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시황제 친릉 '제국 제1 부장묘' 집중 출토 차량 극히 이례적 秦陵“帝国第一陪葬墓”集中出土车辆极其罕见
출처: 진시황제릉박물관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2011년부터 진시황제릉박물관은 진릉 외성 서쪽에 대한 상세한 고고학적 탐사 작업을 수행했으며 면적은 약 50만 평방 미터이며 9개의 대형 및 중형 무덤이 질서 정연하고 동서로 일자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2013년부터는 이 중 QLCM1(1호분)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현재 묘도, 묘실, 3기의 수레와 말 매장 구덩이의 발굴이 기본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M1 발굴현장 1호분은 진시황제 능원 외성 서쪽 약 440m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평면은 '중'자형이고 남쪽과 북쪽에 위치하며 남쪽과 북쪽의 묘도와 묘실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묘도 양쪽에는 세 개의 수레와 말이 묻힌 구덩이가 있습니다.무덤의 남쪽과 서쪽은 참호로 둘러싸여 있고, 북쪽은 단애, 동쪽은 고대 강바닥으로 비교적 독립적인 묘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1호분은 전체 길이가 약 100m, 전체 면적이 약 1900㎡입니다.묘실은 직사각형으로 윗입구는 남북 길이 29, 동서 너비 28m이며, 묘 바닥은 남북 길이 12, 동서 너비 9.6m, 깊이 15.6m입니다.묘벽에는 3층 계단이 있고, 묘실에는 숯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무덤 위에 봉토가 존재했었습니다.
묘실 정중앙 단면은 묘실 중앙의 관곽이 함몰되어 부패가 심하고 유적이 20-40cm 두께로 쌓여있습니다.2곽 2관인 것으로 잠정 판단됩니다.
인간의 뼈는 거의 남아 있지 않으며 머리는 남쪽을 향하고 팔다리는 곧게 매장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관곽 전체를 포장하여 실험실로 추출하고 실내 고고학적 발굴 플랫폼을 구축하여 실내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
묘실정사영상도
실내 고고학 발굴 플랫폼 무덤에서는 토기, 구리, 옥, 철 및 금은 재질의 작은 명기가 많이 출토되었습니다.
도자기에는 고치 모양의 포트, 제진, 캔, 콩, 대야 등이 있습니다.청동기에는 솥, 콩, 프랑슘, 주전자, 접시, 레토르트, 램프 및 편종, 금진 등이 있습니다.
옥기에는 옥규, 옥벽, 소옥정 등이 있습니다.병기로는 철검, 철갑, 대곽동노기, 동고 등이 있습니다.
소형 명기에는 금은낙타, 무도용, 취주용, 백희용, 말용, 기마용, 사냥개, 은합 등이 있습니다.또한 금띠 갈고리와 더 많은 양의 구리 반 냥이 있습니다.
묘중출토소건기물
금대구 북묘도는 묘지 바닥으로 직통하며 주묘도입니다.
4륜 독립 辀 목차가 북묘로에서 수습되었으며 목차의 유적이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습니다.
목차의 총 길이는 약 7.2m로 완전한 사각 페인팅 덮개가 있으며 동서 너비 2.6m, 남북 길이 4.2m로 붉은색이 선명하고 잘 보존되어 있으며 19개의 구리 덮개 활 덮개가 모두 덮개 활에 씌워져 덮개 활의 유적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덮개 아래에 네모난 나무 틀이 눌러져 수레로 사용됩니다.
곡선 및 원통형 구리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수레와 수레 양쪽에는 4개의 바퀴가 있으며 대형 구리 수레 軎가 부착되어 있습니다.수레와 수레의 십자가 교차하며 수레에는 두 개의 멍에가 있으며 둘 다 완전하게 보존되어 있습니다.
묘도에서 사륜차가 출토되다
우산 검사 부장갱 P1은 M1 남묘길 서쪽에 약 1m 떨어져 있으며 남북 길이 8.3, 동서 폭 5.5m, 깊이 4.2m의 목곽식 구조입니다.
3개의 동굴이 발견되었으며 유적과 유물이 다양한 정도로 파괴되었으며 4마리의 마가독 辀 목차 1대, 견류 동물 유적 1대가 남아 있었고 유물은 주로 청동 거마기였습니다.
부장갱 P1 발굴 현장 부장갱 P2는 M1 북묘도 동쪽에 약 1m 떨어져 있으며 남북 길이 9, 동서 폭 6m, 깊이 4m의 목곽식 구조입니다.
사마가독 辀 목차 한 대가 출토되었는데, 말뼈가 거의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으며, 모두 말굴레 등의 마구를 착용하고 운전 중인 상태이며, 목차는 이미 썩었고, 수레에는 덮개 활, 軎, 노로, 각주 장식 등의 청동 부재가 보였고, 채색 유적이 소량 남아 있습니다.
부장갱 P2 발굴 현장
부장갱 P2 출토 채색 부장갱 P3는 M1 북묘도 동쪽에 위치하며 P2와 약 17m 떨어져 있으며 남북 길이 27, 동서 너비 5m, 잔존 깊이 약 2m, 면적 135㎡로 3개의 부장갱 중 가장 넓습니다.
