 방면에서는 (주)촨다즈셩소프트웨어유한공사(川大智胜)와 같은 중국 공중교통관리 영역에서의 선두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저공관리와 감시시스템 개발 능력을 갖추고 있음. - 통용항공 운영 서비스 방면에서는 쓰촨투어펑(四川驼峰), 쓰촨우샹(四川宇翔), 중국민항비행학원 신진분원 등의 통용항공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운영 서비스 범위는 전 쓰촨성에 걸친 항공물 측정, 항공 촬영, 항공 산림보호, 항공스포츠, 비행훈련, 항공여행 등을 포함돼 있음.
ㅇ 2017년 7월 청두시 경제정보화위원회의 항공 및 가스터빈 산업발전추진팀은 <쓰촨성항공및가스터빈산업발전총계획>, <청두시항공우주산업발전계획(2016~2020)>에 근거해 <청두시통용항공산업3년행동계획>을 제정함. - 항공기기 영역에서는 통용항공기, 엔진 연구 개발 생산, 항공 전자 시스템, 항공 정비 및 재생산과 아울러 통용항공 공항 설비 및 항공 관리 관련 제품의 분야를 대대적으로 발전시킴. - 드론 영역에서는 기술적 우위를 가진 드론 연구생산·상용기업을 적극 지원하며, 드론 연구개발생산의 주요기지로 조성함. - 상용헬리콥터 영역에서는 조건을 충족하는 기업에 적정한 인수합병 또는 국외 기종의 투자를 장려하고 해외 선진기술을 도입해 국내 상용헬리콥터의 연구개발 생산에 노력함. - 2020년까지 진탕통용항공산업원(金堂通航产业园)과 두 개의 통용항공공항(진탕(金堂), 두장옌(都江堰))을 건설하고 통용공항운영, 항공여행, 항공물류, 전시판매, 항공금융, 항공문화, 응급구조, 항공기 및 부품 연구개발생산, 항공기 위탁 관리, 항공기 정비, 인재양성 분야를 집중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임. 총 3개소의 통용항공공항(충저우(崇州), 룽촨이(龙泉驿), 피도우(郫都)) 건설을 시작한 후 청두시 전체 통용항공산업 경제 규모는 약 3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더양(德阳)시 통용항공산업 ㅇ 2017년 9월 쓰촨성 더양시정부는 <더양시 통용항공산업 발전계획(2017~2030년)>을 발표함. - 더양시는 이미 완전한 항공조립 연구개발생산 산업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항공부품, 항공신소재, 항공특수설비 연구개발 생산기업 등 총 41개 기업이 소재함. 각종 항공 재료와 전문부품을 생산하는 등 중점 발전 분야로 항공인재 교육훈련, 통용항공 장비제조, 통용항공 운영보장, 항공응급구조, 항공문화여행, 항공전시의 6대 영역이 있음. - 장기적인 발전계획 첫 단계는 2020년까지 광한공항(广汉机场)의 개보수를 완료하고 스팡(什邡)통용공항 및 헬리포트를 완공하는 것으로 400대 이상의 통용항공기를 보유하고 연간 비행량 35만 시간 이상을 목표로 함. 저공여행과 항공스포츠의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통용항공 전자설비, 복합재료구성물 등 관련 제조기술을 선진화해 5개소 정도의 통용항공기 완제품생산기업을 유치하며 관련 산업 규모를 약 200억 위안에 다다르게 할 예정임. - 두 번째 단계(2021~2030년)는 스팡(什邡)종합여행서비스기지를 만들어 통용항공 운영체계가 농산품 주요 생산지역, 주요 산림지역, 80% 이상의 3A급 이상 관광지구를 모두 커버하는 것임. 약 750대 이상의 통용항공기를 보유하고 연간 비행량 38만 시간 이상을 목표로 하며 훈련용 비행, 산업용 비행, 레저형 비행 등 통용항공서비스 클러스터를 형성할 예정임.
