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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실험동기
막시민의 적중검 스킬의 '명중치'에 대한 설명을 찾다가 우연히 '일본 테일즈위키'의 명중률에 대한 내용을 읽어보고, 기존에 알고있던 내용과 많은 차이가 있어 확인차 실험에 들어갔다.
Ⅱ. 실험목적
일본 테일즈위키의 명중률 내용이 사실인지 여부와 현재도 게임내에서 적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Ⅲ. 실험내용
1-1. 명중률 공식 확인
① 실험조건 (100% 명중점 찾기 노가다)
| 캐릭터 | 리체 |
| 스탯 (풀 도핑) | Lv291, STAB 171, HACK 308, INT 21, DEF 196, MR 21, DEX 181, AGI 104 |
| 장비 | 명중률보정 222 (펫집중 없음, 명보 222부터 실제 100%명중) |
| 스킬 (위키 자료) | (極)알레그로 : 스킬명중률 75 (HACK스킬, 물리판정) |
| 적.몬스터 | 네냐플 훈련용 투타토르 |
| 스탯 (오니암님 자료) | Lv285, STAB 950, HACK 950, INT 950, DEF 330, MR 330, DEX 900, AGI 330 |
| 장비 | 없음 |
| 스킬 | 알 수 없음 |
② 계산공식 대입
| 명중치 공식 | DEX + 명중률보정 + (15 + 스킬명중률) + [0.06×HACK] - [1/100×HACK] (※ [ ]는 소수점 이하 버림) 스탯보너스(캐릭터만) 스탯패널티 |
| 181 + 222 + (15 + 75) + [18.48] - [3.08] = 508 | |
| 적.물리회피치 공식 | [1.2×(AGI+회피율보정)] + 15 + [1/7×{민첩성보정+(STAB-HACK)/100}] + [2/7×DEF] 스탯보너스or패널티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396] + 15 + [0] + [0] = 411 | |
| 명중률 공식 | (명중치 - 적.회피치) × 1/100 |
| (508 - 411) × 1/100 = 97% (실제는 100%명중하는데 공식상으로는 97%가 나왔다.) |
③ 계산공식 임의 수정
| 명중치 공식 | DEX + 명중률보정 + (15 + 스킬명중률) + [0.06×HACK] -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181 + 222 + (15 + 75) + [18.48] - | |
| 적.물리회피치 공식 | [1.2×(AGI+회피율보정)] + 15 + [1/7×{민첩성보정+(STAB-HACK)/100}] + [2/7×DEF] 스탯보너스or패널티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396] + 15 + [0] + [0] = 411 | |
| 명중률 공식 | (명중치 - 적.회피치) × 1/100 |
| (511 - 411) × 1/100 = 100% (실제 100%명중과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 임의로 수정한 계산공식을 다른 몬스터에 대입해보면 결론이 나온다. |
1-2. 명중률 공식 추가확인 - 다른 몬스터에 적용
① 실험조건 (100% 명중점 찾기 노가다)
| 캐릭터 | 리체 |
| 스탯 (풀 도핑) | Lv291, STAB 171, HACK 308, INT 21, DEF 196, MR 21, DEX 181, AGI 104 |
| 장비 | 명중률보정 186 (펫집중 없음, 명보 186부터 실제 100%명중) |
| 스킬 (위키 자료) | (極)알레그로 : 스킬명중률 75 (HACK스킬, 물리판정) |
| 적.몬스터 | 정령의신전(어려움) 물의신전 보스 그래시아 |
| 스탯 (오니암님 자료) | Lv280, STAB 900, HACK 900, INT 900, DEF 650, MR 650, DEX 800, AGI 310→300 |
| 장비 | 없음 |
| 스킬 | 알 수 없음 |
② 임의로 수정한 계산공식 대입
| 명중치 공식 | DEX + 명중률보정 + (15 + 스킬명중률) + [0.06×HACK] -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181 + 186 + (15 + 75) + [18.48] - | |
| 적.물리회피치 공식 | [1.2×(AGI+회피율보정)] + 15 + [1/7×{민첩성보정+(STAB-HACK)/100}] + [2/7×DEF] 스탯보너스or패널티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372] + 15 + [0] + [0] = 387 | |
| 명중률 공식 | (명중치 - 적.회피치) × 1/100 |
| (475 - 387) × 1/100 = 88% (실제는 100%명중하는데 공식상으로는 88%가 나왔다) 임의수정 공식이 틀렸다고 하기에는 오차가 너무 크다. 원래 공식으로 해도 85%이다. 몬스터 AGI을 확인해보자! | |
| 4-1.의 "크리티컬 공식 대입"으로 100%크리점을 확인하여 그래시아의 AGI이 300임을 확인하였다. | |
| AGI300 대입 | [360] + 15 + [0] + [0] = 375 |
| 명중률 공식 | (명중치 - 적.회피치) × 1/100 |
| (475 - 375) × 1/100 = 100% (실제 100%명중과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 |
1-3. 명중률 공식 확인결과
① 명중치를 계산할때는 '일본 테일즈위키 자료값'에 '+15'를 하여 계산하여야 본래의 값이다.
