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가을의 문턱 입추
아직은 한여름의 후텁지근한 공기가 더 익숙한 8월이지만 오늘은 가을의 문턱이라는 '입추(立秋)' 펄펄끓는 이 가마솟에 뜬금없게 느껴지는 절기가 입추다. 절기의 뜻과 실제 날씨가 맞지 않는건 무엇 때문일까? 이는 바로 24절기를 중국 화북지방 날씨를 기준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입추라는 말이 괜스레 반가워지는 이유는 바로 입추가 '가을을 알리는 첫 번째 절기'이기 때문이다.
24절기에서 입추(立秋)부터 입동(立冬)까지를 절기상 가을로 분류하고 있다. 아무튼 긴 무더위 속 이름만 들어도 마음이 청명해지는 듯한 절기가 입추(立秋)다.
24절기 가운데 13번째 절기에 해당하는 입추(立秋)는 계절상 가을로 분류되는 가을의 절기로는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까지 총 6개의 절기가 있다.
입춘, 입하, 입추, 입동의 공통점은 바로 '입(立)'자가 들어간다. 여기서 입은 각 계절로 들어선다는 뜻을 품고 있는데 즉 입추는 가을에 들어선다는 의미이다.
아직은 한여름 폭염에 열대야지만 견디고 맞이하면 선선하고 청명한 가을이 오기에 무더위에 지친 많은 이들이 입추라는 말로도 반갑지만 가을의 첫 번째 절기인 입추가 기대만큼 시원한것과는 거리가 먼듯하다.
실제로 입추는 양력으로 8월 7일 또는 8월 8월 무렵에 드는 경우가 많은데 올해는 삼복 더위라는 말복이 월복(越伏)을 하여 다음주에나 말복(末伏)이 온다.
때문에 이름은 가을 냄새를 물씬 풍기지만, 실질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입추는 대서와 더불어 더위가 최고 절정에 달하는 때이다. 우리나라 가을 날씨에 접어드는 기점은 입추가 아닌 처서(處暑)라고 볼수 있다.
처서가 되면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서 가을 기분을 만끽할수 있다.
고려사에서는 "입하부터 입추까지 백성들이 조정에 얼음을 진상하면 이를 대궐에서 쓰고 조정 대신들에게도 나눠주었다"라는 기록이 남아 있는데 이 대목으로 보아 과거에도 우리나라는 입추까지 날씨가 무척 더웠음을 짐작해 볼수 있다.
입추는 벼가 한창 익어가는 시기라서 날씨가 맑아야 농작물이 쑥쑥 자랄수 있다. 이때 이후로도 장마가 계속되면 흉년이 찾아오기 십상이어서 조선시대에는 입추가 지나서도 비가 닷새 이상 계속되면
조정과 각 고을에서 비를 멎게 해달라는 '기청제(祈晴祭)'를 지냈다. 그 만큼 가을날씨가 중요했던 것이다.
또 이날은 곡식이 여무는 시기이기 때문에 날씨를 보고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날씨점을 보았는데 입추에 하늘이 청명하면 만곡에 풍년이 든다고 믿었다.
이날 비가 조금만 내리면 길하고, 많이 내리면 벼가 상한다고 믿기도 했는데 또 입추에 천둥번개가 치면 벼의 수확량이 적고 지진이 있으면 다음 해 봄에 소와 염소, 산양이 죽는다고 여기곤 했다.
한편 입추 무렵 김매기를 끝낸 농촌은 다소 한가로운 농한기에 접어들게 된다. 할 일 없이 매우 한가한 날을 보낸다는 의미에서 "어정 7월 건들 8월"이라는 속담이 생겨났으며 이는 모내기와 보리 수확으로 매우 바쁜 달임을 표현하는 5월을 "발등에 오줌 싼다"라는 말과 대조를 이루는 표현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입추가 지나면 낮으로는 여전히 폭염이 지속되지만 밤으로는 서늘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기 때문에 이때부터 본격적인 가을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김장용 무와 배추를 심어 다가올 겨울을 대비하기도 하고 성장이 무디어진 논뚝 밭뚝의 잡초도 제거하고 처서가 지나면 선영들의 묘소도 돌보아야 한다.
올해는 입추가 지나고도 폭염이 기승을 부릴 예정이라 하니 걱정이 아닐수 없다. 가뜩이나 일기가 고르지 못해 농산물 가격이 폭등하고 있는데 입추뒤에 오는 장마와 폭몀은 농산물 생산에 치명적일수 있다.
여기다가 가을 태풍이라도 올라치면 일년농사 폐농에 가깝다. 옛부터 가을 태풍이 무섭다 했다.
그런데 요즘 정치권도 마찬가지다.
대통령 지지율은 바닥을 기고 있고
여야모두 내분으로 인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모름지기 정치란 정도(正道)를 걸어야 하거늘 민생은 어디가고 편법과 위법이 난무하고 있으니
국민들의 눈에는 목불인견(目不忍見)이 아닐수 없다.
물가안정 ,언론개혁, 부패청산 등 시급한 문제가 너무도 많은데 당내 갈등으로 시간만 허비하고 있다.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이 오듯 정치권에도 경세제민(經世濟民)의 기풍이 살아났으면 좋겠다. 나라를 잘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하는 정치의 대도(大道)를 바랄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