□ 쯔궁(自贡)시 통용항공산업
ㅇ 쯔궁 통용항공산업단지는 쯔궁시(自贡市) 궁징구(贡井区)에 위치해 있으며 총 면적 8520ha로 통용항공 및 가스터빈 장비 생산, 신소재, 에너지절약 및 환경보호 등을 주요 산업으로 구축하고 있음. - 항공기기 연구개발, 특수항공기 제작, 가스터빈 부품 제작, 엔진조립, 드론 연구개발생산, 항공유 공급, 고속철 송변전장비 재료, 스카이다이빙 항공비행 등의 영역이 포함됨. ㅇ 해당 단지는 2018년도까지 8㎢의 면적 내 총 41개의 프로젝트 사업이 진행 중이며 그중 건설프로젝트 11건이 이미 착수됨. - 해당 프로젝트에는 프로펠러 항공기(D6) 항공기기 연구개발기지 8곳, 종뎬커특수기종항공기연구개발생산기지(中电科特种飞机研发制造基地), 다화통용헬리콥터연구개발생산기지(大华通用直升机研发制造基地), 한위항공가스터빈부품제조기지(瀚宇航空燃机零部件制造基地), 베이징쇼우항헬리콥터 쯔궁운영기지(北京首航直升机自贡运营基地) 등이 포함됨. - 쯔궁 펑밍통용공항(自贡凤鸣通用机场)은 쯔궁에서 신진(新津), 쑤이닝(遂宁), 광한(广汉), 몐양(绵阳)으로 가는 4개의 노선을 취항했고 시창(西昌)행 드론화물운송 노선 및 청두행 단거리수송 노선을 취항함. - 2019년에는 9개의 프로젝트를 체결했는데 슌펑 대형물류 드론 촨난운행기지(顺丰大型物流无人机川南运行基地), 텅촨 대형드론생산기지(腾川大型无人机生产基地) 등 모두 드론 물류, 드론 및 항공부품연구개발생산, 스마트 비행기 및 전자정보시스템 연구개발생산 등의 영역과 관련돼 있음.
□ 쓰촨성 주요 항공기업
ㅇ 분야별
쓰촨성 분야별 주요 항공기업
분야
| 기업명 | 항공기 및 부품제조 | 청두항공기공업그룹(成飞公司), 청두항공기공업민항기공사(成飞民机公司), 청두항공기공업그룹연합(成飞集成), 얼총완항(二重万航), 스팡밍르 우주항공(什邡明日宇航) | 엔진 및 가스터빈 | 동팡증기터빈유한공사(东方汽轮机有限公司), 중국항공연구원 624연구소, 국영 420공장, 얼총그룹(二重集团), 국영 5719공장, 하이터그룹(海特集团) | 항공전자 | 지우저우전기(九洲电气), 종뎬커항공전자(中电科航空电子), 종뎬커그룹 10연구소, (주)촨다즈셩소프트웨어유한공사(Wisesoft, 川大智胜软件股份(有)) | 항공교육 | 중국민항비행학원(中国民航飞行学院), 쓰촨하이터(海特)하이테크 | 항공기 탑재시스템 | 161공장, 205공장, 570공장, 174공장, 창홍전원(长虹电源) | 통용항공(通航) | 산싱통용항공(三星), 시화통용항공(西华), 아오린통용항공(奥林), 투어펑통용항공(驼峰), 시린펑텅통용항공(西林凤腾), 종헝항공(纵横航空) |
자료: 봉황망, 바이두 등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쓰촨성 주요 항공기업 분포도 자료: 신랑경제(新浪经济)
ㅇ 주요 기업 소개
항공기 제조 분야
청두항공기공업그룹 (成都飞机工业(集团)有限责任公司) (약칭: 청페이(成飞), 国营132공장) http://cac.avic.com/web/ | 중국항공공업그룹(中国航空工业集团公司(AVIC))소속 - 과학연구, 생산, 테스트, 시범비행 등 항공기 제조기업 - 1958년 설립, 1988년 그룹공사로 변경됨. 1만 5천여 명 근무 - 종합성 공항과 전용도로, 철도운송도로 보유 | (군용) J-5, 교련기5, J-7, 교련기7, J-10, J-20, 샤오롱(枭龙) | (민간) C919, ARJ21, B737, A320/340 등 민항기 부품생산 - 국내 소형항공기 ARJ21-700 기수, 비행기 트랩, 탑승 게이트, 서비스 도어, C919 기수, 보잉 787 방향타, 보잉 757 꼬리, 에어버스 A320/340 탑승 게이트, 다쏘 오일탱크 등 대형 부품 생산 - 프랑스 우주항공공사의 AAA급 공급기업, 보잉 787 방향타를 공급하는 유일한 기업 | (비항공 민수) 자회사인 '청두항공기공업그룹연합(成飞集成)'에서 자동차 모형, 리튬 배터리, 고속 자기부상차, 디젤 엔진 전기분무 시스템, 오토바이 부품 등 생산 | 중항청페이민간항공기유한책임공사 (中航成飞民用飞机有限责任公司) | 국내 유일의 대형 항공기 기수 전문화 연구생산기지 - 쓰촨성 내 민간항공기 연구제작생산 분야의 선도기업 - 청두항공기공업그룹의 민간항공기 생산을 전담 - 2007년 8월 설립함. 