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경대(業鏡臺)
[해설]
업(業)을 나타내는 거울의 대(臺)로서 업경륜(業鏡輪)·업경(業鏡)이라고도 한다.
『사분율행사초자지기(四分律行事鈔資持記)』 권하에는
“1년에 3회 정월과 5월, 그리고 9월에 명계(冥界)의 업경륜이 남섬부주를 비치는데, 만약 선악업이 있으면 거울에 모두 나타난다.”고 하였다.
『지장보살발심인연시왕경(地藏菩薩發心因緣十王經)』에는
“사방팔방에 업경을 달아두어 전생에 지은 선과 복, 그리고 악과 죄업을 나타낸다.
모든 악업의 형상을 나타내는 것이 현세에서 목전에 보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
이 같은 경전의 설을 따라 지장전(地藏殿) 안에는 시왕〔十王〕을 봉안하고 업경대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또 지장전뿐만 아니라 일반 법당에 안치되기도 한다.
2. 다음은 ⌜오분향 예불문⌟의 일부이다. ( )속에 들어갈 말을 차례로 각각 쓰시오.
지심귀명례 대지( ㉠ )사리보살 대행 ( ㉡ )보살 대비 ( ㉢ )보살 대원본존 ( ㉣ )보살 마하살 |
㉠ ( 문수 ) ㉡ ( 보현 ) ㉢ ( 관세음 ) ㉣ ( 지장 )
3. 부처님께서 최상의 지혜를 성취한 날을 기리는 성도절(成道節)의 날짜를 쓰세요.
음력으로 몇 월 몇 일인가요?
12월 8일(납월 8일)
[해설]
음력 12월 8일 성도절(成道節)을 말한다.
성도절은 불탄절·열반절·출가일과 더불어 불교에서는 4대명절의 하나로 손꼽는 날이다.
성도재일은 의례의 성격상으로 보면 보은의례(報恩儀禮)에 해당하는 것이며, 석가의 성도한 날을 맞
이하여 승려나 신도가 자신의 신행(信行)을 확인하기 위하여, 또는 포교의 기본적 수단으로서도 행
하여진다.
성도재는 산림식(山林式)이라고도 한다.
법회 때에는 수행과정을 거쳐 결국 성도하게 된다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한 의식절차와 실제 수행법의를 행한다.
4. 1930년 김법린과 최범술 등이 조직하여 한용운을 총재로 추대한 조직은?
만당
[해설]
한용운은 민족의식계몽에 대한 준비를 한 후 1926년 시집 《님의 침묵(沈默)》을 출판하여 저항문학에 앞장서며 불교계의 항일단체인 만당에 당수로 추대되는등 각종 민족운동 및 독립운동에 앞장섰다.
5. 한국 불교의 장자종단인 조계종은 1960~70년대 정화운동의 휴우증으로 심각한 분란이 있었으나 1970년대 후반 뜻있는 불자들의 노력으로 종단의 3대 과업이 정립되었다. 이와 같이 과거부터 꾸준히 제기되어온 대한불교 조계종의 3대 사업은?
포교(Propagation), 역경(Translating the Sutra), 도재양성(Education of the disciples)
6. 전국 단위 신도 단체를 관리 자원하며 포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여러 포교자료와 방법, 내용 등을 개발하고 포교인력을 양성하는 역활을 하는 조계종의 중앙 종무기관의 이름을 쓰시요.
포교원
[해설]
종헌 제 66 조 종단은 포교 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포교원을 둔다.
7. <반야경>이 보살의 구체적인 실천방법으로써 육바라밀의 실천을 강조하였다면, <화엄경>
'십지품'에서는 부처님처럼 정각에 도달하기 위하여 십바라밀을 닦아가는 보살의 수행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육바라밀 이외에 네가지의 바라밀을 쓰시오.
방편, 원, 력, 지바라밀
[해설]
우리 나라 불교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보살행(菩薩行)이며, 육바라밀(六波羅蜜)의 연장이기도 하다. 대승불교의 일반 보살행은 처음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선정(禪定)·반야(般若)의 육바라밀로 완성시켰으나 뒤에 방편(方便)·원(願)·역(力)·지(智)의 네 가지를 더하여 십바라밀을 만들었다.
이 중 방편은 보시·지계·인욕바라밀을 조반(助伴:도와서 함께 함)하게 되고, 원은 정진바라밀을, 역은 선정바라밀을, 지는 반야바라밀을 조반하게 된다.
또한, 이들 네 가지 바라밀은 반야바라밀이 분화되어 생겨난 것으로, 각각의 독자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다.
이 십바라밀은 우리 나라에서 신라시대 이래 유가법상종(瑜伽法相宗)과 화엄종을 중심으로 그 실천
이 크게 강조되었으나, 조선시대에는 선(禪) 중심의 불교에서 육바라밀만을 중심으로 채택하게 됨에
따라 나머지 네 가지 바라밀은 크게 중요시하지 않았다.
8.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변함없이 존재하는 진리 그 자체를 형성화한 법신불(法身佛)은?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
9. 도솔천에서 보살로 머물면서 부처님이 되기 위해 정진하고 있다는 분으로, 석가모니불 다음에 미래에 오실 부처님은 누구인가?
미륵불
[해설]
* 미륵부처님은 석가모니부처님이 열반에 든 뒤 56억 7000만년이 지나면 사바세계에 출현하는 부처님이다.
10. '오온(五蘊)이 하나의 개체로 집착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불교 용어는?
오취온
[해설]
오온에 욕탐이 있는 것이 오취온이라고 한다.
오취온은 '다섯 가지 취해진 무더기'라고 보아야 하며, 나를 위해 취해진 나로서 취해진 것이다.
오취온으로부터 마음이 해탈해야만이 윤회가 그치고 지멸적정에 드는 것이다.
첫댓글 관세음보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