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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 丙의 성정
丙은 하늘[天]이 양 날개를 땅으로 내리 펴면서 빛과 열(熱)로 암탉이 알을 품듯이 만물을 감싸는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서, 양기(陽氣)가 충만하여 만물이 두드러지게 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丙火는 하늘의 얼굴인 태양을 상징하며, 모든 열과 빛의 모체(母體)에 해당한다. 태양, 광선(光線), 전기(電氣), 타오르는 불[열화(烈火)], 큰불[왕화(旺火)]. 전열기구(電熱器具), 연료(燃料), 화약(火藥), 폭발물(爆發物), 인화물(引火物), 방사선(放射線), 조명기구(照明器具), 화공약품(化工藥品), 사진, 필름, 안경, 비디오, 간판, 네온사인. 丙은 양화(陽火)요 태양의 정기라 동(東) 寅에서 생하여 서방(西方)[酉]에서 스러지니 寅에 장생되고 酉에서 사(死)한다고 정하였다.
丙이 여름(午月)에 왕성한 것은 남방의 이궁(離宮)에 살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니 戊土[山]와 癸水[비]를 꺼리는 것이다. 火는 인류의 문명을 열어준 모상(母像)이니 지상의 만물이 丙火를 떠나서 생존할 수 없고 발달할 수도 없다. 丙火는 양화(陽火)로서 태양의 빛과 같은 것이니 불을 지피는 불씨로서의 역할은 하지 못하나 만물을 기르고 동물을 생활할 수 있게 하며 따뜻하게 하고 광명을 준다. 또한 그 빛이 강하여 만물을 구석구석 비추고 차가운 눈과 서리를 녹인다. 태양, 조명기구 등등이 해당된다. 丙火로 태어난 사람은 기본적으로 만물을 구석구석 비추는 빛과 같이 밝고, 화끈하고, 명랑하며, 봉사와 희생정신이 강하다. 다만 천방지축(天方地軸)으로 물불을 가리지 않아 실수를 할 수 있다.
丙日이 신강 하여 丑時를 얻으면 己丑인 바, 논밭에 작물을 풍성히 하고 丑에 금고 재고귀인(財庫貴人)이 되어 부유하고 영화롭다. 丙火는 태양과 같아서 대지를 두루 비추며 기세가 강하고 맹렬하여 눈과 얼음을 녹이고 庚金을 녹인다. 그러나 구름이 햇빛을 가리듯 癸水가 丙火를 가리면 그 권위를 나타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한 것은 일반적인 현상일 뿐이며 고정불변의 법칙은 아니다. 모름지기 일간의 역량과 성쇠 및 시공간의 환경을 보고 用神을 정해야 한다. 비유컨대 여름의 丙火는 너무 뜨거우므로 水氣가 상승하여 구름이 비를 내려야만 수화기제(水火旣濟)의 공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니 어찌 癸水를 나쁘다고 하겠는가. 겨울의 丙火는 화기(火氣)가 극히 미약하고 눈과 얼음이 세상을 덮고 있는 것과 같으므로 여기에 다시 壬癸子丑辰의 습토와 냉수가 중첩되었다면 水旺火弱의 형세로써 비록 태양이 있어도 추위를 견디기 어려운 것이다. 반대로 丙火가 중첩되고 甲乙이 있고 지지에 寅午戌, 亥卯未가 방국과 화합을 이루고 있다면 從旺格이 되지 않는 한 재앙이 백가지로 나타날 것이다.
위장이 약하고 변비와 설사의 증세가 있으며 물마시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丙辛合이 있는 사람은 위장이 튼튼하다 丙火가 대운 세운에 쇠운이 될때는 눈에 관한 안질 및 시력을 주의해야 한다. 丙火는 태양에 비유하여 본래 밝고 명랑하며 열정적이다. 또한 만물을 양육(養育)하니 만물박사에 해당하여 아는 것이 많으나 도가 지나쳐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과장이 심한 면도 있다. 뒤끝이 없이 시원하기도 하지만 성격이 급한 면이 단점이다.