등록자본금은 8억2800만 위안 | (출자기업) 중항투자지주회사(中航投资控股), 청두선진제조산업투자유한공사(成都先进制造产业投资), 청두항공기공업그룹(成都飞机工业集团), 중항항공기(中航飞机股份), 쓰촨발전유한책임공사(四川发展控股) | (생산제품) 항공기 기수, 항공실 게이트, 가동(可动) 에어포일, 상용항공기 - 중국상용항공기유한책임공사(COMAC, 中国商飞), 미국 보잉(BOEING), 유럽 에어버스(AIRBUS), 프랑스 다쏘(DASSAULT), 미국 보우트(VOUGHT) 에 공급 |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항공기부품 제조 분야 중국항발청두엔진유한공사 (中国航发成都发动机有限公司) www.cegc.avic.com | - 1958년 설립된 대형 국유기업으로 항공엔진 및 가스터빈부품 분야에서 세계적인 우수 공급기업 - 3개 전액출자 자회사, 1개 주식상장회사, 3개 주식회사 보유 - 청두시 신두구(新都区) 청파공업단지(成发工业园区)에 위치 - 총 면적 62만㎡, 종업원 약 4,300명 | (출자기업) (주)중국화롱자산관리유한공사(中国华融资产管理股份), 중국항공엔진그룹(中国航空发动机集团) | (주요업무) 제조, 항공엔진정비 및 판매업무 (기타업무) 석유화공기계, 가스온수기, 금속 제품, 클램프, 몰드, 연마공구, 일반공구, 베어링, 공공안전설비, 전기기계 제품 수출입 등, 대외적으로 7개 기업에 투자 중 | 종뎬커항공전자유한공사 (中电科航空电子有限公司) http://cetca.cetc.com.cn/ | 2009년 6월 설립, 등록자금 24억 9,500만 위안 | (출자기업) 중국전자과기그룹(中国电子科技集团), 10/14/28/32/54 연구소,청두산업투자그룹(成都产业投资集团), 청두가오신투자그룹(成都高新投资集团), 쓰촨성국유자산경영투자관리유한책임공사(四川省国有资产经营投资管理) | (생산제품) 민간항공기탑재시스템, 서브시스템, 설비, 기내 엔터테인먼트, 관련 설비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 (계열사) 청두화타이항공과학기술(成都华太航空科技), 종뎬커탈레스항공전자(中电科泰雷兹航空电子), 종뎬커콜린스항공전자(中电科柯林斯航空电子), 종뎬커항공투자발전쓰촨(中电科航空投资发展) 등 | 쓰촨지우저우전자설비그룹 (四川九洲电器集团有限责任公司)
www.jiuzhou.com.cn | - 1994년 12월 설립, 등록자금 20억 위안 - 쓰촨성 몐양시 지우화로(四川省绵阳市九华路)에 위치 - 1958년 설립된 국영 푸장전자설비공장(国营涪江机器厂)이 전신 - 면적 약 135㎡, 총자산 94억 8,400만 위안, 직원 17,000여 명 | 국가 무기장비 과학연구생산 일급비밀유지자격기관(国家武器装备科研生产一级保密资格单位), 무기장비일급제작기관(武器装备一级承制单位), 인민방공기동지휘통신시스템적재기관 국가허가자질(人民防空机动指挥通信系统装车单位国家许可资质) 보유 | - 국가 2차 레이더 시스템 및 설비 관련 대형 핵심기업 - 디지털TV 장비, 케이블TV 광대역 통합업무 통신네트워크시스템, 전선케이블 및 광케이블, 차량용 지휘통신시스템, LED(반도체조명제품), 사물인터넷(RFID전파식별제품, 보안소스, 비디오모니터링 등), 응용전자시스템, 개인 소비 단말기 등의 개발·제조·운영·서비스 종사 기업 (자회사) 지우저우전자설비(九洲电器), 선전지우저우(深圳九洲), 지우저우광전기(九洲光电), 지우저우항공관리(九洲空管), 청두지우저우(成都九州), 지우저우케이블(九洲线缆), 충칭지우저우(重庆九州), 샤신과학기술(夏新科技), 지우저우부동산개발(九州置业) 등 10여 개의 핵심기업 | (주요업무) 항공관리 시스템 및 설비생산 전문기업으로 중국 최초이자 전 세계 4번째로 항공기 탑재 충돌방지시스템 핵심기술을 개발함. 동 사는 항공기 이륙, 상승, 순항, 착륙으로 이어지는 전 과정을 커버하고 있으며, 항공관리통신, 항법, 감시, 관리 등의 4가지 분야에 대한 지적재산권을 지닌 30여 종의 항공관리계열 제품 보유 중 | 중국얼총만항단조유한책임공사 (中国二重万航模锻有限责任公司)
