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핵승기탕
△주증(主證)
좌측하복부(左側下腹部)의 응결(凝結)에 기인한 소복급결(小腹急結), 변비(便秘), 복벽긴장(腹壁緊張), 기상충(氣上衝), 역상(逆上), 조열(潮熱)
△객증(客證)
두통(頭痛), 현훈(眩暈), 두항(頭項) 및 견비통(肩臂痛), 이명(耳鳴), 건망증(健忘症), 족냉(足冷), 생리불순(生理不順), 요통(腰痛), 생리통(生理痛)
도핵승기탕은 대부분의 약국에서 활용되던 한약제제가 그러하듯이 매우 좋은 처방이나 그 해석과 설명은 쉽지 않다. 필자는 도핵승기탕을 정신 불안증, 광증, 폐렴, 심한 기침, 신부전 환자, 혈액 투석 환자, 전립선에 불편한 증상을 겪는 환자 등에게 적용해 탁월한 효과를 봤다.
도핵승기탕 조문
소복급결(小腹急結)은 하복부에 뜨거운 혈액이 울체하여 하복부에 緊應(긴응, 긴장과 응결), 팽만감, 통증을 느끼게 된다. 열증의 실증으로 고령자보다는 젊은이들에게 정증이 더 많다. 하지만 이 글을 쓰면서 필자의 경우를 돌이켜 생각해보면 20~30대 여성 못지 않게 남성 및 여성 노인에게도 도핵승기탕을 많이 적용했다.
도핵승기탕의 정증은 배꼽의 좌측 아래의 부위를 만져보면 단단하여 저항감이 있고, 손으로 조금만 눌러도 깜짝 놀랄 정도로 통증을 호소한다. 그리고 젊은 여성의 경우 PMS 증후군 및 월경통을 호소하고, 허리와 다리까지 땅기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며 때로는 자궁출혈이 있을 때도 있다.
도핵승기탕에는 계지가 함유돼 있다. 도핵승기탕을 적용할 환자의 하복부에 정체한 뜨거운 혈액은 정지해 있는 것이 아니라 신체의 상부로 치솟아 오르는데 이를 두고 上衝(상충)이라고 한다. 氣가 상충하면 가슴이나 머리가 뜨거워져서 여러 가지 신경증상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계지가 바로 상충에 사용하는 대표적인 생약이다.
열기의 상충으로 인해 얼굴이 화끈화끈 달아오르고, 심장이 두근두근 뛰고, 두통, 어지럼증, 이명, 정신 불안, 입면장애, 신경질이 많아진다. 광증으로 헛소리를 하거나 미친 사람같이 난폭하게 날뛰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어깨가 뻐근하고 아픈 경우에도 도핵승기탕을 생각한다.
즉 얼굴에 대한 열감 해소, 머리로 올라오는 화기의 해소, 정신 신경 증상의 해소, 어깨 주위의 혈행 및 통증 개선, 가슴 주위의 울체의 해소, 자궁 골반 주변의 울체의 해소 등을 머릿속으로 그리며 환자에게 도핵승기탕을 적용한다. 이는 하복부에는 혈체가 있고 상부에는 열기가 상충한 상태라고 생각되는데, 이렇게 되면 신체의 표면이나 말초의 손발 등에는 순환의 부조화가 생기게 될 것이다. 여성의 경우 인슐린 저항성 등에 의한 만성적인 염증, 자궁의 혈류 장애 및 자궁 생식기 관련 수술이나 출혈, 출산 등으로 하반신의 순환장애가 흔히 있으며 이는 인체의 상부와 하부에 혈행의 부조 및 상부의 충혈을 가져오게 된다. 이로 인해 두통, 어깨 결림, 출혈, 온몸이 오싹 추웠다가 곧바로 작열감이 생기기도 하고, 또, 허리와 다리가 냉하거나 수족의 저린감 등을 호소하기도 한다.
상한론에서 도핵승기탕을 사용하는 치법의 원칙
즉 표증이 있는 사람은 이를 먼저 풀되 아랫배에 혈행의 울체 및 혈행 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도핵승기탕을 적용한다.
도핵승기탕(桃核承氣湯)의 처방구성
- 구성 생약: 桃仁 6, 桂枝, 芒硝 各 4, 大黃 8.
망초와 대황은 뭉쳐있는 열과 울체된 기울을 풀어주는 구성이며 계지와 감초는 기의 상충을 내려주는 작용을 한다. 망초는 황산나트륨(Na2SO4)이 96~98%이고, 미량의 염화나트륨, 염화마그네슘, 황산마그네슘, 황산칼슘 등의 무기염을 함유한다.
전통의학에서의 효능은 사열통변(瀉熱通便), 윤조연견(潤燥軟堅), 청열사화(淸熱瀉火)작용이다. 망초는 장내수분의 흡수를 억제하여 강력한 사하작용을 하여 세균, 독소, 바이러스 등의 배출을 증진한다. 위 운동은 억제하나, 유문 괄약근을 이완시켜 위 내용물이 장으로 이행되도록 촉진하고 Oddi 괄약근을 이완해 담즙배출을 촉진해 소화관 운동능력을 항진한다. 강렬한 사하(瀉下), 통변(通便)작용으로 흉강 내의 삼출액을 장내로 배출시킨다. 또한 해독, 소염작용이 강해서 피부의 종기, 결막염, 출산이후 유선염 등에 사용한다.