또한 火는 예(禮)에 해당하여 예절이 밝은 편이지만 대체로 재물욕심이 과한 특성이 나타난다. 또한 금붙이 악세사리 장신구를 유난히 좋아하고 참견을 좋아하면서도 정작 자기 집구석을 정리정돈을 못한다. 천마(天馬)로서 박으로의 활동은 잘하는 반면 집안에 묶어놓으면 발작 증세를 부린다.
丙火는 木이 있어야 생명력이 강하게 되고 木이 없으면 노후가 공허하다. 丙火 일간의 癸水는 정관(正官)이지만 여름에 태어나 화왕(火旺)한 丙火 외에는 癸水正官을 반기지 않는 특성이 강하다. 그 외에는 癸水는 흑운차일(黑雲遮日)에 되어 필요하지 않고 사람을 우울하게 만들고 우울병의 원인이 되게 하는 것이 癸水이다. 그러므로 壬水가 있어야 丙火를 빛나게 한다. 화왕절(火旺節)에 화왕(火旺)할 때는 壬癸水가 같이 있어도 이때는 관살혼잡(官殺混雜)을 논하지 않으나 그 외에는 壬癸水가 나타나면 부부생활에 문제점 의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남모르는 비밀을 간직한다. 丙火는 壬水 를 만나고 甲木 이 있다면 수화기제(水火旣濟)를 이루게 된다. 土가 많게 되면 토다화회(土多火晦)라고 하여 빛이 회절(廻折)되어 뜻을 펼치기 어렵게 되고 金 이 많으면 번거로움을 피할 수 없다.
丙火는 만물(萬物)의 양기(陽氣)를 조율하는 것으로 교육, 문화 계통에 인연이 많다. 壬水가 투간(透干)하여 조화(造化)를 이루면 귀(貴)를 말할 수 있는데 甲木의 도움이 있어야 그릇이 이루어진다. 木火가 많으면 기능인이 많고, 庚辛金이 투간(透干)되면 재(財)로 인한 망신을 자초하기 쉽다. 丙火 일주(日柱)가 木火 月이 되면 壬水와 甲木이 투간(透干)되어야 하는데 壬水가 없으면 재능(才能)에 비해 인정받기 어려우니 사회적 변화가 많다. 壬水가 있고 甲木 대신 乙木을 보면 만족을 이루지 못하여 한곳에 집중이 되지 않고 화려함을 쫓아다니기 쉽다.
丙火는 신강(身强)하면 사교적이며 적극적이고 타인을 위해 베푸는 마음이 있으나 신약(身弱)하면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火가 왕해도 木이 없으면 오래가지 못한다. 火는 필히 壬水로서 수화기제(水火旣濟)의 공을 바란다. 춘하절에 용신은 壬水가 우선하고 추동 절은 甲木을 우선한다. 하절기에 甲木이 있으면 가정에 근심이 많다. 천간의 火는 무슨 지지든 생하고 도와주려 하는 특성이 강하여 베풀줄 아는 사람이다. 火는 빛이 되고 밝은 기상이 있어 예절과 명분을 좋아하고 언변이 좋다. 丙火는 관(官)보다는 일간이 동태가 더욱 중요하며 신약(身弱)하면 개인적인 성향으로 치우치고. 신강(身强)하면 솔선수범하며 베풀 줄 아는 사람이다.
丙火는 戊土 를 만나면 지는 석양이 되고 수화기제(水火旣濟)를 이루는 壬水를 제거하고 癸水는 합거(合去)하기에 戊土가 비록 식신(食神)일지라도 戊土는 반기지 않고 己土상관(傷官)을 반겨 만물을 생육하게 하는 공을 이룬다. 원국에 戊土 있을 때 운에서 戊土운이 오면 자리를 옮겨야 한다. 그러나 이 또한 일률적이지는 않으니 사주상황마다 틀리게 되니 세밀히 검토해야한다. 만약 壬水가 귀살(鬼殺)로 변하고 칠살태왕(七殺太旺)이 되고 인수가 태허약(太虛弱)하다면 戊土식신(食神)으로 임수(壬水)를 제(制)해야 하기 때문이다.