② 명중치를 계산할때 '스탯패널티' 값은 적용되지 않는다. (HACK제외 스킬타입 시험 필요 -> 결론보류)
③ '스탯보너스' 값은 캐릭터에게만 적용된다. (3-1.의 "물리회피치 실험"으로 확인)
④ 회피치를 계산할때도 '기존값'에 '+15'를 하여 계산하여야 본래의 값이다.
2-1. '펫 스킬 집중' 명중치 공식 확인
① 실험조건 (100% 명중점 찾기 노가다)
| 캐릭터 | 리체 |
| 스탯 (풀 도핑) | Lv291, STAB 171, HACK 308, INT 21, DEF 196, MR 21, DEX 181, AGI 104 |
| 장비 | 명중률보정 193 (펫집중 있음, 명보 193부터 실제 100%명중) |
| 장비 | 명중률보정 198 (이공간 명중버프, 명보 198부터 실제 100%명중) |
| 스킬 (위키 자료) | (極)알레그로 : 스킬명중률 75 (HACK스킬, 물리판정) |
| 적.몬스터 | 네냐플 훈련용 투타토르 |
| 스탯 (오니암님 자료) | Lv285, STAB 950, HACK 950, INT 950, DEF 330, MR 330, DEX 900, AGI 330 |
| 장비 | 없음 |
| 스킬 | 알 수 없음 |
② 계산공식 대입
| 명중치 공식 | DEX + 명중률보정 + (15 + 스킬명중률) + [0.06×HACK] (※ [ ]는 소수점 이하 버림)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181 + 193 + (15 + 75) + [18.48] = 482, 펫집중(=적중검Lv1) 적용 : [482 × (1+0.05)] = 506 | |
| 적.물리회피치 공식 | [1.2×(AGI+회피율보정)] + 15 + [1/7×{민첩성보정+(STAB-HACK)/100}] + [2/7×DEF] 스탯보너스or패널티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396] + 15 + [0] + [0] = 411 | |
| 명중률 공식 | (명중치 - 적.회피치) × 1/100 |
| (506 - 411) × 1/100 = 95% (실제는 100%명중하는데 공식상으로는 95%가 나왔다.) | |
| 동일한 조건으로 몬스터 정령의신전(어려움) 그래시아에게 적용, 명보 159부터 실제 100%명중 | |
| 명중치 공식 | DEX + 명중률보정 + (15 + 스킬명중률) + [0.06×HACK] (※ [ ]는 소수점 이하 버림)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181 + 159 + (15 + 75) + [18.48] = 448, 펫집중(=적중검Lv1) 적용 : [448 × (1+0.05)] = 470 | |
| 적.물리회피치 공식 | [1.2×(AGI+회피율보정)] + 15 + [1/7×{민첩성보정+(STAB-HACK)/100}] + [2/7×DEF] 스탯보너스or패널티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360] + 15 + [0] + [0] = 375 | |
| 명중률 공식 | (470 - 375) × 1/100 = 95% (실제는 100%명중하는데 공식상으로는 95%가 나왔다.) Version 6.70 패치내용 중 '펫 집중 효과'가 상승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
2-2. '펫 스킬 집중' 공식 확인 결과
① '막시민 적중검 Lv1'의 명중치 증가는 5%이다. [명중치×(1+0.05)]
② '이공간 명중 버프'의 명중치 증가는 5%이다. 버프설명에는 명중률+5%라고 되어있지만 구라다. [명중치×(1+0.05)]
③ '펫 스킬 집중'의 명중치 증가는 5%이외에 +5가 더 있다. [명중치×(1+0.05)]+5
3-1. 물리회피치 공식 확인
① 실험조건 (적.몬스터의 100% 명중점 찾기 노가다)
| 적.몬스터 | 시오칸하임 주방(어려움) 미네 |
| 스탯 (테일즈원원) | Lv285, STAB 470, HACK 470, INT 470, DEF 423, MR 423, DEX 250, AGI 318 |
| 장비 | 없음 |
| 스킬 | 알 수 없음 |
| 캐릭터 | 리체 |
| 스탯 (풀 도핑) | Lv291, STAB 171, HACK 308, INT 21, DEF 196, MR 21, DEX 181, AGI 104 |
| 장비 | 민첩성보정 140, 회피율보정134 (회보 134까지 실제 적.몬스터 100%명중 = MISS가 뜨지 않는다.) |