도핵승기탕과 광증에 대한 전통의학의 접근
광(狂)은 정신이상자이고 여광(如狂)은 일시적인 정신이상이다. 정신이상(精神異常)이 되는 원인은 열(熱)이 방광(膀胱)에 들어가 결(結)하기 때문이라 했다. 그러면 방광(膀胱)의 병변(病變)에는 어떠한 증상(證狀)이 있는가 살펴본다.
방광염(膀胱炎), 방광결석(膀胱結石), 방광암(膀胱癌), 종양(腫傷), 방광결핵(膀胱結核), 방광 마비(膀胱痲痺), 방광(膀胱)의 지각마비(知覺痲痺), 방광(膀胱)의 지각과민(知覺過敏), 방광경련 (膀胱痙攣), 유뇨증등(遺尿症等)의 병 등(病等)이 있는데 이러한 병(病)으로는 정신이상(精神異常)이 되지 않는다.
열(熱)이 방광(膀胱)에 들어간다 해도 방광염(膀胱炎)밖에 되지 않는데 그것이 여광(如狂)의 원인이 될 수 없다고 보며 광(狂)은 뇌신경(腦神經)의 이상(異常)에서 오는 것이므로 태양병(太陽病) 불해(不解)가 여광(如狂)의 원인이라고 보는 것이 오히려 타당할 것 같다. 왜냐하면 태양병(太陽病)은 정기(正氣)가 병사(病邪)를 구축(驅逐)하고자 상역(上逆)하기 때문에 두부(頭部)에는 충혈(充血)이 돼있다. 뇌신경(腦神經)이 충혈로 압박(壓迫)을 받으면 두통(頭痛)이 일어나고 열(熱)의 훈작(熏灼)을 받으면 정신(精神)이 흐려져 이상(異常)하게 된다.
양명병(陽明病)에서도 뇌신경(腦神經)이 열(熱)의 훈작(熏灼)을 받아 섬어조열(?語潮熱)하고 여견괴상(如見鬼狀)할 때는 대승기탕(大承氣湯)을 써서 이열(裏熱)을 사하(瀉下)하면 낫는다고 말했으므로 도핵승기탕을 사용할 환자 역시 태양병(太陽病)의 열(熱)만 사하(瀉下)하면 여광(如狂)은 낫는다.
태양병(太陽病)의 열(熱)이 상충향외(上衝向外)하고 일부(一部)는 아래로 들어가 방광(膀胱)에 가장 많이 집결(集結)되어 있다가 방광점막(膀胱粘膜)의 파열(破裂)로 출혈(出血)하면 열(熱)이 체외로 배출되므로 태양병(太陽病)의 열(熱)이 사하(瀉下)된다. 이 때문에 뇌부(腦部)의 충혈 (充血)도 따라서 사하(瀉下)되니 뇌신경(腦神經)의 충혈(充血)이 압박(壓迫)에서 벗어나므로 여광(如狂)이 낫게 된다.
(1) 정신분열증 환자는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로 인한 대사 장애를 겪는다. 뇌는 순환하는 포도당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케톤체를 대안으로 사용한다. 정신분열증 환자의 경우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로 인해 뇌 에너지 공급이 부족하다. 따라서 뇌는 부분적으로 에너지 공급을 케톤체 쪽으로 전환해야 하고 간에서 지방산 대사가 동원되어 필요한 케톤체를 생산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 복부비만, 고혈압, 높은 LDL, 낮은 HDL, 중성지방 상승, 고혈당증의 복합으로 정의되는 대사증후군(MetS)은 조현병 발병의 주요 위험 인자이다. 양극성 장애, 우울 장애 또는 정신 분열증과 같은 주요 정신 장애와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및 대사증후군 사이에는 부분적으로 향정신성약물(비정형 항정신병 약물) 및 건강에 해로운 생활 방식이 맞물려서 많은 연관성이 있다.
NAFLD와 정신 장애 사이의 양방향 병태생리학적 관계를 보면 NAFLD와 정신 장애는 공통적인 기본 메커니즘을 포함한 공통적인 병태생리학적 경로를 공유한다. NAFLD는 염증 조절 장애, 산화환원 경로 이상 및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와 유전적, 환경적, 후생적 요인 사이의 공통적인 병인을 가진 정신 및 기질적 질환의 복잡한 시스템의 일부이다.
이처럼 간의 이상과 면역기능, 심혈관계, 근육, 장내 환경, 미토콘드리아 기능 이상, 정신건강이 연관 관계가 있다.
도핵승기탕은 간과 자궁, 방광, 대장에 울체된 기혈을 풀어서 배출함에 의해 두뇌에 작용하는 열증의 증상을 다스리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어깨와 목의 결림을 동반한 환자, 자궁 및 여성질환 관련 제반 증상이 있는 환자, 화가 나면 화를 주체를 못하는 환자, 헛소리와 광증을 보이는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방제이다.
보통 앞서 설명한 방제인 삼황사심탕 등의 실열을 다스리는 처방과 함께 잘 쓰이며 오랫동안 낫지 않는 만성적인 심혈관계 질환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귀한 방제이다.
광증의 조현병과 같은 정신적인 열증을 가진 환자에게 적용할 가능성이 있는 처방이니 참고가 되길 바란다.
예) 욕설을 달고 사는 중학생 여자 아이. 늘 길을 걷다가도 미친 듯이 욕설을 한다. 눈은 빨갛게 충혈되어 있고 변비 경향이며 생리 불순을 가지고 있다. 밤에는 스마트폰으로 SNS 및 유튜브 등을 보느라 잠을 못잔다.
자기 전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말 것을 권하고 도핵승기탕, 삼황사심탕, 천왕보심단 1개월 복용으로 광증이 없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