丙火는 辛金과 合化되면 고유한 성질을 잃어버리고 오히려 극 당하는 지경에 이르니 合되기 두려워한다. 그러므로 丙辛合이 있는 신약사주(身弱四柱)에 재관(財官)운이라면 득자이별(得子離別)수로 작용하고 탐재괴인(貪財壞印)의 성격을 띠는 丙火가 된다. 丙火는 陽중에 陽으로 그 빛이 밝다 하겠다. 모든 것을 생장하게 하고 변화하게 하니 丙火는 곧 생명의 진화를 말하는 것이다. 태양을 형상화 한 것이니 곧고 직선적이며 만물을 빛나게 하고 확산하는 기를 가지고 있어 형체를 나타내 보이게 한다.
丙火의 성정은 급하고 평하여 지속력이 떨어지니 木生을 받은즉 오래갈 수 있다. 겉은 밝으나 속은 어두우니 광명의 원천은 水를 떠날 수 없다. 굽은 木을 곧곧 하게 만들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게 하니 壬水의 공 또한 크다 하겠다. 辛金은 연약하지만 오히려 丙火가 辛金을 무서워하는데 이는 辛金과 合하여 오히려 丙火가 약하고 무능하게 만들어 버리게 되는 까닭이다. 壬水를 만나면 陽이 陽을 만나 水火가 서로 대치세력을 이루고, 癸水를 만나면 서리와 눈이 태양을 본 것과 같이 된다. 그러므로 丙火는 水의 극을 무서워하지 않고 오히려 水를 만날수록 그 강렬한 속성을 잘 드러내게 된다.
土를 만나면 불은 뜨겁고 흙은 메마르게 되니 생기가 소멸되며, 또 土는 능히 회화(晦火: 불의 강렬함을 사그라지게 함)하게 되는데 己土는 그래도 덜한 편이나 戊土는 꺼리게 된다. 土가 많으면 자비를 드러낸다는 뜻은 丙火가 그 용맹한 기운을 잃게 된다는 뜻이다. 절개를 지킨다는 말은 양강(陽剛)한 절개를 드러낸다는 뜻이다. 호랑이와 말과 개인 寅午戌이 다 있고 또 천간에 甲이 투출하면 火가 지나치게 강하게 되므로 丙火가 陽중의 陽이 되어 가장 강하지만. 오히려 절개를 드러내지 못하고 스스로 타버리게 된다. 형이상학적으로는 태양, 광선, 전기, 정신, 초능력 등에 해당하는데 불처럼 타오르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급하기는 하나 뒤끝이 없고 만물을 비쳐주므로 공평한 마음이 있다.
색중에서 적색(赤色)이 가장 잘 탈색되므로 매사에 쉽게 싫증을 내는 단점이 있다. 丙火의 불은 강하므로 설령 젖은 나무라 하여도 말리면서 태우므로 강한 火가 되고, 丁火는 生火로서 연기를 내면서 타는 불인 반면에 丙火는 이미 있는 커다란 불이기에 습목(濕木)도 두려워하지 않으나 겨울의 丙火가 습목(濕木)을 만나면 일의 지체상황과 같기에 丙火의 卯木은 인수(印綬)지만 인수(印綬)을 받아들이는 것에 시간이 걸려야 인수(印綬)를 받아들이게 된다. 밝고 환한 태양처럼 쾌활하며, 매사에 정열적이고 적극적이며 화끈하지만 불같이 급한 성격 때문에 실수를 많이 하거나 매사에 싫증을 빨리 느끼는 것이 단점이다. 예를 들면 색(色)중에서도 火 의 색깔인 빨간색이 가장 잘 탈색(脫色)되는 이치와 같다. 또한 겉보기와는 달리 감정이 예민하고, 내면적(內面的)으로는 항상 수심(愁心)이 있는 경우가 많다.
신약사주(身弱四柱) 丙火는 뜻과 이상 꿈이 높으나 庚辛金 천간이 사주에 나오거나 辛金 과 合을 이루면 공부로 성공하기 힘들지만 壬水나 丁火가 합을 풀게 하면 큰 도움을 얻게 된다. 온 세상 만물을 양육(養育)하며 구석구석까지 골고루 비춰주는 것처럼 매사에 공평(公平)하며,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잘해 주고 다른 사람을 속이는 일이 거의 없다.