② 계산공식 대입
| 적.명중치 공식 | DEX + 명중률보정 + (15 + 스킬명중률) + [0.06×HACK] (※ [ ]는 소수점 이하 버림)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250 + 0 + (15 + ?) + [0] = 475 (회피치+100으로 역산하여 구한 값, 정확하지 않다.) | |
| 물리회피치 공식 | [1.2×(AGI+회피율보정)] + 15 + [1/7×{민첩성보정+(STAB-HACK)/100}] + [2/7×DEF] 스탯보너스or패널티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285.6] + 15 + [19.8042...] + [56] = 375 | |
| 명중률 공식 | (적.명중치 - 회피치) × 1/100 |
| (475 - 375) × 1/100 = 100% (해당 조건까지는 적.몬스터가 캐릭터 공격시 MISS가 뜨지 않는다.) | |
| 스탯보너스 적용여부 확인 | 해당 조건에서 방어의포션(대)(DEF+50) 사용 → MISS 발생O (상당히 많이 발생) 해당 조건에서 레지스트포션(MR+50) 사용 → MISS 발생X |
| 해당 조건에서 검술의비약(특대)(STAB+120) 사용 → MISS 발생O (약 1%정도 발생) [285.6] + 15 + [1/7×{140+(291-308)/100}] + [56] = [285.6] + 15 + [19.9757...] + [56] = 375 (실제는 적.몬스터 공격이 약 99%명중하는데 공식상으로는 100%가 나왔다.) 다른 변수가 없고 1%오차라면 소수점 문제인 듯 하다. 소수점을 풀어보자! | |
| 소수점 이하 버림X | 285.6 + 15 + 19.8042... + 56 = 376.4042... ◀ 기본 조건 → 적.몬스터명중치 476 285.6 + 15 + 19.9757... + 56 = 376.5757... ◀ STAB+120 조건 (이거 반올림 같은데? 반올림을 적용한 추가실험이 필요하다.) |
③ 반올림 적용하여 회피치 공식 확인
| 조건1 | 위와 동일한 조건에서 민첩성보정+1 → MISS 발생O (약 1%정도 발생) |
| 캐릭터 장비 | 민첩성보정 140+1=141, 회피율보정134 |
| 물리회피치 공식 (반올림) | 1.2×(AGI+회피율보정) + 15 + 1/7×{민첩성보정+(STAB-HACK)/100} + 2/7×DEF 스탯보너스or패널티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285.6 + 15 + 1/7×{141+(171-308)/100} + 56 = 285.6 + 15 + 19.9471... + 56 = 376.5471... 285.6 + 15 + 19.8042... + 56 = 376.4042... = 376 ◀ 기본 조건 (MISS 발생X) 285.6 + 15 + 19.9471... + 56 = 376.5471... = 377 ◀ 민첩성보정+1 조건 (MISS 발생O, 약1%정도) | |
| 조건2 | 위와 동일한 조건에서 민첩성보정 +1, HACK+120(도법의비약·특대) → MISS 발생X |
| 캐릭터 스탯 | Lv291, STAB 171, HACK 308+120=428, INT 21, DEF 196, MR 21, DEX 181, AGI 104 |
| 캐릭터 장비 | 민첩성보정 140+1=141, 회피율보정134 |
| 285.6 + 15 + 1/7×{141+(171-428)/100} + 56 = 285.6 + 15 + 19.7757... + 56 = 376.3757... 285.6 + 15 + 19.9471... + 56 = 376.5471... = 377 ◀ 민첩성보정+1 조건 (MISS 발생O, 약1%정도) 285.6 + 15 + 19.7757... + 56 = 376.3757... = 376 ◀ 민첩성보정+1, HACK+120 조건 (MISS 발생 X) | |
| 조건3 | 위와 동일한 조건에서 DEF+1 → MISS 발생O (약 1%정도 발생) |
| 캐릭터 스탯 | Lv291, STAB 171, HACK 308, INT 21, DEF 196+1=197, MR 21, DEX 181, AGI 104 |