www.wanhangdieforging.com | - 1998년 7월 설립, 등록자금은 9억 7,200만 위안 - 더양시 주장시로(德阳市珠江西路)에 위치 - 중국얼총그룹(中国二重集团)의 전액출자 자회사 - 산하에 3개의 전문화 제조공장, 종업원 700여 명 - 중국 최고의 항공 단조품(鍛造品) 생산기업 | <무기장비과학연구생산허가증>, <2급비밀유지자격기관증서>, <군수산업질량관리체계인증서>, <항공우주질량관리체계인증> 등 각종 자격증서 보유 | (제조영역) 국방군수, 항공우주, 선박, 원전, 석유화학, 공정기계 등의 영역에서 대형 정밀 단조품 생산 - 항공산업 분야에서는 80% 이상의 C919 대형항공기 단조, 프랑스 사프란(SAFRAN)사에 민간항공기 단조 납품 | 쓰촨링펑항공유압기계유한공사 (四川凌峰航空液压机械有限公司) | - 1982년 4월 설립, 등록자금 3,500만 위안 - 1966년 설립된 쓰촨항공유압기계공장이 전신 - 쓰촨성 광한시(四川省广汉市)에 위치 - 면적은 총 25만㎡, 종업원 1,000여 명 - 중국항공공업그룹지정 정밀항공유압기계 대형생산기업 | (제조영역) 항공조력기, 잭, 축압기 등의 비행제어 시스템, 유압시스템 중요 부품, 기계유압시스템 부품 등 |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항공기 및 부품 연구설계 분야 청두항공기설계연구소 (成都飞机设计研究所) (약칭: 611연구소)
| - 1970년 설립, 청두항공기공업그룹의 남쪽에 위치 - 부지면적 31만㎡, 종업원 총 1,800명(약 80%가 연구원, 고급엔지니어, 중급엔지니어 기술자) - 항공기 설계와 종합 항공우주 연구 진행 - 최첨단 전투기와 드론 연구제작 및 항공우주 하이테크 기술 연구의 중요기지 | (연구영역) 기동, 구조강도, 진동, 비행제어, 항공전자, 전기, 계량기, 환경제어, 구명, 유압, 액체연료, 재료, 안정성, 정보처리 등 100여 종의 항공기설계 전 과정 | (선도기술) 선진 항공기 구조설계, CAD/CAM, 항공전자종합기술, 비행제어 등 | (민간 분야) 이롱, 윈잉 등 첨단 드론, 자동차부품 및 정비설비, 오수정화, 차량전용설비, 현대오락장비 등 |
자료: KOTRA 청두 무역관 정리
항공기 및 부품 정비서비스 분야 쓰촨국제항공엔진정비유한공사 (四川国际航空发动机维修有限公司) | - 1999년 7월 설립 - 쓰촨스나이커마항공엔진정비유한공사(SNECMA, 四川斯奈克玛航空发动机维修有限公司)가 전신 - 쓰촨성 자유무역시범구 청두시 솽류구(四川省自由贸易试验区成都市双流区)에 위치 | (주주기업) 중국국제항공유한공사(中国国际航空股份有限公司), ENGINE SUPPORT HOLDINGS | 연간 정비량은 600대로 국내외 항공사와 항공기 임대업체를 대상으로 누적 1,000대 이상의 엔진정비서비스를 제공 | LEAP 1A/1B OSS의 FAA, EASA 및 CAAC 인증 취득 - 2017년 중국상용항공기유한책임공사(COMAC)의 C919생산을 위해 LEAP 1C 엔진의 기술과 인력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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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비즈니스 서비스 분야 쓰촨발전국제지주유한공사 (四川发展国际控股有限公司) www.sdholding.com | - 2009년 1월 설립, 등록자본금 800억 위안 - 