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하철 1호선 노선을 유심히 살펴보면 대구역 이후 안심방향으로는 일반철도 경부선과 대구선 노선과
비슷한 방향으로 건설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에 서울지하철 1호선처럼 대구지하철 1호선을
대구역까지 건설 후 대구역 이후로는 지상으로 올라와 경부선과 대구선 노선을 공유해서 다녔다면 지금
대구시의 지하철 교통체계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마 구 대구선 철로는 철거도 되지 않았을테고...
하양까지 지하철이 연장되기도 했을테고... 경산역에도 1호선 전동차가 정차할 수도 있었겠군요...
단점이 있다면 서울지하철 1호선 처럼 엄청난 지연운행과 심한 다이아꼬임 현상이 생길 수도 있겠군요...
첫댓글 대구선 이설을 좀더 일찍해서, 대구선 선로를 지하철이 썼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저도 합니다. 구 대구선을 복선으로 만들고, 일산선 처럼 직류1500V 노선으로 만들어서, 전동차가 달리면 좋았겠죠. 문제는 아무래도 중전철이다보니 주변 반발로 사업추진이 쉽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안산선처럼 주거지와 전철을 확실히 이격시키고 방음을 잘하고, 또 철도 주변에는 주거지 대신 상업지를 배치시키는 방법으로 개선이 가능했을텐데 안타깝습니다. 대구시가 좀더 사업비를 줄이는 방법을 생각했다면 말씀하신 방법도 좋은 방법이었을것입니다. / 1호선 건설시 대곡-동대구 구간만 먼저 건설하고, 대구선 이설이 끝난후, 이곳을 지상 지하철로 만드는 방법도 있었겠죠
뭐 괜찮은방법이긴 하네요^^ 근데 경산역 까지는 안될것 같고 대구시에서도 지도보시면 아시겠지만 시가지가 대구선쪽보다 지금 1호선 쪽이 개발계획이나 여러가지 면에서 승객 확보에 더 유리하지 않았을까요? 지금 안심 율하등 그쪽에 개발이 늦어서 그렇지 안심쪽도 개발 다 끝나면 1호선 승객증가 상인대곡쪽 못지않게 어느정도 이루어 질테구요 이왕 지은지 10년이 됐는데 지금 와서.............^^ 구 대구선도 폐지하는 마당 아닙니까?^^ 대구광역전철이나 1호선 하양 연장 기대해봐야죠 이제는^^
약간은 딴소리지만..이걸 보니 부산2호선이 생각나는군요..어쩜 그리 기존철도와 왕창 겹치는지..;;;
ㅎㅎ 그렇네요 부산2호선은 진짜 비슷하더군요 거의 똑같은 길로 가더라는^^ 대구는 아무것도 아니더군요^^
부산 2호선 호포~가야, 센텀시티~장산 구간은 거의 경부선과 동해남부선을 그대로 따라간다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