| 285.6 + 15 + 1/7×{140+(171-308)/100} + 2/7×197 = 285.6 + 15 + 19.8042... + 56.2857... = 376.6899... 285.6 + 15 + 19.8042... + 56.0000 = 376.4042... = 376 ◀ 기본 조건 (MISS 발생X) 285.6 + 15 + 19.8042... + 56.2857 = 376.6899... = 377 ◀ DEF+1 조건 (MISS 발생O, 약1%정도) |
3-2. 마법회피치 공식 확인
① 실험조건 (적.몬스터의 100% 명중점 찾기 노가다)
| 적.몬스터 | 시오칸하임 도서관(어려움) 거인족 마법사 |
| 스탯 (테일즈원원) | Lv285, STAB 510, HACK 510, INT 540, DEF 365, MR 457, DEX 357, AGI 255 |
| 장비 | 없음 |
| 스킬 | 알 수 없음 |
| 캐릭터 | 리체 |
| 스탯 (풀 도핑) | Lv291, STAB 171, HACK 308, INT 21, DEF 196, MR 21, DEX 181, AGI 104 |
| 장비 | 민첩성보정 98, 회피율보정147 (회보 147까지 실제 적.몬스터 100%명중 = MISS가 뜨지 않는다.) |
② 계산공식 대입
| 적.명중치 공식 | DEX + 명중률보정 + (15 + 스킬명중률) (※ [ ]는 소수점 이하 버림) |
| 357 + 0 + (15 + ?) = 439 (회피치+100으로 역산하여 구한 값, 정확하지 않다.) | |
| 마법회피치 공식 | 1.2×(AGI+회피율보정) + 15 + 1/7×(민첩성보정+INT) + 2/7×MR 스탯보너스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301.2 + 15 + 17 + 6 = 339.2 = 339 | |
| 명중률 공식 | (적.명중치 - 회피치) × 1/100 |
| (439 - 339) × 1/100 = 100% (해당 조건까지는 적.몬스터가 캐릭터 공격시 MISS가 뜨지 않는다.) | |
| 스탯보너스 적용여부 확인 | 해당 조건에서 방어의포션(대)(DEF+50) 사용 → MISS 발생X 해당 조건에서 레지스트포션(MR+50) 사용 → MISS 발생O (상당히 많이 발생) 해당 조건에서 지식의비약(특대)(INT+120) 사용 → MISS 발생X Version 7.60 패치내용 중 '마법공격 회피치' 변경 내용이 있었다. |
| 마법회피치 공식 변경 | INT에 대한 변화가 없으므로, 1.2×(AGI+회피율보정) + 15 + 1/7×(민첩성보정 |
| 301.2 + 15 + 14 + 6 = 336.2 = 336 → 캐릭터회피치 336, 적.몬스터명중치 436 | |
3-3. 복합회피치 공식 확인
① 실험조건 (적.몬스터의 100% 명중점 찾기 노가다)
| 적.몬스터 | 정령의 신전(일반) 빛의 신전 위즈 |
| 스탯 (오니암님 자료) | Lv285, STAB 610, HACK 610, INT 610, DEF 510, MR 510, DEX 410, AGI 285 |
| 장비 | 없음 |
| 스킬 | 알 수 없음 |
| 캐릭터 | 리체 |
| 스탯 (풀 도핑) | Lv291, STAB 171, HACK 308, INT 21, DEF 196, MR 21, DEX 181, AGI 104 |
| 장비 | 민첩성보정 105, 회피율보정164 (회보 164까지 실제 적.몬스터 100%명중 = MISS가 뜨지 않는다.) |
② 계산공식 대입
| 적.명중치 공식 | DEX + 명중률보정 + (15 + 스킬명중률) (※ [ ]는 소수점 이하 버림) |
| 410 + 0 + (15 + ?) = 507 (회피치+100으로 역산하여 구한 값, 정확하지 않다.) | |
| 물리회피치 공식 | 1.2×(AGI+회피율보정) + 15 + 1/7×{민첩성보정+(STAB-HACK)/100} + 2/7×DEF 스탯보너스or패널티 스탯보너스(캐릭터만) |
| 321.6 + 15 + 14.8042... + 56 = 407.4042... = 407 | |
| 명중률 공식 | (적.명중치 - 회피치) × 1/100 |
| (507 - 407) × 1/100 = 100% (해당 조건까지는 적.몬스터가 캐릭터 공격시 MISS가 뜨지 않는다.) | |
| 스탯보너스 적용여부 확인 | 해당 조건에서 방어의포션(대)(DEF+50) 사용 → MISS 발생O (상당히 많이 발생) 해당 조건에서 레지스트포션(MR+50) 사용 → MISS 발생X 해당 조건에서 지식의비약(특대)(INT+120) 사용 → MISS 발생X |
3-4. 물리,마법회피치 공식 확인 결과
① 회피치 공식은 버림없이 계산하며, 최종값에서 반올림 한다.
