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싼ix차량이 엔진경고등 점등 및 시동꺼짐으로
어디로 입고하여 크랭크, 캠센서 교환을 하고나서도
엔진체크등이 계속 점등되어있고
연비도 나오지않아 하도 이상해서 방문하셨습니다..
자~그럼 차를 눈으로 쫙 함 째려보고
"니 뭐가 문젠데" 할수는 없으니...
하이디에스 코드별진단 및 데이타진단부터
한번 살펴보고 난 뒤 정비의 방향을 정해야 합니다..
이것저것 다 볼려면 한두시간이 아니라
하루이틀 아니 1년이 걸리는 차량도 있으니까요...^^
투싼ix 코드별진단을 하는데
P0340, P0341 캡샤프트센서 관련 코드가 뜨 있군요..
두개가 동시에 뜰수 있는 조건은 무엇일까요???
회로도 이상하고 작동범위도 이상하고...
블랙홀에 빠지지 않으려면...
아쉬움을 뒤로하고 센서데이터 분석을 하러 떠납니다..^^
투싼ix 캠센서는 타이밍체인 흡기 캠에 장착되잇으며
크랭크샤프트 2회전에 1회 신호를 표출하는
홀센서 방식 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엔진체크등과 시동이 잘 안걸리는 현상의 연관성은?
시동성과 관련된 인젝터, 레일압력, EGR작동 상태등을 확인 해 봅니다..
아 그런데 지금은 시동이 잘 걸리는지
1.6초만에 시동이 터지는군요...
이 정도면 정상이 아닌가 생각할수도 잇는데
여러분 애마 시동시간 점검 해 보세요...
많이 늦다는것을 알 수 있답니다..
일설하고 시동 시 레일압력은 정상적이며
연료량 및 EGR작동상태 또한 정상적이어서
인젝터의 상태를 정밀하게 점검 해 보기로 합니다..
ㅎㅎㅎ...대박입니다..
인젝터 파워밸런스가 대박입니다..
전체 제로입니다...
이게 정말 제로일까요...
현재 캠센서의 실제 고장으로 신호가 나오지 않으면
1번 실린더 판별을 하지못해 밸런스 점검을
진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이는군요...
센서를 바꾸었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않는다는것은...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하여 실제 신호를 확인 해 보는데
캠센서 신호가 나오지 않는군요...
캠센서 배선은 총 3가닥으로 5V_0V_5V레퍼런스 전압인데
문제는 신호가 다 나오는 것 입니다..
이런 경우 센서에서 ECU까지 회로점검을 해야하는데
투싼ix ECU는 엔진룸에 있기에
회로점검하기에 아주 편한 차량이랍니다...그나마요...ㅎㅎ
ECU커넥터를 탈거하고 회로점검을 하는데
배선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판단 한 후
마지막 남은 ECU를 점검하는데 기판이 너무 깨끗한것입니다..
그래도 정상적인 회로점검까지 마친 상태이기에
투싼ix 39100-2F200 ECU를 교환합니다...
ECU교환 후 스코프를 이용하여
동기파형 확인하는데...
와~우 아주 잘 나오는군요...^^*...
이럴때 기분이 너무너무 좋은 이유는
진단과정에서부터 결론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이 되었다는 것 이기에
자동차 정비기술자로서의 쾌감이라고나 할까....^^*
ECU교환 후 시동성 점검을 하는데
시동이 걸리는 시간이 0.5초 밖에 걸리지않네요..^^
참 잘 됬습니다...^^
참고로 이 차량 주인이 1년 선배라
기술료는 아주 착하게 해 드렸습니다...ㅎㅎ
인연은 소중하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