13개의 동굴이 발견되어 매장 구덩이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잔류 유적으로 판단하면 외 辀 목차 4대, 쌍끌이 목차 1대를 포함하여 5세트의 수레와 말이 매장되어 있습니다.말의 머리는 모두 북향이고, 수레는 말 뒤입니다.
첫 번째 그룹은 2마독 辀 목차, 두 번째 그룹은 쌍끌이 목차로 약 5.6m의 잔존 길이로 앞쪽 5마독 2마독 辀 목차, 네 번째 그룹은 4마독 辀 목차, 마지막 그룹은 6마리의 양이 나란히 뼈 보존되어 있습니다.
몸에 가마를 닮은 구리 절약, 버클, 구리 고리 등 청동 마구가 장식돼 있어 양 수레임을 나타냅니다.양뼈 뒤 차량이 파손됐습니다.
구덩이에서 출토된 기물은 주로 캡 활, 구리 거품, 절약, 관할 軎, 차량 轙, 모서리 기둥 장식, 형말 장식, 요크 톱 장식, 구리 고리 및 말 계급 鏣을 포함한 거마 도구 및 구리 대야와 쇠도끼와 철제 동촉 및 기타 기물입니다.
陪葬坑P3发掘现场
陪葬坑P3出土2马独辀车
陪葬坑P3出土双辕车
陪葬坑P3出土六羊
羊骨检测
양의 몸에 붙은 액세서리는 무덤과 매장 구덩이를 발굴하여 전례 없는 많은 새로운 수확과 이해를 얻었습니다.
우선 진나라 고급귀족묘의 고고학적 공백을 메운 1호분은 대형 중자형 수혈토곽묘로 현재 발굴된 규모가 가장 크고 등급이 가장 높으며 보존이 가장 좋은 진나라 고급귀족묘로 진나라 고급귀족묘의 고고학적 공백을 메우고 진나라 고급귀족묘의 장례제도, 나아가 중국 고대 제릉제도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고고학적 자료입니다.
둘째, '제국 제일 부장묘'는 역사적 변혁을 목격하고 있으며, 이 묘는 진시황제릉에 속하는 특징이 뚜렷하고, 진시황제릉의 전반적인 계획과 설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시대는 전국 후기부터 진나라 통일까지이며, 묘주 등급이 매우 높고, 제릉의 규제 하에 있는 '제국 제일 부장묘'입니다.
그것은 하상(夏商)에서 전국 말기에 이르는 왕릉의 '집중묘지제'의 소멸을 목격하고, 전국 말기부터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에 이르는 '독립묘지제'의 형성과 확립을 분명히 보여주며, 중국 중앙집권제의 혈연정치에서 지정학에 이르는 거대한 역사적 변화를 반영하고, 진제국의 통일 전후 물질문화와 제도문화에 대한 이해를 크게 풍부하게 하고, 매우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형태, 다양한 형태 및 다양한 용도의 차량이 한 무덤에서 집중적으로 출토되었으며 극히 드물게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의 장례 차량 및 장례 차량 연구에 대한 고유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무덤길의 사륜단독 辀 수레는 현재 고고학에서 발견된 유일한 사륜차 실물로, 관의 하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잠정 판단되며, 하관 시 관을 운반하는 수레일 수 있습니다.현재의 고고학적 발견으로 볼 때, 매우 드문 장례 현상에 속합니다.
부장 구덩이에서 출토된 5세트의 수레와 말(양 수레 포함)은 형태와 용도가 다르며, 남성의 무덤 주인이 생전에 여행한 성황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진제국 시기 부장 수레와 말의 형태와 조합의 새로운 변화와 새로운 형식을 보여주며, 중국 자동차 시스템의 변화와 발전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실물 자료입니다.
동시에 수레와 말의 매장 구덩이의 의미를 풍부하게 하고 묘주의 신원을 인식하는 데 일정한 참고 자료를 제공합니다.
넷째, 진문명, 중화문명의 개방과 포용, 문화적 자신감의 특성 구현 1호 묘는 보존이 양호하고 출토된 문화재의 종류가 많고 수량이 많으며 등급이 비교적 높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이 처음으로 발견되었으며, 특히 소형 금속용의 입체 조형예술은 병마용의 예술양식과 비슷하며, 진나라의 매우 높은 예술수준과 뛰어난 제작기술을 대표하며, 진나라, 진나라의 정치·경제·군사·문화 등 많은 분야의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당시의 문화교류와 문화융합을 연구한다.이것은 또한 진나라 사람들이 외래 문화 요소를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내가 사용하는 문화적 자신감을 나타내는 물리적 표현이기도 합니다.
요컨대, 1호 무덤의 발굴은 최근 몇 년 동안 진시황제 능의 고고학에서 중요한 수확입니다.그것은 제도적 변화, 의례적 변화, 기술적 변화를 포함한 변혁의 시대 진나라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을 반영하며 전국 후기부터 진나라 시대까지 정치 제도, 장례 제도, 사회 생활 및 문화 교류를 연구하는 훌륭한 모델입니다.
분류:고고학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