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편 일반적 종말론-6
제1장 그리스도의 재림-6
제2절 재림-2
2. 재림의 방식-1
그리스도의 재림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1) 인격적 강림
현대의 많은 합리주의자와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적 재림을 부정합니다. 그들은 재림에 관한 명확한 묘사들을 상징적으로 해석하여, 그리스도의 종교 원칙들이 점차 사회에 두루 펴지게 될 것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다음과 같은 구절들의 본의를 왜곡한 것입니다.
[행 1:11]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행 3:20~21]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여 말씀하신바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마 24:44]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
[고전 15: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요.”
[빌 3:20]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골 3: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중에 나타나리라.”
[살전 2:19]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의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
[살전 3:13] “너희 마음을 굳게 하시고 우리 주 예수께서 그의 모든 성도와 함께 강림하실 때에 하나님 우리 아버지 앞에서 거룩함에 흠이 없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딤후 4: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딛 2: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히 9:28]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2) 육체적 강림
어떤 이들은 주께서 이미 재림하셨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그분이 오순절에 성령으로 강림하신 일과 동일시합니다.
[요 14:18,23]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2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저에게 와서 거처를 저와 함께 하리라”
그러나 이 강림은 성경이 예고하는 그리스도의 재림과 명백히 동일하지 않습니다. 재림은 오순절 강림 이후에도 여전히 미래의 사건으로 언급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다음과 같은 구절들은 재림이 육체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임을 입증합니다.
[행 1:11]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행 3:20~21]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여 말씀하신바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히 9:28]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계 1:7]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3) 가시적 강림
만약 주의 재림이 육체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그것은 가시적인 사건이 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경은 이 점에 관해서 의심의 여지를 남기지 않습니다.
[마 24:30] “그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막 13:26] “그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사람들이 보리라.”
[눅 21:27] “그때에 사람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행 1:11]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골 3: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중에 나타나리라.”
[딛 2: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히 9:28]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계 1:7] “볼지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러셀파(찰스 테이즈 러셀: 여호와의 증인-근대 시한부 종말론을 시작함)는 주께서 1914년에 보이지 않는 방식으로 재림하셔서 지금은 공중에 거하시며 세상을 심판하실 것이라고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했으나 예수님의 재림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1916년에 러셀이 죽은 후에도 몇 번 재림날짜를 수정해서 주장했으나 모두 이루어지지 않았고, 결국 여호와의 증인은 시한부 종말론 주장을 숨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