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예전에도.. CDC가 경춘선 운행의 대해 .. 많은글이 오간걸 알고 있습니다..^^
수요는 많지만 ..좌석때문에 ..결국 통일호?객차로 변경됬다는 ..이야기를 본적있습니다 ..ㅎㅎ
음. .그래서 .. 현재 ..다시 운행하는건 어떨까요..??ㅎㅎ .
어짜피 2006년~2007년엔..1호선 전철개통으로 ..경원.경의선을 오가는 여분을 CDC를 경춘선에..
활용하는겁니다...^^
겨우 ..2년이지만 ..승객편의를 위해서라도 ..^^ 하는건 좋다고 봅니다 ..ㅎㅎ ..
음 ..가장 큰 좌석문제.. CDC는 .자유석으로 운행되기때문에 ..
첫번째역에서 .타는사람만 좋게 가는거죠.. 가장 큰 문제점 ..
이건 아쉽게도 ..해결방법이 없습니다.. ..
그리고 CDC열차의 운행은... 경춘선 무궁화호는 현재..청량리발 남춘천역 종착이지만 ..
제가 생각하는 경춘선 CDC는 .. 성북발 청평역을 종착하는겁니다..^^..
왜 성북이냐 .. 청량리~성북간 .전철용량이 가장 큰이유죠 .. 그리고 .. 이 열차는 경춘선 전구간을
커버보단. . 서울도심 주변 ..근교수요를 얻기위해 .운행하는거죠 ..ㅎㅎ
그리고 왜 청평역이냐 .. 가격이 싼 이유로 ..많은 고객분들이 .. CDC로 이용하실 꺼 같아서요 ..
그래서 ..가평.강촌.춘천의 수요를 ..감당하지 못할꺼 같아서 .. 그중간인 .. 평내 .대성리.청평역의
수요만 흡수하려고 .. 청평역의 종착을 하려는겁니다.^^..
그리고 .. 경춘선 무궁화호는 ..현재 전역정차.및급행수준이죠 ..
이 CDC를 이용한다면 ..경춘선무궁화호는 ..무궁화 답게 ..급행수준으로 운행할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요는 문제 없죠 ..신공덕역.화랑대역주변 아파트?. 평내역 일대 .호평지구. 대성리.청평역의
수요를 생각한다면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배차 문제 .. 경춘선 무궁화호가 .. 성북역에. 도착하고.출발한담. 10분뒤에 출발하는겁니다.^^
교행은 ..금곡.평내역에서 하죠..;;
그리고 정차역은. .전역정차로하는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금곡.평내역가는 2227버스. 퇴계원.사릉가는 버스.마석.대성리.청평역가는 1330번버스의 수요를
쫌 얻을수 있겟죠..^^
너무 잡소리가 많아서 죄송합니다 .ㅜ;;.. 경춘선 꼴랑 1번 타봤지만. ㅡㅡ;; 경춘선역들 .(신공덕.퇴계원.사릉)역을 ..가보면서 .. 이곳에도 열차가 많이 다녔으면 좋겠다 .싶어서 ..한번 써본글입니다.^ㅁ^
첫댓글 과거 NDC도 경춘선에 투입되었지만 자주퍼져서 결국 퇴역하고말았는대요. 미래가 아닌 현재 CDC투입을하면 같은일이 생기지않을까요.
퍼진다란 말 도 쓸때 .걸리긴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말한경우. 춘천 전구간이 아닌. 청평까지이며.. 평내지역같은경우 .신선으로운행되기때문에 .퍼지지 않을꺼라 생각합니다.^^
좋은 방안인거같군요, 근대 경춘선복선전철화전구간개통후 일반여객열차취급을 중단한다고들었습니다.
제 생각은 이왕 넣으려면 '구간급행'급으로 넣자.. 라고 생각한 부분인데.. 신공덕, 화랑대는 제가보기엔 보통 버스도 다들 커버하시는것 같군요^^ CDC를 각역정차로 집어넣는건 조금 무리라고 보는 사항입니다~
지금 CDC가 모자르는걸로 아는데... 여유가 있을지는 모르겠음.,..
성북~갈매구간은 폐선 예정구간이죠..
네 .맞습니다..^^ . 경춘선 전철이 개통전까지 무궁화호열차와 같이운행하면 어떨까 싶어서 .. 글을 쓴것 입니다.^^
CDC 넣었다가 좌석문제로 말 나오지는 않을런지 모르겠네요... 과거 에드통일호 시절 경춘선과 중앙선은 개표 땡하면 엠티가는 대학생들 짐 양손에 들고 뛰고 할아버지 할머니는 지팡이 짚고 뛰고 그랬지요.
99년에.. 청량리역에서 용산행 기다리다가 경춘선 승강장에서 노인이 힘겹게 뛰어가시는 걸 봤는데... 안습이었죠.
경춘선이 일반통일호였다가 특정통일호 (좌석지정방식)으로 바뀐이유중 하나가 혼잡도 개선및 사고 방지에 있었습니다. CDC를 지정좌석화 하기엔 어려움이 있고, 경춘선 현재 다이아가 꽤나 빡빡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울러 성북엔 회차하기도 어렵습니다..
경춘선의 경우 빡빡하지는 않는데... 워낙 열차장이 짧게 건설된지라... CDC가 운행한다해도... 5+3 운행 아니면 상당히 문제가 많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경춘선은 이용객의 많고적음이 확연하게 드러나서... 구간급행급의 열차가 가장 쓸모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주말에 한시투입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네요... 다만 이럴경우 청평 이북으로 운행을 해야하기는 하는데... CDC가 엔진을 2개나 쓰면서 산길을 못올라간다는 것도 문제긴 하네요... 같은 엔진쓰는 키하110계와는 너무나 비교되는...
그리고 10분간격은 운행할 수 없는것이... 교행역이 보통 금곡이나 평내역인데... 특히 금곡역이 첫 교행역이라면 보통 15분~20분 뒤에나 출발해야합니다. 문제는 마석~대성리는 단일폐색에 10분주행이므로... 여기서 교행걸리면 대략 낭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