청두시 가오신구(成都市高新区)에 위치 - 쓰촨성 인민정부 국유자산기업으로, 쓰촨성 내 가장 큰 22개 국유단독자본기업의 주주 | (투자영역) 교통, 에너지, 세무, 관광, 농업, 환경보호, 기타 성정부로부터 권한을 받은 영역 | (항공산업) 아일랜드의 더블린(Dublin)과 공동 출자해 국제항공 임대업무를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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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및 항공서비스 교육 분야 중국민간항공비행학원 (中国民用航空飞行学院) www.cafuc.edu.cn | 중국민간항공국(中国民用航空局)의 직속 기관 - 1956년 5월에 설립된 중국민간항공국 항공학교(中国民用航空局航空学校)가 전신 - 1987년 12월 ‘중국민간항공비행학원’으로 개명 | - 쓰촨성 광한시(四川省广汉市)에 위치 - 면적 150여 만㎡, 5개 공항 보유, 총 14종 262대의 초·중·고급 훈련기와 보잉 737-300, 800, 에어버스 320 등을 포함한 비행 시뮬레이터 및 고정 시뮬레이터, 연습기 45대 보유 - 각종 형태의 항공엔진 400여 대와 중국 내 학원 중 가장 앞선 360도 관제탑 지휘시스템 보유 | - 중국, 미국, 프랑스 3개 국가 합작의 항공엔진정비훈련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내 조립형 엔진시장에서 80% 점유율 차지 - 중국민항 지정 ICAO(국제민간항공기구)의 조종사 및 관제사영어시험관 양성 및 시험, 항공기정비면허시험, 비행 운항관리사 양성, 엔지니어링 기술훈련센터 운영 - 개원 이래, 중국민항 직원 중 70%의 조종사와 80%의 기장, 90%의 공로조종사와 100%의 특급조종사(조종사 중 가장 높은 등급)를 배출 | 청두항공직업기술학원 (成都航空职业技术学院) www.cap.edu.cn | 1965년 건립, 제3기계공업부 창설의 더셩중급기술학교(德胜中级技术学校)에서 시작함. 1998년 교육부의 승인을 받아 전국 최초의 고등직업학교가 됨. - 전국 최초의 국가 시범성 고등직업학교, 쓰촨성 최초의 고급 기술기능형 학부인재연합양성학교 - 청두시 룽촨이구(成都市龙泉驿区)에 위치 - 면적은 34만㎡, 재학생 약 12,000명 - 항공엔지니어링학원(航空工程学院), 통용항공학원(通用航空学院), 민간항공수송학원(民航运输学院), 사관관리학원(士官管理学院), 기계전자엔지니어링학원(机电工程学院), 정보엔지니어링학원(信息工程学院), 자동차엔지니어링학원(汽车工程学院), 건축엔지니어링학원(建筑工程学院), 관리학원(管理学院) 등 2급 학원 9개소를 설립 | 항공기전기기계설비정비, 항공기전자설비정비, 항공엔진조립및검험기술, 통용항공기정비, 항공기제조기술, 복합재료엔지니어링기술, 객실승무, 드론응용기술, 항공기운전기술, 수치제어기술, 공업로봇기술, 전자정보엔지니어링기술, 소프트웨어기술, 자동차제조및조립기술, 건축엔지니어링기술, 회계 등 39개의 전문 학과를 개설 | 영국, 한국, 독일, 싱가포르, 스위스, 캐나다 등 14개 국가와 중국(홍콩, 대만 포함) 내 32개 학교와 협력협정을 맺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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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항공 운영 분야 쓰촨항공그룹유한책임공사 (四川航空集团有限责任公司) www.cegc.avic.com | 1988년 6월 설립, 등록자본금 3억 6,700만 위안 | (자회사) (주)쓰촨항공유한공사(四川航空股份有限公司), 청두항공유한공사(成都航空有限公司) | (주요 주주) 쓰촨발전(지주)유한책임공사(四川发展(控股) | 쓰촨항공유한공사 (四川航空有限公司) www.sichuanair.com | 1986년 9월 설립된 쓰촨항공공사(四川航空公司)가 전신 - 2002년 8월 설립, 등록자본은 6억 8천만 위안 - IATA코드: 3U, ICAO코드: CSC | (주요 주주) 쓰촨항공그룹(四川航空集团), (주)중국남방항공(中国南方航空股份), (주)중국동방항공(中国东方航空股份), (주)산둥항공(山东航空股份), 청두인싱진거투자유한공사(成都银杏金阁投资) | - 에어버스 A350 포함 대형여객기 150대 보유 - 국내외 취항 노선은 270편, 연간 승객은 3000만 명 - 청두 솽류국제공항 항공빌딩에 본사, 충칭과 쿤밍에 지사, 항저우,싼야,베이징,시안,하얼빈,난닝 등에 운항기지 보유 - 전국 80여 개의 대·중소형 도시를 커버하는 항로 보유 | 청두항공유한공사 (成都航空有限公司) www.cdal.com.cn | 중국 최초 국가민항국(国家民航局)의 승인하에 설립된 민영항공운송기업 잉롄항공유한공사(鹰联航空有限公司)가 전신 - 2004년 6월 설립, 등록자본은 6억 8천만 위안 - 청두시 솽류현(成都市双流县西航港街道)에 위치 - IATA코드: EU, ICAO코드: UEA | (주요 주주) 쓰촨항공그룹(四川航空集团), 중국상용항공기유한책임공사(中国商用飞机), 청두교역항공투자그룹(成都交投航空投资集团) | 31대의 에어버스 A320 계열 항공기와 11대의 ARJ21-700 항공기를 보유함. 전 세계에서 ARJ21 항공기를 처음으로 사용한 항공사이며, 70여 개의 국내외 노선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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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관련 민영기업 쓰촨밍르우주항공공업유한책임공사 (四川明日宇航工业有限责任公司)
www.afi-pe.com | 2009년 12월 설립, 등록자본금 2억1200만 위안 - 생산면적은 18만㎡, 종업원 총 950명 - 쓰촨 스팡 경제개발구(四川什邡经济开发区)에 위치 | (주요 주주) 신장기계연구원유한공사(新疆机械研究院股份), 자싱화콩상외국환투자합작기업(嘉兴华控祥汇股权投资合伙企业) | - 항공기 구성부품 감중 기술, 항공기 구조(構造), 엔진 구조, 우주항공 제품 구조, 신소재 및 몰드 툴링 등 - 판금 스탬핑, 수치제어 가공, 특수 용접, 열처리, 복합재료, 구성부품 디지털화 맥동 조립, 종합테스트 등 - 중항공업(中航工业), 중항엔진(中航发动机), 중국항공우주(中国航天), 중국상용항공기(中国商飞), 중촨중공(中船重工), 보잉, 이튼, GE에너지 등이 주요 고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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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 민영기업 청두종횡자동화기술유한공사 (成都纵横自动化技术股份有限公司) www.jouav.com | 2010년 4월 설립, 등록자본금 6억 7천만 위안, 종업원 약 300명 | - 공업용 무인기 시스템 및 솔루션, 비행제어 및 네비게이션 시스템, 2000종의 무인기(드론) 모델 생산 중 - 청두무인기산업협회 명예기업 - 무인항공기 운영면허 교육기관으로 연간 1000명 이상 수료
