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1년 8월 14일 토요일
2. 코스 : KT&G 강화수련관-아만바히암장-치마바위-온수리갈림길-여고개-길상산-할미약수터갈림길-가천대학교강화캠퍼스-후애돈대-KT&G강화수련관 원점회귀(약 5.2 km, 2시간 15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누적고도 : 464 m
6. 기타 : 길상산은 인천광역시 강화군의 길상면 선두리에 위치한 산이다(고도:337m). 예로부터 왕에게 진상했다고 하는 일명 '사자족애(獅子足艾)'라고 부르는 약쑥이 많이 났다고 하여 유명한 곳이다. 길상산 동사면 장흥리에는 지금도 쑥밭다리라 부르는 자연마을이 남아 있다. 1706년(숙종 32) 길상면 선두리와 화도면 사기리 사이의 갯골 약 1㎞를 막아서 선두포 둑을 쌓아 이 일대 농경지를 개간했다고 전한다.(한국지명유래집 중부편 지명, 2008. 12)
▲ 네이버지도 강화 길상산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강화 길상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길상산 등산코스는 서너군데가 있지만, KT&G강화수련관에서 시작하는 코스가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KT&G강화수련관에서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해 주기 때문에 주차하기 편안하고, 조망좋은 치마바위를 올라 볼 수 있고, 가천대학교로 하산 후 KT&G강화수련관까지 서해를 보면서, 걷기 좋은 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오른쪽 차도가 KT&G강화수련관 가는 방향이고, 왼쪽 차도는 사유지로 들어가는 도로입니다. KT&G강화수련관 문이 닫혀 있으면, 왼쪽 도로따라서 잠시 올라가다가 수련관으로 들어가는 길이 있습니다.
▲ 수련관 입구에서 지나온 길을 뒤돌아 봅니다.
▲ 치마바위를 줌으로 당겨봅니다.
▲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주차장이 개방됩니다. 감사합니다.
▲ 수련관 첫번째 주차장(위쪽에 주차장이 한개 더 있습니다.)
▲ 아스팔트 도로 따라서 등산로 방향으로 가면서 뒤돌아 보는데, 사유지 도로에서 수련관으로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 위쪽에 있는 주차장 입니다. 등산로는 빨간색 화살표 방향으로 갑니다.
▲ KT&G강화수련관 전경(주차장 개방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등산로는 화살표 방향으로 계속 직진합니다.
▲ 주차장 출발 약 2분 후 들머리 입구가 살짝 보입니다.
▲ 길상산 들머리 입구입니다.
▲ 치마바위는 화살표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진강산으로 바로 올라가는 등산로는 흔적이 별로 없습니다.
▲ 숲속 공연장 같은데.....
▲ 올라가면서 들머리를 뒤돌아 봅니다.
▲ 초반에는 걷기 좋은 숲길 입니다.
▲ 잠시 후 너덜들이 보이고
▲ 길의 흔적이 조금 헷갈리지만, 잘 보면 흔적이 보입니다.
▲ 풀이 자라서 등산로가 보이지 않는 구간도 있지만, 느낌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왼쪽으로 살짝 암릉이 보입니다.
▲ 갈림길이 보이는데, 10시 방향은 수풀로 막혀있고, 등산로는 1시 방향으로 연결됩니다.
▲ 길은 뚜렷하게 보입니다.
▲ 바위가 나오면 흔적이 사라지기 때문에 잘 찾아봐야 합니다.
▲ 등산로 좌측으로 바위가 보입니다.
▲ 주차장 출발 약 15분 후 갈림길에서 10시 방향이 아만바히 암장이고, 길상산 등산로는 이곳에서 2시 방향으로 연결됩니다.
▲ 잠시 아만바히 암장 구경하고 갑니다.
▲ 아만바히 암장
▲ 거의 수직에 가까운 암장입니다.
▲ 암장앞에서 바라본 서해
▲ 암장 왼쪽으로 올라가는 길이 없고
▲ 오른쪽으로는 있을것 같아서 나무가 있는 곳으로 들어가 보았는데.....올라가는 길이 없습니다. 왔던 길로 잠깐 뒤돌아 나가서 등산로 따라서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