② 물리 회피치의 스탯보너스는 1/7×(STAB-HACK)/100, 2/7×DEF 두 가지만 적용된다.
③ 마법 회피치의 스탯보너스는 2/7×MR 한 가지만 적용된다.
④ 마법 회피치의 스탯보너스 중 1/7×INT는 Version 7.60패치 이후로 없어졌다.
(사실 이 보너스는 몬스터에게도 붙어 있어서 고질적인 마공캐 명중문제를 만들어 냈었다.)
⑤ 복합 회피치는 존재하지 않는다. 명중·회피에 관해서는 물리판정, 마법판정만이 존재한다.
(공격·방어에는 복합판정이 존재한다.)
4-1. 크리티컬 공식 대입 (몬스터 AGI 확인용)
① 실험조건 (100% 크리티컬점 찾기 노가다)
| 스탯 (풀 도핑) | 캐릭터 AGI 104, 몬스터 정령의신전(어려움) 그래시아 AGI 310→300 (위 조건과 동일) |
| 장비 | 크리티컬 163 (크리티컬 163부터 실제 100%크리티컬) |
| 스킬 | (極)알레그로 : 스킬크리티컬 6 (위 조건과 동일) |
| 추가 크리티컬률 | 룬스킬 럭키가이 Lv20 = 0.5% × 20 = 10% = 0.1 (그 외 없음) |
| 크리티컬 확률 공식 | [크리티컬×2AGI/(AGI+적.AGI) + 스킬크리티컬]×1/100 + 추가크리티컬률 (※ [ ]는 소수점 이하 버림) |
| [163×208/414 + 6]×1/100 + 0.1 = 97% (실제는 100%크리인데 공식상으로는 97%가 나왔다.) 몬스터 AGI이 맞지 않는다. 몬스터 AGI을 300으로 수정해보자! | |
| 적.AGI 300으로 수정 | [163×208/404 + 6]×1/100 + 0.1 = 99% (실제는 100%크리인데 공식상으로는 99%가 나왔다.) 다른 변수가 없고 1%오차라면 소수점 문제인 듯 하다. 소수점을 풀어보자! |
| 소수점 이하 버림X | (163×208/404 + 6)×1/100 + 0.1 = 0.999207... = 99.9207...% (이거 반올림 같은데?) 반올림을 적용하여 다른 몬스터에 대입해보면 결론이 나온다. |
② 반올림 적용하여 다른 몬스터에게 크리티컬 공식 대입
| 스탯 (풀 도핑) | 캐릭터 AGI 104, 몬스터 네냐플 훈련용 투타토르 AGI 330 |
| 장비 | 크리티컬 175 (크리티컬 175부터 실제 100%크리티컬) |
| 스킬 | (極)알레그로 : 스킬크리티컬 6 (위 조건과 동일) |
| 추가 크리티컬률 | [룬]럭키가이 Lv20 = 0.5% × 20 = 10% = 0.1 (그 외 없음) |
| 크리티컬 확률 공식 (반올림) | {크리티컬×2AGI/(AGI+적.AGI) + 스킬크리티컬}×1/100 + 추가크리티컬률 |
| {175×208/434 + 6}×1/100 + 0.1 = {89.8709...}×1/100 + 0.1 = 0.998709... = 99.8709...% = 100% (실제 100%크리티컬과 동일한 결과) | |
| 추가 크리티컬률 (반올림?→버림) | 위와 동일한 조건에서, 크리티컬 175-1=174 (실제 약 99%크리티컬) [룬]럭키가이 Lv21 = 0.5%×21 = 10.5% = 0.105 = 0.1+0.005 |
| {174×208/434 + 6}×1/100 + 0.1 + 0.005 = {89.3917...}×1/100 + 0.1 + 0.005 = 0.993917... + 0.005 = 0.998917... = 99.8917...% = 100% (실제는 약 99%크리티컬이 뜨는데, 0.005가 반올림에 영향을 주어 공식상으로는 100%가 나왔다.) |
4-2. 크리티컬 공식 결과
① 크리티컬 공식은 버림없이 계산하며, 최종값에서 반올림 한다.
② 단, 추가크리티컬률은 버림을 적용한다.
첫댓글 어우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덕분에 계산 쉽게쉽게 했어요
크리티컬때매 캐릭마다 어질재분 빡셀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