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이 타 천간을 만나면
1) 丁이 甲을 만나면 - 유화유신(有火有薪) : 사물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두뇌의 명석함으로 인해 경쟁력이 강함.
정인이 되어 나의 바른 공부가 되어 좋고 甲木은 寅木과 같이 燥木이 되니 충분하게 木生火를 하여주니 진정한 生이 되어 좋다. 그러나 甲木이 과다하면 오히려 경금(正財)를 충거하니 이는 남자가 자기 어머니만 알면 마누라와는 사이가 안 좋아지며, 너무 공부만 하는 사람은 재물과 인연이 멀어지는 이치와 같다. 또한 식신인 己土를 합하나 다시 합화토가 되니 무방하다. 또한 水가 많아 丁火가 위협을 받을 때에는 水生木 木生火로 살인상생 시켜주니 좋다.
2) 乙을 만나면 - 건시열화(乾柴烈火) : 요령을 우선하여 재(才)가 도리어 원수가 되는 경향이 있음. 포신구화와 마찬가지로 이 경우 戊土를 보면 흉의가 경감된다.
甲木은 건조한 나무인데 반하여 乙木은 축축한 물기에 젖은 나무가 되어 충분히 丁火를 生하여 주지 못하고 오히려 꺼뜨릴까(火熄) 염려 된다. 그러나 지지에 乙木이 寅木을 가지고 있거나 亥未, 卯未 등의 木局을 이루고 있으면 丁火를 충분히 생하나, 亥卯는 亥水는 水이고 卯는 다시 濕木이 되어 丁火를 生하여 주지 못한다. 그러나 未土를 가지고 있으면 未土는 암장에 丁火가 있어 화기가 충분하기에 亥나 卯를 만나서 건조하게 할 수 있으니 충분히 火를 生할 수 있다. 이처럼 乙木 하나만 가지고 논하지 말고 지지의 성분에 따라 달라지니 잘 관찰할 일이다. 편재인 辛金은 충하고 庚金은 乙庚合하여 다시 金이 되게 한다.
3) 丙을 만나면 - 항아분월(姮娥奔月) : 역경에 분투하는 기상이 뛰어나고 한 곳으로 정진하는 끈기로 성취함.
작은 등촉불인 丁火가 태양인 丙火를 보니 빛은 사그러 지고 존재가 없어지니 힘이 약한 자가 강한 자를 만나는 것과 같다. 그러나 丁火가 약할 때에는 丙火의 힘을 빌리니 좋다.
4) 丁을 만나면 - 양화위염(兩火爲炎) : 두 불길이 타오르는 격으로 속도에서 기선을 제압하여 성공함.
같은 비견(比肩)으로서 똑같은 자이니 내 것을 빼앗길 수 있고 壬水 정관은 丁壬合으로 합거해가고 癸水 편관은 충을 한다. 그러나 역시 일주인 丁火가 약할 때에는 나를 도와주니 貴人이 된다.
5) 戊를 만나면 - 유화유로(有火有爐) : 자기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게 되어 큰 발전과 성공을 거둠.
丁火의 편관인 癸水를 합하여 없애니 좋으나 정관 壬水를 土克水로 없애니 상관은 官을 다 상하게 한다. 상관이 과다한 자는 정편관을 겁내지 않으니 겁이 없는 사람이 된다. 여자가 상관이 많으면 많은 자식들이 나의 남편을 없애는 형상이 되니 부부궁이 좋지 않아 만혼하거나 독신으로 사는게 좋다. 그리고 흔히 자식낳고 부부가 이혼한다.
6) 己를 만나면 - 己土는 습토이니 丙火를 보아야 제 역할을 한다. 丁火로는 弱하다. 식신이지만 하고 싶은 일이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는다.
편관 癸水를 막아주고 식신인 己土는 정재를 生하니 좋은 작용을 한다. 그러나 신강에는 좋으나 신약에는 나의 기운을 너무 빼앗아 가니 해롭고, 식신도 많으면 상관으로 변하므로 좋지 않으니 항시 너무 과다한 것은 무엇이든지 해롭다.
7) 庚을 만나면 - 庚金은 丁火로 단련하면 좋다. 丁火는 熱이기 때문에 무딘 庚金을 녹 일수 있다. 丁庚이 있으면 財星으로 자기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며 성공한다.
신강에는 나의 정재가 되어 좋으나 일주가 신약하면 庚金은 정인인 甲木을 충거하여 나의 생명선을 차단하고 약한 丁火가 庚金을 소유하려다가 오히려 꺼지게 되므로 (금다화식:金多火熄. 金이 많으면 오히려 火가 꺼짐) 언제나 자기 분수를 알아야지 과다한 욕심은 금물이다.
8) 辛을 만나면 - 丁火는 庚金 , 辛金을 녹일 수 있다. 보석을 丁火로 녹여 버리면 안된다.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는 답답한 사람이다. 편재가 날아가는 사람이다.
乙木 편인을 충거하고 겁재인 丙火를 丙辛合으로 합하여 겁재의 역할을 못하게 하니 좋다. 그러나 辛金도 과다하면 丁火가 화식(火熄)이 되니 庚金과 같다.
9) 壬을 만나면 - 연못위에 달빛이 비친다. 정관이 좋은 인연이다. 天干合으로 모두 좋은 것은 아니다. 丙壬 , 丁壬 모두 좋다. 호수의 햇빛 , 호수의 달빛이다.
나의 정관이 되고 겁재인 丙火를 막아주고, 일주와는 丁壬으로 합하여 다시 木生火를 하여주니 좋고,비견인 丁火를 보면 합하여 나의 인수가 되게 하니 좋다. 그러나 壬水가 과다하면 火가 꺼질까 염려된다.
10) 癸를 만나면 - 촛불이나 화롯불에 축축한 비가 내린다. 좋을 수가 없다. 官星이지만 조직생활에 적응을 잘하지 못하니 승진이 어렵다.
丁火와는 丁癸로 충이 되니 무서운 존재가 되니 일주는 속히 힘을 길러야 하고, 상관인 戊土를 戊癸로 합하여 火가 되게하여 내편으로 만들어 좋으니 항시 좋고 나쁨은 한가지만 보고서 말하기는 어렵다. <도운>
첫댓글 공부합니다. 편안하신 한달 발원합니다()
丁이 타 천간을 만나면~ 감사합니다.^
천간 丁이 己를 만나면 己土는 습토이니 丙火를 보아야 제 역할을 한다. 식신이지만 하고 싶은 일이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는다.~ 정리합니다.~
거듭 잀어 봅니다~ 감사합니다.~
丁이 戊토를 만나면 편관 癸水를 합거하는 긍정적 작용이 있다.~
丁이 경을 만나면 긍정인데~ 신을 만나 편재인데... 부정이 라~~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꾸벅~