嘴唇之祭物/ 입술의 제물
何14:2, 伯33:3, 詩17:1, 71:23, 歌5:13, 賽6:5, 57:19, 但10:16, 彌3:7, 哈3:16, 太15:8, 羅3:13, 來13:15
當歸向耶和華、用言語禱告他說、求你除淨罪孽、悅納善行、這樣、把我們就嘴唇的祭代替牛犢獻上。 너는 말씀을 가지고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아뢰기를 모든 불의를 제하시고 선한바를 받으소서 우리가 입술로 수송아지를 대신하여 주께 드리리이다 (何14:2)
<서론→ 겉>
何14:2 我們就嘴唇的祭代替牛犢獻上에서 嘴唇은 口가 2개 있고 제물 된 牛頭는 죽어 있기 때문에 소리를 낼 수가 없다.
위 我們은 “우리”의 복수이고 대제사장과 이스라엘 공동체의 罪도 역시 복수이다.
수송아지의 히브리어는 םירפ/파림으로 פ/목구멍이 있고 사람의 입술 역시 הפשׂ /사파로 목구멍 פ가 있다.
詩71:23 我歌頌你的時候、我的嘴唇、和你所贖我的靈魂、都必歡呼。 내가 주를 찬양할 때에 내 입술이 기뻐 외치며 주께서 구속하신 내 영혼이 즐거워 하리이다.
사람이 환호할 수 있음은 입술이 있고 혀가 살아있어서다. 죽은 수송아지 제물은 입술의 기능이 없다.
來13:15 主名之人嘴唇的果子는 詩71:23에서처럼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찬양의 산제사를 드릴 수 있게 되었다.
<본론→속>
1. 嘴唇的祭/ 입술의 제사
當歸向耶和華、用言語禱告他說、求你除淨罪孽、悅納善行、這樣、把我們就嘴唇的祭代替牛犢獻上。 너는 말씀을 가지고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아뢰기를 모든 불의를 제하시고 선한 바를 받으소서. 우리가 입술로 수송아지를 대신하여 주께 드리리이다 (何14:2)
위에서 언어는 萬國語, 곧 萬人의 언어로 볼 수 있다.
提前4:10 他是萬人的救主、更是信徒的救主。에서 救主는 신도들의 구주이시다. 信徒는 믿는 무리이고 믿음의 대상은 עישׁומה / 그 메시아이시다.
That is why we labor and strive, because we have put our hope in the living God (םייח םיהלאל / 聖三位 하나님, 永存하시는 하나님께), who is the Savior of all people, and especially of those who believe.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힘쓰는 것은 우리의 소망을 살아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來11:3-4절에서 因著信이 반복된다.
來11:3 我們因著信、就知道諸世界是藉 神話造成的.這樣、所看見的、並不是從顯然之物造出來的。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來11:4 亞伯因著信獻祭與 神、比該隱所獻的更美、因此便得了稱義的見證、就是 神指著他禮物作的見證.他雖然死了、卻因這信仍舊說話。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
信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言語이다.
神的 話에서 話는 무엇인가? 혀의 언어, 곧 말이다. 말은 입술의 모양에 따라 그 뜻이 결정된다.
우리 인류가 다른 생물과 다른 점은 言語가 있다는 것이다. 언어는 문자일 때 그 뜻을 알 수 있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파동(波動)일 경우는 귀가 있어야 들을 수 있다. 物質에는 보이지 않는 것이 있는데 이를 두고 反物質(Antimatter/노아 방주의 물/3H2O) 이라고들 한다.
何14:2. 求你除淨罪孽/모든 불의를 제하시고、悅納善行/선한 바를 받으소서 의 기도가 보이는 제물(祭物) 牛頭를 대신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닌가?
죄 사함을 받을 때 비로소 우리 인간은 선행을 주 여호와께 드릴 수 있지 않을까?
2. 背道的病 / 배반의 병
我必醫治他們背道的病、甘心愛他們、因為我的怒氣向他們轉消。
내가 저희의 패역을 고치고 즐거이 저희를 사랑하리니 나의 진노가 저에게서 떠났음이니라 (何14:4)
병(病)은 치료받아야 한다. 본문에서 背道의 病을 말하고 있다.
病의 상형문자는 물과 불의 조화를 이루지 않은 상태이다. 물은 얼음이 돼서 유동(流動)할 수 없고 불은 그릇에 담겨있어 그 열과 빛이 방출되지 못한다.
