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일자: 7월 14일 2022년
활동 장소: 교남 YMCA (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
참석인원: 15명 (신입1명 포함)
활동내용: <1> 지난 주에 남팀장께서 답사지로 한국 기독교 사적지,교남 YMCA를 선택, 답사하겠다고 발표.
<2> 교남 YMCA라는 회관은 저로 써는 생소한 단체 이기에 사전 검색해서 알아낸 바,
교남 YMCA회관으로 2013년 10월 29일, 대한민국의 국가 등록 문화재 제570號로 지정 됨.
(또 다른 해석은 교남 YMCA 대구 3.1만세 운동기념관 이라고 稱 한다)
<3> 교남 (嶠南)이라는 뜻은 조령 남쪽 이라는 뜻에서 경상남도와 경상북도를 이르는 말 이다.
<4> 구교남YMCA,이 만집 목사 3.1 만세운동 기념지, 1919년 3월 8일 토요일 이 만집, 김태련등
교회 지도자들은 장꾼들 사이에 섞여, 계성학교학생/대구고보학생(現경북고)/신명여학교학생 일부와 함께 큰장 (現서문시장) 장날에 모인 장꾼들과 농민등
1천여명에 달한 인파와 함께,대구 독립 만세 운동에 선두자,
이 만집 목사가 독립선언서 공약 3장을 읽고 "대한 독립 만세"를 외쳤고, 대구 3.1 운동의 시작
된 날 이였다. 3.1 만세 운동은 제일 처음은 서울/두 번째는 평양/세번째가 3월8일 이였다,대구~~
였다고 해설사의 부연 설명이 있었습니다.
일층 공간에서의 해설사 "백 종진" 님으로 부터 YMCA 창단 연대와ㅣ 3.1 독립만세 운동님들의 활동상을 해설해 주시더라
2층 영상실에서도 교남 YMCA의 기독 신앙인들의 3.1 만세 운동의 영상물 시청 했습니다.
첫댓글 이미선 부회장님께서 목1팀의 활동내역을 요약하여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진도 참 좋습니다.
더운 날씨에 목1팀 이번주 팀활동을 교남YMCA에서 하셨군요.
이만집 목사의 독립선언서 낭독과 많은 학생들, 1천여명에 달하는 사람들의 "대한 독립 만세!"소리가 들리는 듯 하네요.
교남(嶠南)이 조령 아래쪽 경상도를 이르는 말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더운날씨에 많은 팀원들이 참석해 열공하신 목1팀, 활동글 일목요연하게 올려주신 이미선 부회장님 수고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