| 쓰촨투오펑통용항공유한공사 (四川驼峰通用航空有限公司) www.tftyhk.cn | 2012년 2월 설립, 등록자본금 5000만 위안 - 쓰촨성 최초의 레저용 항공회사 | - 자체 헬리콥터 공항을 2개소 보유 - 군용·민간항공국 승인 2등급 공항 - 표준격납고, 수리센터, 보관소, 운영제어센터, 교육센터,착륙장, 활주로 보유 - 항공여행, 의료구조, 항공화재, 항공결혼식 등 진행 - (파트너) 미국 Bellow Helicopter, Eurocopter, American Robinson Helicopter Company 등 | 쓰촨화익항보과기집단유한공사 (四川华翼航普科技集团有限公司) www.huaeair.com | 2016년 4월 설립, 등록자본금 5천만 위안 - 항공우주장비, 로봇공학, 산업자동화 제어 장비 등 - 육상 및 특수산업용 무인기 분야를 대상으로 마케팅 - (파트너) 인민해방군, 루프트한자, 스위스 마렌헬리콥터 | 쓰촨아오시과기유한공사 (四川傲势科技有限公司) www.aossci.com | 2015년 9월 설립, 등록자본금 2천만 위안 - 청두에 본사, 베이징, 선전, 해외에 지사 보유 - 무인기 설계 및 시뮬레이션, 시스템 솔루션, 비행제어 등 수행 - 항공측량 및 지도설계, 공공안전, 환경보호, 미디어광고, 통신 중계, 스마트시티, 해양플랫폼 등에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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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뷰
ㅇ 중국 항공공업집단공사(AVIC) 청두중항비공사(成都中航飞公司) 산하 항공부품 벤더사 장(张)매니저(经理)
Q1) 중국 서부지역의 항공산업을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A1) 중국 서부지역 항공산업은 크게 쓰촨성, 산시성(시안), 구이저우성 3개 지역으로 나뉨. 이 중 산시성 시안은 중대형 민영항공기의 생산하며, 연구기지로 안정적으로 자리잡고 있음. 구이저우성은 항공부품 관련 기업이 밀집돼 있고 쓰촨성은 군용기를 중심으로 통용항공 및 인재육성 인프라가 점차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Q2) 쓰촨성과 한국의 항공산업 간 협력 가능성을 어떻게 보는가? A2) 최근 3년간 한국 항공산업 관련기업과의 교류가 전혀 없었다. 중국 항공 시장도 통용 분야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항공부품 및 항공 전자 시스템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한국 기업과의 부품 공동연구, 기술교류, 현지화 공동 마케팅에 협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선적으로 양국이 최근 산업동향을 상호 교류하고 프로젝트 협력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 시사점
ㅇ 중국 쓰촨성은 서부 내륙의 항공산업 중점 클러스터로 연구-제조-교육-환경 등 종합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돼 있어 중국 항공산업 발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지역임.
ㅇ 특히 기존 군수 위주의 항공산업 구조에서 통용 분야의 인프라를 쓰촨성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기획하고 투자함으로써 현재는 군수-산업-레저 등 다양한 분야로 항공산업의 활용영역을 넓혀가는 시장구조로 발전하고 있음.
ㅇ 이에 향후 항공부품의 무역 및 공동 연구개발뿐만 아니라 항공 정비, 항공 전자 시스템, 인력 교류, 무인기 등에서 양국 항공산업 관련기업 간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 협력이 기대됨.
자료: 쓰촨성 인민정부, 청두시경제신식화위원회, 쓰촨성발전계획위원회<쓰촨성통용항공산업발전규획 2019-2025>, <청두시항공항천산업발전규획 2016-2020>, 중국민항망, 봉황망, 무인기망, 신랑망, 투어펑 통용항공,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