성경에서 背道(배도)를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
| 중국 성경 | 우리말 성경 |
箴 1:32 | 愚昧人背道、必殺己身.愚頑人安逸、必害己命。 | 어리석은 자의 퇴보는 자기를 죽이며 미련한 자의 안일은 자기를 멸망시키려니와 |
箴 14:14 | 心中背道的、必滿得自己的結果.善人必從自己的行為得以知足。 | 마음이 패려한 자는 자기 행위로 보응이 만족하겠고 선한 사람도 자기의 행위로 그러하리라 |
何 11:7 | 我的民偏要背道離開我、眾先知雖然招呼他們歸向至上的主、卻無人尊崇主。 | 내 백성이 결심하고 내게서 물러가나니 비록 저희를 불러 위에 계신 자에게로 돌아오라 할찌라도 일어나는 자가 하나도 없도다 |
多 3:11 | 因為知道這等人已經背道、犯了罪、自己明知不是、還是去作。 | 이러한 사람은 네가 아는 바와 같이 부패하여서 스스로 정죄한 자로서 죄를 짓느니라 |
背道의 본뜻은 ‘방향을 바꾸다/ 轉向(전향)’이다. 신앙의 道에서 벗어나 변절하는 행위, 이것은 이스라엘이 언약의 하나님이신 주 여호와 하나님을 떠나 벧엘과 단 등에서 우상을 세우고 숭배한 사실을 가리킨다.
주 여호와께서는 배도의 病을 치료해 주시고 甘心愛他們、因為我的怒氣向他們轉消。에서 볼 수 있듯이 그들의 전향(轉向)을 전소(轉消)로 바꾸어 주셨다. 甘心愛他們으로 노기(怒氣)와 반대이다.
나를 떠난 그들을 용서해 주겠다. 그들을 한껏 사랑해 주겠다. 다시는 그들에게 노하지 않겠다.
何14:8 에브라임의 말이 내가 다시 우상과 무슨 상관이 있으리요 할찌라 내가 저를 돌아보아 대답하기를 나는 푸른 잣나무 같으니 네가 나로 말미암아 열매를 얻으리라 하리
3. 耶和華的道 / 여호와의 도
誰是智慧人、可以明白這些事、誰是通達人、可以知道這一切.因為耶和華的道是正直的、義人必在其中行走、罪人卻在其上跌倒。 누가 지혜가 있어 이런 일을 깨달으며 누가 총명이 있어 이런 일을 알겠느냐 여호와의 도는 정직하니 의인이라야 그 도에 행하리라 그러나 죄인은 그 도에 거쳐 넘어지리라 (何14:9)
何14:9를 5개의 절로 나누어 그 뜻을 음미해 보자
① | 誰是智慧人、可以明白這些事、 | 여호와의 도는 智慧人이 이해할 수 있고 |
② | 誰是通達人、可以知道這一切. | 通達人이 알 수 있는 것이다. |
③ | 因為耶和華的道是正直的、 | 여호와의 도는 바르고 곧아서 |
④ | 義人必在其中行走、 | 義人은 필히 그 길을 갈 수 있지만 |
⑤ | 罪人卻在其上跌倒。 | 罪人은 그 길에서 걸려 넘어질 것이다. |
위에서 ④,⑤는 義人과 罪人의 대칭이다. 사람 외에도 서로 반대되는 단어들이 있다.
지혜(智慧)와 우망(愚妄), 근종(跟從)과 반역(叛逆), 행주(行走)와 반질(絆跌), 순복(順服)과 불종(不從),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꼭 선택할 수밖에 없는 양자택일(兩者擇一)의 항목들이다.
위 내용은 申30:15에 함축되어 있다.
申30:15 看哪、我今日將生與福、死與禍、陳明在你面前。보라 내가 오늘날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그동안 何14개 장(章)의 福을 받았습니다. 여호와의 道는 義人만이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主耶穌基督)께서 우리에게 속량, 인애의 다리를 놓아 주셨기에(贖良仁愛之橋梁) 우리는 오늘도 손 흔들며 이 다리를 건너고 있습니다.
여호와의 도(耶和華的道)입니다.
<결론→ 씨>
我們應當靠著耶穌、常常以頌讚為祭、獻給 神、這就是那承認主名之人嘴唇的果子。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來13:15)
無祢,我就無法想(주 없이 아무것도) 2절
주 없이 나 홀로 어찌 인생길 가랴? 나 피곤하고 지쳐 탄식만 절로 나. 나 홀로 가라구요? 나 길도 몰라요. 주 가신 길 나도 그 길 가게 하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