丙火는 상징적인 동물로는 주작(朱雀)으로 표현하는데, 언변(言辯)이 좋고 매사에 푸짐하며, 설단생금(舌端生金)이라 하여 입으로 벌어먹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말이 너무 많거나 매사에 아는 체와 잘난 척을 많이 하고, 바른말을 잘하거나 남의 비밀을 지켜주지 못하는 등 자기 마음속을 그대로 노출하고 말아 항상 구설수(口舌數)가 많이 따르니 즉 좋고 나쁜 감정을 숨길 줄 모르거나 하고 싶은 말을 참지 못하여 공연한 미움을 사는 경우가 많으니, 말수를 줄이고 항상 입조심을 해야 한다.
특히 관상학적으로 볼 때 입이 크면 끈질기고 욕망이 크며, 입이 작으면 남녀 모두 인내심이 부족하여 매사에 도중하차하는 경우가 많다. 양중(陽中)의 陽이라 매사에 용기와 과단성(果斷性)이 있고, 활동력이 왕성하며, 어떤 난관에도 잘 굽히지 않고 절개를 지키는 보스기질이 있으나 너무 지나치게 강하다보니 저돌적이거나 폭발적인 성격 즉 욱기와 히스테리 기질이 있고 무모한 모험이나 투기를 즐기는 경향이 있다.
높이 떠있는 태양처럼 이상과 포부가 원대하고 계획이 크며, 사물을 판단하는 안목 또한 정확하고 빠르나 자기 자신이 스스로를 가장 높은 것처럼 생각하여 어지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굽히려 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을 하시(下視)하고 또 이상과 현실과의 사이에서 괴리와 갈등을 많이 느끼는 경향이 있다. 즉 마음은 하늘에 있는데 몸은 땅바닥에 있는 형상과 같다. 대부분 얼굴 모습이 시원스럽고 눈빛이 빛나며 멋을 알고 깔끔한데 외모에 너무 신경 쓰다 보니 사치를 좋아하고 외모에 비해 지적(知的)인 면이 부족한 경향이 많다.
여성의 경우 활동력이 강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해 다방면으로 사회활동을 하며 밖에서는 인기가 좋으나 항상 나돌아 다니기를 좋아하다 보니 집안 살림이 엉망이거나 남편 알기를 우습게 아는 경향이 많다. 이를 비유해서 설명하면 태양은 실내에다 가둬둘 수 없고 또 ‘집안의 태양하면 가장이요 남편 인데 남편을 집안의 태양이나 하늘같이 아는 게 아니라 자기가 하늘인 것처럼 행동하여 남편을 무시하게 되는 경향이 많다. 그러다 보면 자기가 가권(家權)을 쥐거나 가장노릇을 해야 한다.
이성간에 교제를 할 때에도 남성은 급한 성격에 말을 참지 못하여 할 말이 있으면 거리 낌 없이 내뱉지만 금방 풀리는 타입이며, 마음에 드는 상대가 있으면 자신감을 가지고 저돌적으로 구애작전을 펼치는 경향이 많다. 여성의 경우에는 세련되고 이상이 높으며 까다롭고 사람을 깔보는 경향이 있어 웬만한 남성은 눈에 차지 않는다. 즉 상대방 남성이 자기를 위해 얼마만큼 정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화려하게 해주느냐에 따라 마음이 움직이는 타입이 많다. 丙火일주 여성이 좋아하는 상대는 성격이 쾌활하고 박력 있는 남성으로 선비스타일이나 신사보다는 활동적인 남성을 좋아하며, 비록 연하라도 관계치 않고 자기 마음에 들면 먼저 용감하게 구애(求愛)하는 타입인데, 너무 화려한 것을 좋아하거나 권태를 잘 느껴 분위기와 환경을 자주 바꾸려 하는 것이 특징이다
첫댓글 丙은 남방의 이궁(離宮)에 살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니 戊土[山]와 癸水[비]를 꺼리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丙火는 木이 있어야 생명력이 강하게 되고 木이 없으면 노후가 공허하다.~
丙火를 알아보는 귀한시간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_()_
丙은 화려한 것을 좋아하거나 권태를 잘 느껴 분위기와 환경을 자주 바꾸려 하는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